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용 소설에 대한 평론 무협소설 '프로젝트'의 '올림픽 챔피언'인 진용의 비범한 능력은 그가 낭만적 서사를 통해 구축한 기사적 계보에 있다. '꿈 쓰기 문학'으로서 무협소설은 사실주의로 알려져 있지 않다. 인물의 창작은 주로 작가의 상상력과 글쓰기 전통에서 비롯된다. 작가의 상상력은 주로 작가의 상상력에 초점을 맞춘다. 우화와 상징화는 현실에서 직접 파생되지 않습니다. 고전으로서 진용의 소설은 전통적인 절차적 형식을 사용하여 상징주의, 우화, 함축적 함의, 흥미진진한 운율 등 중국 고전문화가 본래 요구하는 것들을 표현하고 독특한 무술의 도움을 받아 나왔다. 언어와 문화를 바탕으로 우리는 위업이라고 할 수 있는 유토피아적 비행을 해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Linghu Chong, Yang Guo, Guo Jing, Xiao Longnu, Qiao Feng, Wei Xiaobao, 심지어 Li Mochou, Yue Buqun, Ouyang Feng, Miexu 및 기타 생생한 캐릭터를 잊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진용이 만든 "샤푸"는 "검객"이라는 노래보다 더 영혼을 감동시키고 고기 맛이 나며,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 동안 지하에 숨겨져 있던 고급 와인보다 더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그의 역사화 역시 무협계의 모든 인물과 사건을 허구로 만들고 있다. '실제' 역사는 무협계의 배경일 뿐이지만 등장인물들의 개성이 드러나게 마련이다.
뛰어난 무술 소설가는 무술에 대해 글을 쓸 때 세상의 모든 생명체에 대해 글을 쓰고, 예민한 독자가 무술에 대해 읽을 때 그는 인간 세계의 우여곡절과 다양한 상황에 대해 글을 씁니다. 지금까지 진용소설의 유통은 중국세계를 벗어나 더 멀리 나아갔다. 그러나 진용 소설의 예술적 특징을 논할 때, 여기서는 진용 소설의 예술적 특징을 모두 논하려는 것이 아니다. 선배 이야기꾼들이 흔히 “두 송이 꽃이 피면 가지 하나를 먼저 보여라”라고 하는데, 이런 생각을 우주를 아우르는 진용 작품의 궁궐 안으로 들어가는 안내 이념으로 삼는 것은 틀림없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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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난파의 인터뷰 '장풍이 강호를 흔든다 - 진용과의 대화'에는 여러 차례 인용된 대화가 있는데, 그 중에서 진용은 Yong은 우리가 매우 흥미로운 두 가지 주제에 도달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현대 중국 신문학의 소설은 실제로 중국의 문학 전통과 상당히 동떨어져 있습니다. Ba Jin, Mao Dun 또는 Lu Xun이 썼든 실제로는 외국 소설입니다. 중국어... ...중국 미술은 그만의 독특한 표현기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무협소설이 왜 인기가 있느냐고 묻습니다. 물론 많은 이유가 있지만, 무협소설이 인기가 있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식 소설, 그리고 물론 중국인들은 중국식 소설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무협소설이든, 연애소설이든, 탐정소설이든, 어떤 소설이든 좋은 소설이라면, 어떤 형식으로 쓰든 상관없다." 잘만들어서 문학적 의미가 있으면 좋은 소설이고, 다른 소설도 마찬가지다. 결국 무협소설에 나오는 무술은 그 형식에 불과하다. ." ①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주제이지만 동시에 하나로 존재한다. 대화문에서는 문학이론으로 많은 거장들에 의해 인용되기도 했다! 그러므로 문학형식의 문제가 화두가 되었다. 문학형식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이 두 주제가 전달하는 의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문학 형식은 어떤 의미에서 글쓰기 전통으로, 일반적으로 문학 창작에 있어 전통적인 기법의 시스템과 이와 관련된 독자의 비전 기대를 포함합니다. 대중문학의 문형문제를 가장 잘 해결한 사람은 바로 진용이다.
먼저 진용의 소설은 무술소설로서 장르의 특성을 계승하고 있다. 창작과정과 그의 대표적인 창작물은 복잡하고 다양한 무술문학이다. 무술소설은 중국 고대소설의 큰 장르로서, 전통소설과 마찬가지로 해설, 탄치, 스토리텔링 등에서 발전하였다. 내용적으로는 무술과 관련된 4대 명작 중 3편이 관련되어 있으며, 형식적으로는 고충, 종파투쟁, 무술논란 등을 포함하여 신무협소설과 구무협소설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 , 남녀 간의 사랑과 증오, 형제 늘 그렇듯이 우정은 신무술의 대표적인 모델이자 두드러진 주제이며, 그 복잡한 변화가 소설의 사상에 반영되어 있다. 진용이 말했듯이 “무협소설이 계승하는 것은 중국 전통소설의 표현형식이다. 내용적으로 보면 무협소설은 <수호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물론 글을 잘 쓰고 못쓰는 것은 하나의 문제이다. 하지만 형식은 중국적이다. 형식은 중국소설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그러므로 루쉰은 『중국소설사』를 쓸 때 『칠영오의』와 『자녀영웅』도 언급할 수밖에 없었다. 진용의 소설, 고룡의 소설, 양우성 소설을 빼놓을 수 없다. 진정한 지적 거인은 문학 작품을 평가할 때 공리주의가 전혀 없다.
둘째, 진용의 소설은 시, 시, 대련을 사용한다. 글쓰기는 Yuan Haowen의 "Moyu'er", Qiu Chuji의 "Wuxu Nian", Yue Fei의 "Moyuer"와 같은 Jin Yong의 글쓰기의 특징입니다. ". "Man Jiang Hong", Li Bai의 "Xia Ke Xing"등은 모두 독창적 인 흔적없이 자연스럽게 사용되었습니다. Jin Yong은 소설의 고전 예술적 개념을 장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1978 년 10 월 , 그는 "Tian Long Ba"를 썼습니다. "Buddha"의 개정판 후기에는 "나는 백량 스타일을 연구하고 "Yitian Slaying the Dragon"의 리뷰로 40 줄의 고대시를 썼습니다. 이 책에는 다섯 편의 시가 서평으로 실려 있다. ” ③ 그는 또한 『사슴과 가마솥』에 대한 평론으로 그의 조상 자심싱의 칠법 중에서 50행의 대련을 선정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진용 역시 이러한 대중문학의 고유한 사고 관성을 고수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권의 책에서 진용의 혜회 업적은 여전히 뛰어나다. "천용팔부"의 41장과 50장을 살펴보자: "연운의 열여덟 기수/호랑이처럼 질주하며 바람과 연기. / 독수리와 광대 / 어찌 그럴 수 있겠는가?" 승리할 만한 일격 / 힘없는 승리 / 왕의 야망 / 혈투 / 흙으로 돌아가다 / 헛된 아름다운 아내를 기원합니다 / 좋은 인연이 있습니다 마른 우물 바닥/진흙 속에/술을 마시고 세 마디 물었더니/너는 누구를 위해 피어나는가/동백꽃은 길에 가득하다/왕과 손자들은 엎드러지고/어떻게 태어나고 사라지겠는가/양지 유샤/내 신발의 영광/삶과 죽음의 떠다니는 구름/이 몸에 무엇이 두려울까/찬우에게 화살 꺾는 법을 가르치다/육군은 변화를 준비하고/영웅들은 분노한다. 수천 마일을 삼키는 호랑이처럼 강력한 노래 "수룡의 노래"는 미묘한 우여곡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웅의 기사도와 자식에 대한 사랑이 서로 보완됩니다. 정말 "호랑이가 포효합니다." 용은 포효하고, 불사조는 둥지를 뽑고, 검에는 녹색 연기가 가득합니다!" ” ④
셋째, 진용의 소설은 스토리텔링 기술, 개그 캐릭터의 도입, 전지적 서술과 아차적 서술의 활용, 예를 들어, 진용은 인물 창조에 있어서 인물과 사건이 남긴 의미 있는 공백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묘사하기 위해 시각과 심리학을 활용했으며, 쉽게 혼란스러운 결합을 보였다. 독자들과 세련된 심리 묘사 덕분에 월부춘은 마침내 무협소설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위선자'가 되었다. 진용 소설의 금상첨화이며 소설의 지루한 분위기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리유의 『선청어』는 “개그와 가사가 궁극의 기술”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세련된 것과 대중적인 것을 즐기고, 현명한 것과 어리석은 것을 감상하고 싶다면 여기에 주목해야 한다. 글도 좋고, 줄거리도 좋지만, 과학이 좋지 않아, 평범한 사람도 읽기가 두렵지 않고, 운이 좋은 사람도 가끔 졸릴 때가 있다. 전설을 쓰는 사람은 잠자는 악마를 쫓아내는 데 능숙해야합니다. 일단 잠자는 악마가 오면 그를 따르는 사람들은 "Jun Tian"의 음악과 "Neon Clothes and Feathers"의 춤을 추게 될 것입니다. , 마치 비구니에게 절하고 이미 지역 부처님과 이야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 ⑤ 그러나 그러한 '최종 기술'조차도 많은 문인들이 꿈꿀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진실은 분명해집니다. 중국 형식의 글쓰기 전통이 중국의 전통에 더 가깝습니다. 감상습관은 스토리텔링, 해설, 단치 등의 예술 형식과 함께 일찍이 대중들에게 침투해 왔으며, 독자의 미적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또는 양식화된 글쓰기 전통은 경멸적인 의미를 갖지 않으며 특정 예술 형식의 중요한 특성을 중립적으로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언어를 다듬고, 새로운 장르나 하위 장르를 추가하고, 중국과 서양의 형식을 결합하는 등 작품의 의미를 풍부하게 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진용 소설의 성공은 그 우아함과 우아함에 있습니다. 진용은 천박함과 고상함을 초월하여 그것을 그대로 계승하여 무협소설의 특징을 발전시켜 20세기 가장 중국적인 소설로 자리매김하였다. 모순적이지만 이것이 반드시 결함은 아닙니다. 진정한 작가는 항상 모순 속에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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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숴 씨는 " 나는 진용을 본다”: “진용의 소설에 나오는 말은 속도감이 있다. 그는 또 “노진은 기본적으로 언어부터 개념까지 옛 토착소설의 진부함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⑥ 이것이 더 적절한 표현이다. 진용의 언어에는 속도감이 있다. 그것은 토착어 소설이고 매우 저속한데, 이것이 바로 진용 언어의 강점이다. 그러나 왕숴는 진용의 장점이나 장점을 이용하여
진용의 언어는 "흐르는 구름과 흐르는 물, 그 속에서 기묘함을 찾는다"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된다. 진용의 언어는 대중적이고 단순하며 매끄럽고 유연하며 생동감이 넘친다. 어려운 단어도, 어려운 단어도, 어려운 문장도 없다. 언어는 매우 액션 지향적이며, 극적인 장면의 구성은 독자들이 단어를 잊거나 무시하게 만드는 속도감이 있다. 단순함과 생동감으로 말은 처음에는 놀랍지 않지만, 펼쳐질수록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진용의 펜이 민첩하고 두껍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진용의 소설 언어가 그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뛰어나고 특별해 보이지 않는 것은 작가가 하나의 스타일을 추구하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서사를 탐구하면서 자신만의 서사 방식과 언어 스타일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창조하는 동시에 언어의 영역을 끊임없이 확장하고 형식미를 풍부하게 하기 때문이다. 소설의. "7 그가 궈푸를 위해 디자인한 일련의 언어는 그녀의 비통함, 신랄함, 비위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양궈를 사랑하기도 하고 미워하기도 하는 여성의 심리를 생생하게 구현합니다. "콘도르 영웅전설"을 시청해 보세요. Nine "향양 전투"에서 궈푸에 대한 설명으로 돌아가서: "궈푸는 깜짝 놀랐고 어린 시절의 모든 과거 사건이 번개처럼 그녀의 마음 속에 번쩍였습니다. '내가 그를 싫어합니까?' 우 형제는 나를 기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나에게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가 나에게 조금만 순종한다면 나는 그를 위해 죽을 것이며 기꺼이 그렇게 할 것입니다. 나는 왜 그 사람을 이유 없이 늘 미워하는 걸까? 내가 그 사람을 몰래 생각하고 그리워했는데 그 사람이 나를 전혀 마음에 두지 않았기 때문에? '... 20년 동안 그녀는 양궈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항상 그를 적으로 여겼습니다. 사실 그녀의 마음 깊은 곳에는 그에 대한 향수와 걱정이 있었습니다. 말을 넘어. 그러나 양궈는 자신의 생각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녀의 마음을 막고 있던 증오심이 사라지자 그녀는 갑자기 자신이 그를 그토록 깊이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궈푸라는 캐릭터의 묘사는 진용의 소설에서 매우 획기적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녀의 의의는 분명히 샤오롱노, 이모추, 황롱의 의의에 못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독자들은 항상 자신을 의의가 있는 인물로 여깁니다. 양궈는 궈푸를 적으로 여기고 그녀를 극도로 미워했지만, 이것이 마치 보물산에 들어가서 빈손으로 돌아가고, 관을 사서 진주를 돌려주는 것과 같다는 것을 그는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언어는 문자로 승화되고, 문자는 운명으로 승화되고, 운명은 차례로 언어에 영향을 미치며 차근차근 따라가게 되었다.
진용의 언어는 선화와 심리묘사에만 의존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내 기억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것은 호역도와 그의 아내를 묘사한 문장이다. 페이..." 여기에서 등장인물들은 언어의 도움으로 집에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그들이 불러일으키는 상상과 상상력은 독자들에게 더 이상 이 커플의 기억을 지울 수 없게 만든다. 진용의 언어도 매우 유머러스하다." 장난꾸러기 소년'부터 '도곡육선', '위소보'까지, 이 유쾌한 인물들은 차례로 소설을 만들어 갑니다. 그들은 의미나 사고의 구현이 되기도 하고, 소설의 내용을 풍성하게 하는 중요한 줄거리나 단서가 되기도 합니다. 수많은 독자들을 진용의 소설로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서사적 각도와 코멘트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스토리 창작에는 여러 가지 사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에서도 말로는 하나씩 서술해야 한다. 이는 <팔부>처럼 장엄하고 다각적인 작품에서도 마찬가지다. 관점, 사람의 변화, 내러티브와 이야기 사이의 거리, 그리고 내러티브의 태도 측면에서 "서사는 이야기의 내용을 제공하고 인물의 과거와 관련 정보를 설명하는 통시적인 내러티브입니다." 설명은 "대부분 객관적이거나 '중립적인' 어조를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암시적이며" "장면에 따라 극적으로 현재 서술형"을 나타냅니다.
서술과 묘사의 유연한 활용은 진용의 소설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천과 용검』의 두 번째 장 마지막 문단인 『무당봉에는 소나무가 자라고』가 있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장준보는 당시 아직 어려서 자신의 추측이 확실할 것이라고 감히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각원의 가르침을 받아 구양경의 56분의 1을 암기했습니다.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그의 내면의 힘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 후 그는 도교 경전을 더 많이 읽고 도교 기 수련 기술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얻었습니다. , 장준보는 깨달음을 얻은 것 같았다. 그는 동굴에서 7일 밤낮을 고민하다가 갑자기 무술에서 부드러움을 이용해 단단함을 극복하는 원리를 깨달았다. . 웃다.” 이것은 서술적이며 이어서 말한다: “이 웃음은 실제로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여는 위대한 스승을 드러냈습니다. 그는 후세에 빛을 발할 것이며, 후에 북쪽의 보명(寶命)에 갔을 때 운해 위에 우뚝 솟은 세 개의 봉우리를 보고 어느 정도 무술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자신을 삼봉(三峰)이라 칭하였다. , 바로 중국 무술 역사상 비범한 인물인 장삼펑이다." 이것이 또 이야기다. 이 구절에는 서술에서 서사로의 전환의 흔적이 없으며 주의 깊은 독자는 『원충환비평전』을 읽을 때 확실히 이런 느낌을 받을 것이다.
진용은 언어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데, 그의 스타일은 “많은 노력과 오랜 연습을 통해 발전한 스타일”이라고도 말했다. 소설은 '우아함과 저속함**'을 추구한다. 글이 '명확하고 간결하며 매끄러워'지는 것이 나의 바람이다. 9왕안시의 시는 이를 잘 표현했다. '가장 대단한 것 같지만 쉽지만 어렵다 진용은 자신의 소설을 여러 번 수정했다. "다시 시작하여 오래된 산천을 청산하고 그것을 한 어깨에 메고"라는 그의 좋은 의도는 " 10년이 지나도록 여러 번 추가하고 삭제했습니다." 예를 들어 진용은 자신의 평론에서 『검과 적의 서』의 1장과 2장을 “고대의 말은 겁에 질려 머리털이 하얗게 변했고, 위험한 기사와 신의 낙타는 녹색으로 날아갔다”로 바꾸었다. 깃털"에서 "고대 길 위의 말은 겁에 질려 머리털이 하얗게 변했고, 위험한 산은 빨랐다"로 되어 있어 이 두 장이 예술적 개념과 측면에서 본문과 더욱 일치하게 된다. 수준. 또 다른 예는 '용도르 영웅전'의 시작 부분에 진용이 장시우의 이야기를 덧붙인 것이다. 이 스토리텔링 예술은 화자, 청자, 독자 등을 자유롭게 결합시키며, 작가는 이야기에 자유롭게 들어가고 나갈 수 있으며, 생생하고 사실적인 현장감으로 이야기 전체를 명확하게 하고 싶은 독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숨겨진 인물들을 일깨운다. 독자들의 마음 속에. 이 예술과 다른 언어 예술의 완벽한 결합은 "사슴과 가마솥"에서 가장 잘 나타나며, 20세기 이 독특한 무술 소설에 많은 예술적 가치를 더합니다.
진용은 뛰어난 문체로 소설 형식의 한계를 돌파하고, 천박함과 우아함의 경계를 뛰어넘어, 식민지 시대의 언어 보급에 큰 영향을 미쳐 침묵의 항의를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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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용은 현실을 파헤칠 줄도 알았고, 자신이 믿는 '진리'(인간의 감정, 인격, 도덕성, 신념 등)도 파헤칠 줄 알았다. 실제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강호를 꿈꾸고 진용은 소설의 독특한 형식과 언어를 사용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역사의 맥박을 상상하고 파악하도록 유도하는 반면, 이상은 조금씩 현실을 축적할 수밖에 없다. 현실을 인도하고 현실을 강화하지만 현실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에 진용 소설의 주인공이 아무리 강력하더라도 그는 결국 다양한 방식으로 세상의 '매트릭스'를 떠났다. Guo Jing 및 Huang Rong과 같은. 그들의 사랑은 Huang Rong을 희생하여 Guo Jing에게 환상적인 보상을 제공하여 활기차고 온유하며 총명하고 예민한 여성이 둔하고 단호하며 현실적이고 성실한 남성에게 일종의 비현실적인 사랑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낭만주의의 산물이지만 궈징이 황롱을 여러 번 버릴 수 있었다는 것을 보지 않을 수 없다. 소위 "좋은 아내는 서투른 남편과 함께 잔다"는 "책에는 그 자체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와 비슷합니다. 유교문화의 옥과 같다. "인(仁)에는 옥과 같은 아름다움이 있다"는 평범한 마취제이자 각성제일 뿐이다. 또 다른 예는 "자유의 신"인 Linghu Chong입니다. 그는 천성적으로 솔직하고, 관심이 없으며, 시크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는 진용의 소설에서 가장 자유롭고 편안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중국 전통 문화에 가장 충실하며 주인과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동생은 친구를 사귈 때만 우정을 인정하고 잘못을 당할 때 항상 선과 악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스스로에게 묻고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그에게는 인격과 도덕적 완전성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Linghu Chong은 또한 영감을 줄 용기와 믿음이 부족합니다. 저자가 Ren Woxing의 죽음을 제때에 준비하지 않았다면 Yue Lingshan이 Linghu Chong의 Linghu Chong에 대한 배신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그도 죽었을 것입니다. Yue Lingshan과 Ren Yingying 사이의 사랑도 파멸되었을 것입니다. 서리와 추위의 긴 강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는 Linghu Chong의 결말이 실제로 "거짓 결말"이며 그의 은퇴는 단어 의미에서 Qiao Feng의 죽음과 다르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진용 소설의 예술적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그는 무협소설의 환상적 형식과 뛰어난 글쓰기를 통해 현실의 심각성을 효과적으로 은폐하고 모순의 균열을 완벽하게 연결시켰다. 이상화되고 조화로운 세계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역사적, 문화적 맥락의 흔적과 트라우마의 노출을 피하며, 이 세기 문인에게 맡겨진 기사도의 꿈을 열정적으로 이야기한다. 천평원은 "강과 호수가 없으면 기사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없지만, 무술소설에 등장하는 가상의 '강과 호수의 세계'가 없다면 기사는 질주하며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유기"에 쓰여진 최고의 시 Sun Wukong의 "천국의 파괴"와 마찬가지로 Jin Yong 소설의 아름다움은 Qiao Feng이 Shaolin과 Juyizhuang과 싸울 때입니다. Guo Jing이 Huashan에서 검을 논의하는 날, Linghu Chong이 Dugu Nine Swords를 휘두르는 순간입니다. Yang Guo가 Xiao Longnu와 손을 잡는 순간입니다. 후회하지 마세요, 웨이샤오바오의 발바닥에 기름칠이 되는 순간입니다... "성공도 샤오허, 실패도 샤오하"입니다! 이는 진용의 무술에 나오는 “인자는 인을 보고, 현명한 자는 지혜를 본다”는 격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