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여행정보 - 쇠발굽마의 전설

쇠발굽마의 전설

발굽마, 내몽골 말류 선정 중 3 위를 차지했다. 전설에 의하면, 그것은 원나라 왕실 근위대 최고의 말이었는데, 그해 몽골 철기가 천하를 가로지르며, 그 전공이 탁월했다.

' 케시크텐지' 에는' 천리 질풍만리노을, 백발의 쇠발굽마를 따라잡을 수 없다!' 라는 전설이 실려 있다. 그리고 그것이 경기에 참가할 때, "말은 몸을 쭉 뻗고, 목을 쭉 뻗고, 발굽을 뿌리치고 날듯이 앞으로 쫓아간다. 언뜻 보면 번개처럼, 다시 회오리바람처럼 보이고, 뒷발굽이 발길질하는 산석은 그릇이 크고, 허공에서 날고, 보는 사람은 모두 놀라 멍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동호:' 정말 쇠발굽이네!' "

족발 말은 처음에 내몽백갈림길에 나타났다. 쇠발굽마를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한 자료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내몽적봉시 크시크텐기에는 흰 갈림길이 하나 있는데, 도랑은 길이가 300 여 리이고, 도랑 안의 작은 산은 둘러싸여 있고, 난석은 곳곳에 널려 있고, 길은 험하다. 그러나 백차랑에는 수초가 풍만하고 기후가 쾌적하여, 바로 이렇게 하늘이 두터운 환경이 백차철발굽마를 재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내몽골 말발굽마는 멸종위기에 직면해 칭기즈칸 전마

2011 년 01 월 19 일 09: 19 중국 청년보

보음다 (오른쪽), 아라텐과 그들의 말굽이라고 한다 주신우 촬영

족발 말. 슈 진흙 사진

발굽 말. 슈니토 사진

보음다가 온 집은 몽골 가방 3 개 중간에 있습니다. 주신우 촬영

마지막 말굽마

본보 기자 주신우

기획: 녹경-내몽골 목축업 대출 상어를 통한 말보호

그는 또한 자신이 전력으로 보호하고 있는 쇠발굽마가 13 세기에 칭기즈칸 군대가 유라시아 대륙을 휩쓸도록 도와준 전마의 후손이라고 믿는다.

이 49 세의 몽골족 목축민은 검붉은 동그란 얼굴과 탄탄한 몸매를 가지고 있으며, 얼굴에는 항상 수줍은 표정과 어수룩한 미소가 걸려 있다. 그가 자신의 검은 준마를 뛰어넘고, 채찍을 휘두르며, 휘날리는 먼지 속에서 휙휙 뛰어야 몽골족 사나이 특유의 영무기를 드러낼 수 있다.

"아무래도 이걸 남겨야 한다. 지금 머물지 않으면 끝이다. 이 일은 급하구나! " 보음다가 허벅지를 두드리며 말했다. "말발굽이 정말 절실하다면, 몽골마가 초원에서 사라진 날로부터 멀지 않을 거야!"

몽골마는 세상을 바꿨지만, 세계는

< P > 보음다가 온 몽골가방을 버리고 내몽고 자치구 적봉시 크시크텐기 백음바오산 아래 공겔 초원에 있다. 그의 집이 있는 목장 유형은 몽골어로' 항개' 라고 불리며 기복이 있는 산, 드문 드문 나무, 완만한 강, 무성한 초원, 수천 년 동안 목자와 함께해 온 소와 양, 말이 있다.

2010 년 말 어느 날 말 한 무리가 산비탈에서 조용히 풀을 뜯고 있다. 얼마 전 폭설이 아직 완전히 녹지 않았다. 누런 풀밭에 덮인 하얀 눈이 말굽에 밟혀 깊은 보금자리를 밟았다.

이 말들은 보임다래와 그의 오랜 친구, 62 세의 아라텐이 고리대금으로 사왔다. 그들이 파악한 상황에 따르면, 이런 쇠발굽마는 현재 마지막 100 여 필밖에 남지 않았다.

쇠발굽마는 작고 건장하지만 지구력이 넘치며 우주무친 백마, 아바가 다크호스, 오르도스 우심마와 함께 내몽골 4 대 명마로 불린다. 이런 말은 보음다가 마단으로 온 아버지가 평생 그리워하는 보물이다. "발굽이 작고 단단하여 균열이 잘 생기지 않고, 언덕을 오르면 들보를 오르지 않고, 어지러운 돌이 뒤덮인 험한 산길에서도 평지를 밟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보음다가 소개한 바에 따르면, 내몽골 () 에서는 발굽말이 손바닥을 걸지 않고도 길을 갈 수 있는 유일한 속마였다.

에 따르면, 1950 년, 족발마는 그해 118 화리에 있는 나다무대회에서 58 분 만에 종점까지 달렸다. 그 지역에는 "천리 질풍만리노을, 수백 갈래의 쇠발굽말을 따라잡을 수 없다" 는 민언이 있다. "

' 케시크텐기지' 에는 쇠발굽마가 경기에 참가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뒷발굽에서 난 산돌은 사발이 커서 공중에서 날고 있어 보는 사람들이 깜짝 놀랐다. 동호: 정말 쇠발굽 같다! "

현지인들은 발굽말이 고귀한 혈통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어릴 때부터 보음다가 아버지 세대의 입에서 철발굽마는 원래 칭기즈칸근위대의 전용마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3 세기 초에 칭기즈칸이 이끄는 몽골 철기가 유라시아 대륙을 가로지르자, 발굽말의 뛰어난 지구력은 이 전쟁에서 비길 데 없는 우위를 보였다." 보음다가 말하자면, 안색이 흥분으로 유난히 빨갛게 보인다.

칭기즈칸의 전마가 어떻게 여기에 뿌리를 내리는지에 대한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원나라의 마지막 황제인 타환 티무르는 주원장 군대에 의해 계속 북쪽으로 퇴각하여 보음다가 온 고향인 케시크텐으로 후퇴했다. 군마 중 작은 부분은 민간에 유랑하여 지세가 험준한 산간 지역, 즉 지금의 케시크텐백차 지역에 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마, 군마, 군마, 군마, 군마, 군마) 따라서 말발굽은 현지에서 번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명마는 이제 멸종 위기에 이르렀고, 보음달이 가슴을 아프게 했다. "몽골마의 수가 급격히 떨어졌는데, 그중에서 가장 소중한 쇠발굽말이 초원에서 사라지는 것을 다시 한 번 보면 조상님께 미안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보음다가 오는 소리가 약간 떨렸다.

이 두 세대의 마단의 후손은 6 살에 승마를 배워서 다시는 말등을 떠나지 않았다.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기억에서 그는 초원의 만마 펜티엄 시대와 인마가 서로 의지하는 과거를 알게 되었다. 그것은 보음을 신나게 한다.

그의 주변의 현실은 말이 조용히 목자의 생활에서 물러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더 이상 예전처럼 말을 떠날 수 없고, 초원에서는 더 이상 만마의 펜티엄 광경을 볼 수 없고, 오히려 오토바이와 자동차가 나날이 많아지고 있다.

내몽골 농업대학 부총장이 망한 자료는 보음다의 관찰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 같다. 1975 년에 내몽골 말의 수는 239 만 명이었다. 2002 년에는 이 수치가 91 만 4000 명으로 떨어졌고 2010 년에는 50 만 원 미만으로 급락했다. 이 거의 50 만 마리의 말 중 진정한 순종 몽골마는 10 만 마리도 안 된다.

"13 세기에 몽골마는 오늘날의 보잉 747 과 같았고, 속도와 효율성은 다른 교통수단보다 훨씬 앞서고 있다." 목축민의 아들로서 망래는 30 여 년 동안 몽골마 연구에 종사해 왔다. 그는 내몽골 마업 협회의 사무총장이기도 하다.

"몽골마는 세상을 바꿨지만 세상은 그것을 버렸다." 망래가 와서 감탄하다.

나는 항상 너를 보호할 것이다. 누구든 내 곁에서 너를 데리고 갈 수 없다.

보음다가 마음속으로 온다. 말은 가장 친한 친구이며 생명으로 맡길 수 있는 형제다.

말등에서 자란 보음다가 말과 소통하는 문도를 잘 알고 있다. 몽골마는 주인에게 매우 온순하여 맛과 목소리로 주인을 식별할 수 있다. 낯선 사람이 접근하면 위협적인 소리를 냅니다. 주인의 고함소리가 들리면 또 즉시 조용해진다. 말은 주님과 함께 성질이 급한 사람이 길들인 말, 성질도 조급하다. 반면 성격이 온화한 사람이 길들인 말은 성질도 온순하다.

"풀을 뜯을 때 갑자기 멈춰서 귀를 돌리면 위험이 멀지 않은 곳에 나타난다. 만약 그들이 계속 하품을 한다면, 다음날은 좋은 날씨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보음다가 헤헤 웃으며 사랑하는 자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만족한 기색을 드러냈다.

특히 보음다가 잊을 수 없는 것은 말이 심지어 그의 목숨을 구했다는 것이다. 그는 1985 년 어느 겨울 밤, 둥근 보름달이 하늘에 걸려 있었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날 보음다가 마군을 목축해 먼 거리를 걸었다. 밤이 되자 그는 졸리고 피곤해서 눈집에 누워 잠이 들었다. 잠결에 그는 자신의 마운트가 앞발로 가볍게 차는 것을 어렴풋이 느꼈다. 보음다가 어렴풋이 눈을 뜨고 보니 모든 것이 정상인지 다시 잠을 잤다. 눈을 붙이자마자 그 말은 또 발굽으로 그를 찼다. 어려서부터 말을 기르는 경험으로, 그는 뭔가 이상한 일이 있었음에 틀림없다고 느꼈고, 얼른 일어나 보니 늑대 한 마리가 몇 미터 밖에 쭈그리고 앉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말은 내 목숨을 구해준 나의 은인이다." 보음다가 눈시울이 촉촉하다. "그 후로 나는 더 이상 그것을 타지 않고 죽을 때까지 키운다."

보음다의 마음속에서 말은 자신의 생명의 은인일 뿐만 아니라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영광과 자신감의 원천이기도 했다. 할아버지 시대에 목마인은 초원에서 남자를 가장 자랑스럽게 하는 직업이었고, 가장 고귀하고 용감한 목축민들이 할 수 있었다. 할아버지는 목마인입니다. 가장 많은 경우 그는 전가 차 (마을) 사람들을 위해 1000 여 마리의 말을 방목했다. 그때 말 떼는 450 만 묘의 광활한 초원에서 자유롭게 질주했다.

보음다가 온 아버지 바라길은 열여섯 살 때 아버지의 손에 있는 올가미를 받아 말을 타고 평생 말을 떠나지 않았다. 1966 년에 보임다가 네 살 때 어느 날, 그의 집 대대의 목초지에 불이 났고, 300 여 마리의 말이 마침 화재 현장 안에 있었다. 당시 대대에서 마단이었던 아버지는 긴급 현장으로 불려갔다. 활활 타오르는 불길에 직면하여 바라길은 자신의 말을 타고 바람을 타고 담을 넘겼다. 다른 말들이 뒤따라 쏜살같이 나왔다. 결국 말은 단지 갈기와 꼬리털을 불태웠을 뿐, 손해를 보지 않았다. 그래서 바라길은 전칸차의 영웅이 되었다.

< P > 이 말의 공로를 감안해 바라길은 더 이상 이 말을 일하게 하지 않고, 그 모든 후손을 친절하게 대해 주었다. 2001 년 바라길이 사망한 후, 보음다가 이 임무를 이어갔다. 그는 아버지가 타고 계신 후손을 보면 아버지가 아직 곁에 계신 것 같다고 느꼈다. 그는 늘 말을 쓰다듬으며 혼잣말을 중얼거렸다. "나는 항상 너를 보호하고, 너의 자손과 손자를 보호할 것이다. 누구라도 너를 내 곁에서 데리고 갈 수 없다. "

< P > 말을 붙잡아 초원을 달리게 하는 것은 보음다의 관점에서 자기 가족에 대한 약속이며 목숨을 걸고 할 만한 큰 일이다.

사실 그는 모르는 것이 아니라, 원래 천마천행했던 몽골마는 일찌감치 자유질주할 공간을 잃었다. 1980 년대 말 초원에서 초축양계약을 실시한 후, 곳곳에 그물망이 쳐져 광활한 초원이 산산조각 난' 바둑판' 으로 변했다. 제한된 범위 내에서, 수많은 가축들이 매일 동그라미로 둘러싸인 목초지에서 먹이를 찾아다니며 초원의 급속한 퇴화로 인해 목축민들은 어쩔 수 없이 아픔을 참으며 서로 의지하는 수많은 말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뿐만 아니라 보음다가 온 가찰에서는 원래 광활한 초원이 점점 더 많은 농지, 인공림, 보호구역, 관광지, 다양한 광산장소에 잠식하고 있다. 지금은 목축민들이 방목할 수 있는 곳이 얼마 남지 않았다.

그의 집 근처의 백음포산에는 식물계의 활성화석인 모래밭 가문비나무 숲이 자라고 있다. 오포산 아래 목축민들에게 이 숲은 예로부터 그들의 겨울 목장이었다. 하지만 현재 이 삼림지는 이미 삼림장과 보호구역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말 떼가 들어가는 것은 벌을 받아야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역시 1980 년대부터 현지 정부는 목축민들이 염소를 기르는 것을 금지했다. 2003 년과 2004 년 사이에 내몽골 다른 초원처럼 케시크텐의 염소는 거의 멸종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정부는 다시 낙타 양육을 금지할 것을 요구했다. 최근 3 년 동안 말을 자르는 것이 새로운 정책이 되었다.

"말의 생활공간이 계속 압착되고 있다." 보임다는 이렇게 회상합니다. "다리수목 () 이 목축민들에게 말 금지 통보를 몇 번 더 보냈는데, 어떤 사람들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말을 처분했다."

그리고 말 사육을 고집하는 사람들은 소목초원역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 3 년 동안 보음다가 총 * * * * 에게 1 만여 위안의 벌을 받았다. 더 많은 벌을 받았다고 한다.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초원에 들어옴에 따라 말의 수가 이미 매우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 이제 정책의 압력까지 더해지면, 머지않아 말이 초원에서 사라질 것이다. " 몽골마, 특히 쇠발굽마를 어떻게 붙잡느냐가 만날 때마다 보음다가 아라텐과 이야기하는 화제가 되었다. 아버지 세대부터 그 두 가족은 함께 말을 놓았다.

"초원에는 염소도 없고 낙타도 없는데, 더 이상 말이 없으면 이 초원이 초원인 줄 몰랐어요?" 자신의 몽골 가방에 앉아 보음다는 밀크티 한 모금을 천천히 마시며 말했다. "초원과 오축, 그리고 방목하는 사람은 항상 하나로서, 어떤 것도 없고, 초원의 문화, 초원의 생태, 초원의 정신은 모두 문제가 될 것이다."

말이 없다면 몽골족 남자는 다리, 영혼, 존엄성이 없는 것 같다

몇 년 동안 걱정했지만 보음달리와 아라텐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정말 일의 심각성과 긴박성을 느끼게 하는 것은 지방 정부가 2009 년에 발부한 통지이다. 이 통지에서, 케시크텐기 정부는 각 소목에게 말 일년 내내 사육하는 원칙을 고수하고, 사육조건을 갖추지 못한 목축민들에게 2010 년 11 월 15 일까지 말을 전부 내줄 것을 요구했다.

보임다래와 다른 목축민들의 관념에서 말은 천성이 자유롭고 심지어 반야생 동물이어서 감금될 수 없다.

"말은 보통 신선한 풀끝만 먹고, 계절에 따라 다른 풀을 먹으며, 왕왕 열흘 반 만에 집에 돌아오는데, 어느 목축민이 사육할 수 있을까?" 아라텐은 하찮은 표정을 지었다. "이른바 사육이란 말을 초원에서 사라지게 하는 것이다."

아라텐이 길들인 경마는 나다모에서 여러 차례 상을 받았기 때문에 현지에서' 오아치' 라고 불리는데, 이는 말을 길들이는 것과 상마 방면에서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보음달래도 아라텐이 자신보다 말을 더 잘 안다고 인정했다.

그들은 행동을 취해야 할 때라는 것을 알고 있다. 노형 두 사람은 최대 2011 년까지 케시크텐기의 모든 곳에서 말 기르는 것을 제한하는 정책을 엄격히 집행할 것이며, 가장 먼저 돌진하는 것은 바로 쇠발굽마이다.

현재 순종 말발굽마는 100 여 마리밖에 남지 않아 크시크텐백차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백갈이는 농구에 속하고, 한 집은 말 한두 필밖에 기르지 않는다. 안정된 생활을 하기 위해서, 현지인들은 곧 말을 전부 처분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앞으로 다시는 말발굽을 볼 수 없을 것 같다!" 보음달래와 아라텐은 멸종 위기에 처한 쇠발굽말이 하룻밤 사이에 초원에서 사라질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들은 가능한 한 빨리 백분기로 가서 말 수십 마리를 사서 말 떼를 형성하여 발굽 말의 무리를 비호 아래 계속하기로 했다.

성인 발굽말의 가격은 보통마와 비슷하며 한 마리당 약 4,000 원입니다. 보임달래는 매년 방목하는 수입이 약 4 만여 원이며, 매일 지출하는 것 외에 한 아이가 고등학교와 한 아이를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여유가 별로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라텐은 이미 62 세인데, 세 손자의 할아버지여서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다.

하지만 이 두 목축민들의 관점에서 말발굽을 보호하는 것은 조건과 능력이 있든 없든 운명적인 일이다.

< P > 보음다가 지금까지 아버지가 하신 이야기를 기억한다. 바라길이 열세 살 때 말을 타고 친척집에 가는 길에 일본 군복을 입은 사람들을 만났다. 그들은 입으로는 팔격 계집애를 말하고 있는데,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와서 그의 말을 빼앗았다. 바라길은 울면서 집으로 달려가 어머니에게 자신의 처지를 하소연했다. 어머니는 서둘러 사방을 찾아다녔고, 며칠 후 마침내 집에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그 말을 찾았다.

"다만, 이미 죽어 가고 있다." 아버지의 입에서 알게 된 이 지난 일에 대해 말하자면, 우람한 몽골족 사나이는 갑자기 흐느껴 울기 시작했다. "일본인은 그것을 타고 더 이상 걸을 수 없을 때까지 타고 나서야 그것을 길에 던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보음다는 몽골 사람들이 사람과 말 사이의 기이한 관계를 믿었고, 아버지는 당시 소년이었기 때문에 할머니는 어쨌든 그를 위해 말을 되찾아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이 소년이 "평생 고개를 들지 못할 것" 이라고 설명했다.

온 가족의 세심한 보살핌으로 잃어버린 그 회복된 말은 결국 살아나고 10 여 년을 더 살았다. 노령이 죽은 후, 그 머리는 주인에게 잘려 관습에 따라 집에서 멀지 않은 지세가 높은 산비탈에 모셔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말이 없다면 몽골족 남자는 다리, 영혼, 존엄성이 없는 것 같다." 보음다가 이렇게 와서 몽골 남자에 대한 말의 의의를 총결하였다.

그와 아라텐은 사채를 빌려 말을 사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6 만 위안을 빌렸고, 예정된 대출 기간은 3 개월이다. 만기가 아직 안 되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대출자가 소와 양을 잡아서 빚을 갚는다. 둘째, 대출 기간을 연장하지만 이자는 두 배로 늘리고, 이전 이자는 원가금으로 계산한다.

빌린 6 만원을 품고 지난해 8 월 초 보음달래와 아라텐은 집에서 100 여 킬로미터 떨어진 갈림길로 달려가 집집마다 발굽말을 찾았다.

< P > 며칠 후, 대여한 대형 트럭 두 대가 하루 밤을 트레킹한 후, 마침내 16 마리의 발굽말을 아라텐가의 목초지로 운반했다. 차막을 열자, 먼 곳에서 온 순종 말들은 즉시 갈기를 떨며 울부짖으며 화살은 일반적으로 초원으로 돌진했다.

16 마리의 말 중 두 마리는 올해 막 태어난 새끼이다. 보임다의 경우, 그들의 어머니를 받으면 마구간도 거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암말의 보살핌을 떠나면 두 꼬마가 일찍 죽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16 마리의 말에 의지하여 한 품종을 이어가는 것은 비현실적이지만, 당시 우리 두 능력의 한계였다." 보음다가 어수룩하게 웃으면서 고리대금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것 같다.

< P > 그들은 자기 집 소, 양을 모두 팔아도 초원에서 수천 년 동안 살아온 말발굽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 P > 만약 아무도 응답하지 않는다면, 이번 나다모는 몽골마를 배웅하는 만가

를 앞두고 초원에서 말이 줄어드는 상황에 직면하여 보음달래와 아라텐은 이미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2009 년 여름에 그들은 말을 기르는 목축민들을 연합하여 함께 방법을 찾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현지에서' 마문화협회' 를 설립할 계획이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반응하는지에 대해 두 사람의 마음속에는 밑바닥이 없다.

"이전에는 어느 유목민가도 말을 빼놓을 수 없었다. 말은 초원의 유일한 교통수단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목축인들조차도 말이 쓸모없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나다모마 경마에 참가하는 것 외에는 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 보음다의 경우, 그가 있는 가찰에서, 오늘날 말을 기르는 목축민들은 아직 3 분의 1 도 남지 않았다. 그 자신도 2 년 전에 오토바이 한 대를 샀다. 날씨가 좋은 날에 외출하여 일을 한다면, 그는 오토바이를 타기로 선택할 것이다.

그해 8 월, 보음다가 아라텐과 상의했고, 마문화협회는 두 사람이 각각 있는 가찰을 상대로 회원을 모집했다. "십여 명, 이십여 명을 끌어들이면 성공한다" 고 말했다.

< P > 소식이 전해지자 며칠 만에 240 여 명의 목축민이 협회에 지원했다. 이 사람들은 총 * * * 3000 여 마리의 말을 키웠고, 거의 전체 케시크텐기의 모든 갈찰에 퍼졌다.

신청의 열렬함이 노형들을 기쁘게 했다. 그들은 마문화협회 설립을 축하하고 회원 간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나다무대회를 열기로 했다.

행사는 원래 하루 끝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목축민들의 반응은 다시 한 번 그들을 예상하지 못하게 했다. 그날 아침, 먼 목축민들이 말을 타고 양을 쫓아다니며, 파도와 물결이 활동 장소로 밀려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보음다가 기억하는 것은 목축민들의 얼굴에 웃음이 걸려 설을 쇨 때보다 더 기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보음달래와 아라텐은 친숙한 회원을 서둘러 소집해 각자 집에서 텐트, 의자, 식기를 꺼내어 행사장으로 운반했다.

결국 행사는 꼬박 3 일 동안 계속되었고, 또 어떤 사람들은 즐겁지 않다고 느꼈다. 보임다가 추산한 바에 따르면, 약 6000 여 명이 행사에 참가했고, 각종 대회에 참가한 말만 300 마리에 달하여 수십 년 동안 크시크텐에서 가장 큰 나다모가 되었다.

"우리는 100 여 개의 텐트를 치고 수십 마리의 양을 잡아서 손님을 대접했다." 당시의 성황에 대해 말하자면, 보음이 오는 소리는 아직 좀 흥분된다.

이번 행사에 필요한 물품과 비용은 대부분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제공한다. 누군가가 집에서 좋은 말 한 마리를 골라서 경마 대회 1 위의 경품으로 삼았다.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누군가가 자발적으로 자신의 양 몇 마리를 도살했다. 주최자로서 보음달래와 아라텐은 각각 1 만여 원을 썼다.

이 돈은 주로 회원에게 보내는 기념품을 만드는 데 쓰인다. 그것은 병풍 모양의 나무 기념패로 흰 준마 두 마리, 녹색 초원, 푸른 하늘이 새겨져 있다. 도안의 뒷면에는 각각 몽골어와 한문으로 적혀 있다. "칭기즈칸의 십만마군 중에서 태어난 황건준이 성주의 총애를 받아 몽골 민족의 정신적 상징이 되었다."

보음다가 이번 나다모를 열기로 결정했을 때 그의 마음속에는 깊은 슬픔이 있었다고 회상했다. 당시 생각은 아무도 응답하지 않으면 이번에는 나다모가 몽골마를 배웅하는 만가로 쓰였다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산비탈에서 풀을 뜯는 말발굽을 보고 보음다가 오는 소리가 목이 메었다.

하지만 그 3 일 동안 목축민들의 말에 대한 애석함은 그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었다. 그가 가장 많이 들은 말 중 하나는 "몽골마 없이는 안 돼!" 입니다. "

"몽골 말들이 유목민들을 이렇게 넋을 잃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 시대의 수레바퀴는 정말로 몽골마를 말등에서 데리고 가서 그들이 생명으로 여기는 몽골마가 자신의 손에서 사라지게 해야 하는가? " 당시 케시크텐을 여행하다가 마침 이번 나다모에 참가한 베이징 소녀가 일기에 자신의 곤혹과 사고를 이렇게 기록했다.

말이 없는 초원, 영혼이 없는 초원

보음다가 온 집은 모래밭 가문비나무 숲 근처에 일렬로 늘어선 몽골 가방 3 개 중간에 위치해 있다. 왼쪽의 몽골 가방은 그의 삼촌, 중앙민족대 교수 하시그타우에 속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몽골 학자는 1961 년 중앙민족대학에 입학한 뒤 초원을 떠나 베이징에서 50 년을 살았다. 그러나 그는 매년 여름마다 초원으로 돌아가 한동안 사는 습관을 간직하고 있다. 그는 또 사랑하는 자홍색 준마 한 마리가 보음다가 온 말 무리에서 기르고 있다.

< P > 보음다가 오른쪽 몽골 가방에 와서 그의 동생 보음바틀 가족이 살고 있다. 방금 근처에 벽돌집을 지었기 때문에, 보음바틀은 몽골 가방에서 이사할 것이다.

지금은 초원 곳곳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몽골 가방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보음다에 따르면 올 겨울 전체 깃발은 20 여 개의 몽골 가방만 남았고, 대다수의 목축민들은 이미 잇달아 정착지로 이사했다.

고집이 센 보음다가 버티기로 했다. "몽골 사람들은 마구간과 마유통을 몽골 가방의 서수에 두었다. 안장은 북향이다. 올가미는 몽골 가방의 서쪽에 두고, 중간 부분은 반드시 몽골 가방을 향해야 한다. " 이 선조들이 전해 내려온 규칙들은 그를 몽골 가방에 사는 것이 자신의 유일한 선택이라고 느끼게 했다.

보음다가 온 고모부, 62 세의 우리격에게 몽골마를 보호하는 것도 그의 유일한 선택이다. 이 노정협 위원은 케시크텐기의 유명한 노동 모범과 치부의 능수이다. 2002 년, 깃발에 염소 금지 정책이 시행되자 아버지는 다른 목축민들에게 표율을 보이려고 한 번에 자기가 기르는 염소 2,000 여 마리를 모두 팔았다.

"당시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입었지만 초원을 보호하기 위해 기꺼이 했습니다." 짙은 회색 눈동자를 가진 이 늙은 목축민이 말했다. "하지만 염소와 말은 목축민들의 마음속에서 완전히 다른 분량인데, 말조차 기르지 않으면 몽골족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의 관념에서 말은 몽골인의 번영과 발전과 연결되어 있다. 몽골 문화에서 말은 오축중의 마스코트로,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신처럼 보인다. 말이 사라지면 몽골 문화도 없어진다.

우리격에서 말을 좋아하는 것은 몽골인들이 피 속에 흐르는 천성이다. "한족처럼 땅이 없어도 벽돌 틈에 쪽파를 몇 그루 심어야 한다." 그는 지금 수십 마리의 말을 기르고 있어 거의 팔지 않아, 수량이 너무 많아서 정말 키울 수 없을 때만 몇 필을 팔아야 한다.

"초원 문화는 말 문화를 이루었고 몽골마 문화는 초원 문화의 생명력을 지탱하고 있다." 울리가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때리며 말하다. 그의 이해에서 말은 초원인의 기억 깊은 문명 사자이자 초원 문화의 요정이다. 몽골 사람들은 말을 목숨처럼 사랑한다. 몽골 사람들이 말등에서 자라면 몽골 민족은 말과 영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몽골마의 성격과 행동은 몽골인들이 사람과 세계에 대한 견해에 영향을 미친다. 즉 몽골마가 몽골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보음다가 생각에 잠겨 고개를 끄덕이며 부화했다.

그는 예를 들어 몽골인들이 많을 때 자신이 얼마나 많은 말을 가지고 있는지 세지 않고 얼마나 많은 "아들 말" (종말) 을 세었다. 목축민들은 말을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는데, 말이 적지 않으면 말 무리 안에 말 한 필도 적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는 한 목축민이 며칠 연속 돌아올 때 모두 땀을 흘리는 것을 발견하고 마군을 따라 끝까지 탐구했다는 이야기를 해 주셨다. 그 결과 말이 산에서 호랑이와 싸우는 것을 발견하고, 호랑이 발톱은 항상 말의 말갈기를 찍어서 안에 휘감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호랑이가 손바닥으로 쏘자, 말이 좀 비뚤어져서, 호랑이발이 회수되자, 새끼말이 끌려왔다. 이 목축민은 말 갈기가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여 밤에 말 갈기를 떨어뜨렸다. 다음 날, 말이 또 호랑이와 싸우러 갔는데, 호랑이가 손바닥으로 찍힐 줄은 생각지도 못하고, 말을 산골에 찍었다. 원래 바로 말 갈기가 말을 보호해 호랑이가 그의 급소를 쏘지 못하게 했다.

보음다에게 목축민들은 매년 봄마다 말갈기를 치지만, 결코 말을 때리지 않는다.

그러나 모든 목축민들이 이 이야기를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목축민들은 말을 때리지 않는 이유는 말을 때릴 때 말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위풍을 꺾고 말에게 불리하다.

"능력있는 사람도 개성이 있다. 남자가 되어 자신의 아내와 자녀를 보호하고 영웅의 위풍을 꺾지 말아야 한다. 이 말들의 규칙은 몽골인의 가치관에 잠잠하게 된다." 그는 말했다.

대답은 바람에 떠도는

우연한 기회였다. 보음달래와 아라텐이 고리대금을 빌려 쇠발굽말을 보호한 일은 베이징의 두 환경보호단체에 의해 알려졌으며, 그들의 이야기는 초원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감동시켰다.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보임달래는 16,000 위안의 기부금과 44,000 위안의 대출을 받았고, 당초 빌린 6 만 위안의 고리대금도 받았다.

하지만 보음다는 전혀 편안함을 느끼지 못했다. 그는 말이 무리를 지어 번식해야 하고, 근친교배를 방지하는 천성이 있으며, 적어도 30 여 마리의 말이 있어야 비교적 건강한 말 무리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당시, 그들은 겨우 16 마리의 쇠발굽마밖에 없었는데, 군체의 번식의 관점에서 볼 때 충분치 않았다.

노형들이 상의한 뒤 이를 악물고 또 3 만원의 고리대금을 빌렸다. 이번에 그들의 목표는 매우 명확하다: 암말 몇 마리를 더 추가하고 만족스러운 말을 찾는 것이다.

지난해 9 월 말, 공겔 초원에서 가장 힘든 가을 잔디 깎기 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랐다. 아라텐과 보음다가 다시 함께 나가서 말을 사겠다고 약속했다. 두 사람은 큰 트럭 한 대를 빌려 케시크텐기 남부의 지리, 울란부 통일지대에서 하루 종일 돌아다녔고, 또 7 마리의 쇠발굽마를 끌어당겼다.

노형 두 사람은 이 23 마리의 말이 매년 몇 마리의 조랑말을 번식할 수 있고, 등 수가 늘어나면서 천천히 몇 마리의 군으로 나뉘어 건강한 번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총괄했다.

11 월 초, 마문화협회의 목축민 200 여 명이 공동으로 크시크텐기 정부에' 말 전출란의 성명 회수' 를 요청했다. 망래 교수는 이 편지를 자치구 관련 지도자에게 전달했다.

이 편지의 역할인지, 아니면 공겔 초원이 폭설로 도로가 통하지 않아 시간이 됐는지, 차마 사람들은 오지 않았다.

< P > < P > 12 월 중순, 보음다가 망래로부터 좋은 소식을 받았다. 내몽골 마업협회는 이미 자치구 지도자에게 요청하였으며, 머지않아 쇠발굽마를 보호하는 정부 서류를 발급할 것이다.

< P > 망래 교수가 말한 정부 서류를 줄곧 보지 못했지만, 지난 1 월 15 일 보음다가 와서 특별한' 손님' 몇 명을 기다렸다. 그들은 "케시크텐기와 다리수목 정부를 대표하여" 말을 기르는 데 어려움이 있는지 물었다. 보음달은 망래가 말한 서류가 이미 실현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 P > 현재 보음다가 매일 복잡한 정서에 휩싸여 있다. 정부가 정말로 서류를 내리면 발굽말이 일시적으로 보호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소량의 명마산 표본을 보존하는 것 외에 한때 휘황찬란했던 몽골 말, 내일은 또 어디에 있을까?

그는 경기가 끝난 후 말과 기수들이 서서히 흩어지고 초원이 원래의 평온을 되찾았고, 멀리서 몽골 말의 다급한 말굽 소리와 웅장한 울음소리가 울려 퍼지는 것을 종종 회상한다. 이 소리는 바람에 휩싸여 흩날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