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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원문 txt

도덕경 전문

01. 도는 도일 수 있지만 도는 아닙니다. 유명하고 매우 유명합니다. 이름없는 세계의 시작. 만물의 어머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항상 그 경이로움을 관찰하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그 즐거움을 관찰하고 싶은 욕구는 항상 있습니다

. 둘은 유래는 같지만 이름이 다르며, 둘 다 선(宣)이라고 불린다. 신비롭고 신비로운, 모든 신비로 향하는 문.

02. 아름다움이 아름답다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다 알지만 이것은 악이다. 그러므로 존재와 없음은 서로 생기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보완하며, 길고 짧은 것은 서로 보완되고, 높고 낮음은 서로 기울어지고, 소리는 서로 조화되고, 앞과 짧음은 서로 조화를 이룬다. 뒤쪽은 서로를 따릅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다. 모든 일이 망설임 없이 이루어집니다. 아무것도 없이 태어나, 의지하지 않고 일하며,

성공했지만 살 수는 없다. 살 곳이 없을 것 같아서 가지 않을 것 같아요.

03. 덕을 존중하지 않으면 국민은 싸우지 않는다. 값싸고 구하기 힘든 물건은 사람들이 훔치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눈에 띄고 싶은 마음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이 혼란스러워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비우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야망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성도의 법칙이니라. 감히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04. 길이 혼잡할 때 사용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수익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희는 만물의 근원과 같습니다. 그 혼란을 해결하고 그 빛과 조화를 이루어 그 먼지와 같게 하라. 항황제의 첫째 아들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05. 하늘과 땅은 불친절하고 모든 것을 어리석은 개로 여긴다. 성자는 불친절하고 일반 사람들을 어리석은 개로 대합니다. 하늘과 땅 사이는 아직도 나무더미 같나요? 비어 있지만 양보하지 않는다면 움직일 때 더 좋아질 것입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중심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06. 곡신의 불멸을 신비한 여인이라 부른다. Xuan Ni의 문은 천지의 뿌리라고 불립니다. 지속되면 부지런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07.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자는 몸을 따라가며 먼저 오고, 몸은 몸 밖에 존재한다.

이기심 때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08. 최고는 물과 같다.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물과 경쟁하지 아니하므로 모든 사람이 싫어하므로 도(道)에 가깝다. 좋은 곳에 살고, 좋은 마음을 갖고, 친절하고 자비로우며, 선한 말을 하고, 통치를 잘하고, 좋은 일을 할 수 있고, 좋은 때에 행동합니다. 남편은 싸우지 않으니 당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09. 재물을 붙잡고 있으면 자신만큼 뛰어나지 못하고, 예리하고 예민하면 오랫동안 간직할 수 없다. 금과 옥을 가지고도 지킬 수 없고, 부자이고 교만하면 책망을 받을 것이다. 공덕을 쌓은 후에는 몸이 물러나는 것이 천국의 도이다.

10. 서로 포옹하면 떼려야 뗄 수 없을까? 기에 집중하면 아기처럼 부드러워질 수 있나요? 모든 미스터리를 제거하고 완벽해지는 것이 가능할까요? 나라를 사랑하고 인민을 다스리는데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까? 천문이 열렸다가 닫혀 있으면 여자라고 할 수 있나요? 네 가지 요소를 이해한다면 무지할 수 있습니다.

11. 그림 30개와 허브 1개가 없으면 자동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叟埴은 기구로 간주되나, 없으면 기구로 사용해야 한다. 문을 잘라내어 방으로 만들고, 없는 척하고, 방이 있으면 방으로 사용하세요. 그러므로 있으면 유익을 얻고, 없으면 사용하게 됩니다.

12. 오색은 눈멀게 하고, 오색은 귀먹게 하고, 오미는 입을 즐겁게 하고, 사냥을 추구하면 마음을 미치게 하고, 희귀한 물건은 여행을 어렵게 만든다. 그러므로 성인은 배는 있고 눈은 없으므로 이것을 얻으러 이곳으로 온다.

13. 은총을 받거나 멸시를 당하는 것은 겁을 먹는 것과 같고, 존경을 받는 것은 큰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습니다. 총애를 받는다는 것, 굴욕을 당한다는 것, 두려워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은혜를 받으십시오. 무엇을 얻었을 때 놀랐다면, 무엇을 잃었을 때 놀랐다면, 이를 아첨하거나 굴욕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나에게 심각한 환자가 있는 이유는 몸이 있는데 몸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몸을 세상에 보낼 수 있으면 세상에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랑이 세상을 지원할 수 있다면,

사랑은 세상을 의미합니다.

14. 눈을 감는 것을 야만인이라고 합니다. 유명하지 않다는 말을 듣는 사람을 시(Xi)라고 부른다. 웨이(Wei)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이 세 가지는 반대 심문으로 이어질 수 없으므로 하나로 혼합됩니다. 위에는 기(氣)가 없고 아래에는 무지가 없으며, 밧줄은 이름을 붙일 수 없고 다시 무(無)로 돌아가느니라. 형체가 없는 상태, 무상(無象), 무아지경이라 한다. 누군가를 맞이하면 머리가 보이지 않고, 따라가면 뒷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를 통제하는 고대의 방법을 고수하십시오. 고대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을 도교라고 한다.

15. 고대에 훌륭한 학자였던 사람들은 식별하기 어려운 미묘하고 심오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남편이 저를 알아보지 못해서 억지로 남편을 쳐다보게 되었어요. 허난(河南)은 마치 겨울에 강을 건너는 것 같고, 마치 이웃을 두려워하는 것 같으며, 마치 얼음이 풀릴 것 같이 매끈하다. 그는 넓은 것 같이 조용하고, 진흙탕인 것 같으니, 그것은 바람 소리와 같다.

끝이 없다면. 혼탁하고 조용한 서청을 누가 만들 수 있겠는가? Xu Sheng과 화해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런 식으로 보호하는 사람들은 잉여가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남편은 배 부르지 아니하니 덮어서 새 것으로 만들 수 있느니라.

16. 공허함의 극한까지 고요하고 진실하게 남아라.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고 있으니 나는 그것들을 다시 관찰할 것이다. 모든 것은 뿌리로 돌아갑니다.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을 정이라 하고, 다시 살아나는 것을 장이라 하고, 지창을 명이라 한다. 나는 무엇이 정상인지 모르고, 무모하게 행동한다. 겉모습은 변함이 없고, 겉모습은 대중이고, 대중은 전체이고, 전체는 하늘이고, 하늘은 길이며, 길은 장기이며, 몸은 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라.

17. 너무 높아서 다들 알아요. 둘째, 직접 칭찬해 주십시오. 둘째, 두려워하라. 둘째, 모욕하십시오. 충분히 믿지 않으면 믿지 않는 것입니다. You Xi의 고귀한 말,

성공하고 성공하면 사람들은 모두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나는 자연 스럽습니다.

18. 큰 길에는 인(仁)이 있고, 지혜(智慧)에는 큰 위선이 있고, 친족의 다툼에는 효(孝)가 있고, 혼돈(悲界)에는 충성(忠臣)이 있느니라. 국가.

19. 성인을 버리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은 백배의 이익을 얻고, 인(仁)과 의(善)를 버리면 백성은 효(孝)로 돌아가고, 이익이 되려면 도둑이 없을 것입니다. 이 세 가지는 불충분하다고 간주됩니다. 그러므로 교단은

단순함과 단순함을 보면 이기적인 욕망이 거의 없습니다.

20. 궁극의 지식은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 아 얼마나 다른가? 선과 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우리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얼마나 황량한가! 여러분

시시는 감옥에 갇힌 채 봄처럼 무대에 오르는 걸 즐기고 있어요. 나는 마치 아이 없는 아기처럼 예고도 없이 혼자입니다. 나는 갈 곳이 없는 것처럼 꼭두각시(lei, 약함)입니다. 모두가 잉여를 갖고 있지만 나만 뒤쳐져 있다. 나는 바보입니다! 혼돈. 속인이 사물을 똑똑히 보면 나 혼자 멍하니 있고, 속인이 사물을 보면 나만 우울하다. 다들 갖고 계시겠지만 저는 고집이 세고 못된 편이에요. 나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만 시어머니를 소중히 여깁니다.

21. 콘테의 외모는 도(道)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도는 흐릿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안에 이미지가 있습니다. 마치 황홀한 것처럼 뭔가가 있습니다. 아름다움과 어둠 속에 본질이 있습니다

. 정말 사실이에요. 그 안에 편지가 있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명한 이름을 읽으면서 그의 이름이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모든 마스터의 상태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22. 구부러지면 온전해지고, 틀리면 곧게 되며, 속이 비면 새것이 된다. 작으면 얻게 되고, 너무 많으면 혼란을 겪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이 사람을 품에 안는 것이 세상의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자신을 보지 않으면 현명해지고, 스스로 행동하지 않으면 깨달을 수 있고, 자신을 자만하지 않으면 공덕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성장할 것입니다. 당신이 싸우지 않으면 세상의 어느 누구도 당신과 싸울 수 없습니다. "음악은 전체를 이끈다"라는 고대 속담은 사실이 아닙니다! 정직

전체적으로.

23. 자연스럽게 말하길 바라요. 그러므로 바람이 영원히 그치지 않고, 소나기가 하루종일 지속됩니다.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세계. 하늘과 땅은 영원할 수 없는데 인간은 어떻습니까? 그러므로 도를 따르는 사람은

도와 똑같다. 미덕은 미덕과 동일합니다. 지는 사람은 지는 사람과 똑같습니다. 도와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하고, 덕과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하고, 상실과 같은 사람은 기뻐한다.

어떻게 그럴 수 있겠는가? 믿음이 부족하면 믿지 못하느냐?

24. 확립된 것은 확립될 수 없고, 넘어진 것은 확립될 수 없습니다. 자기를 옳다는 것이 무엇인지는 불분명하고, 독선적인 것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을 자르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하고, 자기를 자랑하는 사람은 오래 가지 못한다. 도(道)에서도 과잉 음식의 형태라고 말합니다

. 상황이 사악할 수 있으므로 도를 가진 사람은 그곳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25. 본성과 땅에 섞인 것이 있다. 외롭고 독립적이며 변함이 없고 위험 없이 여행하는 그녀는 세상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름을 몰라서 타오라고 부릅니다. 강하다

크다라고 합니다. 큰 날을 지나간다고 하고, 지나가는 날을 멀다고 하고, 먼 날을 역전이라 한다. 그러므로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사람도 크다. 도메인에는 훌륭한 것들이 있지만 사람들은 그중 하나에 살고 있습니다. 사람은 땅의 이치를 따르고, 땅은 하늘의 이치를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26.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원이고, 평온함은 조바심의 왕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항상 가장 중요한 마음으로 행동한다. 영광이 있지만 안관은 초연하다. 그러나 만차왕은 자신의 몸으로 세상을 경멸한다.

부드러우면 뿌리를 잃고, 조급하면 권위를 잃게 된다.

27. 선행은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좋은 말과 완벽한 강등. 좋은 숫자에는 계획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좋은 마무리는 오프닝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좋은 매듭은 밧줄 없이는 풀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늘 남을 잘 살리는 일을 잘하므로 결코 남을 버리지 않습니다. 그는 항상 물건을 저장하는 데 능숙하므로 아무것도 버리지 않습니다. 시밍(Xi Ming)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좋은 사람은 좋은 선생님이 아닙니다. 그들에게 나쁜 일을 하는 것은 좋은 사람들의 재능이다. 스승을 귀하게 여기지 않고 자신의 재능을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리 현명하고 미혹되어도 훌륭하다고 합니다.

28. 남자를 아는 것과 여자를 지키는 것이 세상의 흐름이다. 세상의 흐름에 있어서 영원한 덕은 결코 떠나지 않고, 아기에게 돌아오느니라. 자신의 흰색을 알고 자신의 흑색을 지키십시오. 이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하늘을 위하여

다음 공식에 따르면 불멸의 덕은 늦지 않고 무한으로 돌아간다. 그 영광을 알고 그 치욕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골짜기가 되리라. 끊임없는 미덕으로 충분하고 단순함으로 돌아가는 세상의 계곡입니다. 포산은 그릇이며, 성인이 관료가 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형 시스템을 절단할 수 없습니다.

29. 세상을 정복하고 싶으면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세상에 있는 신의 무기는 조작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시도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그것을 주장하는 사람은 잃을 것입니다.

사물은 움직이거나 따라갈 수 있고, 과소평가되거나 날아갈 수 있으며, 강하거나 약할 수 있으며, 패배하거나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극단, 사치, 태를 제거합니다.

30. 도교로 스승을 돕는 사람은 세상을 강화하기 위해 군사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좋은 일이다. 선생님이 있는 곳에는 가시가 있습니다. 군대를 다녀온 후에는 나쁜 해가 있을 것입니다. 선행은 결과만 있을 뿐, 힘을 얻기 위해 감히 그것을 이용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열매를 맺는다면 질투하지 마십시오. 열매가 있으면 자르지 마십시오. 열매를 맺는다면 교만하지 마십시오. 최후의 수단으로. 열매를 맺되 강하지는 마십시오. 사물이 강하면 늙어가는 것을 부도덕이라 하는데, 부도덕은 이미 일어났느니라.

31. 좋은 군인은 불운한 무기이고, 악할 수도 있으므로 선한 의지를 가진 사람은 그곳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군자는 살 때 왼쪽을 귀히 여기고, 군대를 쓸 때에는 오른쪽을 귀하게 여긴다. 전쟁의 무기는 불길한 무기이지 신사의 무기가 아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하며, 평온함이 최고이다. 승리하지만 아름답지는 않고, 아름다운 사람은 기꺼이 사람을 죽인다. 풀레에서 사람을 죽이는 사람은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좋은 일은 왼쪽에서 일어나고, 나쁜 일은 오른쪽에서 일어납니다. 왼쪽의 장군이 왼쪽에 있고, 오른쪽의 장군이 오른쪽에 있습니다. 장례로 치뤄진다고 합니다. 사람을 죽인 사람은 슬퍼하고 울고, 이긴 사람도 슬퍼합니다

.

32. 도는 이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푸(Pu)는 작지만 세상에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왕자들과 왕들이 그것을 지킬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하늘과 땅이 하나되어 꿀을 내리게 하고, 백성은 명령을 따르지 않고 평등하게 행한다.

태초에 이름이 있고 그 이름은 이미 거기에 있는 것이니 정류장도 알게 될 것이요, 정류장을 아는 것은 소멸될 수 없느니라. 예를 들어, 강과 계곡이 강과 바다에 있는 것처럼 도는 세상에 있습니다.

33.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은 현명하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다.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입니다. 강한 사람은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리를 잃지 않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것이다. 죽지 않는 사람

오래 산다.

34. 길은 넓고 통제가 가능하다. 만물은 그것에 의지하여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고, 이름 없이 성공을 이룬다. 옷은 만물을 기르지만 주인이 되지 못하며, 늘 욕심이 없는 사람을 소인이라 할 수 있다.

만물은 연으로 돌아가지만 주님이 아니니 위대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그는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위대해질 수 있다.

35. 코끼리와 함께 세계로 떠나보세요. 안핑타이를 해치지 말고 가십시오. 즐거움과 미끼, 지나가는 사람들이 멈 춥니 다. 타오의 출구는 맛이 없습니다. 눈을 감으세요. 듣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36. 피하고 ​​싶다면 유지해야 한다. 욕망이 약하다면 강화해야 합니다. 폐지하고 싶다면 강화해야 한다. 취하고 싶으면 단단히 붙잡아야 한다. 황혼이라고 합니다

. 약함이 강함을 이깁니다. 물고기는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고, 국가의 날카로운 무기는 남에게 보일 수 없다.

37. 도(道)는 항상 무위(無爲)이며 하지 않은 것이 없다. 왕자와 왕이 그것을 지킬 수 있다면 만물은 스스로 변화할 것입니다. 무언가로 바꾸고 싶다면 이름없는 단순함으로 억압하겠습니다. 이름없는 단순함, 남편도 욕심이 없을 것이다. 가만히 있고 싶지 않으면 세상은 저절로 결정됩니다.

38. 최고의 미덕은 미덕이 아니기에 미덕이 있다. 덕을 잃지 않고 덕이 되는 것은 덕이 없는 것이다. 우월한 미덕은 다름 아닌 아무것도 아니다. 덕이 있다는 것은 생각만 하는 것입니다. 우월한 자비심은 그것을 하기만 하고 그 외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습니다

. 그것에 대한 생각이 있습니다. 선물에 응답하지 않으면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덕(德)은 도(道)를 잃은 뒤에 오는 것입니다. 덕(德)을 잃고 인(仁)하게 됩니다. 인(仁)을 버리고 의를 따르다

. 불충실함 뒤에는 예의가 따른다. 남편의 충성심과 신뢰감은 빈약하고 혼란스럽습니다. 미리 아는 사람은 도의 영광의 시작이요 어리석음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사람은 가장 좋은 상태에 있어야지 가장 약한 상태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사실 가장 아름다운 곳은 아니다.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39. 예전에 받았던 사람. 하늘은 맑다. 땅은 평화롭습니다. 하나님은 영을 얻으십니다. 곡물이 가득 찼습니다. 모든 것은 살아 있어야 합니다. 왕과 군주는 천국을 생각해야

순결하다. 그로 인해 발생합니다. 하늘이 맑지 않으면 산산조각이 날 것입니다. 평화가 없으면 땅은 멸망될 것입니다. 영이 없는 하나님은 안식을 두려워하실 것이다. 곡물이 충분하지 않으면 고갈됩니다. 살아남지 못하는 모든 것들은 파멸될까 두려울 것입니다.

왕자와 왕자는 순결이 불가능하고 두려움에 무릎을 꿇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귀함은 천함을 바탕으로 하고, 높고 낮음이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방백들과 방백들은 외롭고 과부가 되고 가난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것은 기본에 기초한 것이 아닌가? 거의

아닙니다. 평판이 전혀 없습니다. 나는 옥이 옥 같기를 원하지 않고, 금강석이 돌 같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40. 그 반대는 도의 움직임이다. 약한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존재에서 생기고, 존재는 무에서 생겨난다.

41. 상사는 진리를 듣고 실천한다. 상사는 그 말을 들었을 때 마치 살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죽은 것 같기도 했다. 상병은 이 말을 듣고 웃었다. 웃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안 사항이 있습니다. 길은 분명하고 무지하다

. 전진하는 것은 후퇴하는 것이다. 이다오 루오지에. 데루오 계곡으로 올라갑니다. 이해하는 것이 부끄럽습니다. Guangde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덕을 세우는 것은 도둑질과 같습니다. 품질은 충칭만큼 사실입니다. 모서리 없이 넉넉합니다. 늦게 피는 꽃

. 훌륭한 소리와 소리. 코끼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길은 이름이 없습니다. 남편은 대출을 잘하고 성공하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42. 타오는 하나를 생산한다. 인생은 둘이다. 2개가 3개가 됩니다.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를 조화롭게 주입합니다.

사람의 나쁜 점은 외롭고 쓸쓸한데, 왕자와 왕자는 자신이 유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도 있고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이익을 얻고 손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가르치는 것을 나도 가르칩니다. 강한 사람은 죽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당신의 대부가 될 것입니다.

43.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무한의 영역에는 아무 것도 들어가지 않으므로 무(無)가 유익하다는 것을 압니다. 말 없이 가르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세상에 유익이 됩니다.

44. 이름과 본문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신체와 물건 중 어느 것이 더 많습니까? 어떤 질병이 더 좋거나 더 나쁠까요? 그러므로 깊이 사랑하면 돈을 많이 쓰게 됩니다. 너무 많이 숨기면 망합니다. 만족은 굴욕적인 것이 아닙니다. 위험하지 않게 멈추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45. 큰 성취가 부족하면 사용해도 해롭지 않습니다. 잉여가 크면 끝없이 사용될 것입니다. 구부러진 만큼 직선입니다. 서투른 만큼 영리합니다. 오만하고 오만합니다. 고요함은 조급함을 이기고, 추위는 더위를 이깁니다. 청나라

고요함이 세상을 위한 올바른 것입니다.

46. 세상에 길은 있지만 그것은 똥일 뿐이다. 세상에 길이 없고 교외에는 군인과 말이 태어난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보다 더 큰 악은 없습니다. 얻는 것보다 더 비난할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충분한지 아는 것만으로도 언제나 충분합니다

.

47. 집을 떠나지 않고도 세상을 알 수 있습니다. 창문을 통해 보지 않고도 천국의 길을 볼 수 있습니다. 여행은 멀고 지식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자가 그것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합니다. 하지 마세요.

48.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타오에 대한 손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 후 손상. 아무것도 하지 말고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세상을 이기려면 항상 할 일이 없어야 하고, 할 일이 있어도 세상을 이기려면 부족하다.

49. 성자의 마음은 영원하지 않다. 사람들의 마음을 당신의 마음으로 삼으십시오. 나는 선한 사람들에게 선을 행할 것이다. 선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나에게 선을 베풀고 덕이 될 것입니다. 믿는 사람들은 믿습니다. 안 믿는 사람도 믿고,

덕을 믿으세요. 성인은 세상에 있고, 서서(xīxī, 편집증이 없는 모습)이며, 세상에 대한 명확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모두 그의 귀와 눈에 주의를 기울이고, 성인들은 모두 그에게 주의를 기울인다.

50. 탄생부터 죽음까지. 제자 열 명 중 세 명이 태어난다. 10명 중 3명은 죽게 됩니다. 사람이 살고 죽는 상황도 10가지 중 3가지가 있습니다. 왜? 생명력을 지닌

두께. 가이는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육로를 여행할 때 사나운 호랑이를 만나지 않고, 군대에 들어갈 때 갑옷을 입은 병사들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적을 이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호랑이는 발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군인에게는 칼을 넣을 공간이 없습니다. 남편

왜요? 불멸과 함께.

51. 도는 태어나고, 덕은 동물이고, 체형은 형상이고, 잠재력은 결과이다. 그러므로 만물은 도를 공경하고 덕을 중히 여기느니라. 도를 존경하는 마음, 덕의 고귀함, 남편의 운명은 언제나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므로 도가 태어나고 덕이 곧 동물이다. 오래 길러보세요. 파빌리온의 독. 먹이를 주고 덮어주세요. 존재 없이 태어나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며, 죽이지 않고 성장한다. Xuande라고합니다.

52. 세상에는 시작이 있고, 세상의 어머니로 여겨진다. 이제 어머니를 알았으니 아들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그는 아들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다시 어머니와 함께 있게 될 것이며 어머니의 몸도 위험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문을 닫고 문을 닫으면 남은 생애 동안 활동하지 않게됩니다. 그것을 열어서 도와주라. 그러나 평생 동안 아껴두지는 못할 것이다. 작게 보면 밝다고 하고, 부드러우면 강하다고 합니다. 몸에 해를 끼치 지 않고 빛을 사용하여 밝기를 복원하십시오. 습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53. 확실히 알고 길을 걸으며 이 두려움만을 이용하라. 길은 매우 험난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왕조는 황폐해지고, 들판은 황폐해지고, 창고는 텅 비었습니다. 그는 화려한 옷을 입고, 날카로운 칼을 들고, 먹고 마시는 것을 싫어하고, 재물이 풍부합니다. 이것을 도둑질하고 자랑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타오가 아닙니다.

54. 건축을 잘하는 사람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포옹을 잘하는 사람은 헤어지지 않습니다. 후손들은 계속해서 제물을 바칩니다. 몸에 닦으면 덕이 진실됩니다. 집에서 가꾸면 그 공덕이 남게 됩니다. 고향에서 가꾸면 덕이 자랄 것이다. 한 나라에 심으면 그 공덕이 풍성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세상에서 그것을 닦으면 그 공덕은 보편적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몸으로 몸을 관찰하고, 가족을 통해 가족을 관찰하고, 향을 통해 읍을 관찰하고, 국가를 통해 국가를 관찰하고, 세계를 통해 세계를 관찰하라

세계를 고찰하라.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55. 순수한 아이보다 한의 덕이 더 크다. 독이 있는 벌레는 쏘지 않고, 사나운 짐승은 참지 않고, 움켜쥐는 새는 훔쳐보지 않습니다. 뼈는 약하고 근육은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지탱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결합이 전체를 낳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본질에 도달할 수 있는지는 알 수 없다. 하루 종일 울부짖어도 짖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Zhihe는 그것이 정상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는 것을 흔히 명(ming)이라고 합니다. Yisheng은 Xiang을 말했습니다. 심장은 기를 강하게 만든다. 사물은 강할 때 늙어갑니다.

오랫동안 비윤리적이었다고 합니다.

56.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는다. 화자는 모릅니다. 날카로움을 물리치고 혼란을 해소하며 빛을 조화시켜 먼지와 같은 것을 현통이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가까워질 수 없습니다. 접근하기 어렵고 드물다.

이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해를 끼치 지 않고 얻지 마십시오. 사용할 수 없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사용할 수 없지만 저렴합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57. 정직하게 나라를 다스리고, 지혜롭게 군사를 사용하며, 무익하게 천하를 정복하라.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세상에는 금기가 많고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사람이 많고 무기가 많은 나라는 사람들이 혼수상태에 빠지도록 도울 수 있다. 사람도 많고 영리한 속임수와 이상한 일도 많습니다. 법과 규정은 도둑이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현자는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백성들이 변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너무 조용하고 사람들은 편안하다. 나는 할 일이 없지만 서민이다

나는 부자다. 나는 욕망이 없고 사람들은 단순하다.

58. 정부는 지루하지만 국민은 정직하다. 정부는 견제받고 있지만 국민은 부족하다. 불행은 축복의 원천이다. 불행보다 좋은 일이 먼저 옵니다. 그것이 얼마나 극단적인지 누가 압니까?

좋은 것이 또 이상해지고, 좋은 것이 또 괴물이 된다. 사람들의 매력은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그러므로 현자는 그것을 자르지 않습니다. 정직하지만 신중하지는 않습니다. 직선적이지만 불합리하지는 않습니다. 가볍지만 빛나지는 않습니다.

59. 사람 관리에 인색할 필요는 없다. 인색하다는 것은 일찍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기 순종은 덕의 축적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덕을 쌓으면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다.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없다면 극한을 모르는 것이다. 그는 그곳에 국가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한 나라의 어머니는 오래 갈 수 있다. 이것이 뿌리가 깊고 오래 지속되는 비전을 갖는 길이다.

60.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요리를 만드는 것과 같다. 도가 세상에 오면 귀신과 신이 아닌 사람들을 속이고 그 신들은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신도 성인도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 지 않습니다.

남편과 아내는 서로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서로의 덕이 돌아옵니다.

61. 큰 권력을 가진 자들은 비열하며 세상의 벗들이다. 세계의 여성. 암컷은 종종 평온함으로 인해 수컷을 능가합니다. 가만히 있어라. 따라서 큰 나라가 작은 나라보다 낮으면 작은 나라를 선택하게 된다. 작은 나라가 큰 나라에 굴복하면 큰 나라가 차지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래로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고,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대한 나라는 짐승이 되고 싶어 할 뿐입니다. 작은 나라는 남의 간섭만 원할 뿐입니다. 두 남편 모두 각자가 원하는 것을 얻으며, 큰 쪽이 낮은 쪽이 되어야 합니다.

62. 도는 만물의 비결이다. 좋은 사람의 보물은 나쁜 사람의 보물이다. 친절한 말은 존중받을 수 있습니다. Meixing에서는 사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선하지 않다면 왜 버림받아야 합니까? 그러므로 천자를 세우고 삼공을 세우려면 먼저 말을 탈 옥이 있어도 이렇게 앉는 것이 좋다. 고대 사람들은 왜 이런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습니까? 말하지 마세요: 구하면 얻을 것이고, 죄가 있으면 악을 피할 것입니다

?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63.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맛이 없다. 크든 작든 고충을 덕으로 보고하십시오. 그림은 단순함보다 어렵고, 단순함보다 세밀하다. 세상의 어려운 일은 쉬워져야 합니다.

세상의 모든 큰 일은 세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성도는 결국 위대하지 않다고 해서 위대해질 수 있는 것이다. 남편이 가볍게 약속하면 불신하게 됩니다. 쉬운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이 하기에는 여전히 어려우므로 결국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64. 보안을 유지하기 쉽고 경고가 없기 때문에 계획하기 쉽습니다. 부서지기 쉽고 펴지기 쉽고 질감이 부서지기 쉽습니다. 존재하기 전에 수행하고 혼란에 빠지기 전에 해결하십시오. 허바오나무는 머리카락 끝에서 태어난다. 9층짜리 플랫폼은

지친 흙 속에서 솟아올랐습니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고집하는 사람은 잃는다. 이는 성자는 의욕이 없으므로 실패가 없고 집착이 없으므로 실패가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일은

몇 번의 성공 후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조심하면 절대 실패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욕심이 없고 구하기 힘든 물건을 귀히 여기지 않습니다. 배우거나 말거나, 모두가 했던 것을 반복하고, 나머지는 모두 보완하세요

그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감히 할 수 없습니다.

65. 옛날에는 선한 사람도 깨우치지 않으면 백성을 무지하게 만들었습니다. 백성은 지혜 때문에 다스리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는 자는 나라의 도둑이 될 것이다. 나라를 지혜롭게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가 망하게 된다

이 두 가지를 알면 스타일도 이해할 수 있다. Changzhi Jishi는 Xuande라고 불립니다. Xuande는 매우 심오하고 광범위합니다! 그것은 사물의 반대입니다. 그럼 다슌도.

66. 강해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을 잘 다스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백성에게 다가가려면 말을 줄여야 합니다. 사람들을 이끌고 싶다면 그들을 남겨 두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인이 위에 있으면 백성들이 그를 크게 여기지 않고, 그가 앞에 있어도 백성들이 그를 해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세상은 기꺼이 앞으로 나아가고 지치지 않습니다. 그는 싸우지 않기 때문에 세상 어느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67. 세상 사람들은 모두 내 길이 너무 위대하고 무가치하다고 말한다. Hu Wei는 너무 커서 가치가 없어 보입니다. 샤오라면 오랜만이에요! 괜찮습니다. 나에게는 세 가지 보물을 간직하고 지켜야 하는데, 첫째는 자비심, 둘째는 검소함, 셋째는 감히 천하제일이 되려 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비는 용기를 낳고, 검약은 넓음을 낳고, 천하 1등이 되지 않으려는 마음은 위대함을 낳는다. 이제 친절과 용기를 버리고, 검소함과 넓이를 버리고, 마지막과 첫째를 버리고 죽으라! 친절한 남편은 싸워서 이기고, 지켜보면 강해진다. 하나님은 그를 구원하시고 자비로 보호하실 것입니다.

68. 군인을 잘하는 사람은 무술을 쓰지 않는다.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화를 내지 않습니다. 적을 이기는 데 능숙한 사람은 싸우지 않습니다. 사람을 잘 이용하는 사람은 열등한 사람이다. 이것을 싸우지 않는 미덕이라 한다. 사람의 힘을 이용한다는 뜻이다. 이것을

천국을 위한 궁극의 일치라고 합니다.

69. 군대를 쓴다는 말이 있는데 감히 주인의 손님 역할을 하지 못한다. 감히 한 치 앞으로 나아가거나 한 치 물러나지도 마십시오. 이는 아무런 조치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무기 없이 싸우는 것. 무적을 던집니다. 담당하는 군인은 없습니다. 적을 과소평가하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습니다

. 적을 과소평가하면 내 보물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함께 저항하고 슬퍼하는 자가 승리하는 것입니다.

70. 내 말은 이해하기 쉽고 실천하기 쉽다. 세상 누구도 그것을 알 수도 없고 할 수도 없습니다. 말에는 혈통이 있고 일에는 왕이 있다. 저는 무식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나를 아는 사람은 감사하고, 나를 아는 사람은 소중하다. 그러므로 성스러운 이불은 갈색이고 옥빛이다.

71. 최선을 모르고, 질병을 알지 못한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현자는 아프지 않지만 병으로 인해 아프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72. 국민이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큰 권위가 이긴다. 그들이 어디에 살든, 어디에 살든 상관없습니다. 남편은 절대 싫증이 나지 않아서 절대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자신을 알지만 자신을 보지 못합니다. 자기애

자만하지 마세요.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73. 감히 죽이면 된다. 감히하지 않으면 살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유익할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하늘이 무엇을 악행하고 있는지 누가 알겠습니까? 하늘의 도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입니다. 아무 말 없이 잘 대답해주세요

. 부르지 않고 오세요. 황(秦)은 계획을 잘 세우는 사람이다. 하늘 그물은 드물지만 손실되지는 않습니다.

74.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죽음을 두려워해야 합니까? 사람들이 끊임없이 죽음을 두려워하고 이상한 일이 일어나면 나는 그들을 죽일 것입니다. 살인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항상 있습니다. 후다이시

살인하는 사람은 죽이는 사람인데, 이를 다이의 대장인이라 부른다. 남편 세대의 위대한 장인들의 손이 다치지 않는 경우는 드물다.

75. 높은 식량세 때문에 사람들이 배고프다. 위와 같은 노력으로 인해 사람들은 치료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죽음을 경멸하는 이유는 생존을 갈망하기 때문입니다. 생명과 아무 상관이 없는 남편은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지혜로운 사람이다.

76. 사람은 살면 약하고 죽으면 강하다. 풀과 나무는 살아 있을 때는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우나 죽으면 시들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강한 자는 죽음의 제자요, 약한 자는 생명의 제자입니다. 그러므로 군대가 강하면 망하고, 나무가 강하면 부러진다. 강한 사람은 아래에 있고 약한 사람은 위에 있습니다.

77. 천국의 길은 활과 같다. 높은 사람은 억제하고, 낮은 사람은 들어올린다. 더 가진 사람은 잃을 것이고, 덜 가진 사람은 그것을 보충할 것입니다. 과한 피해가 있을 때 과잉을 보충하는 것이 천국의 도이다. 사람들의 경우에는 손실이 충분하지 않지만 충분합니다. 세상에 봉사할 만큼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도교뿐입니다. 그러므로 성인을 의지해서는 안 되고, 성공을 의지해서도 안 됩니다. 그는 선과 악을 보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78.세상에 물보다 약한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강한 사람을 공격하면 누구도 이길 수 없습니다. 쉽게 바뀔 수 없습니다. 약자가 강자를 이깁니다. 부드러움이 단단함을 이깁니다. 세상 누구도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 성인에 따르면, 나라의 더러움을 받아들이는 사람을 나라의 주인이라 부른다. 나라에서 불운을 받는 사람이 천하의 왕이다. 정반대입니다.

79. 항상 불만이 남아 있으므로 선을 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계약을 맺고 남을 탓하지 않습니다. Desiqi는 있지만 Desiche는 없습니다. 천국은 친척이 없고 항상 좋은 사람들과 함께 있다

.

80. 사람이 별로 없는 작은 나라. 가지고 있는 무기를 사용하되 사용하지 마세요. 사람들을 다시 죽게 만들고 멀리 이동하지 못하게 하라. 배와 마차가 있지만 탈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군인은 있지만 보여줄 것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밧줄을 다시 묶어서 사용하게 하세요. 음식을 즐기고, 옷을 즐기고, 편안하게 생활하고, 풍습을 즐겨라. 이웃 나라들이 서로를 바라보며 닭과 개 소리가 들립니다. 사람들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을 것입니다.

81. 믿음은 아름답지 않다. 좋은 말을 믿지 마세요. 좋은 사람들은 논쟁을 하지 않습니다. 토론자는 좋지 않습니다. 아는 사람은 지식이 없는 사람이다. 학자들은 모릅니다. 성도는 쌓이지 않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신도 더 많이 갖게 될 것입니다. 이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천국의 길은 유익하지만 해롭지 않습니다. 성자의 길은 싸우지 않고 일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