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Weekly'/Music Weekly Lu Shiwei와의 단독 인터뷰
BOSSA NOVA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리사 오노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남미의 음악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만의 Wang Ruolin 등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경쟁이 치열한 중국 음악계에서 BOSSA NOVA로 독특하고 독점적인 시장을 열었습니다.
말레이시아계 중국 음악가 천준우(Chen Junwu)는 앤디 라우(Andy Lau), 재키 청(Jacky Cheung), 페이 웡(Faye Wong), 졸린 차이(Jolin Tsai), 순난(Sun Nan), 한홍(Han Hong) 등의 앨범 프로듀싱이나 작품 감수를 맡아왔다. 현재 그는 팀, 뮤지션 친구들과 함께 '보사 차이나(BOSSA CHINA)' 콘셉트 액션을 런칭하고 2년 만에 '물망초 풀(Forget-Worrow Grass)', '해바라기(Sunflower)'를 잇달아 런칭하며 중국 내 보사노바(BOSSA NOVA) 홍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풍의 BOSSA NOVA 앨범.
보사노바(BOSSA NOVA)가 무엇인가요?
루: 보사노바(BOSSA NOVA)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재즈와 어떤 연관성과 차이점이 있나요?
제가 외부의 많은 친구들에게 보사노바를 언급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낯설지만, 대표 리사 오노를 언급하면 기본적으로 그녀의 음악은 모두가 익숙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친구들 사이에서는 보사노바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업계에서도 약간의 오해가 있는데, 리듬 형태나 코드 방향이 보사노바 스타일과 일치하면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진짜 BOSSA를 생각하다 NOVA에서 더 중요한 것은 표현방식이다.
루: 재즈와 어떤 연관성과 차이점이 있나요?
재즈에 관해서는 둘 사이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즈에 비해 좀 더 소박하고 평화로우며, 분위기가 여유롭고 쾌활하며 낙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즈 감성만큼 과장되고 복잡하기보다는 낮은 감정마저도 애절한 느낌을 주게 되며, 음악 스타일의 표현과 감정의 기복이 너무나 뚜렷해진다. 재즈는 보사노바(BOSSA NOVA)의 좀 더 화려하고 과장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사람의 관계는 둘 다 마음을 달래고 슬픔을 잊게 만드는 음악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BOSSA NOVA는 단순한 진화가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재즈의 확장입니다.
보사노바에 중국이 적합한가요?
루: 중국인은 보사노바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을 자주 듣는다. 마치 힙합이 미국음악인 것처럼 보사노바와 재즈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음악 같은 자연혈. 특히 가수의 경우 자연스러움이 항상 부족하고, 기본적으로 노래를 위해서만 노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보사노바는 남미가 원산지이고 현지 음악 형식과 많이 다르지만 그 표현 방식과 음악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전 인류가 혜택을 받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에서 잘나가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삶과 일의 압박감이 너무 심해서 그런 것 같아요.
사실 보사노바의 제작은 매우 간단하고, 진심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나 가장 간단한 일이 가장 어려운 일인 경우가 많습니다. 인생을 즐기는 법, 속도를 늦추는 법, 차분한 마음을 갖는 법, 음악을 향해 진심을 다하는 법을 배우면 분명 좋고 자연스러운 작품이 나올 것입니다.
외국 음악을 접목할 수 있다는 것은 두 가지 측면에 지나지 않습니다. 하나는 기술적인 참고이고, 다른 하나는 정신적인 차원의 동기화이기 때문이고, 후자는 자기 응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HIP-HOP 문화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지만, 여유롭고 편안한 라이프스타일은 모두가 찾고 갈망하는 것이 아닐까요?
루: 좋은 보사노바 뮤직 플레이어를 만들기 위한 필수 조건은 무엇인가요?
저는 두 가지 필수 조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 음악 스타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둘째, 제작자와 출연자는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며 여유로운 태도를 자연스럽게 유지해야 합니다. 결국 행복은 마음에서 나옵니다.
중국 BOSSA NOVA 현황
Lu: 언제부터 BOSSA CHINA라는 컨셉을 개발하고 싶었나요? 왜 BOSSA NOVA를 하러 중국에 오고 싶었나요?
저는 20년 가까이 음악 관련 일을 해왔는데, BOSSA NOVA 음악을 프로듀싱하겠다는 생각은 2009년에 나에게 왔습니다. 2004. 당시 나를 괴롭히던 질문이 있었다. '지금의 음악시장에서 팝음악 외에 또 어떤 스타일을 시도해볼 수 있을까?'
개인 취향으로는 확신이 들었다. 이런 음악이 듣기 좋고 호감도가 크다는 걸 알고 있어요. 2010년 가을이 되어서야 BOSSA CHINA의 창시자이자 옹호자인 대만 출신의 Xu Guoxin 씨를 만나서야 비로소 내 생각을 현실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쉬 선생님과의 협력은 보사노바 음악 제작의 외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 내적 요인은 국내 음악 시장 상황(음악의 풍부함 부족과 패스트푸드 음악의 보급). 아직까지 중국에서는 순수하고 정통적인 보사노바를 만드는 사람이 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 기회를 잡고 싶습니다.
루: 중국에도 재즈나 보사노바 음악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가수들이 많아요. 그런 곡을 한두 곡씩 만드는 사람도 있고, 특히 재키 같은 옛날 가수들이 많아요. Cheung과 다른 사람들이 현재 이런 종류의 음악을 연주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만드는 음악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들 가요계의 베테랑들은 오랫동안 무대에서 활동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전시켜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를 논할 때 '드래프트' 열풍은 빼놓을 수 없다. 이들 신인에 대해서는 할 말이 있다. 우선, 이들 신인들이 대회에서 점점 더 많은 외국 노래를 부르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기쁘다. 이는 그들이 외국 문화를 흡수하고 배웠으며, 비밀리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참가자들은 오래된 곡을 임의로 개작해 '재즈 버전'이라고 부르는 등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현상도 있다. 노래는 예술적 개념, 스타일, 감정의 통일성을 잃습니다. 예전 노래를 새로 부르는 것에 동의하고, 같은 일을 하고 있지만 편곡을 할 때는 그냥 편곡이 아닌 편곡의 룰을 따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다른 예는 '외국 가사로 노래하기'. 어떤 참가자들이 외국 노래를 부를 때 발음이 정확해서 놀랐다. 그런데 재즈 곡을 모국어로 부를 때는 영어 발음을 사용했다. 중국어 가사와 노래 전체의 발음이 용납되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정말 유행이죠? 제가 접한 외국 가수들, 재즈퀸 로라 피기(Laura Fygi)는 중국어 앨범 녹음 시 한자를 모두 명확하고 정확하게 발음했는데, 외국 가수들은 왜 일부러 이렇게 하는 걸까요? "? 나는 이것을 이해하기 어렵다.
루: 구체적인 운영상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BOSSA와 CHINA가 만나서 두 문화의 결합이 될 운명이고, 두 문화는 지리적 범위가 넓다. CHINA라는 컨셉을 작업할 때 BOSSA의 편곡을 사용하여 중국 고전 노래를 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심사 과정에서 우리는 193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개작이 가능한 수천 곡의 고전 노래를 수집했습니다. 편안한 가사, 기분 좋은 분위기, 멜로디가 좋은 곡은 말레이시아에서 자란 중국인으로서 아직은 어렵습니다.
게다가 가수나 뮤지션들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내 생각대로 투입할 수 있게 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프로듀서에게는 충분한 인내심이 필요하다.
보사노바를 하는 데 나이가 관련이 있나요?
루: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재즈나 보사(BOSSA) 음악은 일종의 나이감과 경험이 있는 음악이다. 드디어 안정이 됐다." 감성적인 음악. 하지만 중국 가요계에서 이런 음악을 만드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진 가수들은 왕약림(Wang Ruolin), 지샤오웨이(Ji Xiaowei), 올리비아(OLIVIA), 심지어 화얼둬둬(Hua Erduoduo)의 황시베이(Huang Xibei)까지 모두 젊은 가수들이다. 이 음악에서 젊음은 모순인가? 아니면 어떤 종류의 가능성을 나타내는가?
사실 전혀 모순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과 실제 나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직 어리지만, 그들의 내면은 성숙하고 충만했을 수도 있습니다. 동료를 넘어서 성숙해지세요. 중국 음악계에서 이런 노래를 부르는 젊은 가수들 중 일부는 실제로 그런 감정을 가지고 연주하고, 일부 젊은 가수들은 이를 맹목적으로 따라할 뿐, 상징과 유사한 것을 성취할 뿐 진실되고 자연스러운 내용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내레이션과 진심 어린 감정 표현. 나이와 노래하는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은 실제 나이보다 멘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 보사차이나 가수들도 아주 어리거든요.
루: 지금까지 발매된 두 개의 BOSSA 앨범에는 시에잉, 샤샤 등의 가수들이 아주 어리게 나오는데요.
찾기가 쉽지 않네요. 결국 중국에서 보사노바의 인기는 높지 않다. 가창력과 어울리는 목소리, 어느 정도의 경험, 안정감, 보사 멘탈리티를 갖춘 가수를 찾기란 정말 어렵다. 아직 어리고 이 음악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져야 하지만, 노력을 통해 BOSSA CHINA의 근간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보사노바는 옛날곡만 커버할 수 있나요?
루: 팀이 젊어졌지만, 이런 유형의 거의 모든 음악 앨범은 기본적으로 고전적인 옛날 노래를 리메이크하고 각색한 것입니다. 새로운 창조의 어려움과 위험은 무엇입니까?
사실 새로 만든 곡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오래된 곡을 활용해 새로운 편곡과 새로운 노래를 부를 때 관객들이 이런 음악을 더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의 많은 동료들은 동일한 단계를 사용하여 먼저 시장을 소개한 다음 시장을 육성하고 창출합니다. 인기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좋은 피드백이 청중에게 점점 더 많은 새로운 창작물을 가져올 것입니다. 시대나 시장이 성숙되기 전에 맹목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대량 생산하게 되면 시장(청중)이 이를 소화하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길이 멀고 험난하다는 것도 나도 안다.
BOSSA CHINA 시리즈의 두 번째 앨범인 'Sunflower'에는 이미 오리지널 곡을 2곡씩 추가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반응이 꽤 좋습니다.
보사노바를 중국에서 어떻게 홍보하나요?
루: BOSSA 음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Xie Ying과 다른 사람들이 Wang Ruolin과 같은 스타가 필요하거나 그렇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보사노바는 사람들을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친화력이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공공장소, 라디오 방송국 등 더 많은 청취 채널을 여는 것이 효과적인 홍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첫눈에 반한다'와 전염성. 저는 또한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지지를 받기를 바라며 여기에 초대를 연장하고 있습니다.
스타는 가수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공으로 가는 길은 순탄하지도, 막힘도 없을 것입니다. 성공하려면 계속해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자신을 개선하고, 자신을 능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루: BOSSA CHINA의 전망과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보사차이나는 'Forget-Worrow'와 'Sunflower' 두 장의 앨범을 발매했고, 세 번째 'Passion Fruit'도 단기적으로는 일련의 앨범을 발매할 계획이다. BOSSA CHINA를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서양음식'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저희 BOSSA CHINA 팀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으며, 창작 그룹, 음악가, 가수 등 더 뛰어난 인재를 유치하기를 희망합니다. 음악 스타일의 대중화와 홍보에는 진정으로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사람들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