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2 국어 하권 3 월 시험지
첫째, 현대어 읽기 (***9 점, ***3 작은 문제, 작은 문제당 3 점)
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약간의 역사적 성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사 제재의 문예작품은 광대한 독자와 관중을 가지고 있다. 역사 제재의 작품에서 역사가 얼마나 차지하고 극이 얼마나 차지하는가? 어떤 역사적 사실들이 극화될 수 있고, 어떤 역사적 사실들이 극화될 수 없는가? 역사와 연극은 어떻게 결합합니까? 등등. 이 토론들 중 일부는 인식의 차이라기 보다는 실천적으로 운용하는 난제와 분수가 파악되는 난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극을 토론하려면 먼저 사극과 사극을 구분해야 한다. 사극은 사극과 같지 않다. 사극의 사복은 단지 일종의 가탁일 뿐, 아마도 실제 역사적 배경일 뿐, 인물 사건은 모두 허구일 수 있고, 극중 사람들은 사복을 입고 현대 이야기를 연기할 수 있고, 심지어 외국 이야기를 이식할 수도 있다. 고대 의상만을 소품으로 하는 연극은 우리가 토론하는 범위 내에 있지 않다.
사극은 그렇지 않다. 사극은 진실을 요구한다. 진실은 사극의 기본 품격이다.
그렇다면 사극의 역사적 진실이란 무엇인가? 나는 그것이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역사적 사실의 진실이고, 큰 역사적 배경, 주요 인물, 기본 줄거리, 의상 풍습 등 세부 사항은 모두 실제 역사에 부합해야 한다. 거짓되고 꾸며낸 이야기를 역사로 삼을 수도 없고, 역사 시대가 아닌 건축, 기물, 의상, 풍습을 그 시대의 물건으로 관객에게 보여줄 수도 없다.
하지만 역사적 사실의 진실만으로 충분합니까? 분명히 안 된다. 사극은 역사적 이미지에 대한 해석이다. 예술의 수단을 통해 역사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왜 그런지 알려준다. 사건의 전과결과, 인물의 충선과 악, 어떤 사람은 칭송하고, 어떤 사람은 채찍질을 한다. 즉, 작품은 하나의 이념을 표현해야 하는데, 이런 이념은 역사의 본질에 대해 정확하고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사극에 요구한 다른 방면의 진실이며 역사의 본질을 파악하는 진실이다. 역사에 대해 곡해할 수 없고, 옳고 그름을 뒤바꾸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심지어 지나친 허풍을 찬미하거나 지나치게 폄하할 수도 없다.
역사 제재의 문예작품은 다른 형태의 역사 독서와 마찬가지로 인지 기능, 익지 기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가짜 역사를 말할 수 없고, 잘못된 역사 지식을 독자나 관중에게 알릴 수 없다. 사극은 사감 기능, 교화 기능도 동시에 갖추고 있다.
그러나 역사 제재의 문예 작품은 결국 문예 작품이기 때문에 문예 작품의 속성도 있어야 하며,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 오락 기능을 갖추다. 사극은 반드시 예뻐야 한다. 단순히 설교하거나 사사를 나열해서는 안 된다. 역사 해설도도 아니고 역사 정경의 복원도 아니다. 적절한 허구와 상상력을 가질 수 있고, 꽃을 옮겨 나무를 접목할 수 있고, 역사적 사실을 정련하고, 더욱 집중시키고, 창작의 기본 원칙은 현실 제재의 문예 작품과 다를 바 없다. 사극은 실제 역사보다 더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어야 한다. 사극은 역사에 역사책이 가지고 있지 않은 장점을 다룬다. 한편으로는 고대인을 초대할 수 있다. 그들이 생생하게 표현하게 하다. 반면에, 그것은 또 현대인을 고대인의 시대 환경으로 데리고 가서 깨달을 수 있고, 감화시킬 수 있다. 사극은 역사 교과서나 역사 책으로 바꿀 수 없다.
장기간의 문예 실천으로 볼 때 사극의 창작은 두 가지 경향을 피해야 한다. 첫째, 사극에 대한 교화, 귀감 작용 일방화, 저속화. 그 결과는 설교로 이어졌고 예술성이 전혀 없었다. 가장 금기시되는 것은 사극, 심지어 사회에 가장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은 정치현실을 위해 봉사하는 구호 아래 역사적 사건, 역사적 인물, 현실을 간단히 비교하고 비추는 것이다. 역사는 특정한 도구로 여겨지며, 역사적 사실은 발을 깎기 위해 왜곡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반면에 피하거나 단호히 반대해야 하는 것은 역사에 대한 극설이다. 역사를 희화한 작품은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에도 불구하고 제멋대로 마구 지어내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은 오락이고 흥행이다. 이런 작품은 사람을 화나게 하지 않아도 관객들에게 잘못된 지식 메시지를 전달한다.
나는 사극의 글쓰기 원칙을 요약하는데, 큰일은 진실하고, 디테일은 정교하며, 손질은 본질을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1. 다음 항목 중' 사극의 역사적 진실' 에 대한 표현이 가장 정확한 것은 ()
A, 사극 중 모든 역사적 배경, 인물, 줄거리, 건축, 기물, 의상, 풍습 등은 반드시 실제 역사에 부합해야 한다.
B. 작가는 사극의 진실이 역사적 사실의 진실과 역사의 본질에 대한 정확하고 정확한 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야만 인지기능, 익지 기능이 드러날 수 있다.
C. 소위 사극의 역사적 진실은 예술의 수단을 통해 역사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왜 그런지 알려주는 것이다.
D. 사극의 역사적 진실은 역사에 대해 곡해해서는 안 되고, 옳고 그름을 뒤엎어서는 안 되며, 심지어 지나치게 칭찬해서는 안 된다.
2. 사극 문예 작품의 속성에 대한 다음과 같은 이해가 원문의 뜻에 맞지 않는 것은 ()
A, 사극은 실제 역사보다 더 생생하고 감동적이어야 한다.
B, 사극은 관상가치와 오락 기능이 있어야 한다. 반드시 예뻐야 한다.
C, 사극의 적절한 허구와 상상력, 또는' 꽃을 옮겨 나무를 잇다' 또는 역사적 사실을 정련하면 사극을 더욱 심오하게 만들 수 있다.
D, 사극 창작의 원칙은 현실 제재의 문예 창작과 다소 차이가 있다.
3. 원문내용에 따르면 다음 이해와 분석이 정확한 것은 ()
입니다A. 역사인물을 형상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시대 환경으로 관객을 데리고 감화시킬 수 있는 사극은 좋은 사극이다.
B. 사극에 대한 많은 논의는 사실 인식의 이견이 아니라 실천적으로 운용하는 난제, 분수를 파악하는 난제다.
C,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을 단순히 현실과 비교하는 것은 사극과 사회에 가장 큰 상처다.
D, 사극은 역사를 이야기하는 데 역사 교과서보다 더 큰 장점이 있다.
둘째, 고대시 읽기 (***34 점)
(a) 고전 중국어 읽기 (18 점)
아래의 문어문을 읽고 4-7 문제를 완성하다.
유단하기 (청) 원기
갑진춘모, 여지동 광동, 인화는 단샤의 승리를 듣고, 다음 오마봉 아래 정박하고, 작은 배를 사지 말고 강을 따라 탐험한다. 산이 모두 솟아오르고, 가로가 있고, 직리가 없고, 1 층에서 천만 층까지, 띠가 끊이지 않는다. 영남 근해에 소라가 많다고 의심되는데, 그래서 봉형도 스레드로 쓰였나요? 우키, 왼쪽 창 대회, 수행 하지 말고, 오른쪽 창 다시; 앞 선실에서 만나, 지금 하지 말고, 뒤 선실이 또 온다. 산 추객 예, 게스트 사랑 산 예? 점심시간에 문득 문득, 불가사의하다.
하루 밤낮으로 단샤에 가다. 그러나 절벽에 길이 없는 것을 보았지만, 다만 산이 갈라진 틈을 비스듬히 톱질하는 것 같다. 사람이 옆으로 몸을 돌려 들어오니, 오랫동안 길을 얻었다. 철삭을 오르고, 하루를 보내지 마라. 소나무 뿌리 경사 수준, 자연 높은, 결코 미끄러운 신발 을 빌려; 무급처에서는 벼랑돌을 깎아서 세어보면 300 급을 얻는다. 맹장 천문이 가장 좁고, 단 한 손님만 수용할 수 있고, 횡철판은 개폐되고, 일부는 창을 들고, 새는 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산전우는 매우 견고하고 웅장하여 벼랑을 파서 도랑을 만들고, 수도승 요리사를 끌어들여 매우 교묘하다. 낭떠러지 밑에 승탑이 있고, 벼랑은 높은 힘으로 삼키고 있다. 그 전 군령 고리 아치는 만국 후백이 옥보를 집행하여 북으로 향하는 것과 같이, 사이에 호우 못생긴 코뿔소, 쟁기 매직 사람, 올빼미 장 만무자가 있다.
여숙이 건물을 조용히 지켜보다. 산 천 보 제목 창 서, 영혼 을 누르면, 꿈 도 무거운 느낌. 산복은 수장 () 에 빠지고, 주천 () 은 텅 비어 있고, 베갯잇 사이에는 끊임없이 뭉쳐져 있다. 지다문어가 수영을 하고 있다. 남은 붓벼루를 깔고 앉아 있을 때, 세상 있는지, 집이 있는지, 이것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공자, 논어, 논어, 가족명언)
다음 날, 원래의 길을 따라, 낡은 책을 관리하는 것처럼, 더욱더 맛을 느꼈다. 높은 곳에 서서 자기 집을 바라보며 강어귀에서 여기까지, 뱀은 구불 구불하고, 종횡무진하며, 약 백리와 멀리 떨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정강성의 허공 새도로 () 로 말하면 직선행을 당기면 오마봉에서 단하 () 까지 잠시 도착할 수 있다. 창조자가 고의로 좌절을 일으켜 태태를 부리고, 문장 비곡이 공로가 아니라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맨 위는 너무 가파르여 두근거리지 않고, 석차석에 앉아 발을 움직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스님은 단샤가 나부보다 어떻냐고 물었고, 나부방만해서 좋은 곳을 얻어서 노고를 갚지 못하고, 단샤는 기경으로 승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물었다: "고대비가 없으면 어찌 되겠는가?" " 고 말했다: 남부 송 왕조에서 거위 연기, 그래서 당나라 제목; 황산은 전명 때문에 송인의 제목이 없다. 단샤는 국가 초에 문을 열었기 때문에 비석이 없다. 약 4 천여 년 동안, 명산대천, 황허의 원천과 같이 아직 둔몽의 미개척자가 있어, 원시가 탐측해, 이 증빙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이 보기, 산 은 여전히 그래서, 더 많은 지식 성인 jingyi 더 무진 하지 않습니다. 이전 시안 (西安) 심지어 슈 솔루션 때문에, 갑자기 자랑 ran 금지 후손 을 원하는 경우, 더 이상 그 사람, 겸손한 남자 점프 남자, 스코틀랜드 그렇지 않으면 수행한다.
4, 다음 문장에서 점자의 해석이 정확하지 않은 것은 () (3 점)
입니다A, 수평, 직립 없음-직립: 수직 텍스처
B, 왼쪽 창 대회, 수행 하지 말고, 오른쪽 창 다시-충족: 참조
C, 절벽 장 높은 전력 삼키기-높은 전력: 높은 커튼
D, 돌 차임 에 앉아 발을 움직이는 연-돌 차임: 즉 "돌 의자"
5. 다음 문장에서 단하산 풍경' 뱀팬 굴루, 종횡무진' 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그룹은 () (3 점)
① 산이 모두 튀어나와 평지가 있고, 가로가 있고, 직리
가 없다② 앞 선실 만남, 수행 하지 말고, 뒤 선실이 다시 온다.
③ 사람들은 옆으로 몸을 돌려 오랫동안 길을 얻었다. 철삭을 오르고, 하루를 보내지 마라.
④ 철판에 올라간 것은 개폐이고, 일부는 창을 들고, 새는 날 수 없다.
⑤ 산복부가 수장에 빠지고, 주천이 텅 비었다.
⑥ wumafeng 에서 Danxia 까지 잠시 도착할 수 있습니다.
A, ④ ④ ⑤ b, 931② ①②④ C, ②③⑥ D, ③ ⑥ ⑥ ⑥
6, 문장 에 대한 다음 해설 중 잘못된 것은 () (3 점)
A. 문장 (WHO) 는 단하산 () 으로 가는 길에서 수로가 산속에 맴도는 흐릿한 상황을 묘사하며 단하산 () 의 기이한 위험을 깔기 위해 깔았다.
B. 공식적으로 단샤를 쓸 때 작가는 가는 펜을 사용하여 점차 산길, 관협, 절, 군산의 경치를 쓰고, 또 꿈을 통해' 또한 무거운 느낌' 을 통해 심화되어 정취를 자아낸다.
C, 문장 4 단은 원래의 길에서 산을 내려올 때의 심정을 흥미진진하게 쓰고 경물 특징을 요약했다. 문인으로서 작가는' 이고서' 라는 비유로 산을 내려갔고, 또 유산에서 문장 쓰기를 연상해 꽤 일리가 있다.
D, 문장 말미는 유산의 심득에서 독서에 이르기까지 명산대천이 일찍 발견되고 늦게 묻혀 있는 것이 반드시 많다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지식은 끝이 없고 탐구되지 않은 것도 많기 때문에 선인의 견해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고, 과감하게 개척해야 한다.
7. 문장 가운데 횡선을 긋는 문장을 현대한어로 번역합니다. (9 점)
⑴ 다음날, 원래의 길을 따라, 오래된 책을 관리하는 것처럼, 더욱 맛을 느낄 수 있다.
(2) 창조자가 고의로 좌절한 것을 알기 시작했고, 문장 비곡은 공로가 아니었다.
⑶ mingshan dachuan, 황허의 근원, 원시 탐사 등 아직 투엔 몽골의 미개척자가 있는데, 이 증거도 있다.
(b) 고대시 읽기 (10 점)
다음 송사를 읽고 8-9 번 질문에 답하세요.
소금 뿔? 보 사회 관매
(송) 차오 보충
열 때는 눈 같고, 감사할 때는 눈 같고, 꽃 속에는 기이한 것이 있다. 향은 루이 () 에 있지 않고, 향은 꽃받침 () 에 있지 않고, 뼈 속 향처 () 에 있다.
크릭 바람 을 차지, 크릭 달 을 떠나, 수치 손실 의 가치, 피처럼 복숭아. 스트레이트 라오 더, 스파 스 희미한, 결국 일반적인 상황이 있습니다.
8. 전사 내용과 결합해 저자가 쓴 매화의 주요 특징을 말씀해 주세요. 어떤 감정이 깃들어 있습니까? (4 점)
9, "크릭 바람, 크릭 달 유지, 수치심, 복숭아 피" 라는 문구에 어떤 수법이 사용됩니까? 감상을 시험해 보다. (6 점)
(c) 명편 명문 묵서 (6 점)
10, 다음 문장의 빈 부분을 작성하다. (6 점)
⑴ 총각의 잔치. 《시경? 불량배 "
⑵, 장로만호. ("고시 19 곡")
⑶, 마음은 옛 은혜를 읽는다. (조조' 쇼트트랙')
⑷, 복숭아리 나당 앞. (도연명' 전원거주지')
⑸ 또한 좋은 마음,. (굴원' 이소소')
⑹, 그러나 나는 그것이 멈추는 것을 모른다. (스시 "적벽부")
셋째, 문학 텍스트 읽기 (***24 점)
만약 네가 나에게 몇 가지 남방 나무의 대표, 첫 표를 투표하라고 한다면, 나는 반얀 나무에 투표할 것이다.
카폭, 돌밤, 야자수, 야자수, 봉황수, 마황이. 이 나무들은 자연히 아열대 정서가 넘쳐나고 각자의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남방 주민과 생활관계가 밀접한 점에서 누구도 유칼립투스와 비교할 수 없다. 오래된, 반근 오절, 나뭇가지에 노인 수염 같은' 기근' 의 유칼립투스 한 그루가 한 마을 주위에 드리워져 있는데, 그것들은 그 물결이 무성한 연못, 반짝이는 햇볕곡장, 정교하고 우아한 콩막 선반과 함께 두 개의 큰 뿔이 달린 서투른 검은 물소가 함께 남쪽을 이루고 있다 광둥 () 의 어느 곳으로 가든지, 광저우 (), 센트럴파크 () 에서 오래된 서점이 밀집된 문덕로 양옆, 교외의 삼원리 대묘 입구, 혹은 어떤 명산의 산도 () 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거대한 유칼립투스 나무 그늘 아래에서 대회를 열고, 보고를 듣고, 문화를 배우고, 바람을 쐬고, 담배를 피우고, 차를 마시고, 채팅하고, 낮잠을 자고, 바둑을 두는 것은 거의 모든 남방 사람들의 생활에서 반드시 있었던 교훈이다.
어떤 나무들은 독특한 모양과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상을 쉽게 만들어 인격화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소나무는 지사를 떠올리게 하고, 바나나는 미인을 생각나게 하고, 대나무는 은자를 생각나게 하고, 회화나무와 같은 큰 나무는 장군을 생각나게 한다. 이 늙은 유칼립투스 나무들은 지혜, 자상한, 듬직하고 풍성한 노인들을 생각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의 그 화풍 속에서 평온하게 떠도는 기근은 소설 속의' 미공' 과 같은 인물을 생각나게 한다. 이런 나무의' 수염' 을 얕보지 마라, 그것은 반얀 나무를 지구상의' 나무 가족' 중의 빅맥으로 만들었다. 동물의 큰 덩치는 코끼리와 고래입니다. 식물 속의 덩치가 또 누구냐? 아카시아 나무, 유칼립투스, 밤나무, 소나무 등인가요? 맞아! 이들은 식물계의 어른이나 뚱보이다. 그러나 각 나무의 모본과 그 모든 부속물의 무게로 계산한다면, 세상에 이런 괴상한 상록교목을 압도할 수 있는 나무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유칼립투스 나무의 그 한 자루의 기근은 땅에 닿자마자 다시 한 그루의 나무 줄기가 되고, 모나무는 자나무와 함께 끊임없이 퍼지며, 독목만 숲을 이룰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들은 반얀 트리 한 그루가 10 묘의 넓은 그늘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이 추정치는 사실 비교적 보수적일 수 있다. 나는 인도의 방글라데시에 유명한 유칼립투스 독목림이 있다고 하는 재료를 보았다. 그것은 800 개의 늘어진 흙으로 뚫린 뿌리를 낳고, 각각 줄기로 발전하여, 그것의 그림자 면적이 1 헥타르 (15 무) 를 넘어섰다.
광둥 () 의 신회현 () 에는 유명한' 새의 천국' 이 있는데, 강중주 () 의 숲 속에는 백로와 황새 () 가 가득하여, 새벽녘에 백새가 숲을 도는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었다. 그 강심주 () 의 작은 숲도 반얀 나무 한 그루가 번식하여 만든 것이다. 그곳에는 이미 어느 나무가 원래의 모본인지 분간할 수 없었다.
고대 남방에는' 길' (간남의 지안) 이라는 속속담이 있었는데, 이런 장강 유역의 사람들은 보기 드문 나무였지만 남방에는 곳곳에 흔적이 있었다. 유칼립투스 나무의 나무 (무화과와 마찬가지로, 사실 발육한 낭모양의 꽃받침) 는 매우 작아서 콩 한 알의 크기와 연한 붉은색과 보라색을 띠고 있다. 우리는 유칼립투스 나무 밑에 앉아서 바람을 쐬고 있는데, 때로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온몸을 뿌릴 수 있다. 그 부드러운 반얀을 가지고 놀다니, 정말 창조물의 신기함을 찬양할 수 없다. 이렇게 작은 반얀 한 알이 자라서 우뚝 솟은 나무가 될 수 있고, 심지어 작은 숲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누가 원하겠는가! 당연히, 반얀 트리의 가장 특이한 것은 결국 뿌리이고, 기근이 땅에 떨어져 줄기가 되어, 이로 인해 오래된 반얀 나무가 돔 문을 형성하여 아이들이 입을 수 있게 하여 숨바꼭질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숨바꼭질, 숨바꼭질, 숨바꼭질, 숨바꼭질, 숨바꼭질) 그 지하의 뿌리도 기세가 웅장하여, 종종 나무 줄기의 받침대에 반근 오절의 돌기를 형성하는데, 만약 도시 거리 옆에 있는 반얀 나무라면 아치형의 뿌리가 시멘트 바닥을 파열시킬 수도 있다. 남방의 일부 시골은 반얀 나무의 받침대에 1 ~ 2 피트 두께의 시멘트를 부어 나무 몸과 밀접하게 연결된 부드러운 둥근 탁자를 만들어' 반얀 나무 아래' 를 더욱 시원하게 하고 여름을 식힐 수 있는 좋은 장소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유칼립투스 나무는 몸집이 웅장하고 푸른 잎이 하늘을 찌르며, 강하고 심원한 뿌리가 없으면 나무 몸을 지탱하기 어렵다. 그 결과, 그 지하근은 또' 깊이 발전' 하여 사방팔방으로 번져 매우 깊고 먼 곳까지 올라갈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하여, 큰 반얀 나무의 그늘이 얼마나 노천 강당과 비슷한지, 어쩐지 수백 년 전에 사람들이 그들을' 반얀 빌딩' 이라고 칭송한 것도 당연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떤 식물들은 수줍게 그들의 줄기를 땅으로 낳는다. 하지만 유칼립투스는 뿌리를 지하로 깊숙이 파고들뿐만 아니라 땅바닥으로 튀어나오게 합니다. 갑자기 땅에 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그 뿌리를 공중에 매달았다. 심지어 나무에 달라붙어 얽히고설키고 변화무쌍한 뿌리들이 늙은 반얀의 괴상한 옷을 형성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더 이상 식물이 없다.' 뿌리' 의 역할을 인류 이전에 반얀 나무와 같은 대담하고 상쾌한 것으로 나타났다.
명산승지의 절벽에서, 나는 심지어 약간의 유칼립투스를 보았는데, 흙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도 성장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반얀 나무 씨앗 한 알이 절벽에 떨어져 석두 틈에 약간의 흙에 기대어, 좋은 녀석! 그것은 성장했다. 그 뿌리는 단단한 석두 속으로 파고들지 못하고 돌벽에 기어올라 자란다. 이런 경우에 이 뿌리는 마치 철근과 같다. 그들은 기이한 역할을 하여 돌벽에 있는 영양 한 방울을 모두 거두고 저장해 나무 몸으로 운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따라서 돌벽에서 왜곡된 유칼립투스 한 그루가 태연하게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혀 놀라지 않아도 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이렇게 뿌리를 중시하는 나무는 적당한 기후에서 성장할 수 없는 곳이 또 있을까!
나는 반얀 트리 한 그루가 자연적으로 죽은 것을 본 적이 없다. 천둥 때문에, 절단 때문이 아니라, 천 년 동안 살 수 있을 것 같다. 반얀 트리 (반얀 트리) 는 이렇게 신기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옛날 반얀 (반얀) 한 그루는 늘 축복을 기원하는 붉은 종이로 가득 차 있었고, 심지어 나무 뿌리에 향초를 꽂기도 했다. 미신을 믿는 많은 노부인들이 아직도 그들에게 향을 피우고 경배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진목, 1919 년 홍콩, 광둥 () 성해인, 싱가포르가 귀국한 화교. )
11, 다음 항목에 대한 문장 이해, 가장 정확한 두 가지는 () () (4 점) (둘 다 4 점, 하나만 선택하고 2 점, 0 점 잘못 선택)
A, 문장 시작, "만약 당신이 내가 몇 가지 남방 나무의 대표를 선출하기를 원한다면, 첫 번째 투표는 반얀 나무에 투표할 것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문장 취지를 밝히겠습니다."
B, 문장 3 단 선택 식물 중 회화나무, 유칼립투스, 밤나무, 홍송 등 동물의 코끼리가 고래와 반비례하여 유칼립투스의' 대' 를 부각시켰다.
C, 이 산문, 작가는 언어적으로 평실하고, 아프지 않고, 마치 평범한 것처럼, 문장 묘사가' 현자' 의 이미지라는 이 특색을 두드러지게 표현한다.
D. 뿌리에 대한 중시 때문에 유칼립투스의 생명력은 지극히 완강하다. 유칼립투스의 씨를 땅에 뿌리면 어디든지 무럭무럭 자랄 수 있다.
E, 당대의 가장 유명한 수필가 중 한 명인 진목의 이' 반목수의 아름다움' 은 동서를 가리지 않고 고금을 넘나들며 산문' 모양이 흩어지고 신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특색을 충분히 표현했다.
12, 문장 밑줄 친 문장을 감상해 주세요. (6 점)
⑴ 이 늙은 유칼립투스 나무들은 지혜, 자상하고, 듬직하고, 산전수전 많은 노인들을 생각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⑵ 더 이상 식물이 없다.' 뿌리' 의 역할을 인류 이전에 반얀 나무와 같은 대담하고 상쾌한 것으로 나타났다.
13. 전문을 결합해서 저자가 왜' 첫 표' 를 반얀 나무에 던져야 하는지 간략하게 설명한다. (6 점)
14, 이 기사는 어떤 감개무량함을 표현하는가? 이것에 대해 당신은 어떤 깨우침을 가지고 있습니까? 문장 결합해서 설명해 주세요. (8 점)
제 2 권 언어 운용 문제
넷째, 언어 문자 운용 (***23 점)
(15), 다음 각 단어 그룹 중 가점 발음이 정확히 맞는 것은 () (3 점)
A, k é의 퇴폐적인 p \ 다림질 y-n 을 지키며 qi
B, 이끼 t 圵 I 골목 LNG 임대 집 l n 긴 노래 울 때 d 塞 n
C, 저주 z 鶘 j 수렴음 qi ঋ n 강력한 풍운 chࢰ
D, 유 y 6 월 Jinyong jyn n 은 cuán 분개 yng
을 저장합니다16, 다음 각 단어 그룹 중 오타가 없는 그룹은 () (3 분)
입니다A, 오아시스 첩혈이 압박을 받고 급박하게 압박을 받고 b, 퇴폐도살 효과 있는 운신불휼
C, 창 속표지가 쏘이고 맥없이 꺾인 종남 지름길 d, 한적한 장난치는 물고기 비상은 툭하면 멈춘다
17, 다음 문장에서, 추가 된 단어는 올바른 것을 사용합니다: () (3 점)
A, 내가 가장 존경하는 것은 바킨 노인의 인품이다. 그의 가슴은 성부가 없고, 소박하며, 마음은 푸른 하늘처럼 투명하다. 오늘 이 공리주의적이고 경솔한 시대에는 이런 진실을 말하고 실인이 되는 사람의 질이 정말 귀중하다.
B. 식품안전위생 문제는 항상 정부감독부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각 분야와 수많은 연관이 있어 사회 전체의 * * * 참여가 필요하다.
C. 전민족의 문화적 자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민족의 독서 풍조를 조성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본민족 문화의 고전을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D, 천재지변, 수미한 산과 강이 산산조각 나고, 우리는 모두 그곳의 울음을 듣고, 그곳의 눈물을 보았다. 오늘, 우리는 함께 손을 뻗어 재해 지역 사람들의 얼굴에서 눈물을 털어내고, 재해 지역 사람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재해명언)
18, 다음 문장 중 어병이 없는 문장은 () (3 점)
A, 우포장선이 모퉁이를 돌자 앞에 푸른 덩굴이 가득한 돌다리가 나타났다. 마차가 있는 벨소리가 가볍게 울리는 것을 본 것처럼 눈을 들어 바라보니 차 안의 단향은 가늘고 가벼운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올라 고풍스럽고 신비로운 색채만 더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B,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3D 프린터는' 만능제조기' 가 되어 집, 마이크로미터 제품, 심지어 찻잔, 지퍼, 자동차 모형 등도 인쇄할 수 있다.
C. 인터넷 시대에는 젊은이들이 인터넷 주문, 휴대전화 지불을 할 수 있는 외식 서비스를 선호하며 맥도날드를 대표하는 전통적인 패스트푸드 서비스 모델이 고통스러운 변화를 겪고 있다.
D, 아버지와 서선생은 문예사상에서 큰 차이가 있지만, 두 사람은 우정을 끊지 않았다. 아버지는 한편으로는 서선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서선생도 아버지의 창작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19, 문학 상식과 명작 읽기에 관한 다음 표현 중 하나는 () (3 점)
A,' 시경' 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우리나라 시가 가장 오래되고 가장 중요한 원천이며, 한대 이후에는 유가 경전으로 추앙된다.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엽까지 500 여 년 된 시 305 편을 수집했는데, 그 작품은 음악에 따라' 바람',' 야',' 송' 으로 나뉜다.
B, 바진, 본명 이요당, 자간감. 주요 작품은 장편 소설' 사랑 3 부작' ('집',' 봄',' 가을') 과' 격류 3 부작' ('안개',' 비',' 전기') 이다.
C,' 고시 19 곡' 은 남조량대 소통' 문선' 에서 선정된 것으로 동한 말년 문인 오언시 선집이다. 그들은 한 사람의 일시적인 작품도 아니고, 유기적으로 구성된 조시도 아니다. 양진 이후' 고시' 는 이미 특정 의미를 지닌 전문 명칭을 형성했다.
D, 우고는 19 세기 위대한 낭만주의 문학가이자 프랑스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추악하거나 아름다운 숭고한 것이 예술 제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미추 대조의 심미 원칙을 제시했다.
20, 다음 구절을 읽고, 네 글자구로 초인의 세 가지 정신을 요약해 주세요. (원문구를 발췌해서는 안 된다) (4 점)
초나라 건국 초창기, 외진 협소하지만, 그들은 편안 일각에 만족하지 않고,' 길 푸른 가닥' 을 통해 산림을 개척하는 험난한 여정을 통해 영토를 넓히고, 결국 춘추 오패, 전국 칠웅에 올랐다. 초인 민족 정책은' 무턱대고 야만족'' 화하' 로 당시 관관' 용디승냥이, 제하 친애' 와 공자가' 하계 불모하, 이불란화' 의 사상진보보다 초인 겸 이샤의 길이를 채취하고 문화교류를 적극 전개하고 있다. 추 (Chu) 는 "추 (Chu)" (도자기) 를 발명했으며, 나중에 양월 (Yangyue) 과 화 시아 (Huaxia
21, 문단을 읽고, 밑줄 친 문장을 모방하고, 횡선에 적절한 문장을 써준다. (단어 수가 정확히 같을 필요는 없음) (4 점)
\ "시인, 야망 도 있다. 마음에 뜻을 두고, 발언은 시로 삼다. " 그 감동적인 시편들은 작가의 생명의 하소연이며, 작가의 감정의 도약이다. 이런 하소연, 이런 약동, 왕위는 산뜻하고 조용한 공산림에 투사하고, 서지모는 부드럽고 아름다운 강물 파도에 녹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다섯째, 쓰기 (***60 점, ***1 작은 문제)
22, 아래 자료를 읽고 필요에 따라 작문을 하세요.
최근 광서사범대학 출판사가' 사활이 차트를 읽을 수 없다' 는 인터넷 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천 명의 네티즌의 의견을 집계한 결과' 홍루몽' 이 1 위를 차지했고, 상위 10 위 중 중국 고전 4 대 명작에는 빈틈이 없었고,' 백년 외로움',' 물년 추억' 이 있었다 마크한테 맞았어? 트웨인의 고전에 대한 정의: 모두가 읽고 싶어하지만, 모두가 읽고 싶어하지 않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