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을 존중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싸우지 않을 것이고, 구하기 어려운 물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사람들이 바람직한 것을 보지 않을 것입니다. , 백성이 미혹되지 아니함은 마음을 비우고 배를 채우는 것이요,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지혜 있는 자가 감히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니라 무엇이든 하면 모든 것이 나을 것이다.” 비교하고 경쟁하며, 귀중품을 과장하지 않으면 백성은 도둑질하고 소유할 마음이 생기지 않고, 욕망을 자극하지 않으면 백성의 마음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혼란스러워. 그러므로 성인이 천하를 다스릴 때에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잘 먹게 하며 명예와 부에 대한 열망을 약화시키고 몸을 튼튼하게 하여 건강한 삶을 살게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익을 추구하며 욕망에 이끌려야 하며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무모하게 행동하지 말며 모든 것이 자연의 도를 따르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원하지 않고 발전해야 합니다.
노자의 말만 보면 “성인의 도는 마음을 비우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인데 이는 흔히 백성을 어리석게 하고 탐욕을 잃게 하며 현자들은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 구절은 노자의 의도가 백성을 무지하고 무지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이며 오해되기 쉽습니다. 기사 전체를 함께 읽어보면 어떨까요? 상황은 완전히 반대입니다. 이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제어"에 대한 전형적인 고전적 논의입니다.
기원전 206년 유방은 군대를 이끌고 관중을 공격해 진나라 수도 함양에서 불과 수십 리 떨어진 바상에 도착했다. Ziying은 46 일 동안 진의 여왕이 된 후 Liu Bang에게 항복했습니다.
유방은 선양에 들어간 후 호화로운 궁전에서 살고 싶었지만, 그의 측근인 판과와 장량이 그에게 사람들의 마음을 잃을까 봐 그렇게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유방은 그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궁궐을 폐쇄하라고 명령하고, 몇 명의 병사를 남겨서 궁궐과 많은 보물이 담긴 창고를 지키고 군대로 돌아갔다.
그리고 샤오는 진나라의 법전을 미리 빼앗아 미래의 통치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 진나라의 법률을 면밀히 연구하고 싶었다.
진나라는 법이 너무 완벽해서 땅 1평에 비료와 종자를 얼마나 주어야 하는지 규정했고, 소를 키우는 사람들은 채찍을 얼마나 써야 하는지에 대해 엄격한 규정을 두었습니다. 소의 허리둘레를 1인치 줄이도록 하십시오. 법이 너무 세밀하고 가혹하여 백성들이 조심하지 아니하면 망하느니라. Chen Sheng과 Wu Guang의 반군은 모두 포로였으며 국민의 생존도 문제가되었습니다. 어떻게 애국심을 말할 수 있습니까?
샤오허(Xiao He)는 마침내 황로(Huang Lao)의 '무활동 통치'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불과 70년 만에 중국은 역사상 평화롭고 번영하는 시대의 유명한 '원정(文景) 정부'를 경험했습니다. 노자의 '아무것도 하지 않고는 하지 않는다'는 사상은 중화민족의 문화전통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큰 의미를 지닌다.
현대 사회의 의미에 대해 성현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특정 이념적 관점을 존중하게 될 것이고,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반대하거나 심지어 억압하기 때문에 논쟁이 일어날 것입니다. 사회. 동시에 관리자가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은커녕 사회 전체를 보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귀중하고 희귀한 보물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수많은 부풀려지고 쓸모없는 것들을 만들어냈고, 빈부격차가 벌어지면서 사람들이 성급하게 사고, 속이고, 싸우고, 털고, 훔치고 등등.
바람직한 것에는 큰 유혹이 따르며, 대부분의 사람들의 의지는 그것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 돈, 정욕, 마약, 도박 등과 같은 욕망이 거의 모든 사람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했습니다. 욕망이 충족되어야 사람의 마음이 안정될 수 있다. 그러나 사치를 지나치게 옹호하는 사회, 중하위층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어려운 경우에는 사회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인간의 마음속에는 무한한 열망과 끝없는 욕망이 있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욕망과 야망을 충족시키려 한다면, 빠른 성공을 열망하는 사람들의 수가 크게 늘어날 것이며, 사기, 약탈, 자랑, 아첨이 일반화될 것이며 지구의 한정된 자원은 낭비될 것이며, 사회적 불의, 불안 등이 자주 발생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통치는 사람들에게 욕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게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욕망의 통제에서 해방시키기 위해서는:
마음을 비우고 배를 가득 채우십시오. 그것은 사람들이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듣게 하고, 마음 속의 혼란스러운 생각과 악한 욕망을 없애고, 자신의 어리석음과 욕망으로 인한 해악 등을 깨닫게 해줍니다. 우리는 또한 사회의 모든 사람이 먹을 음식과 배불리를 보장해야 합니다.
의지를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라. 사람들에게 그들의 야망이 더 이상 고상한 것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꾸준히 전진해야 한다고 조언하십시오. 동시에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강한 신체를 가져야 합니다. 결국 신체는 직업의 자산입니다.
지식, 욕망, 지략은 모두 양날의 검이다. 그것들은 모두 인간 삶의 진보를 촉진할 수 있지만, 사회의 객관적 법칙을 위반하는 지식과 지략의 남용, 통제되지 않은 욕망은 인류의 미래를 차단할 것입니다.
그래서 성자는 항상 사람들에게 자신의 지식(무지)이 천박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종종 사람들을 피할 수 없는 욕망의 유혹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하며, 동시에 속임수를 쓰는 사람들이 감히 행동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무모하게,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러면 사회는 단순함과 순수함의 상태로 돌아갈 것입니다.
일을 할 때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객관적인 법칙을 위반하지 않고, 자의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한 세상은 위대한 통치를 이룰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