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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보의 물고기나라

고대 문헌에 따르면 어족은 춘추시대 강한 지역에 나라를 세웠다고 한다. 당나라의 『제곡·주군』의 두유는 “귀주(현재의 풍계현): 춘추시대에는 어국이었고 나중에는 주성왕을 계기로 초나라에 속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 물고기 사람들은 Luoyi의 대회의에 참여했습니다. 『의주서왕회』에는 “서쪽에는 종, 북, 종과 소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가을 기간. 『좌전·문공 16년』에는 “초대사가 용선(상유와 하옥)을 물리치고 어인들이 초두대사를 쫓아갔다”고 기록되어 있다. 용산이(玉富縣) 『바지』에는 “용족이 오랑캐 무리를 이끌고 초나라에 반기를 들었다. 진나라와 팔족이 추군을 따라 땅을 나누어 버렸다.”

30여 년 전 어느 날, 산시성 바오지시 루자좡의 황토 고원에서 마을 사람들이 우연히 구덩이를 팠습니다. 처음에는 구덩이 흙에 말뼈가 잔뜩 흩어져 있는 것을 사람들은 크게 개의치 않았으나, 괭이가 떨어지는 소리가 날카롭게 들리자 마을 사람들은 점차 정교한 무늬가 있는 구리 덩어리를 캐내는데...< /p>

농민들이 밭에서 이상한 청동 유물을 발견했다는 소식이 고고학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막 대학을 졸업한 루롄청(Lu Liancheng)은 시 문화청 지도자들에 의해 신속히 루자좡(Rujiazhuang)으로 보내졌습니다. 육련성은 현장 조사를 통해 이곳에 서주(西周) 시대 유물이 묻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사전 판단했다. 왜냐하면 마을 사람들이 발견한 후 고고학팀이 정리한 말뼈와 청동이 출토된 두 개의 구덩이는 그 모양으로 볼 때 말과 마차를 위한 구덩이임에 틀림없기 때문입니다(마을 사람들이 발견한 마차와 말의 구덩이는 즉시 이후 고고학 팀은 근처에 있던 같은 시대의 또 다른 마차와 말 구덩이를 제거하고 "여가장 전차와 말 구덩이 3호"라고 명명했습니다. 미세한 문양이 새겨진 구리 돌기는 의심할 바 없이 마차의 작은 청동 부품입니다. 그러나 두 마차와 마구간은 엄연히 다르다. 1호 구덩이는 말뼈가 지저분하고 부러지거나 변형된 부분이 많은 반면, 3호 구덩이는 말뼈가 아주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다. 샤프트 기둥의 왼쪽과 오른쪽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Lu Liancheng은 현재 이 현상에 대해 결정적인 설명을 할 수 없지만 그가 배운 고고학 지식에 따르면 매장 구덩이로서 전차와 말 구덩이 근처에 주요 무덤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Lu Liancheng은 마차와 말 구덩이 주변에서 본릉의 흔적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광활한 황토 고원에서 이것은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철신을 밟으면 찾을 곳은 없지만 찾는 데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는 속담처럼. 현지 마을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한 주민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여기 계단식 논이 있는데 농작물 재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토양의 질이 다른 곳과 다르고 매우 단단합니다... 말하는 사람은 의도하지 않은 것이고 듣는 사람은 의도적인 것입니다. Lu Liancheng은 전문적인 감성으로 인해 그 안에 많은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농부를 비참하게 만들고 숯 찌꺼기, 다섯 꽃 토양 및 미세한 도자기 조각이 섞인 이 단단한 땅은 메인의 다진 흙층일 수 있습니다. 무덤. 곧 굴착 작업이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어 주릉이 발견되었습니다.

서스펜스 가득한 천년고분

'여가장 1호분'으로 명명된 이 고분의 주묘 발굴이 설날에 본격 시작됐다. 1975년에. 몇 달에 걸친 고고학적 발굴 끝에 사람들은 이것이 A자 형태의 무덤 통로가 있는 잘 보존된 대형 무덤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무덤에는 관실이 두 개 있고 시체가 각각 두 개씩 안장되어 있습니다. 주관실에는 직립한 사람이 묻혀 있고, 주관실 서쪽에는 그 옆에 많은 수의 무기가 묻혀 있습니다. 약간 작은 관입니다. 옆에 있는 흙의 흔적으로 보아 묻힐 당시 그녀는 고귀하고 아름다운 비단옷을 입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수천년이 지난 후 관의 나무와 무덤 주인의 뼈가 썩거나 가루로 변했지만, Lu Liancheng은 발굴된 청동의 비문에서 여전히 남자 무덤 주인을 Yu Bo로, 여자를 "Er"로 인식했습니다. 선박. 무덤의 형태(A자형 무덤, 무덤 통로와 마차와 말 구덩이 있음)와 무덤 내 청동 제례 도구의 조합(삼각대 5개와 기스 4개)으로 볼 때 무덤 주인 유보는 다음과 같은 인물이어야 한다. 왕자, 즉 그는 서주 왕조의 풍고지에 있는 작은 나라의 왕이어야 합니다.

1호분의 묘실 배치로 볼 때 두 개의 관실이 혼동이나 상호 혼란 없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두 개의 묘실이 나란히 묻힌 것으로 판단된다. 같은 시간. 이 무덤은 부부의 무덤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고학 팀이 1호분 가장자리까지 청소하던 중 우연히 그 옆에 있는 또 다른 무덤인 '여가장 2호분'을 발견했습니다. 2호분 출토된 청동기 10개를 통해 유백의 정처(主妻)의 이름이 정기(智治)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녀는 주왕가의 중요한 관료 가문 출신으로 당시 유명한 귀족 가문이었다. 이 무덤은 징지의 무덤이다. 연대적으로도 1호분보다 약간 늦고 2차 합장에 속한다.

그렇다면 1호분은 부부의 무덤이 아닙니다. 그런데 무덤 속에 있는 아들이라 이름하는 여자의 정체는 무엇입니까? 두 사람이 동시에 자연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엘씨 가족이 사망해 함께 묻혔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그러나 앞선 추론에 따르면 아씨가 주부였다면, 아씨가 노예로 순교했다는 이 제도는 당시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노예보다 높은 지위를 가진 평민이라면 이런 높은 무덤 사양을 누릴 수 없을 터인데... 그러므로 얼씨 가문의 신분은 징지보다 지위가 낮은 첩일 수밖에 없다. , 하지만 유보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동시에 고고학 팀은 무덤에서 특이한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조각난 인간의 뼈 조각 중 일부는 마치 삶의 고통을 보여주는 것처럼 뒤틀려 있고 일부 대나무 관절은 그을린 것처럼 보입니다. 불에 탄 후. 이러한 특이한 현상은 1호 전차와 말 굴의 말 뼈의 지저분한 배치와 결합되어 3,000여 년 전 이곳에서 일어났던 장면이 사람들 앞에 천천히 펼쳐졌을 뿐만 아니라 점차 명확해졌습니다.

우보는 원래 주나라의 수도인 기씨와는 성이 다른 작은 방나라 출신의 왕자였지만, 비록 나라는 크지 않았지만 노예주 계급의 퇴폐적이고 퇴폐적인 삶을 살았다. 얼이라는 여자는 당시 샤오팡 왕국의 다른 왕자의 딸이었을 것이며 나중에 그의 첩으로 유보와 결혼했을 것입니다. 아마도 여러 가지 이유에서 유보가 그의 첩에게 많은 애착을 가졌고, "삼천명에게 버릇없게 된" 그의 첩 역시 그의 응석에 의지하여 애지중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유보는 서주 왕실에 의해 시성된 후, 외국인으로서 주나라 수도에서 거점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고 느꼈고, 이를 통해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려고 했다. 결혼외교. '조정에는 일하기 쉬운 사람이 있다'는 말이 있듯이, 그는 주공단 직계손이 다스리는 형국에 반해 후작의 딸인 형기와 결혼했다. 정씨의 아내(주부인)이다. Jing Ji는 결혼한 후, 그녀가 항상 사랑했던 첩들과 잘 지내지 못할 수도 있었습니다.

후에 유보가 세상을 떠났는데, 예절이 엄격했던 시대에는 장례에 관한 권한은 왕족만이 가졌습니다. 그래서 유보의 묘를 봉인하기 직전에 사람들은 이곳에서 성대한 의식을 거행했는데, 사람들은 대나무 매듭을 불태우고, 노예를 토막내고, 말에게 목숨을 바쳤습니다(1호 마차와 말 구덩이의 말뼈가 지저분한 이유는 애쓰는 말들 때문에)(원인)... 결국 유보가 아끼는 첩까지 묻히게 됐다.

이제 3000년 전의 역사시대가 무대에 오른 것이 징지의 무대 모습이다

고대 국가의 맥락이 점차 명확해지고 있다

사람이라면 무덤에서 출토된 청동문에 따르면 우보와 징기가 과연 사람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역사 기록이 사라진 고대 국가인 우나라를 증명하기 위해, 서로 다른 시대의 유보의 무덤을 찾아야만 왕실의 역사적 맥락을 구축할 수 있다. 서주(西周) 사회는 혈연관계에 있는 씨족사회였기 때문에 왕자의 대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었고, 그 씨족은 완전한 상속제도를 갖추어야 했다. 그래서 Rujiazhuang 고분의 발굴 작업이 끝나갈 무렵, 고고학 팀은 Qingjiang 강 양쪽, Fengjiayuan 플랫폼을 따라, 그리고 일부 얕은 경사면과 구릉지를 따라 논스톱 탐사 및 탐사를 시작했습니다. 친링 산맥(Qinling Mountains) 조사의 북쪽 기슭. 고고학 팀은 수십 개의 서주 왕조 유적을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수년간 지속된 탐사작업은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했는데, 1976년 10월 우연한 새로운 발견이 되어서야 거의 단절될 뻔했던 연구작업이 새로운 경향을 보였다.

1976년 10월 5일, 여가장에서 3km 떨어진 주원거우 마을에서 농부들은 밭에서 일하던 중 처음으로 흙 속에서 이물질을 발견했고, 그 안에 이상한 모양이 숨겨져 있는 구멍을 발견했습니다. 기구의 개봉. 소식을 듣고 고고학팀이 도착했다. 조사와 발굴 결과, 22개의 무덤과 2개의 말 구덩이가 있는 매우 잘 보존된 서주(西周) 고대 고분군임이 밝혀졌습니다. Lu Liancheng을 더욱 기쁘게 하는 것은 많은 청동이 출토된 고대 무덤 중 하나(주원구 무덤 4호)의 청동 비문에 소유자의 이름이 Yu Ji라고 기록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서주초기부터 주조왕시대까지의 무덤으로, 무덤의 형태와 출토된 청동제 그릇, 옥기 등으로 보아 여가장1호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여가장 제1호분보다 약간 앞선다. 가장에서 발굴된 유보의 묘. 이로써 같은 지역(당시 물고기 왕국의 영토)에 마침내 물고기 왕국 왕족의 무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1980년 가을, 계속되는 폭우로 인해 바오지 서쪽 지팡터우 마을의 한 농부 집 벽이 무너졌고, 무너진 표면에서 수많은 청동 그릇이 드러났습니다.

소식을 듣고 곧바로 찾아온 육련성은 서주 청동기의 종류와 유형론에 근거하여 이 청동기가 주나라 문왕 말기부터 무왕 때까지 제작되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는 무덤의 형상 제원, 청동기의 종류, 문양, 명문 양식, '유보가 기구를 만든다', '유보가 직접 구이를 만든다' 등의 명문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청동기군은 지금까지 보계지역에서 발견된 어국(魚國) 초기 왕들의 것으로 추정되며, 주(周)나라 성왕(成王) 초기에 매장되었다.

위의 발견을 통해 사람들은 이미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Zhifangtou 묘지는 Weishui 강 북쪽 기슭에 있으며 Yu 왕국 초기 묘지, Zhuyuangou 묘지는 아마도 묘지 일 것입니다. 유국 중기에 위수(魏河) 남쪽 기슭은 서주 강조(康維)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며 여가장의 위국 묘지는 쇠퇴의 조짐을 보이고 점차 서주(周朝) 왕조 시대로 퇴각하는 경향이 있다. 남쪽은 유국 말기, 주나라 무왕 초기의 묘지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서주(西周)에 어국(魚國)이 얼마나 오래 존재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국(魚國) 왕들의 혈통을 정리하고, 그 수가 많은 어국(魚國) 왕들의 무덤을 찾아보아야 한다. 나중에. 이런 이유로 Lu Liancheng은 Rujiazhuang으로 돌아와 무덤에 대한 연구를 다시 수행했습니다. 이때 앞서 발견된 신비한 무덤이 그의 눈길을 끌었다. 이 무덤의 높이는 여가장 1호분과 비슷하지만, 내부에는 관이 없고, 무덤 북서쪽 모퉁이에 토단만 있고, 단 위에는 사람의 유골이 있다. 시체의 뼈대는 아주 잘 보존되어 있었고, 건장한 남자의 뼈였지만, 목에 가죽 끈의 흔적이 남아 있었습니다. 육련성은 당시 무덤의 구조를 거듭 연구한 끝에 이 무덤의 주인이 나라를 잃은 물고기 왕국의 왕일지도 모른다고 믿었습니다. 이 무덤이 만들어졌을 당시에는 물고기 왕국이 여전히 존재했지만 나중에 멸망했습니다. 그러므로 그가 죽었을 때 성대한 예식도 없었고, 순교도 없었고, 심지어 관도 없었습니다. 결국 그의 몸은 빈 무덤에 던져졌고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갈 곳 - 돌아오기

수년간의 노력 끝에 어왕(Fish King) 왕실의 역사적 맥락은 기본적으로 분명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 무덤의 일부 특이한 현상은 여전히 ​​루롄청(Lu Liancheng)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및 그의 동료들:

——알려진 서주(西周) 시대의 역사 자료에 따르면 조강(趙康) 이후, 특히 무왕(穆王) 시대에 서주(西周) 봉호(鳳河)와 주원(周源) 핵심 지역에는 왕실의 경우, 고위 귀족의 무덤에서 사람이 죽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런데 왜 이 야만적이고 낙후된 풍습이 고대 어류국에 여전히 만연해 있는 걸까요?

——여가장 위궈고분에서는 묘실과 관실에 자갈을 놓는 장례풍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주족의 무덤에서도 마찬가지다. 아니요, 이는 저우족의 장례 풍습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고대 나라 귀족의 무덤에서 출토된 청동삼각대와 계, 악기, 술그릇 등은 주나라 귀족의 무덤에서 출토된 것과 유사하지만 일상생활의 일부 어국(魚國) 하층민의 무덤에서 출토된 생필품은 서주(西周)나라 하층민의 무덤에서 출토된 경우조차 매우 드물다.

......

전문가들은 우족과 주족이 서로 다른 두 민족에 속하며 같은 민족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초기 바슈문화의 일정한 특징을 지닌 위국고분에서 지역문화적 특성이 강한 사발모양의 첨저항아리가 다수 발견된 점에 비추어 볼 때, 쓰촨성 신판(Xinfan)과 광한(Guanghan)의 초기 슈(Shu) 유적에서 발견되지만, 일반적인 주(Zhou) 유적지와 묘지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은 위궈족의 기원에 대해 일반적인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위국족은 원래 진령산맥 남쪽에 살았다. 파수 지역의 한 부족은 알 수 없는 이유로 상나라와 주나라가 바뀌면서 진령산맥을 넘어 진령산맥 북쪽 기슭에 이르렀고, 이 지역으로 이주했다. ​​Guanzhong 서쪽의 Baoji는 나중에 Zhou 왕족에 의해 Ji가 아닌 성을 가진 가신 국가로 시성되었습니다. 어국왕은 주나라의 수도에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혼인 등을 통해 지위를 공고히 하려 했으나 여전히 복잡한 씨족투쟁에 패하고 결국 조국의 운명을 벗어나지 못했다. 나라와 그의 가족. 그들의 왕은 죽기 전에 자신이 마련한 무덤에 무차별로 묻혔고, 그와 함께 묻힌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의 하급 부족 사람들은 아마도 다시 진릉산맥을 건너 조상의 땅으로 돌아갔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