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는' 인도적' 과 상반된다. "도" 는 원래 길이었고, "천도" 는 하늘의 행동 법칙을 가리킨다. 최초의' 하늘' 의 관념은 중국 원고종교와 연계되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인격신이다. "천도" 는 최고 주권자의 신의 의지이다. \ "샹? 수프 ":"천도 복선화음, 여름 재해. 클릭합니다 주공은' 황천무친, 덕은 보배' 라는 사상을 더욱 분명하게 제시하여 제왕이' 덕으로 하늘을 배합하다' 고 생각하고 덕을 공경하여 하늘의 명을 받았다. 천도는 인사와 동고동락한다. 춘추전국시대에 의심사조가 일고 천도가 검토되고, 정국자산은' 천도가 멀고 인도가 가깝다' 는 사상을 제시하며' 천도' 와' 인도적' 을 구별하여 천천천중인을 구별한다. 천도' 는 중국 전통철학의 개념으로 처음 제기되었다. 노자는' 유망' 을' 인도적' 특징으로,' 무위' 를' 천도' 의 상징으로' 천도 자연 무위' 의 천도관을 제시했다. 장자는 또 이런 무위적이고 자연스러운' 천도' 관에 대해 한 걸음 더 발휘했다.
인류와' 천도' 는 상대적이다. "인류"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① 사회와 사람의 행동 규범을 가리킨다. 예기? 상복 소기': "뽀뽀, 존중, 긴 것, 남녀의 차이, 인도적인 큰 사람." 인도적' 즉 인륜강칙은 유교 철학의 중요한 내용이다. ② 인사는' 천도' 에 비해' 천인의 구별' 범주에 속하며 중국 전통철학이 시종일관 관통하는 주제다. 먼 옛날의 천도관은' 하늘' 의 절대적인 권위를 강조하여' 사람' 을 완전히 굴복한 위치에 두었다. 춘추전국을 앞두고 인격신의 천도관은 비판을 받았고, 중인도인사의 사조가 떠오르면서 전통철학의' 천인의 차별' 이 전개되었다. 정국자산은' 천도가 멀고 인도가 가깝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자연의 이치는 심원하고 인사의 이치는 가깝고, 하늘의 별상과 인간의 일은 상관이 없어 천상이 인사할 수 없다. 이것은' 천인의 구분에 밝다' 는 사상의 싹이다. 도가 학파는' 천도' 와' 인도적' 을 구분하고' 천도 자연 무위' 를 제창한다. 순자는 천인의 구분을 중시하고, 중인사경천명,' 제천명' 을 힘써 제창하고, 인간의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며,' 인도적' 은 이론적 논증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