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별겸은 베를린에서 태어나 유대인 재봉사의 아들이다. 중학교 시절 Sophien Gymnasium 극장에서의 경험으로 유별겸은 열여섯 살 때 학교를 떠나 무대에 오르기로 했다. 그러나 그는 부득불 아버지와 타협하여 동시에 가족 재봉 사업의 장부를 관장해야 했다. 그는 1911 년 조연 배우로 유명 감독, 프로듀서, 극장 매니저인 맥스 리닝하트의 데우스극장에 입사해 단기간에 승진해 극장에서 주요 역할을 맡았다. 그는 베를린 Bioscope 영화 제작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머머 공연을 배운다.
유별겸은 1914 년 유태인 생활을 다룬 영화에 처음 출연했다. 이 캐릭터는 정신이 방황하고 의외의 옷가게 조수로 유태인 코미디 캐릭터로서의 그의 이미지를 확립했다. 1914 년과 1918 년 사이에 그는 약 20 편의 이런 희극에 출연했고, 그 중 일부는' Schuhpalast Pinkus' (1916 년) 와' Der Fall Rosentopf》(1918 년) 와 같은 작가와 감독이 출연했다.
유별겸은 독일이 제 1 차 세계대전 중 가장 중요한 영화 천재로, 그의 몸짓과 시각 효과에 중점을 둔 희극은 전쟁 전부터 관객들에게 친숙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그러나 그의 작품은 특별한 인종적 배경, 즉 독일 유대인 중 저계급에 얽매여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초기 독일 영화의 주제인 사회적 승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의 작품에는 성별 반전, 여성 복장 등 성적 코미디 요소가 집중되어 있다. 1918 년 Pola Negri 가 출연한 비극적인' Die Augen Der Mumiema' 로 유별겸을 엄숙감독으로 내세웠다. 같은 해 그는 다시 Negri 와 함께' Carmen' 을 촬영했는데, 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유별겸의 천부적인 재능은 희극뿐만 아니라 거대한 사극에서도 드러났고, 둘 다 그로 하여금 국제적인 성공을 거두게 했다. 1919 년 유별겸은 7 편의 영화를 연출했는데, 그 중 더 뛰어난 두 편은 화려한' Madame DuBarry' 와 익살스러운 미국 상층사회 예절을 풍자한 작품인' Die Austernprinzessin' (The Oyster Princess) 이다. 후자는 나중에' 유별겸획' 으로 불리게 된 풍격의 특색을 초보적으로 보여준다. Madame Dubarry (Passion, 1919 년) 와' Anna Boleyn》 (Deception, 1920 년) 을 발표한 후 유별겸은 국제영화사로서의 명성이 새로운 정점에 이르렀다. 1922 년 유별겸은 그의 작품' Das Weib des pharao' 를 데리고 미국에 가서 홍보를 했다. 이번 주목할 만한 여행은 유다른 이름을 더욱 널리 알리고 영화배우 Mary Pickford 를 알게 했다.
메리픽포드 (Mary Pickford) 는 미국 단언니가 캐릭터에서' 치명적인 미녀' 로 변신하고 싶어 유별겸을 할리우드로 초청해 촬영했다. 1922 년 유별겸은 독일을 떠나 할리우드로 가서' 로시타' 를 연출했다. 이 작품은 할리우드의 인정을 받았지만 Pickford 에서는 성공하지 못했고, 이는 두 사람이 협력하는 유일한 작품이 되었다. 유별겸은 1924 년 작품' 더 마리age Circle' 을 통해 유례없는 세속 코미디를 개척했다. 작품은 미국 사회 상황을 재치 있게 풍자하면서 인간의 처지도 부각시켰다. 1925 년 작품' 레이디 윈드머드' 팬' 과 1926 년' So This Is Paris' 등 스타일화된 영화는 유별겸이 할리우드에서 명성을 쌓았다.
유별겸의 묵영화는 대부분 워너 회사를 위해 촬영한 것으로, 1928 년 파라몬에 입사해 음향영화 촬영을 시작했다. 유별겸은 소리 없는 소리의 전환기를 평온하게 보냈다. 목소리의 도래는 유별겸의 희극 금상첨화뿐 아니라 그의 희극 영화에 재치 있고 유머러스한 코미디 상황에서의 대사를 더해 줄 뿐만 아니라, 그에게 새로운 창작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930 년대 유별겸은 음악영화를 연출하기 시작했고, 세계적 명성을 누리는 뮤지컬 코미디 작가가 되었다. 그의' The Love Parade 》(1929 년),' Monte Carlo》 (1930 년) 와' The Smiling Lieutenant 》(1931 년) 는 비평가들에 의해 새로운 탄생으로 여겨졌다
1932 년에 그는 Samson Raphaelson 이 쓴 로맨틱 코미디' Trouble in Paradise' 를 연출했다. 이 작품은 평론가와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았지만, 작품이 완성되자 미국이 시행하기 시작한' 하이스 코드' 로 인해 1935 년 상영이 취소되어 1968 년까지 관객을 다시 만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유별겸은 원래 코미디 감독으로 여겨졌으며, 그는 1932 년 의외로 반전 멜로드라마' 만I Killed' (또는 Broken Lullaby) 를 연출했다. 일부 열영화의 성공으로 파라몬은 1935 년 유별겸을 제작매니저로 임명해 다른 감독의 작품을 감독할 수 있게 됐다.
유별겸은 1939 년 미고메이에서 빌리 윌더 작가와 그레타 가보가 연출한 풍자코미디' 니노츠카' 를 연출했다. 이 리듬이 경쾌한 작품은 퇴폐적인 서양인들이 러시아 * * * 산당을 만나 촉발된 일련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가보는 그녀의 매력적인' 가보의 웃음' 을 선보였다. 1942 년 유별겸은 논란이 많은 작품' To Be or Not to Be' 를 연출했다. 나치 정치를 풍자하는 이 영화는 일관되게 특유의 날카 롭고 재치 있는 필치, 훌륭하고 정확한 대화, 간결한 이야기와 장면을 유지하고 있다. 1943 년에 유별겸은 20 세기 폭스에 계약했다. 그러나 심각한 심장병 때문에 그는 어쩔 수 없이 업무량을 줄여야 했다. 그의 마지막 개인 풍격이 뚜렷한 작품은' Heaven Can Wait》 (1943 년), 정교한 풍자 희극이다. 1944 년 말, 그는 어쩔 수 없이 A Royal Scandal 을 Otto Preminger 에 넘겨 촬영을 해야 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은' That Lady in Ermine' 이었는데, 이 작품은 결국 Otto Preminger 에 의해 완성되었고, 그가 사망한 후 1948 년에 발표되었다. 유별겸은 1947 년' 25 년 만에 영화에 대한 공헌' 으로 오스카 특별상을 수상해 같은 해 사망했다. Billy Wilder 는 "더 이상 유별겸손 (No more Lubitsch)" 이라고 말했고 William Wyler 는 "이보다 더 나쁜 것은 유별겸의 영화가 없다" 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