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도가의 관계는 도가 도교에 철학적 지지를 제공하고 도교가 도가 사상을 신화했다는 것이다. 도교와 도가의 차이는 목표가 다르고 역사의 기원이다.
1. 목표가 다르다. 도교는 장생불멸을 추구하는 것이고, 도가노자는 자연무위, 장자는 소요무무를 말한다.
2. 역사의 기원: 도가는 춘추시대에 생겨났고, 도교는 비교적 공식적인 종교조직의 도교로, 천사도, 태평도 등, 그것이 생겨난 시대는 동한 말년이다.
도교의 신선 이론은 도가의 사상을 참고했다. 중국의 신선신앙은 기원이 매우 이르기 때문에 도교가 없고 도가 없을 때까지 이미 신선신앙이 있었다. 그러나 처음에 우리 선조들의 신선에 대한 묘사도' 불멸' 에 지나지 않았다. 이후 신선에 대한 우리의 인식, 이를테면 인간 불꽃을 먹지 않고 비행할 수 있는 변화 등은 도가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해야 한다. 신선의 이런 재주들은 장자가 소요유에서 "고모사산을 멸시하고 신의 안식처가 있다" 고 묘사했다. 피부가 얼음과 눈이라면, 처녀라면 오곡을 먹지 않고, 바람을 흡수하고, 구름을 타고, 어비룡을 타고, 바다 밖으로 헤엄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