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서유럽의 통일은 문화와 종교의 통일, 사람들의 사상의 통일이었다. 실제 정치생활에서는 다원적인 정치질서를 형성한다.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 시대에 비해 다원성은 더 복잡하고 다양하며, 즉 더 지저분하다. 다원주의의 가장 두드러진 표현은 교회와 국가, 교회 권력과 세속 권력의 구별이다. 이는 사회 권력 구조에서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이르기까지, 최고 수준의 권력에서 풀뿌리 본당, 마을, 도시 및 영토에 이르기까지 서유럽에서 가장 심각한 수직적 분열을 초래했습니다. 교회와 국가의 이중화와 관련된 문제는 뒤에서 자세히 논의하기로 한다. 순전히 세속적인 정치 영역에서도 우리는 매우 복잡한 다원주의 패턴을 동일하게 볼 수 있습니다. 수평적 관점에서 볼 때, 서유럽에는 제국, 왕국, 교황청, 그리고 다소 독립적인 공국, 백작국, 도시, 주교령, 수도원 등 다양한 정치적 실체가 공존합니다. 각 정치적 실체는 특정한 관할권과 관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법적, 역사적 근거는 있지만, 그들의 권리와 지위는 종종 서로 중복되고 충돌합니다. 명목상 이들 실체는 서로 다른 수준에 속합니다. 제국과 교황청이 가장 높은 수준이고, [1] 왕국, 공작국, 백작, 도시, 주교령, 수도원 등이 그 뒤를 따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수준의 구분이 그다지 명확하지 않으며, 하위 수준에 대한 상위 수준의 통제도 제한적이며, 서로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인 경우가 많다. [2] 중세 서유럽인들은 개념적으로 로마제국의 거대한 그림자 속에 던져져 있었다. 샤를마뉴와 게르만 신성 로마 제국은 모두 로마 제국의 부활로 이해되었으며, 명목상 서유럽의 통일을 상징했습니다. 그러나 샤를마뉴의 제국은 수명이 짧았고, 게르만 로마 제국은 이름뿐이었다. 기껏해야 독일 왕자와 이탈리아에 대한 제한된 통제만이 달성되었습니다. 가톨릭 교회는 서유럽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주요 세력이기도 하며, 통일된 조직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여러 나라의 교회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교회에 대한 정부의 통제는 종종 무시당했습니다. 다양한 세속 정부가 자신의 교회를 통제하려는 시도는 교회의 정치적 연합에 큰 장애물이 됩니다. 여러 나라의 주교들도 원심력을 갖고 있으며, 종종 교회의 이익과 자국의 이익 사이를 오가곤 합니다. 통일된 기독교 제국이라는 이상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실질적인 정치적 영향력을 상실하고, 평등한 주권 국가들의 공존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그러나 주권국가의 형성은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의 산물이다. 샤를마뉴 제국이 붕괴된 후, 여러 국가가 공존하는 분열된 패턴. 각 국가는 독립적인 성격을 발전시켰습니다. 그들의 권한은 처음에는 제한되어 있었고 일부는 극도로 분산되어 있었지만 집중된 권력의 초점이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왕권 강화, 국가 교회 통제, 봉건 가신을 관료와 왕의 신민으로 전환함으로써 국가 통일을 달성했습니다. 독일에서는 권력을 중앙집권화하려는 경향이 제후 수준에서 나타났고, 황제는 몰락했으며, 국가 내에 여러 정치적 주체가 형성되었습니다. 각 왕국은 외부로 확장하려는 충동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확장에 대한 의식은 그다지 강하지 않으며 항상 독립적인 노력과 원심적 경향에 의해 상쇄됩니다. 더욱이, 이를 넘어서려는 국가는 다른 국가(또는 정치세력)로부터 보이콧 및 제재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 결과 "유럽의 세력균형"이 수백 년 동안 유지되었습니다. 이러한 "힘의 균형"은 현대까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수직적 관점에서 볼 때, 서유럽은 통일된 정치질서는커녕 통일된 권력의 중심을 형성하기에도 거리가 멀다. 제국과 왕국 사이, 영주와 가신 사이, 왕국과 도시 사이, 로마 교회와 여러 나라의 교회 사이에는 하향식 절대 통치는 말할 것도 없고 경직되고 변하지 않는 관계가 없었습니다. 모든 힘은 수평이나 아래에서 오는 힘에 의해 제약되고, 모든 힘은 다른 힘에 의해 제한되고 차단되고 확산됩니다. 윗부분과 아랫부분 사이에 약간의 텐션감은 있으나 완전히 부러지지는 않았습니다. 전체는 일정한 응집력을 유지하지만 다양성과 개인의 독립성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중세 말엽에는 이러한 불안정한 균형이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절대왕정으로 나아갔고, 독일과 이탈리아에서는 장기적인 분열로 이어졌고 중간 수준에서 중앙집권화 과정이 완성됐다. 그 결과 다양성이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중세 서유럽은 로마제국이 멸망한 후 흩어진 파편의 더미였으며, 크고 작은 영토가 이어져 진정한 의미의 국가를 이루지 못한 것이었다. 현대 민족국가의 세 가지 요소인 주권, 국민, 토지는 중세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국가에는 최고 주권이 없으며, 각 영지와 그 위의 국민은 영주가 바뀌는 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중세 서유럽인의 심리적 특징은 '나라가 나라를 잃는다', '세계가 혼란에 빠진다'는 이런 상황에 불안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권리, 특권, 의무, 지위, 신분 등 중세 사회의 거의 모든 관계는 통일된 법과 법령에 의해 확립된 통일된 체계라기보다는 개인의 발전의 산물이었다. 예를 들어, 각 도시와 그 성주 또는 왕 사이의 관계가 전형적입니다. 모든 시스템에는 예외가 있으며 모든 법률이 모든 곳에 무차별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중세의 정치체제는 일반화될 수 없으며, 일반화하면 누락과 일방성이 발생하기 쉽다. 다원주의의 정치적 환경에서 서유럽인 각자는 다양한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영주, 왕, 교회, 도시 등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여러 계층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Thomas?6?1 Aquinas는 인간이 영원한 법(하나님의 지혜), 자연법, 인간법, 신적 법(교회법)이라는 네 가지 수준의 법에 의해 다스려진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3] H. Berman이 통과시켰습니다. 중세 서구 법체계에 대한 연구는 서구 그리스도교국 법의 독특한 특징은 각 개인이 복잡한 법체계 하에서 생활하며, 각 법이 개인의 행동을 지배한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그 회원들. 어떠한 법적 청구도 전체 관할권을 지배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법률 체계로는 왕립법, 봉건법, 영지법, 상법, 교회법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권력체계가 그에게 집중되어 그의 삶을 분열시킨다. 예를 들어, 중세 영국에서는 왕권, 교회 권력, 영주권이 풀뿌리 수준에서 함께 모여 마을, 마을, 장원, 교구와 같은 삼위일체 사회 조직을 형성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공동체에서는 본당이 교육을 담당하고, 마을과 마을이 정치적 안보를 담당하고, 장원 법원이 정의를 담당합니다. 세 사람은 독립적으로 권한을 행사합니다. 이에 따라 이 공동체에 사는 모든 구성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당의 구성원이면서 공동체의 구성원이기도 합니다. 종교적인 사람들도 왕의 신민이요, 주의 백성이기도 합니다.”[4] 그분은 모든 사람의 순종과 충성을 변함없는 중심에 두십니다. 권력의. 정치 분야에서는 왕족, 귀족, 교회가 3대 정치세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의 상호협력과 경쟁은 다원화된 정치질서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때로는 교회가 왕권과 동맹을 맺고, 왕권을 신격화하고, 귀족 진영에 서서 왕권의 독재적 경향을 억제하기 위해 힘을 합치기도 했다. 왕권과 종교권력의 갈등에서 귀족들은 왕권의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교회 편에 서는 경우도 있었고, 왕권의 편에 서는 경우도 있었고, 종교권력의 확대에 저항하는 경우도 있었다. 왕권에 의한 교회와 귀족의 동시 통제는 중세 시대에만 가끔 발생했습니다. 서유럽 사회에 있어 다원주의는 사회에 혼란과 무질서, 심지어 무정부 상태를 가져오는 양날의 검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삶에 끝없는 재난과 고통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효과도 있었습니다. 어떤 종류의 권력이라도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통제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양한 권력이 분열되고, 경쟁하고, 서로를 제한하며 개인의 자율성과 자유에 일정한 격차를 남긴다. 다원주의 정치 구조는 모든 사회정치 세력에게 존재할 권리를 부여합니다. 상호 경쟁이나 경쟁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을 개발하고 향상시킵니다. 각 국가(또는 국가)는 고유의 개성을 형성하고 소위 '영국 정신', '프랑스 정신', '독일 정신' 등을 배양해 왔습니다. 이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침투하여 서유럽의 다양한 창조 정신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개발 경로. 프랑스는 봉건주의의 모델이었고 영국은 서유럽에 대헌장과 의회 정치의 모델을 제공했습니다. 이탈리아는 로마 문화의 발상지로서 로마법의 부흥에 앞장섰고, 스위스 연방은 최초로 민주주의 체제를 확립하여 유럽 최초로 군주제의 문을 열었습니다. 각 국가는 고유한 경로를 선택하고 서유럽 전체의 발전에 고유한 창의성을 기여했습니다. 여러 나라의 불균형한 발전은 한 세력이 오랫동안 지배하게 하지 않았고, 다른 나라의 발전을 억누르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국가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서로 발전시키며, 서로 성장하고 쇠퇴하며, 시차를 두고 발전하면서 서유럽의 전반적인 발전을 이끈다. 다양한 사회 세력, 다양한 사회 계층, 사회 단체, 단체 및 다양한 지역 단위, 교회, 도시, 귀족, 승려, 길드, 의회, 수도원 등도 각자의 완전한 개성을 발전시켜 다양한 창조물이되었습니다. 전반적인 발전에 독특한 기여를 했습니다. [5] 그들의 상호 경쟁, 동요, 침투는 사회 전체를 다채롭고 활력과 활력으로 가득 차게 만듭니다.
마찬가지로, 사상의 영역에서 중세 정치 사상은 그리스, 로마, 기독교(공식 및 이단), 게르만, 도시, 이슬람, 유대교 등 다양한 출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중세 사상 발전의 경이로움 중 하나는 매우 다른 문화적 요소들의 융합입니다. 중세 서유럽은 질서 없는 질서, 중심 없는 통일, 혼돈 속의 조화를 제시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혼란과 혼란과 함께 우리는 법치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정의로운 사회 질서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봅니다. 이것이 중세 정치 체제 역사의 진정한 특징입니다.” 서유럽 중세 정치 문화는 불완전하고, 미성숙하거나, 미성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어지고 굳어지기보다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어떤 이상도 진정으로 실현되지 않으며, 어떤 요구 사항도 완전히 충족되지 않으며, 창조하고 추구하려는 충동은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비록 일반적으로 중세 서유럽의 발전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그것은 특별한 문화에 속해 있었고 미래가 매우 밝았습니다. 즉, 이러한 정치문화만이 현대 정치문명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놀라운 개발 속도를 자랑합니다. 서유럽 사회는 매 세기마다 새로운 모습을 띠고 있으며, 그 변화는 종종 수세기, 심지어 수년 단위로 측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세의 전체 사회운동은 혼란, 단절, 결합, 분출, 축적, 강수를 거친 후에도 결코 조용하지도 정체되지도 않은 거대한 지각변동과 같았으며, 끊임없이 변화와 재탄생이 있었습니다. 혼란스러운 움직임 속에서 질서 정연한 새로운 문명이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중세 말에는 그 기본 윤곽이 드러났습니다. 발전수준으로 볼 때, 서구는 이미 세계 모든 국가들보다 앞서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