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싱타오

청나라 말기 서양인들 사이에 '삼대당을 보지 않고 중국에 갈 수 없고, 고홍명을 보지 않고는 갈 수 없다'는 말이 있었다.

구홍밍은 누구인가? 이 사람은 중국에서 자라지 않았지만 자신이 중국인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서양 교육을 받았지만 동양 문화를 전파하는 데 열심인 사람입니다. 하지만 항상 골동품을 보관합니다. 머리띠는 구식입니다.

구홍밍은 동세대의 '괴짜'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난양에서 태어나 서양에서 공부하고 동양에서 일했다. 베이양".

당시 학계는 물론 중국 전역과 동아시아 전역에 일종의 '서구 중심주의'가 침투하고 있었다. 외국의 것은 모두 최고이고, 외국의 이론은 모두 옳으며, 동양의 것은 모두 낙후되고 찌질합니다. 그러나 외국에서 자란 구홍명은 그렇지 않았다. 서양학문에 능통했던 구홍명은 중국학 공부에 전념한 뒤 비교를 했고, 이로써 평생의 견해가 형성됐다. 그는 유교의 인과 의로움이 약자와 강자의 경쟁에서 일어나는 냉혹함과 파괴를 구할 수 있다고 믿으며, 중국인들이 버려두고 있는 전통문화가 세상을 구하는 올바른 길이라고 믿는다. 유교는 이 문화의 본질이다. 그러므로 그는 스스로 이를 숭배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을 강화하고 유럽과 미국을 교육하는 중요한 임무를 짊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여 이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가 영문으로 출판한 『중국학』은 거의 중국학 선언문이다. 그 후 그는 『중국에 관한 주석』, 『중국의 옥스퍼드 운동』, 『춘추일』(즉 『중국인의 정신』) 등을 썼고 『사서』 중 세 권을 번역했다. 『논어』, 『중용』, 『중용』. 『대학』을 비롯한 중국의 전통 고전은 유교를 세계에 전파하고 동양문화를 옹호하는 데 힘써 왔으며 이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서쪽에서. 이전에는 중국 고전을 이보다 체계적이고 완전하며 정확하게 해외에 의식적으로 전달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857년 7월 18일, 구홍밍은 동남아시아 말레이 반도 북서쪽 페낭 섬(말레이시아 페낭 주)에 있는 영국 고무 농장에서 태어났다. 그의 초기에 그의 조상은 중국 복건성 취안저우현 회안현에서 난양으로 이주하여 풍부한 재산과 명성을 축적했습니다. 그의 아버지 Gu Ziyun은 당시 영국인이 운영하는 고무 농장의 총책임자였으며 Hokkien을 유창하게 구사했으며 영어와 말레이어를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금발에 파란 눈을 가진 서양인으로 영어와 포르투갈어를 구사합니다. 이런 가정환경에서 구홍명은 어릴 때부터 언어에 대한 놀라운 이해력과 기억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아이가 없는 고무 농장 주인인 브라운 씨는 그를 매우 좋아했고 그를 양자로 입양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셰익스피어, 베이컨 등의 작품을 읽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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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7년 브라운 가족이 영국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10세의 구홍밍(Gu Hongming)을 영국으로 데려왔습니다. 당시 가장 강력한 제국이었던 서부. 떠나기 전, 그의 아버지는 조상들의 위패 앞에서 향을 피우며 "어디를 가든지, 영국인이든, 독일인이든, 프랑스인에게 둘러싸여 있든, 당신이 중국인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라고 경고했습니다. p >

고홍명이 처음으로 중국으로 '귀국'한 것은 1885년이 되어서였다.

중국에는 구홍밍에게 다소 특별한 곳이 두 군데 있다. 하나는 그의 조상의 집이고, 다른 하나는 그가 북경대학교에서 가르치고 5년 동안 살았던 베이징이다.

고홍명의 본가에 대해서는 사실 제가 숨기려는 게 아니라 미해결 사건이에요. 고홍명의 본가에 대해서는 설득력 있는 문헌 연구 자료가 부족하여 추측에 근거한 경우가 많으며, 복건성 장주의 해성, 샤먼의 통안, 취안저우의 회안, 취안저우(Quanzhou)의 진장(Jinjiang). "장저우 하이성(Zhangzhou Haicheng)"이라는 용어는 아마도 페낭에 거주하는 중국인 이민자의 대부분이 장저우 하이성(Zhangzhou Haicheng) 출신이라는 사실에 근거한 것 같습니다. ", 그러나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역사적 문서는 없습니다. 후자의 세 가지 속담인 Xiamen Tong'an, Quanzhou Hui'an, Quanzhou Jinjiang이 더 인기가 있습니다. 현대사학자 황흥도(黃興道)는 “복건성 구씨의 본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으나 특정 지역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고 말했다. ' 이론과 '진강' 이론. Gu는 한때 자신을 "Xiamen Gu Tangsheng"(Tomson Amoy)이라고 불렀습니다.

"진장" 이론은 왕센란(Wang Senran)이 처음으로 제시한 것으로, 현재 베이징 도서관에 소장된 "고홍명비평전" 원고를 참조하면 된다. 가장 초기의 것은 "청나라사" "원고"이고 구의 친구 나 진위의 진술인데 개인적으로 통안 이론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황 싱타오의 "Cultural Weirds: A Critical Biography of Gu Hongming") 황 싱타오의 판단은 정확하지만 여전히 문헌 연구 지원이 부족합니다.

Fujian 사람들은 항상 계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Gu Hong 홍명의 가족은 몇 세대 전에 난양으로 이주했습니다. 그의 가계는 더 이상 복건성에 퍼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페낭의 초기 화교와 관련된 중국 및 영국의 역사 자료를 살펴보면 몇 가지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세기 초 런던의 Arnold White는 해협 정착지(Straits Settlements)에서 복무했으며 싱가포르 수도의 H.A. Cartwright는 영국 해협 정착지(British Straits Settlements)를 포함하여 신뢰할 수 있고 유익한 영국 말레이 연대기를 편집해 왔습니다. Chronicles'에 등장하는 캐릭터 프로필을 H.C. Robinson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H.C. Robinson)은 말라야 셀랑고르 박물관의 큐레이터입니다. 그는 현지 일화를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지 유명 가문에 대한 정보 수집에도 열심입니다( 이 지역 연대기는 1908년 런던에서 출판되었으며, 그 안에 등장하는 인물은 페낭 구씨 가문의 4대 계보이다. 구 홍밍(Koo Hongming)의 사촌 구 상 타(Koo Sang Tat)는 페낭 구씨 가문의 4대 조상으로 아편으로 부를 축적하여 페낭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자 유명 인사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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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빈슨이 기록한 페낭 구 가계도는 처음에 가족의 조상 위치를 명확히 합니다: "중국 푸젠성 취안저우현 통안관 구쿠오 마을에서", "통안관"은 " . "Tongmin'an Pass"에 대한 간략한 설명 Tongmin'an Pass는 Xiaoying Mountain을 Fujian의 북쪽과 남쪽으로 나누는 유일한 고개이며 군사 전략가의 전쟁터이자 비즈니스 여행객의 유일한 길입니다. 퉁안에서 취안저우현으로. '해적'을 막기 위해 청나라는 '해상 이주 명령'을 시행하여 해안 사람들을 수십 마일 내륙으로 이동시켰고 '소영릉'은 '연결을 끊는' 중요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산과 바다". 역참과 세문을 설치했을 뿐만 아니라 배치도 해 군인들이 지키고 있었다.

"동명의 안관"은 원래 "동민안방"이었다. 남송(南宋)의 대학자 주희(朱熙)가 동안(桂안)의 최고 행정관이었을 때 소영령(孝寧靈)에 건립되었으며, 난안현과 동안현의 경계 역할을 했다. '안'이 새겨진 것은 그의 손글씨에서 나온 것입니다. 돌 광장은 청나라 옹정 시대에 파괴되었습니다. 청나라 건륭 33년(1768년), 동안막상(常庵)의 학자 임영룡(臨永龍)이 , 폐허가 된 돌광장을 고개로 재건할 것을 제안하고, 『동민안방을 기부를 격려하는 고개로 재건하기 위한 서문』을 써서 통안현 행정관 오용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고개를 세웠다. 동민안방 옛터에서 "인민을 지키고 성문을 공고히"(오용의 "동민안방 재건" "관기를 위하여")

그러나 그것은 어떤 연구 때문이 아니었다. 2004년 2월 10일, 대만에 있는 고홍밍의 사촌이자 해협교류재단 전 회장인 고진푸 그의 아내 염주오운(Yan Zhuoyun) 여사가 자신의 뿌리를 찾기 위해 복건성으로 돌아왔을 때 고홍명의 조상당에 비문을 썼습니다. 회안 낙양: 그때부터 회안은 더욱 신뢰받는 곳이 되었습니다. 지난 7월 회안현 낙양 상반촌에서 고홍명 탄생 16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입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대가인 홍명이 고조당에서 거행되었다.

어디에 있든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 유래를 알아내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조상의 이주. 소위 조상의 집은 반드시 "뿌리"가 아니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수의 상징 일뿐입니다. 북경대학교는 구홍밍에게 향수를 구체적으로 구현해 주었습니다.

북경대학교에서 6년 동안 강의한 후 구홍밍은 둥청구 백수후통 26번지에 살았다. 26호 편백호통, 옛집호는 30호 춘수호통이었다. 주택 기록 보관소에 따르면 안뜰은 후통 서쪽 구역 남쪽의 작은 움푹 들어간 골목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 거리 정면을 향한 130 평방 미터 이상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벽을 따라 있는 "작은 문루", 안뜰에 있는 북쪽 방 3개가 출발점입니다. 남쪽 방에 회색 지붕 플랫폼이 있고 총 건축 면적은 60평방미터입니다. 1980년대에는 No. 26 Baishu Hutong과 인접한 안뜰이 수용되어 왕푸징 호텔로 개조되었습니다.

베이징 이브닝 뉴스의 기사에 따르면 구홍밍의 옛 거주지는 "후통 서쪽 구역 남쪽의 작은 움푹 들어간 골목에 있으며 면적은 130제곱미터가 넘습니다. 미터 거리 정면은 서쪽을 향하고 있으며 벽에 장착된 '소문탑'입니다. 안뜰에 있는 세 개의 북쪽 방은 능선이 있는 타일 주택이고 남쪽 방은 회색 지붕 플랫폼으로 전체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1980년대에는 26호 사이프러스 후통(Cypress Hutong)과 인접한 안뜰이 함께 수용되어 왕푸징 호텔로 개조되었습니다. 24번 게이트로 들어가서 찾아보시면 24동과 30동 사이에 풀과 나무가 있는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곳이 그때 구홍명이 밟았던 땅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의 편백나무 골목에는 춘나무는커녕 편백나무도 없는데 메뚜기나무가 많이 남아 있고, 구홍명의 옛집도 호호와 함께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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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구홍밍은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역사적 인물입니다. 고홍명의 연대기를 살펴보면, 그는 1907년에 장즈둥과 함께 베이징으로 가서 외무부에서 일했고, 나중에 북경대학에서 가르쳤으며, 1928년에 마침내 세상을 떠났다. 그는 상하이, 칭다오, 일본 등을 거쳐 지난 20년의 대부분을 베이징에서 라이브로 보냈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작가 Maugham, Ryunosuke Akutagawa, Rabindranath Tagore를 포함한 일부 유명 인사들이 모두 Chunshu Hutong(현 Cypress Hutong)에 있는 그의 "Jin'an Lodge"를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5.4운동 이후 고홍명은 왕실주의와 문화보수주의의 대표적인 인물로 비판을 받아왔고, 학자로서의 위상과 가치는 오랫동안 무시당해왔으며, 당연히 그의 옛 거처를 보호하고 보존하기는 어렵다. . 이제 골목 명판에 그의 이름이 있다는 것은 칭찬할만한 일입니다.

구홍명의 땋은 머리는 민국 초기 중국의 '특이한 풍경'이었습니다. Zhou Zuoren은 "북경 대학의 Jiu Lu"에서 이 "풍경"을 생생하게 묘사했습니다. Gu Hongming은 깊은 눈과 높은 코, 머리에 노란 머리카락을 가진 이방인의 외모로 태어났습니다. 작은 땋기로 땋아 입는다.", 겨울에는 적갈색 닝 비단의 큰 소매 사각 감귤 재킷을 입고 멜론 파이프 모자를 착용합니다. 민국 10년경의 베이징은 물론, 19세기 이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청나라, 길가의 작은 도시에서 이렇게 화려한 신부 같은 모습을 만났는데, 모두가 눈을 뜨고 볼 수 밖에 없었는데, 특히 흥미로운 점은 마차를 전세낸 운전사가 특별히 시골에서 발견되었다는 것입니다. 그가 서주 땋은 병사들의 잔당인지는 알 수 없으며, 그 역시 뒷길을 걷는 사람이었다. 공교롭게도 큰 땋은 머리를 한 남자는 적의 문 밖에 있는 마차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람과 같다.

Liang Shiqiu는 이 설명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 “고인은 정복의 기쁨을 누렸고 손질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특히 그의 외모는 긴 머리띠를 늘어뜨렸고, 적갈색 로브와 하늘색 코트에 기름이 묻어 있어 사람을 식별할 수 있었다. 거울을 들고 있지 않은 매력적인 사람, 즉 자아의 기쁨. ”

어떤 사람들은 구홍명의 브레이드 콤플렉스가 그의 보수성과 완고함을 상징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진실의 일부만을 말해줍니다. 사실 구홍명이 보존하고 있는 것은 중국의 전통문화이다. 1921년 구홍명은 영국 작가 모함(Maugham)에게 "내가 땋은 머리를 하고 있는 것을 보라. 그것은 표징이다. 나는 위대한 중국의 마지막 대표자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문명화된 서양'을 '네 명의 야만인의 땅'이라고 불렀다. , 그의 '대안 이미지'는 현대 문명에 대한 '대안적 반응'이다. 구홍명은 “우리가 땋은 머리를 자르고 양복을 입는다고 외국인들이 우리를 결코 존경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홍명이 얼마나 '대안적'인지는 논평하지 말자. 그의 투쟁의 용기와 인내만으로는 오늘날의 중국 인민이 감당할 수 없는 일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중국 인민, 특히 중국 지식인 사이에서 저항과 인내가 소멸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대체 이미지'는 당시 사람들에게 용납되지 않았고 많은 조롱을 받았다. 당시 구홍명은 북경대학에서 땋은 머리를 끌고 강의를 하고 있었는데, 이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서 소란이 일었다. 그러나 구홍명은 학생들에게 “내 머리에 있는 땋은 머리는 눈에 보이지만, 너희 마음에 있는 땋은 머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만에서 강연할 때 "그는 기분이 좋을 때면 끝없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곤 했다. 그의 옷은 매우 이상했다. 그는 항상 파란색 천 가운을 입고, 빨간색 상의에 멜론파이프 모자를 쓰고, 길게 땋은 머리를 한 번 보면 중국인 노년인 줄 누가 믿겠느냐고 가끔 '양복을 입고 머리를 멋지게 하는 게 현대적이라고 생각하느냐'고 욕하기도 한다. p=""

구홍밍은 지식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북경대학교 교수로서 그의 수업도 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Gu Hongming의 가르침도 매우 이상합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그는 수업 시간에 선동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이상하고 기괴한 스타일과 재미있는 방식은 오늘날 확실히 자격이 없는 교사이며 확실히 "해고"될 것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구홍밍은 북경대학교에서 처음으로 후시를 만났고 갈등이 있었다. Hu Shi는 Dewey의 제자였으며 36개의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의 최신 유행 아이디어는 미국에서 공부하는 젊은 의사를 하룻밤 사이에 유명하게 만들었고, 이때 그는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구홍명은 후시를 만나자마자 “무슨 일을 하시나요?”라고 물었고, 후시는 “북경대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동료다”라고 다시 물었다. 가르치십니까?" Hu Shi는 말했습니다: "서양 철학의 역사를 가르칩니다." Gu Hongming은 그런 다음 라틴어로 전환하여 Hu Shi와 대화했습니다. 후시가 말했다: "미안해요. 나는 라틴어를 모릅니다." 고홍밍은 "고대 철학은 주로 그리스이고 현대 철학은 주로 독일입니다. 후시는 독일어를 이해하지 못했고, 라틴어를 모른다. 철학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을 속이는 것이 아니다.” 그는 또한 미국의 중하층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에 대해 Hu Shi를 비난했습니다. 호시는 매우 화가 났고, 그때부터 두 주인은 서로 불화하게 되었고, 종종 말싸움과 소송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구홍명은 북경대학교 수업을 듣던 시절 늘 하인을 데리고 담배를 채워주고 차를 따라주었다. 그는 수업시간에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다. 교과서가 있더라도 그것은 단지 장식일 뿐이다. 머리에 지식이 너무 많고 정신이 너무 활동적이어서 죽은 교과서를 어떻게 읽을 수 있겠습니까? 첫 수업에서 그는 뒷머리에 땋은 머리를 하고 더러운 가운을 입는 모습으로 학생들을 폭소케 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첫 번째 섹션의 1페이지를 열어달라고 요청했고, 학기말까지 여전히 학생들에게 1페이지를 열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는 영국 시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바다와 하늘은 광활하고, 자유롭게 질주할 수 있고, 유머러스하고, 웃고 저주합니다. 그는 기쁠 때 작은 노래를 부르거나 땅콩사탕 몇 개를 꺼내 씹곤 했습니다. 따라서 그의 수업은 항상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그는 학생들에 대해 매우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수업에 참석할 때마다 먼저 학생들과 세 가지 약속을 해야 합니다. (1) 그가 교실에 들어가자마자 학생들은 수업이 끝난 후 일어나서 경례해야 하며, 그는 학생들보다 먼저 떠납니다. (2) 학생이 책을 외울 수 없으면 앉을 수 없으며 수업이 끝날 때까지 서 있어야 합니다. (3) 자제할 수 있는 사람은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일찍 수업을 떠날 수 없는 사람. 학생들에게 내준 영어 숙제도 정말 좋았고, 실제로 『삼자고전』과 『천자고전』을 영어로 번역해 달라고 하더군요.

교사로서 그의 이미지와 스타일은 무적이지만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지식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그는 규칙을 따르는 교사보다 낫고, 교과서만 따르고 아무 생각도 없는 교사보다 낫습니다. 구훙밍지가 중국 명문 대학 중 하나인 북경대학교 교수로 부임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히 차이위안페이(蔡源pei) 총장 덕분이다. Cai Yuanpei가 없었다면 순진한 Hongming도 없었을 것입니다. 오늘날 중국 대학에는 교수가 너무 많지만 스승은 없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차이 위안페이(Cai Yuanpei)와 같은 교육자가 대학 총장으로 부재한 것이 아마도 중요한 이유일 것입니다.

구홍명은 유교를 최고로 존경하고 언변이 뛰어나 재치와 유머를 곳곳에 발휘했다. "그는 북경대학교에서 라틴어와 기타 과목을 배웠습니다. 그는 자신의 정통 사상을 발전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분출할 기회를 찾으곤 했습니다." 한번은 춘수 후퉁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유럽과 미국 친구들을 위한 연회를 주최한 적이 있습니다. 비좁고 소박한 안뜰은 여전히 ​​초라했고 조명은 여전히 ​​등유 램프로 어두웠고 연기는 톡 쏘는 듯한 유럽과 미국이었습니다. 친구들은 "진"이 "안질루"의 진정한 의미인지 몰랐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은 "등유등은 전기등이나 가스등만큼 밝지 않다"고 말하며, 고홍명은 "우리 동양인은 마음과 성품의 명료함을 중시한다. 동양인은 깨달음을 얻고 석유등은 스스로 빛을 발한다. 서양인만큼 외모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구홍명의 고상한 발언은 그의 유럽과 미국 친구들을 정말 놀라게 했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고홍밍의 땋은 머리와 작은 발을 좋아하는 그의 이상한 버릇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예절이 무너지고 격동의 시대에 전혀 중국인처럼 보이지 않는 이 남자가 완고하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습니다. 노인은 세계를 위해 목소리를 냈다. 그는 이익을 옹호하고 동양 문명을 서양 세계에 꽃피우는 서양 철학에 반대했다. 현대 미국의 유명한 중국학자 아이 카이는 『문화 보수주의-반현대화 동향 분석』에서 중국어로 썼다. 책에서는 “전쟁 중과 전후 유럽의 비관과 환멸의 분위기 속에서 그 시대에 타고르, 오카쿠라 등과 함께 동양에서 유명해진 사람은 양수명이나 양계초가 아닌 고홍명이었다”고 평했다. , Gu는 매우 중요했으며 그의 책은 유럽 대학 철학 과정에서 읽어야하며 많은 유럽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많은 서양 철학자들이 그의 책을 중요한 권위자로 인용하고 그의 가르침을 듣습니다.” p>< p> 지금 생각해보면 그 오만함으로 후대들에게만 기억되는 구홍밍이 안타깝지 않은가? 보통 사람들의 향수가 구체적인 이미지라면, 고홍명의 향수는 아마도 '중국'이라는 이상적인 땅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