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의 고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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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신 (1881-1936), 청광서는 7 년 8 월 초 3 일 (1881 년 9 월 25 일) 저장성 사오싱부 회장현 (오늘 사오싱시) 동창방구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주장수 () 로, 자예재 () 로, 이후 주수인 () 으로 개명되었다. 서른여덟 살이 되자 "노신" 을 필명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절강성 사오싱인 (본적 허난성 정양현) 은 문학가 사상가 혁명가입니다. 노신의 정신은 중화민족혼으로 불리며 중국 현대문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어머니 루서 아버지 주백이입니다. 이 일생 동안 그는 소설, 산문, 잡문을 썼는데, 그중에는 잡문이 700 여 편이었다. 노신은 몰락한 사대부 집안 출신이다. 1898 년 난징에 유학을 가서 강남 수사학당에 먼저 입학했고, 이듬해 강남 육사학당에 부설한 광무철도학당에 입학했다. 그동안 서구 자산계급의' 과학' 과' 민주주의' 를 접했다. 1902 년 일본으로 유학을 가서 도쿄 홍문학원에 입학했다. 1904 년 센다이 의학전문학교에 가서 의학을 공부한 뒤 그곳에서 일어난 두 가지 일이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후지노 씨의' 영화 관람 사건' 등에 관한 것이었다. 센다이에서 일어났습니다. 이때부터 의학 습문을 버리다. < /p>
< P > 노신의 서학 기초는 강남수사학당에서 싹트는데, 그는' 조화석픽업 소기' 에서 그가 이 학교에 입학한 이후로' 새 책을 보는 풍조가 유행하기 시작했고, 나도 중국에' 천연론' 이라는 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요일에 성남에 뛰어가서 사왔는데 백지 석인의 두꺼운 책 한 권, 가격은 500 문정이다. " 허수상의' 노신 선생의 연보' 에서도 노신이 "지난 13 년 (25 년 기해, 1899 년) 19 세" 라고 말했다. 정월, 강남 육사학당에 도로 광산학당을 부설하여 학업에 대해 복습하지 않고, 시험을 볼 때마다 툭하면 앞머리를 꼽는다. 수업이 끝나면 툭하면 번역본의 새 책을 읽으며, 특히 소설이 좋고, 때가되거나 나가서 말을 탄다. ...... 처음 10 년 (28 년 임인, 1902 년) 스물두 살. 2 월에는 강남감독공소에서 일본으로 유학을 보내 도쿄홍문학원에 입학했다. 수업이 끝나면 철학과 문예의 책을 즐겨 읽으며, 특히 인간성과 국민성 문제에 주의를 기울인다. " < /p>
일본에 도착하자 노신은 의학에 전념하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의 아버지는 줄곧' 오랜 병으로 불치해' 했기 때문에, 그들의 집은 강소강에서 곤혹에 빠졌고, 그동안 얼마나 많은 백안시와 마음의 상처를 입었는지 노신의 마음속에 지울 수 없는 그림자를 남겼다. 노신은' 함성 자서' 에서 "누가 강소강 집안에서 곤궁한 처지에 빠졌는가? 나는 이 길에서 세상의 진면목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고 말했다. 강남수사학당에 들어가자 노신은 서의에 관한 책을 보았다. "한의사는 의도적이거나 의도하지 않은 사기꾼일 뿐, 속아 넘어간 환자와 그의 가족에 대한 동정을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번역된 역사에서 일본 유신이 대부분 서구 의학에서 발단된 사실임을 알게 되었다. " 그래서 일본에 유학을 들어간 후 노신의 첫 소원은 의사가 되는 것이었다. "이런 유치한 지식으로 인해 나중에 나의 학적을 일본의 한 시골 의학 전문 학교에 등재하게 되었다. 나의 꿈은 매우 원만하여, 졸을 준비하고 돌아와, 우리 아버지처럼 잘못된 환자의 고통을 치료하고, 전쟁 때 군의관으로 가서, 한편으로는 국민의 유신에 대한 신앙을 촉진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 /p>
이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이상적인 지식인들이 애초에 의사가 되고,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은 매우 숭고한 사업이다. 한의학의 폐단을 보고 서양의학의 과학을 느꼈기 때문에 노신이 일본에 간 첫 생각은 의학인 서방체계의 의학을 배우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1904 년 센다이의 의학전문학교에 입학한 뒤 독서와 영화 관람에 큰 자극을 받아 의학을 공부하는 이상에 흔들렸다. 1906 년에 의학을 중단하고 도쿄로 돌아가 문예운동에 종사할 준비를 했다. 노신 자신이 기술한 이 일들 중에서 사람에 대한 깊은 인식과 이해가 있다. 노신이 매우 참을 수 없는 것은 전통 봉건 문화의 인간성에 대한 왜곡과 왜곡이다. 그는 문장 속에서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그중에서 가장 납득할 수 없고, 심지어 반감이 생기는 것은' 노래유친' 과' 곽거매아' 두 가지였다" 고 큰 반감을 불러일으켰다. 노신은 건강한 사람이 육체와 정신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당시 가장 중요한 문제가 정신적 문제라고 생각했다. 이것은 나중에 그의 글쓰기의 중심 동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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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배경 < /p>
노신은 1919 년 12 월 고향 사오싱으로 돌아가 어머니를 베이징으로 데리러 농촌의 몰락과 농민의 처참함을 목격하며 매우 비통했다. 1921 년 1 월 이번 귀가의 경험을 주제로 이 소설을 썼다. < /p>
소설 작품 < /p>
작가의' 고향' 에 대한 감정은 사람 사이의 일반적인 감정일 뿐만 아니라 개인적 색채를 지닌 특별한 감정이기도 하다. "고향" 에 대해 어떠한 이성적인 사고도 하기 전에, 한 사람은 이미 그것과 "끊임없이 자르고, 이치가 어지럽다" 는 정신 연계를 가지고 있다. 어린 시절, 소년,' 고향' 이 건립한 이런 정신관계는 한 사람이 평생 완전히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이후의 인상은 아무리 강렬해도 이런 기초 위에서 일어날 뿐, 이런 감정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는 덩굴이다. 구체적으로' 고향' 이라는 소설에서' 나' 가' 고향' 현실에 대한 모든 감정은 소년 시절에 이미 생긴 감정관계를 바탕으로 발생했다. 나' 는 더 이상 소년 윤토의 귀여운 이미지를 잊을 수 없고, 소년 때 형성된 그 아름다운 고향의 추억을 완전히 잊을 수는 없다. 이후 감정과 인상은 소년 시절에 형성된 이런 인상과 겹겹이 붙어 있다. 이것은 다양한 감정의 융합, 혼합, 화합을 형성한다. 이런 감정은 단순한 것이 아니라 복잡한 것이다. 색채가 선명한 것이 아니라 흐린 것이다. 이런 감정은 울지도 웃지도 못하는 감정이지 서정적인 언어를 통해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마음 속에서 한 가닥 밖으로 피워야 하는데, 당황해도 조급해할 수 없다. 그것은 시간이 걸리고, 길이도 필요하고, 독자들이 천천히 씹고, 천천히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선명한 색채가 없고 복잡한 감정은 우리의 감정에서 우울함이다. 우울은 불분명하고 도무지 알 수 없는 감정과 감정으로, 강렬하지 않고 쉽게 벗어날 수 없는 길고 긴 감정과 감정의 상태이다. 고향' 은 우울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우울은 유장하며, 이런 아름다움도 유장하다. < /p>
하나, 전반적으로 < /p>
1. 주제
어린 시절의 "고향" 을 파악하고 "나" 에게 즐겁고 달콤한 추억을 많이 주고 현실의' 고향' 은 얼굴도 다르고, 잠잠하고, 생기도 없고, 옛 인물도 순수함과 온정을 잃고, 냉막, 무감각, 시, 옹졸하게 변했다. "나" 가 "희망" 의 환멸을 느끼게 하고, 마음속으로는 더할 나위 없이 "비애" 를 느끼게 한다. 사실 이전의' 고향' 도 현실의' 고향' 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다만 그때' 나' 는 순수한 소년의 눈빛으로 세상을 바라보았기 때문에 세상은 그렇게 단순하고, 아름답고, 심지어 신기해 보였다. 우리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작가의' 고향' 에 대한 감각 변화에서 소설이 표현해야 할 주제를 탐구해야 한다. < /p>
이 소설의 주제는 의견이 분분하며, 주로 < /p>
(1)' 고향' 은 중국인 정신의 반영이다. 아이의 순수함, 생기, 성인의 무감각, 우둔함에 이르기까지 중국 일반 민중의 생명과 활력이 어떻게 교살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윤토를 예로 들면: < /p>
소년 윤토: < /p>
외모: 11 살, 보라색 둥근 얼굴, 머리에 작은 펠트 모자를 쓰고, 목에 은목걸이를 달고, 붉고 둥근 손을 가지고 있다. < /p>
동작: 활발하고 강건하며 동작이 깔끔하고 말문이 막히며 박질, 생동감; 지혜와 용기, 열정, 순수함이 있다. < /p>
' 나' 에 대한 태도:' 나만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 조개껍데기와 깃털을 보내며' 나' 에 대해 많은 희한한 것을 알려준다. "나" 에 대한 친절, 열정, 그리고 "나" 에 대한 순수한 우정을 맺었다. < /p>
생활에 대한 태도: 순진하고 활발하며 근심이 없다. < /p>
중년 윤토: < /p>
외모 < /p>
동작: 말을 우물쭈물하고, 간헐적이고, 겸손하고 모호하며, 둔하고 무감각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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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에 대한 태도:' 나' 에 대한 공경,' 나' 를 나리라고 부르는 것,' 나' 와' 나' 사이에 슬픈 두꺼운 장벽이 있다. < /p>
생활에 대한 태도: 비애, 고통, 생활이 그를 숨이 막히게 했다. 그는 행복의 희망을 신령에게 걸었다. < /p>
이런 주제를 이해하면 진화의 원인, 즉 과거 현재 (변화의 원인을 추론함) 를 깊이 탐구할 수 있다. < /p>
2) 중국 사회의 우매, 낙후, 빈곤의 환생을 표현하다. 윤토 부자와 양둘째 형수에게서 이런 윤회의 그림자를 볼 수 있다: < /p>
윤토: 소년 소영웅-→ 중년 인형인 < /p>
수생: 소년' 바로 20 년 전 윤토'-→ 중년의 현재 윤토 중국의 긴 봉건 시대 때문에, 대 중은 어둠의 터널에서 끝을 볼 수 없는 것 처럼, 이런식으로 세대와 서 (수많은 농민 봉기는 봉건 왕조를 전복, 그리고 새로운 봉건 왕조를 설정, 그리고 농민 봉기를 폭발, 그리고 ... 역사는 끊임없이 환생 하 고, 사람들의 고통은 끊임없이 환생 하 고 있습니다). < /p>
(3) 순진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갈망한다.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면' 나' 와 윤토, 양둘째 형수 등은 이미 깊은 정신적 장벽이 생겼다. 윤토는' 나',' 나리' 라고 불렀고, 양이형수는' 나',' 도대' 라고 생각했고, 어린 시절의 진실하고 우호적인 관계는 이미 완전히 사라졌다. "나" 는 봉건 사회의 존비 질서를 깨고 저속한 물질적 관계를 초월하는 새로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수립하기를 갈망한다. < /p>
2. 인물
소설이 전형적인 인물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성했다. < /p>
윤토: < /p>
소년 윤토월야가 멜론 가시를 보고, 새를 잡는 척하고, 마음 속에는' 끝없는 신기한 일' 이 있었다. 어린 시절' 나' 가 동경하는 영웅이다. 30 년 후, 고난의 생활은 그를 멍하게 만들었다. 그는 "이전의 보라색 동그란 얼굴은 이미 잿빛으로 변했다.", "붉고 동그란 손" 은 이미 "굵고 멍청하고 갈라졌다. 소나무 껍질처럼 갈라졌다" 고 말했다. 더 무서운 것은 그의 내면의 변화다. 그는 오랜만에' 나' 를 만나' 나리' 라고 불렀다. 고난의 현실에 직면하여 신에게 부처님을 숭배하기를 바랄 뿐이다. 그는 생활의 중압으로 힘겹게 발버둥치는 중국의 많은 노고 민중의 대표이다. < /p>
양둘째 형수: < /p>
30 년 전 양둘째 형수님은 젊고 아름다웠기 때문에 그녀의 두부점 매매는' 두부 시시' 라고 불렸다. 30 년 후, 그녀는' 광대뼈, 얇은 입술' 의' 가느다란 컴퍼스' 가 되어 이기적이고 신랄하고 탐욕스럽고 속물이 되어 시비애의 잔소리를 하며' 나' 의 이사에서 물건을 건져내려고 애썼다. 양 ersao 는 저속한 소시민의 전형적인 이미지입니다. < /p>
"나": < /p>
소설 속 "나" 는 작가의 그림자가 있지만 저자와 동등하지 않다. "나" 는 밖으로 떠돌아다니며 고향에 대한 아름다운 추억을 품고, 고향의 쇠퇴, 냉막 현실을 보고, 깊은 슬픔과 실망을 느꼈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는 고향의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동경이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나" 는 윤토에 대해 깊은 감정을 품고, "나" 가 수고한 인민에 대한 동정과 사랑, 등급관념에 대한 부정을 나타냈다. 나' 는 새로운 삶을 추구하고 희망을 품고 있는 지식인의 이미지다. < /p>
둘째, 문제연구
1. 그렇게 생기가 가득했던 윤토였지만 중년이 되면 이렇게 무감각하고 비참하게 살았다. 무슨 원인일까요? < /p>
이런 변화의 원인은 다자, 기근, 가혹한 세금, 병사, 비적, 관우, 신사가 모두 그를 인형처럼 괴롭혔다는 내용도 있다. 이것은 표면 원인, 그 깊은 원인, 그리고 왜 당시 중국 사회가 이렇게 고난이 심한 상황에 빠졌는지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토론에서도 소설이 표현해야 할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2.' 나' 의 이미지는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 /p>
소설은' 나' 를 내레이터로 하고, 서술에는 강렬한 감정색채가 담겨 있다.
"나" 의 사상 감정이 어떤지, "나" 가 윤토를 어떻게 대하는지, "나" 가 고향에서 일어나는 슬픈 변화를 어떻게 보는지, "나" 가 이런 변화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등등. 나' 라는 인물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낡은 중국이 변화를 요구하는 진보 지식인의 마음의 한 귀퉁이를 엿볼 수 있다.
3. 저자가 마지막으로 말했다: "나는 희망이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땅의 길과 같다. 사실 땅에는 길이 없고, 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된다. " 이 구절은 어떻게 이해합니까? < /p>
저자는 희망을 땅의 길과 비교한다. 즉, 희망만 있고 분투, 추구, 희망은' 아무렇지 않다' 는 뜻이다. 희망과 시종일관 투쟁과 실천을 통해 희망은 "아무렇지 않다" 고 희망했다. 사람들은 모두 희망으로 분투하면 새로운 생활을 맞이할 것이다. < /p>
< P > 오래된 생활이 이렇게 억압적이고 무겁습니다. 작가는 어떤 새로운 생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음속에 이미 디자인, 계획, 망연자실한 느낌이 있습니까, 아니면 그저 흐릿한 희망을 느끼고 있습니까? 윤토, 수생, 양둘째 형수나 그들의 후배들이 역사의 인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어떤 힘에 의지해야 해탈할 수 있을까? < /p>
는 학생들이 일관된 답을 강요하지 않고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생각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 /p>
연습설명 < /p>
1, 이 글에서 주로 어떤 사람의 이야기를 썼는가? < /p>
이 글은 주로' 나',' 윤토',' 양이형수' 라는 세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 /p>
둘째,' 고향' 에서 노신은 왜 이 몇 사람의 이야기를 쓰는지, 그중에서 가장' 멋진' 이야기를 선택하면 안 될까? < /p>
소설에서 양둘째 형수는 보조인물로 등장했고, 양둘째 형수의 신랄하고 이기적이며 윤토의 어수룩함과 소박함을 돋보이게 했다 < /p>
셋, 이 소설은 고향을 쓰고, 주로 고향 사람들의 변화를 쓴다. 작가는 주로 누구의 변화를 썼습니까? 그들은 어떤 변화를 겪었습니까? 저자가 표현한 것은 어떤 감정적 태도입니까? < /p>
이 문제는 학생들이 인물을 분석하고 주제를 이해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 /p>
본문은 윤토와 양둘째 형수의 변화를 주로 썼다. < /p>
윤토: "본문 설명" 참조. < /p>
양둘째 형수: 20 년 전' 두부 서시' 라고 불렸는데,' 이 때문에 이 두부점 매매가 아주 좋다' 고 했다. 20 년 후, 그녀는 사납고 방자해졌다. 우리 집에서 물건을 건져내기 위해 위선적인 치켜세우고 신랄한 조롱과 윤토를 번갈아 가며 그릇을 훔쳤다. < /p>
작가의 정서적 태도에 대해 여러 가지 인식이 있을 수 있다. 중국 농민의 활력이 봉건 사회에 의해 억압되어 슬퍼하기 때문이다. 중국 봉건 사회 농민의 고난 환생에 대해 어쩔 수 없다. 순수한 인간성이 왜곡되어 고통스럽다. 이상적인 사람과 사람 관계에 대한 갈망 등. < /p>
< P > 4, 한때 그렇게 친밀했던 한 쌍의 작은 파트너였지만 지금은 그렇게' 격막' 이 되고,' 나' 는' 우리 사이에 이미 슬픈 두꺼운 장벽이 생겼다' 고 느꼈다. 이 "슬픈 두꺼운 장벽" 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원인입니까? < /p>
이 문제는 학생들을 인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인물의 발전과 변화의 깊은 원인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 /p>
' 슬픈 두꺼운 장벽' 은 인간의 관념, 지위, 생활환경 차이로 인한 정신적 격막이다. 서글픈' 은 이런' 장벽' 이 생활 속에서' 합리적' 에 가까운 곳에 존재하고, 또한 정신윤리적으로 깨기 어렵다는 데 있다. < /p>
가' 두꺼운 장벽' 을 초래한 원인은 봉건질서 관념의 장기적 강제적인 압력이다. 이런 스트레스로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굴복하고, 봉건질서에서 찾아 마침내 정해진 위치에 군웅하여 무감각하고 기계적인 순민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두꺼운 장벽" 은 봉건 질서의 필요와 필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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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 는 홍아와 수생이 "나의 고된 전시처럼 살아라", "윤토의 고된 무감각처럼 살아라", "다른 사람의 고된 고단처럼 살자" 는 것을 원하지 않고, 그들이 "새" 를 갖기를 바란다. "나", "윤토", "다른 사람" 의 삶이 어떤지, "새로운" 생활이 어떤 삶인지 상상해 보세요. < /p>
이 문제는 학생들이 작가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탐구하도록 하는 것이다. 첫 번째 질문은 이 세 가지 부류의 사람들의 생활 개괄에 대해 합리적인 상상력과 보충을 하는 문제를 잡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두 번째 질문은 윤토의 현실 생활을 반성하고' 새로운' 생활을 구축할 수 있다. < /p>
답은 약간 있습니다. < /p>
6, 작가는 "사실 땅에는 길이 없어 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된다" 고 말했다. 본문 내용과 결합해서 이 말의 내포를 말하다. 사회와 인생을 결합해 이 말을 화제로 한 편의 작문을 쓴다. < /p>
이 문제는 저자가 표현한 깊은 사상적 함의를 학생들에게 알리고 학생들이 사회와 인생에 대해 생각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 /p>
작가는 희망을 땅의 길과 비교하는데, 사람들은 희망으로 분투하면 새로운 삶을 맞이할 것이다. < /p>
교수 제안 < /p>
1,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는 사람마다 다르다. 우리는 이해의 다양성을 제창하여 학생의 자율 학습의 적극성을 발휘하고 학생의 개성을 키워야 한다. 본문 주제의 이해에 대하여 학생들이 깊이 탐구하고 자신의 견해를 도출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 /p>
둘째, 이 소설은 당시 중국 사회생활을 깊이 반영하였으며, 분석할 때 역사, 사회 진화 등에서 약간의 다이얼과 지도를 할 수 있다. < /p>
셋째, 인물 분석에 대해서는' 변화' 라는 글자를 중점적으로 파악해 캐릭터 성격 발전의 외적, 내재적 원인을 살펴서 주제에 대한 이해를 키워야 한다. < /p>
4. 학습 내용을 풍부하게 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고향으로 관점을 확장하고 자신의 고향인과 일의 변화를 통해 고향의 발전 상황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