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시
과제: 음악과 시의 조화
수업: 감상 수업
세션: 한 세션
학년: 고 1 학년
교육 목표:
1.' 춘효' 등 4 곡의 고대시의 음악 주제를 잘 듣고 배울 수 있으며, 음악과 시가 결합된 여러 가지 형태를 이해하고, 시와 음악이 하나로 표현된 분위기와 감정을 체험할 수 있다.
2. 사례 감상을 통해 음악과 시 사이의 자연스러운 친화력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 민족 음악에 대한 이해와 취미를 증진하다.
3.' 춘효' 주제를 외울 수 있다.
교학의 중점과 난점: 고체시와 결합된 음악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다.
교구 및 미디어 사용: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교육 과정:
I. 소개: 이 과정의 학습 의도와 목적을 소개합니다.
2. 새로운 수업.
(a) 시와 음악의 조화.
시 언지, 노래 영언, 소리는 영영, 율화는 조화를 이룬다.
우리나라 고대 시악일체,' 시 300 편' 과 한위 육조악부시는 대부분 음악에 맞춰 노래할 수 있다. 낙부' 는 원래 한시 정부 음악기관의 이름이었다. 한 이후의 5, 7 언고체시와 당 이후의 근체시는 도시로 시작해서 노래를 부를 수 없다. 당인의 의악부 고제와 신악부는 더 이상 합락이 되지 않아, 정말 고체시였다. 당대의 절구에도 음악으로 노래할 수 있는' 당인악부' 가 있는데, 때로는' 양관곡',' 버드나무 가지' 등과 같이 단어와 뒤섞인 경우도 있다.
송사 창법은 이미 실전되었지만, 당시 독자들의 의음이나 나중에 스펙트럼에 따라 채워진 단어는 여전히 그 글자 사이의 행간에서 음악 리듬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혹은 시끌벅적하거나, 한가하고 그윽하거나, 격앙되거나, 격앙되거나, 침울한 좌절을 느낄 수 있었고, 다른 감염력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누추한 실명' 음악시 낭송과 노래 두 가지 표현 방식을 감상하다.
(b) 음악으로 시를 따르다.
시는 음악에 풍부하고 다채로운 창작 형식을 제공한다.
1.' 춘효' 감상
음악시 낭송을 통해 학생들의 그에 대한 친숙함을 불러일으키고 시경을 파악하다. 춘효' 는 시인이 봄의 생기를 표현한 작은 시로, 시문이 신선하고 자연스럽며, 성경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자세히 음미하여 밋밋한 가운데 기묘함을 보고 자연에서 참뜻을 깨닫게 한다. 짧고 이해하기 쉬운 네 개의 작은 문장은 조각한 흔적도 없고 인공적인 감정도 없이 시인의 대자연, 봄빛에 대한 애착과 기쁨의 정이 배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분석, 노래 주제를 통해 시와 결합된 음악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다. 춘효' 라는 노래는 8 개의 짧은 소절, 4 개의 작은 악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개의 악문의 음형은 기본적으로 모두 ×××××××× × × 의 리듬형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고시의 엄밀한 형식과 음운의 표현에 유리하며, 점리듬의 사용은 봄의 활력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2.' 수조 노래' 감상
그런 다음 음악시 낭송을 통해 어의를 이해한다. 물조곡' 은 소동파희녕 9 년 (1076 년) 의 의미심장한 사작이다. 그때 수시가 벼슬길의 좌절을 만났을 때, 내면 세계는 매우 복잡하고 모순적이었다. 사작에서 영월로 이 심리적 갈등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진지한 감정, 아름다운 소망, 인생의 철리와 자연의 법칙을 모두 함축하여 아름다운 느낌을 주고, 그로부터 철리의 계몽을 얻게 한다.
비교 감상하다. 왕페이 노래 버전은 학생들의 참여 열정을 증가시킨다. 진치강 작곡을 감상하는' 수조 노래 헤드' 를 넓히다. 이 작품, 작곡가는 인성과 실내악대가 결합된 예술 형식을 채택하고 있다.
가수는 곤곡과 경극으로 대표되는 희곡 음악' 자행강',' 자정강원' 의 표현 방법을 받아들여 수시의 사작에 나오는 글자, 말, 말투, 성조, 의경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3. 사고와 연습
시의 의경에 근거하여, 다음 시구에 적합한 음악 단편을 고르세요
1. 빈 산은 사람을 보지 못하지만, 사람 (새) 의 말소리를 듣는다.
2. 웨이 쳉 (Weicheng) 은 비가 오는 가벼운 먼지, 게스트 하우스 새로운 리우 색청 (Liu Sanqing) 을 향해 있다.
군은 술 한 잔 더 하라고 권하고, 서출양관은 이유 없는 사람이다.
3. 강남이 좋아요. 풍경이 익숙했어요. 일출 강 꽃 붉은 승리 화재, 봄 강 녹색 파란색, 강남 을 기억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4. 큰 현이 요란스럽게 떠들고, 작은 현이 속삭임 같다.
시끄러운 소리가 요란하게 뒤섞여, 구슬이 옥쟁반에 떨어졌다. (공자, 논어, 논어, 지혜명언)
5. 앞은 고인을 만나지 않고, 뒤는 오는 사람을 만나지 않고, 천지의 유유함을 읽으며, 홀로 슬퍼서 눈물을 흘린다.
6. 춘강조 연해평, 해상명월 * * * 조류생.
(c) 이순신 음사
문학 창작에서는 성율미와 형식미를 중시하고, 음악은 그것에 조화로운 기초를 제공한다.
1.' 송별' 감상
우리나라 20 세기 초 이숙동으로 대표되는 세대 교육자들은 당송 이후 중국 전통음악의 창작 방식을 이어받아 의성 작사 수법으로' 학당 악가' 를 창작했다. 예를 들어' 송별' 이라는 노래는 원래 19 세기에 다양했던 미국 노래' 고향과 어머니의 꿈' 이었다. 이숙동은 원곡이 미련하고 서글픈 정서에 따라 지금의 가사를 기입하고 이름을 바꿔 송별했다. 이 노래는 간결하고, 깨끗하고, 유창하며, 문채가 풍부하고, 사전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대중의 환영을 받으며 널리 전해지고 있다.
2. 연습.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이숙동의 학생, 우리나라 예술가, 화가 펑자카이 씨는' 송별' 이라는 노래를 두 가사로 채운 적이 있다:
일요일에는 날씨가 맑아서 모두들 봄나들이를 간다. 한 마을과 또 한 마을을 걸으니, 곳곳이 경치가 좋다.
복숭아꽃은 붉고, 버드나무는 푸르고, 채소꽃은 금과 같다. 바람에 노래 소리가 나부끼는데, 한차례 또 한차례.
이 노래는 낭랑하게 입에 오르니 배우기 쉽고 기억하기 쉽다. 이런 소박한 백묘사 수법은 모두가 배울 만하다. 먼저 멜로디에 따라 이 두 곡을 한 곡 부르고, 다시 한 단락의 가사를 직접 만들어 보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래명언)
3. 토론.
본 수업의 감상 내용을 결합하여 시의 아름다움과 음악의 아름다움이 어떻게 결합되는지 이해하다.
음악과 시의 친화성: 모두 선명한 리듬감, 조화로운 리듬감, 좌절을 억누르는 라인감을 가지고 있다. 리듬은 시의 힘이기 때문에 아름다운 음악성을 지녔다. 강렬한 감정 표현은 양자가 결합된 * * * 성이다.
음악은 시의 결합으로 음악예술의 표현 형식을 풍부하게 하고, 시가 표현하는 이미지도 더욱 현란하고 다채롭다. 양자는 표현 수법에서 상호 보완적이고 서로 잘 어울린다. 이는 음악이 시에서 강한 친화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음악 작품이 표현한 예술적 이미지가 시의 깊은 내면에서 더욱 생생하게, 더욱 완벽하고 완벽하다는 것을 보여 주며, 예술의 종합 표현에서 사람들의 다각적 심미 요구를 더욱 충족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교육 요약:
학생 여러분, 음악과 시가 결합된 음악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우리는 음악과 시의 구슬에 대한 초보적인 느낌과 체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론과 공연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시야를 넓히고 개성과 창조성을 충분히 발전시켰습니다. 지각미, 체험미, 창조미, 표현미, 학우들이 여기서 나갈 때 가져갔다고 믿습니다. (* 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