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앞에 놓인 돌사자와 돌북은 주로 역사적 기원, 의미, 배치 세부 사항 등 세 가지 측면에서 구별됩니다.
1. 다양한 역사적 유래
고대에는 전쟁에서 승리한 장군들이 자신의 뛰어난 군사적 공적을 과시하기 위해 전쟁의 북을 문 앞에 두었다고 합니다. 그들의 집. 이후 점차 전쟁용 북을 돌북으로 교체하는 관행으로 발전했습니다. 돌북은 북을 치고, 홀에 올라가고, 정무를 듣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찰뿐만 아니라 야멘이나 환관의 집 문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현대에는 많은 빌라 입구에 북돌을 배치하여 장식하여 독특한 스타일을 연출합니다.
대문 양쪽에 돌사자를 놓는 풍습은 대략 당송시대부터 나타났다. 당나라 시대에는 도성의 주거지역 대부분이 성벽과 사각문 등의 건축양식을 갖추었으며 그 중 사각문은 아치형 통로를 고정하고 바람과 지진을 방지하기 위해 한 쌍의 문을 두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였다. 정사각형 기둥 조각의 발 사이에 큰 돌이 배치되었습니다.
장인들은 장식용으로 이 큰 돌에 형상을 새기는 데 익숙합니다. 이러한 장식 형상의 대부분은 아름답고 상서로운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돌사자와 기타 상서로운 동물을 사용하여 문을 지키는 민속 풍습이 나타났습니다. 돌사자는 이제 민속세계에도 들어왔고, 문지기 돌사자가 등장했다.
원나라의 『금지지지이.관세분석』에는 “도성에서는 귀한 관리들과 부유한 세리들의 집에 선철로 만든 사자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기록되어 있다. 문 앞에는 좌문과 우문 바깥이 연결되어 있거나 흰 돌로 만든 좌석이 있고, 사람들은 위와 마찬가지로 편안하다." 이것은 중국의 성문을 지키는 돌사자에 대한 분명한 기록이다.
원대 돌사자는 능(墟)을 지키는 용도뿐만 아니라 양재(陽貝) 건물에 배치할 때 가옥을 지키는 용도로도 사용되면서 민속에 들어오기 시작하고 건축의 일부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게이트에 장식.
2. 다양한 의미
문 앞에 있는 한 쌍의 돌북은 공덕의 상징입니다. 봉건 계층 시대에는 합당하지 않은 사람의 문 앞에 "드럼"을 설치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문 앞을 장식하고 부를 과시하고 싶다면 문베개를 돌북만큼 높이 올려도 되지만, 문 옆 장식 부분만 사각형이어야 하는데 이는 '북'과 다르다. 아무리 높더라도 여전히 "부두"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봉건 사회에서는 큰 북을 관청 문 앞에 두곤 했고, 고관들은 돌북을 문 앞에 놓을 권리도 있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문베개석만 놓을 수 있었기 때문에 돌북은 부와 귀족을 상징합니다.
사자는 모든 짐승 중에서 고귀하고 위엄이 있으며 왕 같은 존재이다. 고대 중국의 귀족들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사자의 왕적 지위를 잘 활용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문지기 돌사자는 권력의 상징이 되었다.
중국 고대 건축물은 장식을 중시하는데, 돌사자와 건축이 결합된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중요한 장식적 역할을 합니다. 명청시대에 문지기 돌사자는 사람들이 보기 좋아하는 상서로운 동물이 되었으며 건축 장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대문 앞에 있는 돌사자는 쌍을 뜻하는 쌍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암사자가 새끼를 어루만지는 모습은 자손이 번성할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요. 가족의 번영과 후손의 번영을 기원하는 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3. 배치는 달라야 한다.
일반 가정에서는 돌북을 배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돌 드럼"이라고만 부를 수 있습니다. 가문의 배경이 뛰어나고 업적이 뛰어난 가문만이 문 앞에 돌북의 상징을 들고 있을 수 있습니다.
돌사자를 배치할 때는 수컷과 암컷이 짝을 이루는 배열에 주의해야 하며, 수컷은 왼쪽에, 암컷은 오른쪽에 배치하면 안 됩니다. 남성과 여성은 음양을 대표하기 때문에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이 균형을 이루고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주목해야 할 왼쪽 수컷과 오른쪽 암컷은 집 안에서 바라본 각도를 의미하며, 문밖에서 집을 바라보면 암사자가 왼쪽에 있다. 그리고 수컷 사자가 오른쪽에 있어요. 수컷 사자와 암컷 사자를 구별하려면 돌사자의 발 아래에 새끼가 있는지, 아니면 공이 있는지만 판단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