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거북은 이길 수 없는 음식도 한 마디 하면 못에 들어갈 수 없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너무 촘촘한 그물이 깊은 연못에 들어가지 않고 물고기를 놓아서 작은 물고기를 놓아준다면 생선과 같은 수산물은 더 이상 다 먹지 않는다는 뜻이다.
진나라 맹자 제자가 기록한' 과인의 우국도' 에서' 과인의 우국도' 는' 맹자 양혜왕상' 의 한 장으로 맹자의' 인정' 사상을 표현한 문장 중 하나이다.
어떻게' 인정' 을 실시하여' 왕도' 로 천하를 통일하는 문제를 논술하였다.' 양생사에는 여한이 없고, 왕도의 시작도 없다 민심을 얻어야 천하를 얻을 수 있다. 이런' 보민과 왕' 의 주장은 실제로도 맹자 민본 사상의 구현이다.
원문
Liang huiwang 은 말했다: "guaren 은 또한 나라에 있으며, 진심으로 얀 귀를 수행한다. 하노이 치열한, 하노이 에서 기장 을 이동, 동쪽 에서 자신의 사람들 을 이동; 하동흉도 마찬가지다. 이웃 나라의 정치를 살피는 것은 과인의 마음가짐과 같지 않다. 이웃 나라의 백성은 적지 않고 과인의 백성은 많지 않으니, 어찌 그럴 수 있겠는가. "
맹자가 대답했다: "왕 호전, 전쟁의 비유로 드럼을 채워주세요. 칼날이 픽업되고, 기갑예병, 혹은 백보 후에 멈추거나, 50 보 후에 멈추고, 50 보로 백보를 웃으시면 어떨까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고 말했다: "아니, 똑바로 백 걸음 귀, 또한 간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왕이 이것을 안다면,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절망적 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농업을 위반하지 않을 때, 계곡은 음식을 이길 수 없다. 연못, 물고기 거북 승리 할 수없는 음식 에 몇 kwu 수 없습니다; 도끼근이 산림에 들어갔을 때, 재목도 쓸 수 없고, 계곡과 거북이는 먹을 수 없고, 재목도 쓸 수 없고, 백성들이 양생하여 죽게 하는 것도 여한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양생상사에는 여한이 없고 왕도의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