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사상의 핵심은 '도'이다. 도교는 '도'가 우주의 근원이자 우주의 모든 움직임을 지배하는 법칙이라고 믿는다.
'도'와 만물의 관계, 정적으로 말하면 '도'는 모든 사람과 사물의 공존을 위한 궁극적인 보장이자 최고의 가치이자 궁극적인 가치의 원천이다. 역동성 측면에서 도는 질서의 응축된 구조와 그 원동력, '창조' 또는 '창의력'이며, 모든 사물이 재생, 지속, 변형,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실현원리이다.
도교에서는 하늘과 땅, 만물의 형태는 다르지만 근원은 같다고 믿는다. 소위 '하늘과 땅과 나는 공존하며, 만물과 나는 하나'이다. ("장자: 사물의 평등"). (하늘과 땅과 우리는 모두 도심의 놀라운 작용으로 태어났습니다. 만물과 우리는 하나의 실체로서 인간, 나, 만물 사이에 차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연계를 완전히 이해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법칙은 우주의 모든 것이 "그들의 본성을 충족"하도록 허용합니다. 개인과 사회도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도교를 수양하는 것은 '자신을 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구하는 것'도 포함하고 다양한 적절한 방식으로 세계의 공동 이익에 봉사해야 합니다.
확장 정보
도교에서는 '무활동'이 '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이는 무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중한 고려와 목적 없이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교는 의도적인 행동이 행동 자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육친이 불화할 때는 효와 친절이 필요하다." 효와 화합을 옹호한다는 것은 가족 구성원들 자신이 더 이상 정직하고 화목하지 않다는 뜻이다. 이것들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유사한 견해를 표현하는 문장은 도교 작품 전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루고 있는 문제에 따라 '무활동'의 태도는 정치와 수양에 모두 활용될 수 있다. '무위'의 본질을 강조한다는 전제하에 도교 학파는 일반적으로 '무위'에 더 풍부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도교에서는 외적인 것보다 생명의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며, 그 밖의 것들은 주로 명예, 부, 부를 가리킨다. 노자는 통치자는 몸(이 몸은 '몸'이라고 불러야 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름과 물건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 이후로 다양한 사상 학파에서는 신체보다 사물의 가치를 떨어뜨리는(집착하지 않음)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Zhuangzi와 Liezi는 '내면의 현자'라는 개념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노자철학은 사상의 체계성과 심오함 측면에서 유교를 능가할 뿐만 아니라 선진시대의 여러 학파와 종파에 영향을 미쳤다.
바이두백과사전-도교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