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가 말하는 법을 들으면 긴 밤, 두려움이 없고, 심신이 은밀하며, 끝없는 이익을 얻는다는 뜻이다. 묘법련화경
' 법화경' 에서 나온 또 다른 고전문구가 있다.
하나, 중생이 있다면, 관세음보살을 공경하고, 복불당헌이다. 그러므로 중생이니 모두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아야 한다.
부처님은 세상에' 중생이 있다면',' 관세음보살을 공경하라' 는 마음으로' 복' 덕을 받아' 아니오' 가' 당세' 가 될 것이라고 결정했다. 돈은 텅 비어 있고, 기부는 포기하고, 기부는 하지 않는 것은 헛수고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2 ~ 3 계는 마치 불집처럼 안전하지 않다. 많은 고난이 가득 차서, 매우 무섭다.
는' 파화경 비유품' 에서 나왔고, 우리가 처한 환경은 좋든 나쁘든 불집처럼 각종 위험으로 가득 차 있어 무섭다. 그러나 중생은 지혜롭지 못하고, 경각도 없고, 모두 취생몽사 속에 살고 있다.
셋, 잠시 들어 보면 도대체 아돌로삼이 삼보리를 멸시해야 한다.
' 아르돌로삼멸삼보리다' 는 최고의 정정정 등 정각이다. 아돌로삼이 삼보리의 마음을 멸시하는 것은 부처의 마음, 즉 인생과 우주 진리를 깨닫게 하는 위대한 지혜의 마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넷째, 만약 강도에서 늘 선심을 품지 않고, 색색으로 부처님을 욕하고, 무량한 중죄를 받는다.
만약 어떤 사람이 강도중에 종종 사악한 마음을 품고 얼굴을 펴고 부처를 비방한다면, 그 사람이 받은 죄는 무궁무진하다.
오, 또 보살을 보고, 용맹하고 정진하여 깊은 산속에 들어가 불교도를 생각하다.
어떤 보살은 목표가 원대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재미가 그치지 않고 불도의 이치를 냉정하게 깨닫기 위해 깊은 산속 숲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