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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의 성숙도 - 슈베르트의 노래교실 설계

1. 강의 내용 : "민중음악출판사"에서 출판한 "음악감상" 교과서, 9단원 열여섯의 성숙- 스탠자 가곡 - 슈베르트의 노래.

2. 교육 대상: 고급 학생

3. 교육 목표:

1. 슈베르트의 세 가지 예술 노래를 감상함으로써 학생들은 스타일과 슈베르트 예술곡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낭만주의 음악의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한다.

2. 'The Devil', 'Trout', 'Bodhi Tree'를 듣고 세 곡의 서로 다른 감정을 느끼고 경험하며 음악에 맞춰 흥얼거리며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음악 테마.

3. '예술가'와 '성악 모음곡'에 대한 음악적 지식을 안다.

4. 학생들은 협력과 교류를 통해 창작과 공연을 시도하는 종합적인 활동에 참여하도록 장려됩니다.

4. 핵심 포인트 및 난이도 교육

1. 'The Devil', 'Trout', 'Bodhi Tree'를 듣고 노래의 음악적 감정을 느끼고 경험해 보세요. 가곡의 이데올로기적 내용을 이해하고, 슈베르트 예술가곡의 양식적 특징을 사전적으로 이해한다.

2. '예술가'와 '성악 모음곡'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슈베르트의 생애와 그의 주요 대표작에 대한 사전적 이해를 갖습니다.

5. 수업 전 준비

1. 미리 숙제를 주고 학생들에게 슈베르트와 그의 대표 작품에 대한 소개를 수집하고 정리하도록 합니다.

2. 멀티미디어 교실에 문의하세요.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코스웨어를 만들기 위해 사진, 오디오, 비디오 및 기타 관련 자료를 준비합니다.

3. 언제든지 그룹으로 앉아 토론하고 소통하세요.

6. 교육 방법: 듣기 방법, 교육 방법, 학습 방법, 토론 방법

7. 교육 과정

1.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친숙한 "자장가"를 재생하고 질문을 통해 저자 슈베르트를 이끌어냅니다.

2. 작가 소개와 서양 낭만주의 시대 구분에 대한 이해

3. 노래 감상

(1) "The"를 잘 들어보세요. 악마'

A. 작품을 듣고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한다. (긴장감이 넘치는 드라마틱한 서사곡이다. 화자, 아버지, 아들, 악마 네 인물이 등장한다.)

B. 질문:

a. 누구의 시인가요? (괴테)

b. 반응은 어떻습니까? 캐릭터는 몇 명인가요? (화자, 아버지, 아이, 악마)

c.어떤 악기가 동반되나요? (피아노)

C. 다시 들어보세요. 교사-학생 상호작용: 세 명의 학생에게 협력하여 각자 역할을 맡아 "The Devil"의 가사를 들으면서 낭송하게 하세요. 낭독하실 때 각 캐릭터의 다양한 음색과 분위기를 표현해 보시고, 노래가 표현하는 분위기와 분위기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2) "Trout"을 대략적으로 들어보세요.

A. 섹션별 작업 설명 및 감상

B.

a. 각 부분은 무엇을 다루고 있나요?

b. 시인은 어떤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걸까요?

(학생들의 대답 뒤에 선생님이 덧붙인다. 첫 번째 문단은 맑은 물에서 노는 천진난만하고 생기발랄한 어린 송어 유를 묘사하고, 두 번째 문단은 작은 송어를 죽이려는 어부를 묘사한다. 저자는 희망한다. 작은 송어가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강물이 맑을 것입니다. 세 번째 단락은 단조로 전환되며 어부가 물을 진흙탕으로 만들고 마침내 작은 송어를 잡는 것을 묘사합니다. 장조로 송어에 대한 작가의 공감과 설렘을 표현) .

(3) '보리수'를 대략 들어본다.

가. 학생들이 서정적이고 단순한 선율과 따뜻한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보리수'를 소개하고 듣는다( 학생들에게 듣고 난 후 당신의 생각을 말해주세요)라고 말하게 하세요. "Vocal Suite"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B. 'The Bodhi Tree'를 듣고 질문해 보세요.

a. (뮬러)

b.그것은 무엇을 반영하는가? (부랑자의 기분)

c.어떤 악기가 동반되나요? (피아노)

C. 학생 상호작용: 여러분이 알고 있는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가와 그들의 음악 작품을 말해보세요. (멘델스존의 '봄의 노래', '회전하는 노래', '자장가', 쇼팽의 '혁명 연습곡', '강아지 왈츠', 요한 슈트라우스의 '푸른 도나우 강', '봄의 소리', 리스트의 '헝가리 랩소디' 등)

D. 지식 확장: '예술곡'과 '보컬 모음곡'이란? (학생 토론, 교사 요약)

(1) 예술곡: 예술적 표현의 특정 목적을 위해 작가의 시를 바탕으로 작곡가가 만든 노래로 대부분 솔로곡이며 일반적으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피아노 반주. 노래 실력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습니다.

(2) 보컬 모음곡: 몇 가지 관련 내용이 포함된 여러 성악 곡으로 구성된 모음곡입니다. 노래 형식에는 악기 반주와 함께 솔로, 듀엣 또는 그룹 노래가 포함됩니다. 16세기 목가곡에서 유래됐다. 가사는 주로 개인적인 삶의 감정과 내면의 경험을 묘사합니다.

(4) 수업 개요

이 수업에서는 슈베르트의 예술적인 가곡을 듣고 감상함으로써 음악의 감성적 특성을 경험하고 느끼며, 노래가 표현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슈베르트 예술가곡의 이념적 내용과 양식적 특성에 대한 사전적 이해. 더 중요한 것은 슈베르트가 피아노 반주를 예술 가곡의 필수적이고 중요한 부분으로 삼아 피아노와 성악의 독특한 이중주를 형성했다는 의미를 깨닫는 것입니다. 예술 가곡에 대한 슈베르트의 눈부신 공헌은 우리가 짧은 수업만으로는 완전히 해석할 수 없습니다. 학생들도 앞으로의 학업과 생활에서 슈베르트의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계속해서 맛보고 감상해야 합니다.

(5) 수업 반성

교실 피드백 결과, 각 수업의 학생 수준이 고르지 않아 학생의 수행 및 실제 활동에 대한 고정된 모델이 없습니다. 게다가 작품의 내용도 상대적으로 다양하다. 이 작품들을 하나의 클래스로 압축하려면 교사가 작품의 본질을 골라내거나, 감상할 핵심 포인트로 특정 작은 작품에만 집중해야 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주의 깊게 듣기와 거칠게 듣기를 정리하여 학생들이 짧은 시간 내에 슈베르트 예술곡의 스타일과 특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낭만주의 음악의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