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시

혜시 (기원전 390-기원전 317 년) 는 혜자, 전국시대 주조 송국 (현재 하남 상구) 사람, 전국시대의 유명한 정치가, 변객, 철학자로 유명한 명가 사상의 창시자이자 주요 대표 인물이다.

혜시는 합종항진의 가장 중요한 주최자이자 지지자이다. 그는 웨이, 제나라, 초국이 연합하여 진나라에 대항할 것을 주장하고, 존엄을 왕으로 삼을 것을 건의했다.

위혜왕이 재위할 때, 혜시는 장의와의 불화로 위국에서 쫓겨났고, 그는 먼저 초나라에 갔다가 고향인 송국으로 돌아와 송나라와 고향 장자에서 친구가 되었다. 기원전 319 년 위혜왕이 죽은 후, 동양 각국의 지지로 위국은 공손연을 상국으로 바꾸었고, 장의는 총애를 잃고 떠나 혜시가 위국으로 돌아왔다. 혜시는 합종조직인으로서 당시 각 나라에서 높은 명성을 누렸기 때문에 외교사무를 위해 위왕에게 다른 나라로 파견되는 경우가 많았고, 위혜왕과 함께 도착한 서주와 함께 제위왕을 만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혜왕, 위혜왕, 위혜왕, 위혜왕, 위혜왕, 위혜왕, 위혜왕) 그는 위국을 위해 법률을 제정한 적이 있다.

혜시의 저서는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철학 사상은 다른 사람의 전술을 통해서만 후세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친구 장자의 저서에서 언급한 그의 사상이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달력 10 일' 이다. 그는 세계의 사물을 광범위하게 분석하여 그 속에서 세계의 법칙을 총결할 것을 주장한다.

장자' 외에도' 순자',' 한비자자',' 여씨 춘추' 등의 책에서도 그의 사상에 대한 기록이 있다.

계약차이는 중국 고대 전국 시대의 명가의 일파 학설로, 혜시를 대표로 하여' 천과 지비, 산과 제평', 만물' 비리' 는 본래' 비동' 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런 차이가 없다. 출처: "장자 달력 10 일"

혜시와 덩석, 공손룡처럼 명가의 중요한 대표 인물이자 묵가와 마찬가지로 우주 간 만물의 구성 원인을 연구하려고 노력했다. 남방에는 황현이라는 기이한 사람이 있는데, 천지가 무너지지 않고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이유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다고 한다. 혜시는 생각하지 않고 즉시 대응하며 "만물을 위해 말한다" ("장자 천하편") 라고 한다.

장자는 혜시가' 견백명' ('장자 덕충부편') 으로 혜시를 비판하며' 분명하지 않고 명료하기 때문에' ('장자 제물편') 을 비판했다. 혜시의 논제는 주로 우주 만물에 관한 학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저작은 이미 실전되어,' 장자 천하편' 만이 그의 열 가지 명제를 보존하고 있다.

혜시의 10 가지 명제는 주로 자연계에 대한 분석이며, 그중 일부는 변증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장 크고, 가장 큰 것 중 하나입니다. 작은 것 안에, 작은 것 하나. 클릭합니다 "대 1" 은 전체 공간이 어디에나 있고, 더 이상 외부가 없다는 뜻입니다. "작은 하나" 는 물질이 가장 작은 단위로, 너무 작아서 분할할 수 없고, 더 이상 내부가 없다는 뜻이다.

이것은 후기 묵가와 마찬가지로 물질 세계가 작고 분할할 수 없는 물질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만물은 모두 작은 물질 입자로 이루어져 있고, 마찬가지로' 작은 것' 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만물이 똑같다' 고 한다. 그러나' 소일' 로 구성된 만물의 형태는 천변만화하며' 대일' 에서의 위치는 각기 다르므로' 만물이 다르다' 고 할 수 있다. 만물의 변화무쌍한 형태에는' 비동' 과' 비리' 의' 대동' 이 있고, 사물 간의 일반적인 차이가 있다. 바로' 작은 차이' 이다. 그는 사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상대라고 생각하지만, 또 통일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변증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혜시의 일부 명제는 후기 묵가와 논쟁한 것이다. 후기 묵가는 수학과 물리학의 상식을 이용하여 물체의 겉모습과 그 측정 방식을 분석하고 정의했다.

묵자 경전은 한때 "두껍고 크다" 고 말했다 "두께" 가 있어야 부피를 가질 수 있고, 물체의 "대" 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혜시는 "두껍지도 않고, 쌓일 수도 없고, 그 큰 천리도 없다" 고 반박했다. 물질 입자 ("작은 것") 가 두께로 축적되지 않으면 부피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질 입자로 구성된 평면의 면적은 무한히 커질 수 있다.

후기 묵가는 공간의' 가난함' 과' 무궁함' 을 엄격하게 구분한 적이 있다.' 묵자 경전' 은 "또는 척할 수 없고, 가난할 수도 있다" 고 말했다. 자를 용납할 수 없고, 무궁무진하다. " 개별 지역 앞에서 일선을 용납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가난' 이다. 그와는 반대로, 공간은 끝이 없다. 이것은' 무궁하다' 이다. 혜시는 "남쪽은 무궁무진하고 가난하다" 고 반박했다. 즉 남쪽은 무궁무진하지만 결국에는 궁극의 장소가 있다는 뜻이다. 후기 묵가는' 중간' (중심점) 에서 반대쪽 양쪽의 종점이' 같은 길이' 라고 생각한다.

묵자 경전은 "중, 동장도 있다" 고 말했다 혜시는 이렇게 반박했다. "나는 천하의 중앙, 연 (당시 최북의 제후국) 의 북쪽, 월월 (당시 최남제후국) 의 남쪽도 알고 있다." 공간은 끝이 없고 무한대이기 때문에 곳곳이 중심이 될 수 있다. 후기 묵가는 같은 높이를' 평' 이라고 불렀고,' 묵자 경상' 은 "평평하고 키가 같다" 고 말했다. 혜시는 "하늘과 땅비 ('겸손' 은 가까운 의미), 산과 제평" 이라고 반박했다. 측량한 사람이 서 있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보는 높낮이가 다르다. 멀리서 보면 하늘과 땅은 거의 가깝다. 산꼭대기에 서 있는 호수 가장자리를 보면 산과 택이 평평하다.

혜시는 모든 것을 변동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면, "일본 측 중방 ("""""), 물방 (), 물방 () 이 죽는다. " 해가 막 한가운데로 떠오르자 서쪽으로 기울어지기 시작했다. 한 가지가 막 태어나자마자 또 죽음으로 향했다. 이런 견해는 사물의 모순 운동의 변증 과정을 어느 정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무조건' 역시 서로' 를 인정하고, 전환만 하고 전환은 하지 않는 조건만 이야기하여 사물의 질적인 상대적 안정성을 부정하고 상대주의의 진흙 구덩이에 빠지는 것을 면할 수 없었다.

장자는 활달한 심경을 가지고 있어 부귀영화를 헌신처럼 여긴다. 그 뛰어난 생활 정취는 자연히 군중과 공동체를 초월한다. 어쩐지 그의 눈에는, "천하를 탁하게 하고, 좡어와 함께 해서는 안 된다." 천하' 이왕이면' 하늘과 땅의 정신과의 왕래' 를 할 수밖에 없다.

장자처럼 매우 총명한 사람이 한두 명의 지기를 찾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평소에 이야기할 수 있는 친구는 혜자 외에는 다른 사람이 없을 것 같다. 그들은 모두 변론이 잘되고, 변론은 매우 날카롭다. 그들은 또한 매우 박학하고, 지식 탐구에 대해 강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혜자는 나무 밑에 기대어 큰소리를 치는 것을 좋아한다. 피곤할 때 거문고에 따라 눕는다. ("나무에 기대어 읊고, 시름에 따라 우람하고"), 이런 태도는 장자가 눈에 거슬리지만, 혜자가 오동나무 아래로 끌려가 학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혜자의 근거가 우람하다 ...") 또는

역사상 가장 유명한 변론 중 하나는 그들이 산책을 할 때 생긴 것이다:

장자와 혜자가 호수의 다리에서 놀다. 장자가 말했다. "작은 흰 물고기가 한가롭게 헤엄쳐 나오다니, 이것은 물고기의 기쁨이다!" 혜자가 물었다. "당신은 물고기가 아닙니다.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장자가 대답했다. "너는 내가 아닌데,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어떻게 알 수 있단 말인가." Huizi 는 주장했다: "나는 네가 아니다, 물론 너를 모른다; 네가 물고기가 아니라면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르는 것은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Zhuangzi 는 다시 말했다: "처음부터 주제를 시작하십시오! 당신은'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다. 즉, 네가 내 뜻을 알고 나에게 물어본다면, 나는 호수의 다리 위에서도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가을물")

장자와 노자의 사상이' 노장철학' 이 되어 중국 사상사에서의 장자의 지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논쟁에서 장자는 중요한 잘못을 저질렀고, 혜자는 장자의 논리적 비유에 따라 반박을 한 뒤 장자는 시작으로 돌아가는 화제를 떠올려 직접 반박하며, 앞서 장자가 이미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증명했다. 장자의 반박은 무효였다. 즉 자신의 반박이 무효가 된 후에야 장자는 시작으로 돌아가 직접 반박하는 것을 기억했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이 논쟁에서 장자가 이겼다고 말할 수는 없다. 장자는 기껏해야 혜자와 무승부가 되었다.

장자는 외부 세계에 대한 인식이 늘 관상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는 종종 주관적인 정을 외물에 발휘하여 공감하는 역할을 한다. 혜자는 다르다. 그는 분석적인 입장에만 서서 사리의 의미에서 진실성을 분석한다.

그래서 그는 장자의 이른바' 참' 을 자연스럽게 의심할 것이다.

장자와 혜자의 변론,' 인지활동' 을 보면 두 사람의 논설은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한 가지 사물을 보는 아름다움, 기쁨, 정을 보면 두 사람이 말하는 것도 상관이 없다. 다른 입장과 경지에서만, 하나는 단언한다.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안다."), 하나는 의심스럽다. ("당신이 물고기가 아니기 때문에, 당신은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 는 것은 분명하다. (토마스 A. 에디슨, 행복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행복명언). " ) 그들은 인지적 태도에 큰 차이가 있다. 장자는 미학상의 관상에 치우쳐 있고, 혜자는 지식론의 판단에 치중한다. 이 서로 다른 인지태도는 그들의 성격상의 차이 때문이다. 장자는 예술가의 풍모를 가지고 있고, 혜자는 논리가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

장자와 혜자, 성격의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기본 입장이 생겨나고, 그로 인해 두 가지 대립적인 사고방식, 즉 초연물밖에 있지만, 다시 사물 자체로 돌아가 그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혼자 가는 것은 모든 사람이 어쨌든 제 3 자의 마음 상태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장자와 혜자는 기본적인 관점의 차이로 문제를 토론할 때 늘 서로 쟁론을 벌여 치켜세우지만, 치켜세우는 것은 언제나 혜자인 것 같다. 소요투어' 에서 장자는 혜자를 웃으며' 우쭐대다' 고 웃었다. 제나라 물론에서 그는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강요해야 하기 때문에 혜자는 평생' 견백론' 에 편중된다" 고 비판했다. "덕충부" 에서도 혜자가 말했다. "수고비 정력 ...... 자만은 견백론에 의기양양하다." 이러한 비판, 장자는 모두 자신의 철학적 관점에 서 있고, 그의 가장 큰 의도는 혜자를 빌려 자신의 뜻을 표현하는 데 있다.

한편' 추수' 편은 혜자가 양국에서 재상을 할 때 장자가 그를 보러 갔으며, 장자가 혜자의 위상을 대신하러 왔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혜자는 마음이 당황하여 국도 안에서 장자를 3 일 3 박 수색하도록 사람을 보냈다. 나중에 장자는 혜자를 만나러 가서 그에게 우화를 하나 들려주고, 그의 위상을 부엉이가 냄새나는 쥐를 얻어 스스로 아름답다고 비유했다. 이 이야기는 아마 그의 학생이 핑계를 대고 있는 것 같지만, 장자와 혜자는 실생활에서 확실히 큰 거리가 있다. 혜자는 통치층에 있어 관료의 숨결에 물들지 않을 수 없다. 이는' 헌관지망하지 않고, 가난을 위해 풍속을 추구하지 않는다' 는 장자에 대해서는 당연히 경멸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Huizi 는 mengzhu 을 통과 했다, 차 Baicheng, 모멘텀 yuke, Zhuangzi 가 만났다, 심지어 자신이 잡은 물고기도 너무 많아 물에 던져졌다. ("화이난자 제속훈")

그들 두 사람은 현실 생활에서도 거리가 있고 학술적 관념에서도 서로 대립하고 있지만, 우정에서 혜자는 확실히 장자 생애의 유일한 체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이것은 혜자가 죽은 후 장자의 기념사에서 볼 수 있다.

장자가 장례를 치르고 혜자의 무덤을 지나 그를 따르는 사람에게 뒤를 돌아보며 말했다. "추 () 나라 () 는 백사 () 를 꼬집었고, 코끝에 파리 날개 같은 진흙 한 방울이 튀어나왔고, 그는 장인석에게 그를 대신해 깎아 달라고 부탁했다. 목수 돌 은 도끼 를 흔들며, 호호 소리를 내며, 쉽게 쪼개져, 그 작은 방울의 진흙점을 완전히 제거했고, 코는 조금도 손상되지 않았고, 윤 사람들은 서서 얼굴을 바꾸지 않았다. 송원군은 이 일을 듣고 장인석을 찾아와' 나 대신 해 봐' 라고 말했다 장인석은' 나는 예전에 깎을 수 있었지만, 나의 상대는 이미 죽었다!' 라고 말했다. ♫ 남편이 돌아가신 이후로 나는 상대가 없어, 나는 이야기할 대상이 없다! "("서무귀신 ")

혜자가 죽은 후 장자는 더 이상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없었다. 이 짧은 우화에는 순후하고 진지한 정이 드러났다. 이 묘묘한 우화를 만들어 죽은 사람과의 우정을 비유할 수 있다. 이렇게 신의 붓을 비장자는 그것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국 정책" 은 이렇게 기재되어 있다: 장의는 혜에 따라 웨이에 있다. 혜자의 추 () 는 초왕 () 이 받았다. 펭 하오 추 (feng Hao) 는 추 (Chu Wang) 가 말했다: "huizi 에 따라, 장 이순신 (Zhang yi). 그리고 왕 프로 와 약, 왕 이순신 을 괴롭히는 것입니다, 첸 왕 엡 도 가져 가라. 악기 에 대한 huizi, 그리고 장 이순신, huizi 마음 엡 라인 에서 악한 왕 의 성교. 그리고 노래 왕 xianhui 아들 도, 세계는 모두 듣지 않는다. 이 나쁜 장 이순신 도, 세계 모 나도 몰라. 오늘 사고 때문에, 무거운 사람 보다 비싼 것을 버리고, 신하는 왕이 가볍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일을 위해 그래? 왕은 혜자를 들어 송에 받아들이는 것보다 낫다. 장의는' 아들을 위해 받아들이지 마세요' 라고 말했다. ♫ 의필덕 왕. 그리고 huizi 가난한 사람, 그리고 왕 fengzhi, 그리고 독일 왕. 이것은 악기 의 현실 을 잃지 않고, 덕혜자 가 될 수 있습니다.

추 왕은 말했다: "좋은. 클릭합니다 Naifeng huizi 과 만족 노래 입니다.

혜시는 전국 시대의 명사이다. 전국책 웨이이',' 한비자임상' 기록에 따르면 혜시의 친구 밭은 한때 위왕의 중시와 총애를 받아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혜시는 그에게 "위왕 주변 사람들을 잘 대해야 한다" 고 경고했다. 예를 들어, 그 버드나무는 가로로 심으면 살 수 있고, 거꾸로 심으면 살 수 있고, 부러져서 심으면 살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열 명이 그것을 심고 한 사람이 그것을 뽑는다면, 그것은 생존하기 어렵다. 열 사람이 이 쉬운 물건을 심었지만, 한 사람의 파괴에 맞설 수 없었다. 그 이유는 심기가 어렵고 쉽게 뽑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당신은 오늘 왕보다 자신을 소중히 여길 수 있지만, 당신을 제거하려는 사람이 많으면 위험할 것입니다. "

장자 천하' 는 "혜시 다방면, 그 책 5 차" 라고 말했다. 그는 지식이 해박하고 책도 많다는 뜻이다. 황현이라는 사람이 혜시에게 "천지가 떨어지지 않고 비바람이 휘몰아치지 않는 이유" 라고 묻자, 그는 아무 생각 없이 아무렇게나 대답하며, 머리는 도였으나, 애석하게도 그의 저작은 이미 전해지지 않았다. 그렇지 않으면 가장 가치 있는 과학유산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자' 는 혜시의' 달력 10 일', 즉 물리학을 분석하는 10 가지 명제를 보존했다. 순자',' 한비자자',' 여씨춘추' 등의 책도 혜시 저작의 단편을 보존했다. 우리가 혜시의 사상을 분석하는 것은 주로' 장자 천하' 의' 달력 10 일' 에 근거한 것이다. 혜시와 덩석, 공손룡처럼 명가의 중요한 대표 인물이자 묵가와 마찬가지로 우주 간 만물의 구성 원인을 연구하려고 노력했다.

남방에는 황현이라는 기이한 사람이 있는데, 천지가 무너지지 않고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이유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다고 한다. 혜시는 생각하지 않고 즉시 대응하며 "만물을 위해 말한다" ("장자 천하편") 라고 한다. 장자는 혜시가' 견백명' ('장자 덕충부편') 으로 혜시를 비판하며' 분명하지 않고 명료하기 때문에' ('장자 제물편') 을 비판했다. 혜시의 논제는 주로 우주 만물에 관한 학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저작은 이미 실전되어,' 장자 천하편' 만이 그의 열 가지 명제를 보존하고 있다. 혜시의 일부 명제는 후기 묵가와 논쟁한 것이다. 후기 묵가는 수학과 물리학의 상식을 이용하여 물체의 겉모습과 그 측정 방식을 분석하고 정의했다.

묵자 경전은 한때 "두껍고 크다" 고 말했다 "두께" 가 있어야 부피를 가질 수 있고, 물체의 "대" 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혜시는 "두껍지도 않고, 쌓일 수도 없고, 그 큰 천리도 없다" 고 반박했다. 물질 입자 ("작은 것") 가 두께로 축적되지 않으면 부피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질 입자로 구성된 평면의 면적은 무한히 커질 수 있다. 후기 묵가는 공간의' 가난함' 과' 무궁함' 을 엄격하게 구분한 적이 있다.' 묵자 경전' 은 "또는 척할 수 없고, 가난할 수도 있다" 고 말했다. 자를 용납할 수 없고, 무궁무진하다. " 개별 지역 앞에서 일선을 용납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가난' 이다. 그와는 반대로, 공간은 끝이 없다. 이것은' 무궁하다' 이다. 혜시는 "남쪽은 무궁무진하고 가난하다" 고 반박했다. 즉 남쪽은 무궁무진하지만 결국에는 궁극의 장소가 있다는 뜻이다. 후기 묵가는' 중' 에서 반대쪽 양쪽의 종점이' 동길이' 라고 생각한다. 묵자 경전은 "중, 동장도 있다" 고 말했다 혜시는 "천하의 중심, 연의 북쪽, 베트남도 알고 있다" 고 반박했다. 공간은 끝이 없고 무한대이기 때문에 곳곳이 중심이 될 수 있다.

후기 묵가는 같은 높이를' 평' 이라고 불렀고,' 묵자 경상' 은 "평평하고 키가 같다" 고 말했다. 혜시는 "하늘과 땅비, 산과 제평" 이라고 반박했다. 측량한 사람이 서 있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보는 높낮이가 다르다. 멀리서 보면 하늘과 땅은 거의 가깝다. 산꼭대기에 서 있는 호수 가장자리를 보면 산과 택이 평평하다. 혜시는 모든 것을 변동 속에 있는 것으로 여긴다. 예를 들면, "일본 측 중방, 물방생측이 죽는다." 라고 말했다. 해가 막 한가운데로 떠오르자 서쪽으로 기울어지기 시작했다. 한 가지가 막 태어나자마자 또 죽음으로 향했다. 이런 견해는 사물의 모순 운동의 변증 과정을 어느 정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무조건' 역시 서로' 를 인정하고, 전환만 하고 전환은 하지 않는 조건만 이야기하여 사물의 질적인 상대적 안정성을 부정하고 상대주의의 진흙 구덩이에 빠지는 것을 면할 수 없었다.

장자 천하편' 은 "혜시 다방면, 그 책 5 차, 그 길은 반박하고, 그 말도 안 된다" 고 말했다. 그 저서와 장서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문헌이 기재된 이래 가장 오래된 장서가 중의 하나이다. 죽서의 부피가 비교적 커서, 5 차 죽간도서를 소장하고 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의' 부오차 배우기' 전고가 바로 이로부터 왔다. 또 다른 설명은' 그 책 5 차' 인데, 그가 쓴 책이 5 차가 많다는 뜻이다. 《한서》. 예문지' 는' 혜자' 한 편을 기록하여 이미 없어졌다.

혜시는 전국시대의' 명변' 사조 중의 사상의 거자로, 공손룡 * * * 과 함께 명변학설을 정상에 올려놓았다. 그리고 고대 중국 논리 공간의 발전과 이해를 위해. 철학적 형이상학에 대한 판단을 위해 한 가지 방법 방법을 제창했다. 그리고 사물의 본질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공헌을 하게 한다. 노장의' 무위' 논리 인식에 대해 이해설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형법술에 대한 인식을 위한 논리적 전제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많은 학문적 관점은 그 기본 원리를 통해 추리할 수 있다.

혜시는 장자로만 그 학문을 전할 수 있었고, 지금은 그 용모를 깊이 알 수 없다. 혜시 학문, 장자는 미언은 있지만, 숭상심이 더해지고, 혜시가 죽은 후, 장자는 개탄했다. "스승의 죽음도, 나는 질적인 남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할 말이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