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 > 소설이든 산문이든, 지연자건의 창작은 하나의 주제인 시와 온정에 집착하고 있다. 작가는 신생아 송아지의 용기를 가지고 영적인 펜으로 연무를 헤치고, 삶의 경계와 존재의 틈 속에서 온정과 시적인 빛을 포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그녀의 산문의 상당 부분은 어린 시절 생활에 대한 추억과 인간애에 대한 그리움이다. 등불제',' 내 세상에 눈이 왔다',' 벌목단조',' 두 사람의 영화',' 용안과 우산',' 연화와 귀뚜라미 한때 우리와 지척에 있던 따뜻함은 지금은 동화처럼 멀리 떨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Chi Zijian 은 이러한 자연의 유비쿼터스 생활 영성에 삶의 의미를 구축하고 영혼의 정착, 영적 아파트 및 감정적 인 생계 유지를 추구합니다.
뒤늦게 지은 글이 항상 기억의 현관을 배회하는 것은 아니며, 현실에 대해서도 그녀는 결코 잊지 않았다. 각지를 유람하는 견문을 서술하는 여행기들은 우리에게 자연풍과 민정 풍속을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흔히 무심코 생명의 잠언을 전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녀의 형이상학 적 구성은 의도적으로 무거운 것을 더하거나 자기 재능의 얕은 과시가 아닙니다. 이로 인해 그녀의 산문은 소자본과는 분명히 구별되고, 분위기가 활달하며, 부드러운 장에 단단한 질감이 배어 있다. 그녀는 문학적인 방식으로 개인의 경험을 대천세계로 녹여 차가운 도덕적 판단을 뛰어넘어 빛과 따뜻함 속에서 자연과 인생, 사회에 대한 재인식과 인식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