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 이전
고대 여성들은 재혼을 꺼리지 않았고, 주조부터 북송까지 줄곧 이랬다. 예단궁' 에 따르면 공자의 아들 백어가 죽은 뒤' 아내가 위위에 시집가다' 는 또' 자사의 어머니가 위위에서 죽고, 자사에 가고, 자사가 사찰에서 울고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문인 Zhizhi 는 말했다:' 슈 의 어머니가 사망, 구멍 사원 평화 에서 우는 것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자사가 말했다:' 나는 지나간다! 나는 지나간다!' 을 (를) 클릭합니다 그의 방에서 울고 있다. \ "볼 수 있듯이, 성인 후손의 자식도 재혼을 면할 수 없다. 위진 () 과 당송 () 당시 명문 () 의 딸이 재혼하는 일도 흔히 볼 수 있다. "삼국지 오지보부인전" 에는 보부인이 "둘째 딸을 낳고, 장설루반, 자대호, 주유자순과 함께, 전규를 동반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루 유 (Lu Yu), 작은 호랑이 (Tiger), 주홍 (Zhu), 리우 (Liu) 가 편집 한 후. " 상병과' 역대 사회풍속물시험' 은' 수원 수필' 을 인용해' 당시공주 재혼자 23, 삼시집자 4' 라고 말했다. 그리고 당시 전남편이 후부를 만나든 후부가 전남편을 만나든 회피할 필요가 없었다. 송대 시인 육유와 전처 당완이 이혼한 후, 한 번은 심원을 유람했고, 당완과 그의 후부 조사정, 당, 조도 육유에게 술안주를 선물했고, 그 결과 육유가 그 자리에서 벽에' 노빌 봉황' 이라는 글을 쓰게 되었다. (일은' 데신 잡식' 참조) 당나라와 송 () 시대에 여성이 재혼하는 것은 여전히 정상적인 일이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까지, 여성의 재혼 측은 예교소가 용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수절, 방앗간 () 이라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