1. 선형 운동
(1) 등속 선형 운동
1. 평균 속도 V = x/t (정의식)
< p>2. 유용한 추론 Vt2-V02=2as3. 중간 속도 Vt/2=V flat=(Vt V0)/2
4.
5. 중간 위치 속도 Vs/2=[(V02 Vt2)/2]1/2
6. 변위 s=V 플랫 t=V0t at2/2= Vt/ 2t
7. 가속도 a = (Vt-V0)/t
(V0을 양의 방향으로 사용하면 a와 V0는 같은 방향(가속도) agt; 0; a와 V0가 반전(감속)된 후 alt; 0)
8. 실험적 추론 Δs=aT2(Δs는 연속된 인접 등배(T) 내 변위의 차이입니다.)
9 .주요 물리량 및 단위: 초기 속도(V0): m/s, 최종 속도(Vt): m/s, 초(s) : 미터(m), 거리: 미터, 속도 단위 변환: 1m/s=3.6km/h.
(1) 평균 속도는 벡터입니다.
(2) 객체 속도가 크다고 해서 반드시 가속도가 클 필요는 없습니다.
(3) )a=(Vt-Vo )/t는 행렬식이 아닌 측정 공식일 뿐입니다.
(4) 기타 관련 내용: 입자, 변위 및 거리, 기준 시스템, 시간 및 순간, s-- t 다이어그램, v--t 다이어그램/ 속도와 속도, 순간 속도.
2. 입자의 움직임
(2)----곡선 운동, 만유인력
1) 편평한 던지는 운동
1 수평 속도: Vx=V0
2. 수직 속도: Vy=gt
3. 수평 변위: x=V0t
4. 직선 방향: y=gt2/2
5. 이동 시간 t=(2y/g)1/2(보통 (2h/g)1/2로 표시)
6 . 결과 속도 Vt=(Vx2 Vy2)1/2=[V02 (gt)2]1/2
결과 속도 방향과 수평 사이의 각도 β: tgβ=Vy/Vx=gt /V0
7. 총 변위: s=(x2 y2)1/2
변위 방향과 수평 사이의 각도 α: tgα=y/x=gt/2V0
< p>8. 수평 가속도: ax=0; 수직 가속도: ay=g참고:
(1) 수평 던지기 동작은 등속 속도 곡선 동작입니다. , 가속도는 g이며 일반적으로 수평 방향의 등속 직선 운동과 수직 방향의 자유 낙하 운동의 합성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2) 이동 시간은 낙하 높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h(y)이며 수평 투척 속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3)θ와 β의 관계는 tgβ=2tgα입니다.
(4) 평면 투척에서 운동, 시간 t가 문제 해결의 열쇠입니다. (5) 곡선 운동의 경우 물체는 가속도를 가져야 합니다. 속도의 방향과 합력(가속도)의 방향이 동일하지 않을 때 물체는 곡선으로 움직입니다.
2) 등속원운동
1. 선형속도 V=s/t=2πr/T
2. / T=2πf
3. 구심가속도 a=V2/r=Ω2r=(2π/T)2r
4. 구심력 Fcenter=mV2/r=mΩ2r=mr ( 2π/T)2=mΩv=F합
5. 주기 및 주파수: T=1/f
6. 각속도와 선속도의 관계: V=wr< /p >
7. 각속도와 회전 속도의 관계 Ω = 2πn(여기서 주파수와 회전 속도는 동일한 의미를 갖습니다)
8. 주요 물리량 및 단위: 호 길이(s) :(m), 각도(Φ), 주파수(f), 주기(T), 회전 속도(n), 미터(m); 선형 속도(V): m/s; 각속도(Ω): rad/s;
참고:
(1) 구심력은 특정 힘, 합력 또는 구성력에 의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방향은 항상 속도 방향 및 점에 수직입니다. ;
(2) 등속 원 운동을 하는 물체의 경우 구심력은 합력과 동일하며 구심력은 속도의 방향만 변경하는 것이지 속도의 방향은 변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속도의 크기는 물체의 운동에너지는 변하지 않으며 구심력은 작용하지 않지만 운동량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3) 만유인력
1. 케플러의 제3법칙: T2/R3=K(=4π2/GM) {R: 궤도 반경, T: 주기, K: 상수(행성의 질량과 관련이 없고 중심 천체의 질량에 따라 다름)}
2. 만유인력의 법칙: F=Gm1m2/r2 (G=6.67×10-11N61m2/kg2, 방향은 온라인에 있음)
3. 천체 가속도: GMm/R2=mg; g=GM/R2 {R: 천체 반경(m), M: 천체 질량(kg)}< /p>
4. 각속도 및 주기: V=(GM/r)1/2; Ω=(GM/r3)1/2; T=2π(r3/GM)1/2 {M: 중심 천체의 질량} p>
5. 첫 번째(두 번째 및 세 번째) 우주 속도 V1 = (g 지상 r 지상) 1/2 = (GM/r 지상) 1/2 = 7.9km/s; V3=16.7km/s
6. 정지궤도 위성 GMm/(r 지상 h)2=m4π2(r 지상 h)/T2{h≒36000km, h : 지표면으로부터의 높이, r: 반경 지구의}
참고:
(1) 천체의 이동에 필요한 구심력은 중력에 의해 제공됩니다. F 방향 = F백만; >(2) 만유인력의 법칙을 적용하여 천체의 질량 밀도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정지궤도 위성은 적도 위에서만 작동할 수 있으며 작동 기간은 지구와 동일합니다. 자전 주기;
(3) p>
(4) 위성 궤도 반경이 작아지면 위치 에너지는 작아지고 운동 에너지는 커지며 속도는 커지며 주기는 커집니다. 더 작음(동시에 3개의 반대쪽);
(5) 지구 위성의 최대 궤도 속도와 최소 발사 속도는 모두 7.9km/s입니다.
(1) 공통 힘
1. 중력 G=mg(수직 아래쪽 방향, g=9.8m/s2≒10m/s2, 작용점은 중심에 있음) 중력, 적용 가능(지구 표면 근처)
2. Hooke의 법칙 F=kx {회복 변형 방향에 따른 방향, k: 강성 계수(N/m), x: 변형량(m) }
3. 슬라이딩 마찰력 F=μFN {물체의 상대 운동 방향의 반대, μ: 마찰 계수, FN: 정압(N)}
4 정적. 마찰력 0≤f static≤fm (물체의 상대적 운동 경향과 반대, fm은 최대 정지 마찰력)
5. 만유 중력 F=Gm1m2/r2 (G=6.67×10 -11N61m2/kg2, 방향은 연결선에 있음)
5. p>
6. 정전기력 F=kQ1Q2/r2 (k=9.0×109N61m2/C2, 방향은 연결선에 있음) 연결 선)
7. 전계력 F=Eq(E: 전계 강도 N/C, q: 전하 C, 양전하의 전계력은 전계 강도와 같은 방향입니다. )
8. 암페어력 F=BILsinθ(θ는 B와 L 사이의 각도, L⊥B : F=BIL일 때, B//L: F=0일 때)
9. 로렌츠 힘 f=qVBsinθ(θ는 B와 V 사이의 각도, V⊥B: f=qVB, V//B: f=0)
참고:
< p>(1) 강성 계수 k는 스프링 자체에 의해 결정됩니다.(2) 마찰 계수 μ는 압력 및 접촉 면적과 관련이 없으며 재료 특성 및 표면에 의해 결정됩니다. 접촉 표면의 조건;
(3) fm은 μFN보다 약간 크며 일반적으로 fm≒μFN으로 간주됩니다.
(4) 기타 관련 내용: 정지 마찰(크기) , 방향);
(5) 물리량 기호 및 단위 B: 자기 유도 강도(T), L: 유효 길이(m), I: 전류 강도(A), V: 하전 입자의 속도 (m/s), q: 하전입자의 전하(전하체)(C);
(6) 암페어 힘과 로렌츠 힘의 방향은 모두 왼손 법칙 판단입니다.
2) 힘의 합성과 분해
1. 동일한 직선에서 힘의 합성은 같은 방향: F=F1 F2, 반대 방향: F=F1-F2 (F1gt; F2)
2. 상호 각력의 합성:
F=(F12 F22 2F1F2cosα)1/2(코사인 정리), F1일 때 ⊥F2: F=(F12 F22)1 /2
3 합력의 범위: |F1-F2|≤F≤|F1 F2|
4. 힘의 분해: Fx=Fcosβ, Fy=Fsinβ(β는 합력과 x축 사이의 각도입니다. tgβ = Fy/Fx)
참고:
(1 ) 힘(벡터)의 합성과 분해는 평행사변형 규칙을 따릅니다.
(2) 합력과 구성력 사이의 관계는 등가 대체 관계입니다.
(3) 공식 외에 그래프 방법으로도 풀 수 있습니다. 이때 척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를 선택하고 그래프를 엄격하게 그려야 합니다;
(4) F1과 F2의 값이 일정할 때 F1과 F2 사이의 각도(α 각도) 힘이 클수록 합력은 작아집니다. 힘;
(5) 동일한 직선에 대한 합력은 직선을 따라 양의 방향으로 취할 수 있으며 양의 부호와 음의 부호를 사용하여 힘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대수 연산으로 단순화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