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창과 산해경』은 현대 사상가이자 작가인 루쉰이 1926년에 쓴 회고적 서사 산문이다. 글 전체의 언어는 담백하고 생생하며, 가식 없는 서술은 곳곳에서 작가의 어린 시절 세계로 빠져들게 해 특히 애틋함을 느끼게 한다.
아창산해경 주요 내용
'아장산해경'은 루쉰이 아창과 사이좋게 지내는 장면을 그린다. 그는 어렸을 때 친절하고 소박하며 미신적인 큰어머니의 잔소리와 "귀찮은 예절이 가득한" 성격을 그녀가 오랫동안 원했던 그림 "The Classic of of"를 구입하고 선물한 것에 대해 존경과 감사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산과 바다'라는 글을 남기며 이 일하는 여성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그리고 젊고 무식했던 시절에 대한 깊은 그리움도 표현했다.
서두에서 저자는 '이름의 유래'를 통해 큰엄마의 인생 경험을 생생하게 설명한다. 그녀는 성(姓)도 없을 뿐만 아니라, 이름도 남의 이름으로 되어 있어 신분이 낮다. 그러나 소박한 인간미의 광채로 빛나는 것은 이 겸손한 큰어머니입니다. 이것은 옛 중국 사회에서 일하는 수천 명의 여성의 전형입니다. 아창과 산해경의 본문
장마마는 아까 말했듯이 늘 나를 이끌어준 여직원이다. 어머니와 다른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그렇게 불렀습니다. 마치 예의를 갖추려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할머니만이 그녀를 아창이라고 부른다. 나는 보통 "长"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그녀를 "Ama"라고 부르지만, 그녀가 싫어할 때, 예를 들어 그녀가 내 숨은 쥐를 죽인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나는 그녀를 Ah Chang이라고 부릅니다.
거기에는 장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이 없습니다. 그녀는 노랗고 뚱뚱하고 키가 작으며 "길다"는 형용사가 아닙니다. 그 사람 이름은 아니었는데, 그 사람이 자기 이름이 어떤 여자라고 스스로 말했던 기억이 나네요. 어떤 여자인지 지금은 잊어 버렸습니다. 어쨌든 그녀는 맏딸이 아닙니다. 마침내 그녀의 성을 모릅니다.
그녀가 나에게 이 이름의 유래를 알려줬던 기억이 난다. 예전에 우리 집에 키가 아주 큰 여직원이 있었는데, 그 사람이 진아창이었다. 나중에 그 애가 돌아갔고, 우리 딸이 빈자리를 채워주러 왔어요. 하지만 모두가 그 애를 부르는 데 익숙해졌기 때문에, 그 애는 그때부터 큰엄마가 됐어요.
사람의 단점을 뒤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지만, 사실대로 말하라고 하면 나는 별로 존경하지 않는다고 대답해야 한다. 가장 짜증나는 점은 그가 종종 사람들에게 수다를 떨고 속삭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또 둘째 손가락을 들어올려 공중에서 위아래로 흔들기도 하고, 상대의 코끝이나 자신의 코끝을 두드리기도 했다.
가족에게 작은 소란이 일어날 때마다 나는 항상 이것이 "Qie Qie Cha Cha"와 관련이 있다고 의심합니다. 돌아다니는 것도 금지되었고, 풀잎을 뽑거나 돌을 뒤집으면 장난꾸러기라 어머니에게 알리고 싶다고 하더군요. 여름이면 자다가 침대 한가운데서 다리와 손을 쭉 뻗고 '커다란' 캐릭터를 형성했는데, 너무 붐비서 몸을 뒤집을 틈이 없었다. 한쪽 구석에 있는 매트 위에 오랫동안 앉아 있었습니다. 내가 그녀를 밀었지만 그녀는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내가 그녀에게 전화했지만 그녀는 듣지 않았습니다.
"큰어머니는 워낙 뚱뚱하게 태어나서 더위를 무서워하시나 봐요. 밤에 자고 있는 모습이 별로 좋지 않죠..."
어머니는 나의 많은 불평을 듣고 한번은 이렇게 물으셨습니다. 나는 또한 이것이 그녀에게 나에게 빈 자리를 더 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밤에 더위에서 깨어났을 때 나는 여전히 내 목에 팔을 얹은 채 침대 곳곳에 "big"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건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인 것 같아요.
하지만 그녀는 많은 규칙을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나는 이러한 규칙을 참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일년 중 가장 행복한 시간은 물론 새해 전야입니다.
새해 인사를 드린 뒤, 어르신들께 행운의 돈을 받아 빨간 종이에 싸서 하룻밤이 지나면 마음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베개에서 자고, 빨간 봉투를 바라보며, 작은 북, 칼과 총, 점토 조각상, 설탕 불상을 생각하며... 내일 샀어요. 그런데 그녀가 들어와서 행운의 오렌지를 하나 더 침대 옆에 놓았습니다.
"형님, 꼭 기억하세요!" 그녀는 엄숙하게 말했다. “내일은 정월 초하루입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가장 먼저 하는 말은 '엄마, 축하해요!'입니다. 기억하세요? 이것은 행운의 문제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해.
다른 말은 하지 말고, 행운의 오렌지를 먹어야 해요! "그녀는 다시 오렌지를 집어 내 눈앞에서 흔들었다. "그럼 일년 내내 흐름에 따라..."
꿈에서도 설날이 생각난다. 다음날 아주 일찍 일어났다. 일어나자마자 앉고 싶었는데, 그녀가 곧바로 팔을 뻗어 나를 안았다. 나는 깜짝 놀라서 그녀를 바라보았다.
그녀는 갑자기 뭔가를 요구하는 듯 내 어깨를 흔들었다——
"어머님, 축하드립니다… "
"축하합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정말 똑똑하시군요! 축하합니다!" 그녀는 환하게 웃으며 차가운 것을 내 입에 넣었다. 나는 충격을 받았다. , 나는 이것이 소위 축복이라는 것을 갑자기 생각했다. 설날 새 머리를 얻어야 하는 시련이 드디어 끝나고 침대에서 일어나 놀 수 있게 됐다.
사람이 죽으면 그 사람은 나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다. 죽었다고 말하지 말고, 죽은 사람이 태어났을 때, 쌀알이 땅에 떨어졌을 때, 아이가 태어난 집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주워야 하고, 가급적이면 바지를 말리는 데 사용합니다. 대나무 장대 아래로 들어가지 마세요...
게다가 지금은 거의 잊어버렸어요. 이상한 설날만요. 요컨대 아직도 생각하면 너무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그녀는 종종 그녀에 대해 존경심을 느꼈다. 그녀는 "털이 많았을"뿐만 아니라 홍수 취안도 포함되었습니다. 나중에는 혁명당을 제외한 모든 도적과 강도가 포함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는 Changmao가 매우 무섭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창마오가 도시에 왔을 때 집 관리인과 요리하는 늙은 여자만 남겨두고 모두 해변으로 도망갔다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창마오가 들어오자 노부인은 그들을 '왕'이라고 불렀다. 창마오는 이렇게 불러야 한다고 한다.
창마오는 웃으며 말했다. 이거 먹게 해줄게!" 작은 땋은 머리로 동그란 물건을 던졌는데, 그 말은 딱 그 말이었다. 늙은 관리인은 그때부터 겁에 질렸지만, 나중에 그 얘기를 하니까 곧바로 얼굴이 창백해졌고, 그리고 그는 가슴을 가볍게 두드리며 말했습니다. "아, 무서워 죽겠어요, 무서워요..."
당시에는 이런 일들이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느꼈기 때문에 겁을 내지 않았던 것 같다. 나는 컨시어지가 아니었는데 아마 그걸 깨닫고 “애가.” , 긴머리도 캡쳐해야하고, 긴머리는 작은 긴머리로 만들어야해요. 납치될 아름다운 소녀들도 있습니다. "
"그렇다면 당신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그 사람이 가장 안전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컨시어지 일도 안 하고, 어린애도 아니고, 잘생기지도 않고, 아직도 목에 화상 흉터가 많아요.
"뭐야. 도대체?!" 그녀는 진지하게 말했다. "우리도 쓸모없나요? 우리도 포로로 잡혀갈 거에요. 군인들이 성 밖에서 공격하러 왔을 때 창마오는 우리에게 바지를 벗고 성벽에 줄을 서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다시 발사하려고 하면 대포가 터질 것입니다.”
< p> 예상밖의 일이라 늘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저 귀찮은 예절일 뿐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때부터 그토록 큰 신의 힘이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 나는 그녀에 대해 특별한 존경심을 가지고있었습니다. 물론 밤에 팔과 다리를 쭉 뻗고 침대 전체를 차지하는 것은 변명이지만 포기해야합니다.그 사람이 내 숨은 쥐를 죽였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부터였을 겁니다. 그 때 나는 그녀에게 직접 창마오에게 전화를 걸어 폭탄을 두려워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숨은 쥐를 애도하고 복수를 했을 때, 나는 또 내가 그린 『산해의 책』에 대한 그리움을 느꼈다. 먼 삼촌은 난초, 재스민, 그리고 북쪽에서 가져온 희귀한 란타나 등 꽃과 나무를 심는 것을 좋아하는 뚱뚱하고 사랑스러운 노인이었습니다.
반면 그의 아내는 모든 것에 당황해 한 번은 줄란 나뭇가지에 빨래 건조용 대나무 장대를 올려 놓았고, 나뭇가지가 부러지자 “시체!”라고 화를 내기도 했다. 이 노인은 외로운 사람이었습니다. 나는 대화할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아이들과 교류하는 것을 좋아했고 때로는 우리를 "작은 친구"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우리 가족이 함께 사는 집에서 그 사람은 유일하게 책이 많은 사람이고 특별해요. 물론 공예품을 위한 시와 시험 포스터도 있지만 나는 루지의 서재에서 "마오, 나무, 식물, 새, 짐승, 곤충, 물고기에 관한 시"와 낯선 제목의 책들만 보았습니다. . 당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책은 그림이 많은 『꽃거울』이었습니다.
그는 한때 '산해서' 그림에 사람의 얼굴을 가진 짐승, 머리가 아홉 개인 뱀, 다리가 세 개인 새, 날개가 있는 사람, 머리가 없는 그림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머리. 가슴 두 개를 눈으로 한 괴물... 지금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어 아쉽다.
그런 사진을 보고 싶은데 억지로 찾아보게 되니 너무 게으르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면 아무도 나에게 정확한 대답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아직 세뱃돈이 몇 백원 남았는데 사고 나면 기회가 잘 안 와요. 책을 살 수 있는 거리는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1년에 한 번만 갈 수 있는데, 그 때는 두 서점 모두 문을 닫습니다.
놀 때는 별 상관없었는데 자리에 앉자마자 '산해고전' 그림이 생각났어요.
너무 집착해서인지 아창마저도 '산해고전'이 뭐냐고 묻곤 했다. 나는 그녀에게 이것을 말한 적이 없습니다. 나는 그녀가 학자가 아니며 그녀에게 말해도 소용이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녀에게 모든 것을 말했습니다.
그녀가 휴가를 떠난 지 4~5일이 지나서야 그녀가 만나자마자 새 파란색 셔츠를 입고 돌아왔다는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는 나에게 책을 건네주며 행복하게 말했다.
"형제님, 삼품경 그림이 있는데 제가 사 드렸어요!" > 뭔가를 만난 것 같습니다. 벼락이 치자 모두가 급히 가서 종이 꾸러미를 펼쳤더니 네 권의 작은 책이 나왔습니다. 머리가 아홉 개인 뱀... 그리고 당연히 그것들도 모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이 하기 싫거나 할 수 없는 일을 해냈다는 사실이 나에게 새로운 존경심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녀는 정말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숨은 쥐를 죽인 원한은 그때부터 완전히 사라졌다.
이 네 권의 책은 내가 처음으로 얻은 책이자 가장 사랑받는 책이다.
책의 모습이 아직도 눈앞에 생생하다. 하지만 눈앞에 보이는 모습으로 보면 아주 거친 표시가 있는 책이다. 종이가 매우 노랗고, 이미지도 나쁘고, 거의 모든 직선이 사용되었으며, 심지어 동물의 눈도 직사각형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다. 그것은 인간의 얼굴을 가진 짐승처럼 보이고, 한쪽 발은 주머니 모양의 강으로 되어 있으며, “가슴은 눈이고 배꼽은 있다. 입처럼.”, 그리고 “일을 붙잡고 춤을 추는” 싱티안.
그 후 그림에 관한 책을 더 많이 모으기 시작하여 석판화 된 "Erya Sound Pictures"와 "Mao Shi Pinwu Picture Research"는 물론 "Dianshizhai Conghua"와 "Poetry"도 보유했습니다. 페인팅 보트". 나는 또한 "산과 바다의 고전"의 또 다른 석판화 버전을 구입했습니다. 각 권에는 삽화, 녹색 그림, 빨간색 문자가 포함되어 있어 목판화보다 훨씬 더 정교합니다. 이 책은 작년 재작년까지 남아 있었습니다. 하오이싱(Hao Yixing)의 21번째 슈(Shu)의 축소판입니다. 나무에 새겨져 있었는데 언제 잃어버렸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나의 유모이자 큰엄마 아창이 세상을 떠난 지 약 30년이 되었다. 나는 마침내 그 사람의 이름도, 어떤 경험도 몰랐습니다. 나는 그 사람에게 입양된 아들이 있다는 것만 알았습니다. 아마도 젊은 과부였을 것입니다.
오 친절하고 어두운 어머니 지구여, 그녀의 영혼이 당신의 품에 영원히 안식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