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고타 강령 비판』은 라살레주의에 대한 비판이다.
해석:
"고타 강령 비판"은 마르크스가 말년에 쓴 위대한 저작이자 국제 공산주의 운동의 강령적 문서입니다. 이는 마르크스주의 혁명 강령과 기회주의 반동 강령 사이의 날카로운 반대를 분명히 구현합니다.
개요:
1875년 독일 노동 운동의 두 분파인 아이제나흐 분파와 라살레아 분파가 합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통합된 새로운 당 강령을 공식화할 때, 아이제나흐 분파의 지도자들은 협상 중에 무원칙한 타협을 했고 강령 초안에 라살레주의에 대한 몇 가지 잘못된 견해를 썼습니다. 마르크스는 원칙적인 강령이 당의 운동 수준을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랜드마크를 세계 앞에 세우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는 당의 이론적 수준을 낮추고 원칙을 사용하여 거래를 해서는 안 됩니다. 그는 "독일 노동당 강령에 관한 몇 가지 의견"을 작성하여 편지와 함께 아이제나흐 분파의 지도자인 빌헬름 브랙(Wilhelm Brack)과 다른 사람들에게 보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고타 강령에 대한 비판으로 알려지게 된 문서입니다.
주요 내용:
'고타 강령 비판'은 공산주의 사회의 첫 번째 단계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제공하지 않지만, 고급 단계의 기본 특성을 설명했습니다. 또한 고급 단계와 첫 번째 단계 사이에 명확한 선을 긋습니다. 이 작품은 고타 강령 초안에서 초계급 국가에 대한 극도로 저속하고 반과학적 견해를 비판하면서 부르주아 국가의 본질을 철저하게 폭로하고, 여러 나라, 다른 문명에서, 형태가 얼마나 다양하든 모두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모두 자본주의가 어느 정도 발전한 현대 부르주아 사회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모두 부르주아 통치의 도구입니다. 이런 국가의 도움으로 사회주의가 평화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착각일 뿐이다. 이런 조국에 대한 충성심, 민주주의의 기적에 대한 믿음을 조장하는 것은 사회주의에 어긋나는 기적에 대한 믿음의 타협입니다. 프롤레타리아트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산주의 사회로의 전환을 실현하기 위해 대대적인 혁명적 사회 변혁을 수행하려면 부르주아 국가 기구를 파괴하고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