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노랫소리는 감정의 일종의 카타르시스이며, 사람들은 즐거울 때 노래하고, 고통스러울 때도 노래한다. "음악의 소리" 는 뮤지컬이고, 마리아는 끊임없이 노래를 부르고 있다. 그것은 자유에 대한 그녀의 동경이다. 그래, 자유였다. 비록 처음에는 그녀 자신이 이 점을 깨닫지 못했지만.
자유는 이 영화가 표현해야 할 주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수도원은 수양성이 있는 곳으로, 중국의 도관과 절과 약간 비슷하지만, 본질적으로 인간성에 대한 일종의 속박이며, 규칙이 매우 많다. 마리아는 분명히 그런 곳에 속하지 않았다. 그녀는 자유를 사랑했고, 넓은 잔디밭을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했고, 새처럼 노래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녀의 이런 행위는 수도원 안의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녀는 자신이 잘못을 저질렀다고 생각하여 하느님께 참회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다행히 원장은 합리적인 사람이고 존경할 만한 사람이었고, 우리는 그녀도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고 매우 감동적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이 개명한 원장이 없었다면 마리아는 다른 수녀들처럼 수도원에서 무미건조하고 단조로운 나날을 보냈을 것이다. 그리고 세월이 흐르면서 어떤 입노래도 천천히 잊어버릴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원장은 마리아의 몸에서 자신의 젊은 시절의 그림자를 보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녀가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란다.
전통적으로 행복한 사람은 행복한 가정을 가져야 하고, 여자에게는 더욱 그러하기 때문에 순수하고 열정적이며 아름다운 마리아는 나중에 선장의 아내가 되었다. 영화는 마리아와 선장 사이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백작부인이라는 역할을 마련했다. 물론 이 백작부인도 아름답고 이해심이 많고 부유해서 선장의 아내에게 가장 적합한 인물로 보였지만 선장은 결국 마리아를 선택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