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는 이경과 연관이 있지만, 풍수는 이경 연구 범위와는 다르다. 중국 풍수학 또는 풍양학이라고 불리는데, 현재 주거환경학이라고 불리며, 원시시대, 프로토타입은 요순시대, 한당시대에 성숙했고, 명청시대에 전성했다. 풍수학은 인류가 장기 거주 실천에서 축적한 귀중한 경험이다. 햇빛, 비바람 방지, 화재 방지, 수원 근처, 이윤 여행이 가장 기본적인 주거 이론이 되었다. 수천 년 또는 수만 년 동안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활 환경의 우열을 총결하여 한당 시대에 이르러 매우 성숙하고 체계적인 중국 풍수학 이론을 형성하였다. 펑조 제자 청의는 "내기가 싹트고, 외기가 형성되고, 안팎이 곱해지고, 풍수가 스스로 된다" 고 말했다. 진 구오 푸 "장경" 은 풍수를 설명했다. "기승풍은 흩어지고, 계수는 그치고, 고대인들은 모이면 흩어지지 않고, 행사는 멈춘다. 그래서 풍수" 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풍수, 풍수, 풍수, 풍수, 풍수) 한나라 화이남왕이 지은' 화이난자' 는 천지 운행의 도리를 논술하였다. 달령에는 음양의 변화가 있고, 상충이 있을 때, 일치할 때, 전자가 흉악하고, 후자가 길하다. 천지의 도리로 캄유 () 를 덮다. 쑤 쉔 "Shuowen" 설명: 칸, 천국; 유, 정통.
풍수라는 단어는 최초로 복희시대에서 나왔고, 태호 복희가 자신이 연구한 단순도에 근거하여 지구가 바람과 물의 시기였다고 추리했다. 간이경 () 은 "연구지 () 는 안개, 이풍수, 삼산수, 사구수, 오택수, 육지수, 일곱 적은 물, 여덟 물 부족, 아홉 물" 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풍수는 풍수의 원의여야 한다. 주택풍수도
"장서" 는 가장 먼저 풍수를 제기했다. "기승풍은 흩어지고, 계수는 그치고, 고대인들은 모이면 흩어지지 않고, 행사는 멈춘다. 그래서 이를 풍수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