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용문은 사람의 말을 기록한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격식을 갖춘 스타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특정 기간 동안 누군가가 말한 문장과 언어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제는 유명인의 말, 네티즌의 의견, 대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생각을 자극하며 확실한 의사소통력을 가질 수 있는 사회적 이벤트를 통해 생성된 새로운 항목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고전적인 도교 인용문을 제공합니다. 언제든지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1 도는 도이지만, 그것은 바로 도이다. 유명하고 매우 유명합니다. 이름 없는 하늘과 땅의 시작, 이름이 붙은 만물의 어머니.
2 아름다움이 아름다운 것은 온 세상이 다 알지만 이것은 악이다. 좋은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존재와 없음이 서로 보완하고, 어려움과 용이가 서로 보완하고, 길고 짧은 것이 서로 보완하고, 높고 낮음이 서로 보완하고, 소리가 서로 조화되고, 앞뒤가 따른다. 서로. 헹 예.
4. 덕 있는 사람을 공경하지 않으면 백성이 싸우지 않고, 구하기 힘든 물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백성이 보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는다. 바람직하면 사람들이 혼란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인의 법칙은 마음을 약하게 하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야망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종종 사람들을 무지하고 욕망이 없게 만듭니다. 현명한 사람은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5 하늘과 땅은 불친절하여 만물을 미련한 개로 여기고, 성도들은 불친절하여 백성을 미련한 개로 여깁니다.
6 너무 많은 말을 하는 것보다 중심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7 곡식의 신은 불멸의 존재로 신비한 여성이라 불린다. Xuanfei의 문은 천지의 뿌리라고 불립니다. 지속되면 부지런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8 영원히.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자는 몸을 따라가며 먼저 오고, 몸은 밖에 있고 몸은 존재한다. 그의 이타심 때문이 아닌가? 그러므로 비공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9 최고는 물과 같다.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물과 경쟁하지 아니하므로 모든 사람이 싫어하므로 도에 가깝다.
10. 좋은 곳에 살고, 좋은 마음을 갖고, 선하고 자비로우며, 좋은 말을 하고, 잘 다스리고, 좋은 일을 하고, 좋은 때에 행동하라. 남편은 싸우지 않으니 당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1 붙잡고 얻으면 예전처럼 되지 않고, 붙잡고 날카롭게 하면 오래 유지하지 못할 것이다. . 금과 옥이 가득한 집은 누구도 지킬 수 없고, 만약 당신이 교만하고 부유하다면, 당신은 비난받을 것입니다. 공덕이 성취되면 몸이 물러나는 것이 하늘의 도이다.
12 30개의 스포크, 하나의 허브는 자동차에 유용할 뿐입니다.叟埴은 기구로 간주되나, 없으면 기구로 사용해야 한다. 문을 잘라내어 방을 만들고, 없는 척하고, 방이 있으면 방으로 사용하세요. 그러므로 있으면 유익을 얻고, 없으면 사용하게 됩니다.
13 오색은 눈을 멀게 하고, 오미는 입을 즐겁게 하고, 희귀한 물건은 마음을 아프게 한다. 왜냐하면 성자는 눈이 아니라 배이기 때문에 그곳에 가서 이것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14. 은혜와 불명예는 당하는 것과 같고 명예와 화는 당하는 것과 같으니라.
15. 그것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둘째, 친척으로서 칭찬하고, 셋째, 모욕합니다. 충분히 믿지 않으면 믿지 않는 것입니다.
16. 큰 도가 무너지면 인(仁)이 있고, 지혜가 있으면 위선(信惡)이 크고, 친족이 어지러우면 효가 있고, 나라가 어지러우면 효가 있다. , 충성스러운 목사들이 있습니다.
17 성인을 버리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이 백배의 이익을 얻고, 인자하고 의로운 사람을 버리면 백성이 효성과 은혜로 돌아가고, 도둑은 없을 것이다. 이 세 가지는 문학적이고 부족하다고 여겨진다. 그러므로 어떤 소속감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함을 보고 단순함을 포용하고, 덜 생각하고 적은 욕망을 갖고, 걱정 없이 배우십시오.
18명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면 안 된다.
19 서민들은 밝고 맑지만 나는 외롭고 아련하다. 일반인들은 나를 보지만 나는 혼자다.
20. 삐뚤어진 부분은 온전하고, 빈 부분은 곧고, 빈 부분은 가득하고, 부러진 부분은 새것이고, 적은 부분은 더 많고, 많은 부분은 혼란스럽다.
21호는 한 사람을 포옹하는 현자를 기본으로 하는 보편적인 스타일이다. 그것은 자기를 보는 것이 아니므로 분명하고, 자기를 의롭게 하는 것이 아니므로 나타나며, 자기를 자르지 아니하므로 공덕이 있고, 자기를 의식하지 아니하므로 오래 지속됩니다. 내 남편은 싸움을 하지 않으니 세상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22시옌은 자연스럽다. 그러므로 바람이 영원히 그치지 않고, 소나기가 하루종일 지속됩니다.
23. 일어선 사람은 서지 못하며, 건너는 사람은 못 견디고, 자기를 의롭다고 여기는 사람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스스로를 낮추는 자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며, 스스로를 자랑하는 자는 성장하지 못할 것이다.
24 지구에는 선천적으로 혼합되어 태어난 것들이 있습니다. 고요하고 적막하며, 변함없이 독립하고, 죽지 않고 돌아다니는 그녀는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름은 모르겠어요. "강"이라는 단어는 다오(Dao)라고 불리고, "강"의 이름은 다(Da)입니다. 큰 날을 지나간다고 하고, 지나가는 날을 멀다고 하고, 먼 날을 역전이라 한다.
25 그러므로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사람도 크다. 영역에는 크게 4개의 영역이 있는데, 그 중 하나에 인간이 살고 있다.
26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27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원이고, 평온함은 조급함의 왕이다. 온화하면 뿌리를 잃게 되고, 조급하면 권위를 잃게 됩니다.
28 사물이 강해지면 늙어가는 것을 부도덕이라 부르는데 이미 부도덕해졌습니다.
29. 군인은 불길한 무기이고 악한 존재일 수도 있으니 매너가 좋은 사람은 그곳에 살지 않을 것이다.
30 좋은 일은 왼쪽으로 오고, 나쁜 일은 오른쪽으로 옵니다. 왼쪽에 있는 장군이 왼쪽에, 오른쪽에 있는 장군이 오른쪽에 장례를 치르게 된다고 합니다. 사람을 죽인 사람은 슬퍼하고 울어야 하며, 승리한 사람은 장례를 치러야 합니다.
31 하늘과 땅이 하나가 되어 감로를 내리게 하고, 백성은 복종하지 않아도 공평하게 되느니라.
32 시작에는 이름이 있고, 그 이름은 이미 거기에 있다. 당신도 정류장을 알 것이며, 정류장을 아는 것은 파괴될 수 없다.
33 예를 들어, 강과 계곡이 강과 바다에 있는 것처럼 세상에 도가 있습니다.
34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를 아는 사람은 지혜롭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다.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입니다. 강한 사람은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리를 잃지 않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것이다. 죽어도 죽지 않는 사람은 오래 살 것이다. 결국 그는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위대해질 수 있다.
35 무엇인가를 제거하려면 확장해야 하고, 약화시키려면 강화해야 하며, 파괴하려면 강화해야 합니다. , 강화해야 합니다. 황혼이라고 합니다.
36 약한 것이 강한 것보다 강하다. 물고기는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고, 국가의 날카로운 무기는 남에게 보일 수 없다.
37 도는 항상 무위하며 모든 일을 합니다.
38 당신이 덕이 있으면 덕이 있는 것이고, 덕이 있으면 덕이 아니므로 덕이 있는 것입니다. 우월한 미덕은 생각일 뿐이고, 열등한 미덕은 생각일 뿐이다. 더 높은 인(仁)은 생각 없이 행하고, 더 높은 의는 생각 없이 행한다. 선물에 응답하지 않으면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덕을 잃으면 덕이 되고, 덕을 잃으면 인이 되고, 인을 잃으면 의가 되고, 의를 잃으면 예가 된다.
39 공손하고 충성스러운 사람은 혼란을 겪게 된다.
40 과거에는 하늘이 평화를 위해 하나를 얻었고, 신이 영혼을 위해 하나를 얻었으며, 왕자가 생명을 위해 하나를 얻었습니다. 옳아야 할 세상.
41 세상의 모든 것은 존재에서 생기고, 존재는 무에서 생겨난다.
42 상사가 도를 들으면 부지런히 행하고, 상사가 도를 들으면 살기도 하고 죽기도 하고, 하급자가 도를 들으면 웃는다. 웃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몇 가지 제안이 있습니다: 아는 길은 무지와 같고, 어리석은 길은 □과 같고, 넓은 덕은 부족함과 같습니다. 건축의 덕은 도둑질과 같고, 명료함은 굴욕과 같고, 큰 재능은 늦음이 없고, 도는 이름이 없다.
43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운이 조화를 이룬다.
44. 사람의 나쁜 점은 혼자 있고, 과부가 되고, 농사가 없는 것인데 왕자들은 자기들이 유명하다고 생각한다.
45명이 가르쳐준 걸 나도 가르쳐준다. 강한 자들은 죽지 않을 것이며 나는 그들의 대부가 될 것이다.
46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무한의 영역에는 아무 것도 들어가지 않으므로 무(無)가 유익하다는 것을 압니다.
47 말 없이 가르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세상에 이롭다.
48명은 누구와 연관되어 있나요? 신체와 물건 중 어느 것이 더 많습니까? 어떤 질병이 좋은가요, 나쁜가요?
49 너무 사랑하면 돈을 많이 쓰게 되고, 너무 숨기면 망하게 된다. 그러므로 족한 것을 알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멈출 줄 알면 멸망하지 않고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대업적 50개가 부족하다면 활용에 지장은 없습니다. 잉여가 크면 끝없이 사용될 것입니다. 큰 곧음은 굽힘과 같고, 큰 기술은 서투름과 같고, 큰 논쟁은 무관심과 같습니다.
51 고요함은 조급함을 이기고, 추위는 더위를 이긴다. 평온함은 세상의 정의입니다.
52 세상에 길은 있어도 배설물과 같으니라. 세상에 길이 없고 교외에는 군인과 말이 태어난다.
53 불만보다 더 큰 재앙은 없고 욕망보다 더 큰 잘못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충분한지 아는 것만으로도 항상 충분합니다.
54 집을 떠나지 않으면 세상을 알 수 있고, 밖을 들여다보지 않으면 천국의 길이 보일 것이다. 여행은 멀고 지식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행하지 않고도 알고, 보지 않고도 깨닫고, 행하지 않고도 이룬다.
55 배움에 있어서는 나날이 좋아지고 있지만, 도교에 있어서는 날마다 돈을 잃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 후 손상.
56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한다. 세상을 정복하려면 할 일이 없어야 할 때가 많고, 할 일이 있어도 세상을 정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57 성도들은 부주의할 때가 많으며 사람들의 마음을 자기 마음처럼 여기고 있습니다.
58 나는 선한 사람에게 선을 베풀고 선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선을 행합니다. 믿는 사람은 믿고, 믿지 않는 사람도 믿습니다.
59 삶과 죽음. 10명 중 3명은 태어나고, 10명 중 3명은 죽음의 영향을 받고, 10명 중 3명은 죽음의 영향을 받습니다.
60 도는 태어나고, 덕은 동물이고, 체형은 체형이고, 가능성은 결과이다. 그러므로 만물은 도를 공경하고 덕을 중히 여기느니라.
61 도를 공경하는 것, 덕의 고귀함, 남편의 운명은 언제나 당연한 것이다. 그러므로 도는 그것을 낳고, 덕은 그것을 동물에게 가져오고, 그것을 키우고, 기르고, 그것을 넘어뜨린다. 존재 없이 태어나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며, 죽이지 않고 성장한다. Xuande라고합니다.
62 몸에서 가꾸면 덕이 진실되고, 집안에서 기르면 덕이 남아 마을에서 기르고, 덕이 길며, 나라와 그 덕이 풍부할 것이며, 세상에서 그것을 가꾸고 그 덕이 풍성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몸을 통해 몸을, 가족을 통해 가족을, 향을 통해 마을을, 국가를 통해 국가를, 세계를 통해 세계를 관찰하십시오.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63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알지 못한다.
64 날카로움을 무디게 하고, 혼란을 풀며, 빛을 조화시키고, 먼지와 같게 하는 것을 '선통'이라 한다. 그러므로 당신이 곁에 없다면 당신은 멀어질 것이고, 당신이 곁에 없다면 당신은 해를 입을 것입니다. , 당신은 고귀해질 것입니다. 당신이 이용할 수 없다면 당신은 겸손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65 정직하게 나라를 다스리고, 기습적으로 군사력을 발휘하고, 무자비하게 세계를 정복하라.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세상에는 금기가 많지만 백성은 가난하고, 날카로운 무기를 가진 사람이 많고, 나라는 약하고, 법과 제도에는 이상한 일이 많다. , 도둑이 많아요. 그러므로 성인이 말하기를,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면 백성이 스스로 되고, 내가 조용하기를 좋아하면 백성이 정직하고,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면 백성이 부유해지고, 내가 욕심이 없으므로 백성이 순진하리라." "
66. 정부가 지루하면 국민이 정직하고, 정부가 혼란스러우면 국민이 부족해진다. 그러므로 성인은 공평하지만 예리하지 않고, 정직하지만 신중하지 않고, 직선적이지만 제멋대로이지 않고, 밝지만 눈부시지 않습니다.
67 축복 뒤에는 불행이 있고, 불행 뒤에는 축복이 있다. 극한을 아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것에 대해 옳은 것은 없습니다. 좋은 사람은 다시 이상해지고, 좋은 사람은 다시 괴물이 된다. 사람들의 혼란은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68 사람과 자연을 다스리는 데 있어서는 인색한 것 외에는 할 수 없는 일이 없다.
69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접시를 요리하는 것과 같습니다.
70 좋은 나라에 있는 사람은 열등하고, 세상의 여자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친구이다. 암컷은 조용함으로 수컷을 이기고, 수컷은 조용함으로 열등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큰 상태가 작은 상태보다 낮으면 작은 상태이고, 작은 상태가 큰 상태보다 낮으면 큰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아래로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고,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큰 나라는 오직 국내인과 인간이 되고 싶어하고, 작은 나라는 오직 외국인이 되고 싶어 한다. 두 남편 모두 각자가 원하는 것을 얻으며, 큰 쪽이 낮은 쪽이 되어야 합니다.
71은 무활동이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며 맛도 없습니다.
72 세상의 어려운 일은 쉬운 것보다 어렵고, 세상의 큰 일은 반드시 쉬운 일로 이루어진다. 세부 사항. 그러므로 성도는 결국 위대하지 않다고 해서 위대해질 수 있는 것이다.
73 가볍게 약속하는 사람은 불신하고, 쉬운 것도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현자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일이므로 결국에는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74 서로 끌어안는 나무는 아주 작은 밀리미터에서 태어나고, 9층의 플랫폼은 지친 흙에서 시작된다.
75 사람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합니다. 끝까지 조심한다면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76 옛날에 선한 사람은 백성을 깨우치지 않고 오히려 어리석게 만들었습니다. 백성은 지혜 때문에 다스리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면 나라의 역적이 되고,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에 복이 될 것이다.
77 강해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을 잘 다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백성을 인도하려면 반드시 백성에게 말해야 하고, 백성보다 앞서려면 반드시 뒤에 있는 백성에게 말해야 한다. 그러므로 성인이 위에 있으면 백성들이 그를 크게 여기지 않고, 그가 앞에 있어도 백성들이 그를 해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세상은 기꺼이 앞으로 나아가고 지치지 않습니다. 그는 싸우지 않기 때문에 세상 어느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78 나에겐 삼보가 있으니 꼭 붙잡고 지켜라. 첫째는 자비, 둘째는 검소, 셋째는 감히 천하 1등이 되려 하지 않는 것입니다.
79. 친절은 용기를 낳고, 검소함은 넓음을 낳고, 세계 최초가 되지 않으려는 용기는 위대함을 낳는다. 이제 친절을 버리고 용감해지십시오. 마지막을 포기하고 첫 번째가 되십시오. 친절한 남편은 싸워서 이기고, 지켜보면 강해진다. 하늘은 그를 구원하고 자비로 그를 보호할 것입니다.
80 군사를 잘하는 사람은 힘을 쓰지 않고,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화를 내지 않으며, 적을 물리치는 데 능숙한 사람은 싸우지 않습니다. 사람을 잘 이용하는 사람은 부하다. 이것을 싸우지 않는 덕이라 하고, 사람의 힘을 쓰는 것이라 하며, 천상과 합일의 극치라 한다.
81 적을 과소평가하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저항이 비슷하다면 애도하는 사람이 승리할 것이다.
82 내 말은 이해하기 쉽고 실천하기 쉽다. 세상 누구도 알 수 없고, 할 수도 없습니다.
83 말에는 혈통이 있고, 일에는 왕이 있다. 나는 모르기 때문에 무지합니다.
84 모르면 괜찮고, 모르면 병이다. 현자는 아프지 않지만 병으로 인해 아프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85 국민이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큰 권위가 온다.
86 어디에 살든, 어디에 살든 상관없습니다. 남편은 결코 싫증이 나지 않아서 결코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자신을 알지만 보지 못하고, 자신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87 용감하면 죽일 것이고, 용감하면 살 것이다. 이 두 가지 모두 유익할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천국이 왜 악한지 누가 알겠습니까?
88스카이넷은 한창 진행 중이고, 드물긴 하지만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89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죽음을 두려워해야 합니까? 백성들이 늘 죽음을 두려워하고, 이상한 사람이 발견되면 내가 죽여버리겠다. 누가 감히 그러겠는가?
많은 식품세 때문에 90명이 배고프다. 위와 같은 노력으로 인해 사람들은 치료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생존을 추구하기 때문에 죽음을 경멸합니다. 생명과 아무 상관이 없는 남편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현명한 사람이다.
91 사람은 살면 약하고 죽으면 강하다. 풀과 나무는 살아 있을 때는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우나 죽으면 시들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강한 자는 죽음의 제자요, 약한 자는 생명의 제자입니다. 그러므로 군대가 강하면 망하고, 나무가 강하면 부러진다. 강한 사람은 아래에 있고 약한 사람은 위에 있습니다.
92일의 길은 아직도 활과 같나요? 높은 사람은 그것을 억제하고, 낮은 사람은 그것을 높이며, 더 가진 사람은 그것을 잃을 것이고, 부족한 사람은 그것을 보충할 것이다. 과한 피해가 있을 때 과잉을 보충하는 것이 천국의 도이다. 인간의 방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손실은 충분하지 않지만 봉사하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에 봉사할 만큼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도교뿐입니다.
93 이는 사람이 성인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업적을 의지하지 않고, 유덕한 사람을 보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94세상에 물보다 부드러운 사람은 없고, 강한 자를 공격하는 사람은 이길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를 이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95 약한 사람이 강한 사람을 이길 수 있고, 부드러운 사람이 강한 사람을 이길 수 있다는 사실은 세상 누구도 모르고, 할 수도 없습니다.
96 불만이 크면 불만이 남고, 불만을 덕으로 갚으면 선을 행할 수 있겠는가?
97 사람이 거의 없는 작은 나라. 백성들로 하여금 희귀한 무기를 가지게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지 않게 하고, 백성들을 다시 죽게 하고 멀리 가지 못하게 한다. 배와 마차가 있어도 탈 것이 없고, 갑옷과 병사가 있어도 뽐낼 것이 없다. 사람들이 밧줄을 다시 묶어서 사용하게 하세요.
98 음식을 즐기고, 옷을 즐기고, 편안하게 살고, 풍습을 즐기세요. 이웃 나라들은 서로를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를 듣고, 사람들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습니다.
99 신실한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 좋은 사람은 다투지 않고, 논쟁하는 사람은 착하지 않다. 아는 사람은 아는 사람이 없고, 아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이다.
100일의 길은 해를 끼치지 않고 이익을 얻는 것이고, 성자의 길은 싸우지 않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