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연명 (365-427) 동진양 장작산인 (이 구강시) 사람. 도연명은 벼슬아치 집안 출신이다. 증조부 타오 칸, 동부 진 창립 원훈, 군사 공로가 현저하고, 관직에서 사마까지, 모두 8 주 군사, 징, 강 2 주 도지사, 창사 군공을 봉했다. 할아버지 타오 마오, 아버지 타오 이두 지사
어린 시절, 가족 쇠퇴, 여덟 살 아버지, 12 살 어머니가 사망하고, 모녀 세 명과 함께 살아왔다. 고아와 과부는 외할아버지 맹가의 집에서 많이 산다. 멩 지아 (Meng Jia) 는 현대 유명 인사입니다. "라인은 부도덕하지 않습니다. 올해는 자랑 스럽지 않습니다. 좋은 술, 더 이상 무질서하지 않다; 득의양양함을 잊는 것은 아무도 없는 것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진고 징서 대장사 맹부 군전") 연명 () 은 "고의로 처세하고, 그 외 조상 () 을 많이 쫓아다닌다" 고 말했다. 앞으로 그의 개성과 수양은 모두 외할아버지의 유풍이 있다. 외할아버지의 집에는 장서가 많아 고서를 읽고 역사를 이해하는 조건을 제공하였으며, 학자가' 장',' 노경' 을 종종으로 하여' 육경' 을 면직시킨 양진 시대에는 일반 사대부처럼' 노자',' 장자' 를 배웠을 뿐만 아니라 유교의' 육경' 과 문도 배웠다 시대사조와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유교와 도가 두 가지 다른 사상을 받아들이고' 맹지 일사해' 와' 성본애구산' 의 두 가지 다른 취미를 배양했다.
< P > 도연명은' 맹지가 사해에 편승하고,'' 잡시' ('잡시') 의 대지, 효무제 태원 18 년 (393), 그는' 대제 창생' 의 소망을 품고 강주에 제사를 지냈다 당시 문벌 제도가 삼엄하여, 그는 서족 출신으로 경멸을 받아 관리직을 감당할 수 없다고 느꼈고, 수일 내에 자해 귀환하였다. (\ "진 타오 잠재 전기 \") 그가 사임 한 후, 주 는 다시 주 책 으로 그를 소환, 그는 또한 사절 했다. 안디 융안 4 년 (400), 그는 경주에 가서 환현 문하에 속리를 투입했다. 이 때, huanxuan 는 물론, huanxuan 과 함께 흐름을 거부, 동쪽 진 정권 찬탈의 기회를 엿보는 양쯔강 상류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 야심 찬 심복 을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시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어떻게 이 일을 버리고 멀리 서쪽 가시덤불까지 갈 수 있을까." " (\ "신추세 7 월 휴가 도 강릉 야행도입 \") 벼슬환현에 대한 회한의 뜻을 가지고 있다. \ "긴 여행 사랑 출생, 어떻게 에이즈에 침수? 클릭합니다 ("경자는 5 월 중반부터 종래로 규림 2 곡에서 바람을 막는다") 부앙하는 환로 생활에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경자, 경자, 경자, 경자, 경자, 경자, 경자) 융안은 5 년 겨울에 모상으로 사직하여 집으로 돌아갔다. 원흥 원년 (402 년) 정월, 환현거병이 조정에 대항하여 건강에 침입하여 동진 군정 대권을 빼앗았다. 원흥 2 년, 환현이 건강에서 왕위를 공개적으로 찬탈하고, 나라를 추 () 로 바꾸고, 안제 () 를 옥양 () 에 유금 () 하였다. 그는 고향에서 직접 농사를 짓고, 집집을 닫고 높은 음을 읊었다. "침적 형하, 아득하고 세상이 절대적이다. 모모 누가 알 수 있는지, 징 페이 일 NC 를 바라본다. \ "huanxuan 황제 의 일을 표현, 경멸 이야기. 원흥 3 년, 건군무 장군, 하우 현 유유 연합 유이, 하파렴치한 관리, 경구 (오늘 장쑤 진강) 에서 기병하여 환평 반란을 토의했다. 환현병이 서쪽으로 패하여, 옥양에 감금된 안제를 강릉으로 데려갔다. 그는 집을 떠나 유유막하 임진군에 입대했다. (도연명은 유우가 건강을 함락시킨 후 막하를 투입했다고 한다.) 유우 십자군 huanxuan 군대 동하 때, 그는 필드 충성 동한 왕조 변장 치 드라이브 이야기, 위장 개인 행, jiankang 에 모험 도착, huanxuan 안디 강릉 전체 이야기, 치 신문 유우, 찬탈자 부쟁의 의지를 달성했다. 그는 매우 기뻐서 시 명지를 썼다. "마흔은 듣지도 않고, 스도 무섭지도 않고, 지방도 내 명차, 내 이름은 기마 () 라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천리는 비록 멀지만, 누가 감히 오지 않겠는가! " ('영목' 제 4 장) 유우가 건강에 진출한 후 작풍도 꽤 평범하지 않은 곳이었다. 동진 왕조의 정치는 오랫동안' 백사 폐완화' 의 축적으로 돌아오기 어려운 부패 현상이 있었다. 유우의' 모범물' (솔선수범) 을 거쳐 먼저 위금 금지 (예하 위엄의 금지령) 의 정돈,' 내외 백관, 모두 숙연히 복무하고, 풍속이 갑자기 바뀌었다' 고 말했다. 그 성격, 재능, 공적은 도담과 비슷한 점이 있어 한때 그에게 호감을 느꼈다. 그러나 막 입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유우가 이적을 끊어버리기 위해 환현공을 토벌하는 간규 가족과 무죄한 왕 쾌락 부자를 살해한 것을 보았다. 그리고 사심 으로, 모든 사람들이 huanxuan 자신감 캐릭터 왕 시 는 기록 대법관 일 칼라 양주 도지사 등 중요한 관직을 죽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어두운 현상들이 그를 실망시켰다.
"진군 입대경곡 아곡버" 라는 시에서 "산천이 다르고, 산택이 마음에 든다", "이야기하고, 화해하여 결국 반생려로 돌아간다" 고 썼다. 이어 사직하여 은거하고 의희 원년 (405 년) 에 건위 장군, 강주도사 유경선부 임건위 군대에 입대했다. 3 월, 그는 건강에 가서 유경선 대신 상표 사직을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유경선 이직 후, 그도 함께 사직했다. 같은 해 가을, 숙부 도규는 그가 펑택현 () 으로 임임임한 것을 소개하여, 부양군 () 을 만나 우편물을 보냈을 때, 속리 () 가 말했다. "스트랩이 맞이할 때." 그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내가 어찌 50 두의 쌀을 위해 시골에 허리를 좀 꺾을 수 있겠는가." 그런 다음 인쇄 사직을 수여했다. 도연명 13 년의 벼슬아치 생활은 스스로 펑택현령을 사임하여 끝났다. 이 13 년은 그가' 대제 창생' 의 이상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고, 끊임없이 실망하고, 결국 절망하는 13 년이었다. 마지막으로,' 돌아오다' 는 상층통치계급과 결별하여 세속과 동류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표명했다.
도연명은 사직하고 귀리하며' 몸소 자기 자본을 갈고 있다' 는 생활을 하고 있다. 부인 이씨, 그와 의기투합하고, 안빈악천한, "남편이 경작하기 전에, 아내가 괭이를 하고 있다", * * * * * 함께 일하고, 생활을 유지하고, 노동인민과 점점 가까워지고,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귀전 초창기에는 생활이 아직 괜찮다. "방택은 10 여 무, 초가집 89 칸, 느릅나무 그늘 뒷처마, 복숭아리가 만당 앞에 있다." 연명은 국화를 좋아하고, 집은 국화를 두루 심는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잡시에서") 는 지금까지 뜸 인구를 구웠다. 그는 성적으로 술을 좋아해서 마시면 반드시 취한다. 친구가 방문하면 귀천을 막론하고 집에 술이 있는 한 반드시 함께 마셔야 한다. 그는 먼저 취했다. 손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술에 취해 잠을 자려고 합니다. 클릭합니다 의희 4 년, 지상 베이징 (현재 성자현 서성옥경 산기슭) 에 살면서 밤리 (현재 성자 온천 밤리도촌) 로 이주하는 것이 더 어렵다. 풍작이라면,' 춘주를 즐기며 우리 정원의 채소를 따는 것' 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재난을 당하면, "여름에는 긴 배고픔을 안고, 추운 밤에는 잠을 잔다." 의희말년, 한 노농이 새벽에 문을 두드리며 술을 가지고 그와 함께 술을 마시며 벼슬을 나가라고 권했다. "남루한 처마 아래는 높은 서식하기에 충분치 않다. 1 세는 여전히 동일합니다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음). 그대가 그 진흙을 졸라주기를 바랍니다 (동류합오물을 가리킴). "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아버님의 말씀을 깊이 느끼며, 천성적으로 의기양양하다. 섬유 굴레 (캐리지 리턴) 는 진심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비 팬 을 위반? 그리고 * * * 이 술을 즐기니, 나는 돌아갈 수 없다. " ("음주") "화목하고 다른" 어조로 노농의 충고를 사절했다. 그의 만년에는 생활이 점점 가난해졌고, 어떤 친구들은 자발적으로 돈을 보내 그를 구제했다. 때때로, 그도 문앞에서 대출을 요청하지 않을 수 없다. 그의 오랜 친구 Yan Yanzhi, 리우 송 소디 경평 원년 (423 년) 르네 시안군 현, Xunyang 후, 매일 그의 집에 가서 술을 마신다. 떠날 때, 2 만 원을 남기고, 그는 모두 술집으로 보내져, 속속 술을 마셨다. 그러나 그가 대출을 구하거나 구제를 받는 것은 원칙이 있다. 송문제 원가 원년 (424 년), 강주 도사 단도제가 직접 그의 집을 방문했다. 이때 그는 아프고 며칠 동안 배가 고파서 침대에서 일어나지 못했다. 단도제는 그에게 "현자는 살아 있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은근하고, 도리가 있으면 도착한다" 고 권했다. 이 아이 (당신) 원시 문명의 세계, 하지만 자기 쓴 그래서?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잠도 감히 현자를 바라겠는데, 뜻을 이루지 못한다. 클릭합니다 단도제는 양육을 공급하여 그에게 휘둘렀다. 그는 고국으로 돌아온 지 22 년 동안 줄곧 가난한 전원생활을 하고 있으며, 고궁수절의 의욕은 늙고 익견이다. 원가 4 년 (427 년) 9 월 중순 의식이 깨어날 때 자신에게' 만가시' 세 곡을 썼고, 세 번째 시 중 마지막 두 문장에서' 죽은 길, 토체 동산아' 라고 말하는 것은 그가 죽음에 대해 그렇게 평범하고 자연스러워 보인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한위 남북조 800 년 동안 가장 걸출한 시인이다. 도시는 현재 125 곡을 저장하는데, 대부분 오언시이다. 내용상 음주시, 영품시, 전원시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음주시 도연명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로 음주시를 대량으로 쓴 시인이다. 그의' 음주' 20 곡은' 취인' 말투나 비난으로 옳고 그름이 뒤바뀌며 명예를 훼손하는 상류사회이다. 또는 세속적 인 퇴폐적 인 어둠을 폭로하십시오. 벼슬길을 반영하는 험악함, 또는 시인이 관직에서 탈퇴한 후 유쾌하게 도취된 심정을 표현한다. 또는 졸린 상태에서 시인의 불평을 표현하십시오. 시의 정취와 필조로 보면 같은 시기의 작품이 아닐 수도 있다. 동진원희 2 년 (420), 유폐진공제는 영릉왕, 이듬해 자살로 유송왕조를 지었다. 술술' 은 비유 수법으로 이 권력 찬탈을 모호하게 기록한 과정이다.
진 공제와 진 왕조의 전멸에 대한 무한한 애석한 정이 드러났고, 이때 도연명은 이미 여러 해 동안 몸소 농사를 짓고 은거했고, 난세도 익숙해졌고, 권력 찬탈도 익숙해졌다. 그러나 이 시는 여전히 세상사에 대한 그의 잊을 수 없는 정신을 드러낸다. 2. 영회시는' 잡시' 12 곡,' 산해경 읽기' 13 곡을 대표합니다. 잡시' 12 곡은 자신이 은둔한 후 뜻을 가진 정치적 고민을 많이 표현하며 세속과 어울리지 않는 고결한 인격을 표현했다. 시인의 마음속이 무한히 깊고 넓은 근심과 분노를 볼 수 있다. 산해경 읽기' 13 곡은' 산해경' 의 기이한 것을 읊어 같은 내용을 표현했다 3. 전원시 도연명의 전원시가 가장 많고 성과가 가장 높다. 이런 시는 시인이 공명과 이로를 경멸하는 고원지취와 지칠 줄 모르는 고상한 절개를 충분히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시인의 어두운 관료에 대한 극단적인 증오와 철저한 결별을 충분히 표현했다. 순박한 전원생활에 대한 시인의 사랑, 노동에 대한 인식, 노동인민에 대한 우호적인 감정을 충분히 표현했다. 시인의 이상 세계에 대한 추구와 동경을 충분히 표현했다. 문인 의사로서 이런 사상 감정, 이런 내용이 문학사에 등장하는 것은 유례없는 일이다. 특히 문벌 제도와 관념이 삼엄한 사회에서는 더욱 귀중하다. 도연명의 전원시 중 일부는 자신의 만년의 곤혹스러운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당시 농민계급의 비참한 생활을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연명의' 도화원시와 기억' 은 남조 송초년쯤에 만들어졌다. 유토피아적인 이상적인 사회를 묘사합니다. 시인이 현존하는 사회제도에 대한 철저한 부정과 이상 세계에 대한 무한한 추모의 정을 표현했다. 그것은 도연명의 사상이 참신한 높이에 도달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도연명은 전원시의 창시자이다. 순박자연의 언어, 고원발속적인 경지로 중국 시단에 신천지를 개척하고 당대의 전원시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도연명 현존 문장 사부 3 편, 운문 5 편, 산문 4 편, * * * 계 12 편. 사부의' 한가한 정서부' 는 장형정 () 과 채용 () 의' 정정 푸 ()' 를 모방하여 만든 것이다. 내용은 사랑에 대한 환상을 깔아놓은 것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 "감사불우 푸" 는 동중서 "사불우 푸" 와 사마천 "슬픈 사불우 푸" 를 모방한 것으로, 문밸브 제도 아래 뜻이 난감한 분노를 토로하는 내용이다. 돌아오다' 는 도연명 사관이 은둔할 때 상류사회와 공개적으로 결별한 정치선언이다. 문장 (WHO) 는 관직에서 벗어난 그의 무한한 기쁨을 대폭으로 기록하며, 전원으로 돌아간 후의 무한한 즐거움을 상상하며, 자연과 은거생활에 대한 작가의 동경과 사랑을 표현했다. 문장 (WHO) 는 서사, 의론, 서정을 교묘하게 융합하여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고 흥미진진한 예술 경지를 창조했다. 언어가 자연스럽고 소박하여 납화를 깨끗이 씻어내고, 짙은 향토 분위기를 띠고 있다. 운문에는' 부채에 짱 그리기',' 역사술 읽기' 9 장,' 제정 자매 문',' 동생 경원문 제사',' 자제문' 이 있다. 산문은' 진고 ()' 가 서대장사 맹부 군전 () 을 징발하는데, 일명' 맹가별전 ()' 은 외조맹가 () 를 위해 쓴 전기이다. 또' 오류선생전',' 도화원기',' 하위연의 등 소외' 등도 있다. 전반적으로, 도문의 수와 성과는 모두 도시보다 못하다.
도연명의 작품은 감정이 진실하고 소박하며 때로는 현실을 도피하는 노장사상을 드러내며' 전원시인' 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