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타쿠 제작 도구
교타쿠 제작에 사용되는 주요 도구로는 라이스 페이퍼, 잉크, 팔레트, 고정판, 붓, 분무기, 헤어드라이어, 페인트, 흡수성 솜 등이 있습니다. , 핀 등 교타쿠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도구들이며, 제작 방법에 따라 조금씩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습니다. 라이스 페이퍼(Rice Paper)는 중국화에 사용되는 특수 종이로 미술용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라이스 페이퍼는 일반적으로 생현과 익힌 현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생 현은 수분 흡수율이 높고, 익힌 현은 상대적으로 수분 흡수가 낮습니다. 교타쿠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생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생현은 흡수력이 강하고 초보자가 익히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교타쿠의 제조 방법과 기술을 익힌 후 자신의 의도에 따라 생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일본과 한국의 유명한 교타쿠 작품 중 꽤 아름다운 작품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라이스페이퍼를 구매하실 때, 익힌 라이스페이퍼를 구매하시는지, 생라이스페이퍼를 구매하시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잉크에 가장 적합한 선택은 벼루이며, 미술 용품점에서 다양한 종류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벼루의 색상은 비교적 순수하고 풍부하며 장기간 보관해도 색상이 변하지 않습니다. 특정 요구에 따라 잉크와 컬러 잉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먹도 사용할 수 있지만 교타쿠의 예술성은 먹과 비교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색상 팔레트는 잉크와 페인트의 색조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 집 부엌의 도자기 접시와 도자기 접시는 색상의 색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흰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정판은 물고기 몸체를 고정하고 평평하게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등, 복부, 꼬리의 세 부분이 있습니다. 고정판의 두께는 일반적으로 물고기 몸체의 중심 높이와 유사해야 하며, 곡률도 물고기 몸체의 곡률과 유사해야 합니다. 만들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은 높이와 곡률이 다른 고정판을 더 준비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 몸의 크기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정판에 가장 적합한 재질은 흰색 폼 플라스틱입니다. 재질이 부드럽고 고정판의 모양을 쉽게 변경할 수 있으며 색상 강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좋은 소재입니다. 브러시는 물고기의 크기나 기타 요인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펜촉의 털이 부드러워야 하며, 쉽게 빠지는 브러시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수채펜이나 행펜도 자주 사용하므로 몇 가지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무기는 분무수의 안개가 좋은 한 투고투오 전에 라이스 페이퍼를 적시는 데 사용됩니다. 라이스페이퍼에 잉크, 물, 물감을 말리는 데에는 헤어드라이어가 사용됩니다. 주로 광물성 안료에 접착제를 덜 첨가한 중국식 안료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로 생선의 입과 아가미, 항문에 흡수성 솜을 채워 라이스페이퍼에 피, 물, 흙이 묻어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핀은 스프레드 핀을 고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2) 교타쿠를 만드는 방법 교타쿠를 만드는 방법에는 크게 직접 어탁법과 간접 어탁법이 있습니다. 생선 직접 비비기법은 생선 몸체에 잉크를 직접 바르고 라이스 페이퍼로 생선 몸체를 덮어 비비는 방식을 말하며, 이 방법으로 만든 생선 비비는 방향은 생선 몸체 방향과 반대이다. 러빙에서 직접 물고기 확장 방법은 기본적으로 단일 색상 물고기 확장입니다. 간접 물고기 문지름 방법은 물고기 몸을 라이스 페이퍼로 덮고 먹과 물감을 이용하여 라이스 페이퍼에 물고기 모양을 문지르는 방법입니다. 둘 사이의 차이점은 잉크와 색상이 개체에 작용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생선 익스텐션을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을 각각 소개하고 싶습니다.
직접 생선 익스텐션 방법 1단계: 세척액이나 소금물을 사용하여 선택한 생선 몸에 붙은 점액과 먼지를 닦아낸 후, 청소할 때 물고기 비늘을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지느러미와 기타 부품이 손상되었는지 여부도 주의하세요. 물고기 몸의 온전함은 물고기의 외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생선 몸통을 세척한 후 깨끗한 물로 헹구고 생선 몸통을 건조시킵니다. 2단계: 물고기의 입, 아가미, 항문을 흡수성 솜으로 막아 물고기의 혈액, 물, 노폐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너무 많이 넣으면 생선 모양이 변형되어 마찰과 생선의 자연스러운 모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단계: 적절한 곡률과 높이를 가진 고정판으로 물고기 몸체를 고정한 후 핀을 사용하여 지느러미를 확장하고 고정해야 물고기가 물 속에서 자연 상태처럼 보이도록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문지르는 방향과 물고기 몸의 방향이 반대라는 점입니다. 문지르기 전에 상상한 레이아웃에 따라 물고기 몸의 방향을 조정하세요.
4단계: 이 단계에서는 물고기 몸에 잉크를 발라야 합니다. 잉크를 칠하기 전에 물고기 몸의 특성에 따라 잉크의 강도를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종이 한 장을 잘라서 상황에 맞게 잉크의 굵기를 결정한 후 물고기 몸에 잉크를 발라줍니다. 물고기 몸에 잉크를 바르는 것에 주의하세요! 잉크는 물고기 몸의 색깔에 따라 물고기의 뒤쪽과 어두운 부분, 두꺼운 부분부터 밝은 부분, 위에서 아래로 시작해야 합니다. 잉크를 칠할 때는 깔끔하고 활발하게 작업해야 하며 반복되는 잉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쇄된 작품이 칙칙해 보입니다. 물고기의 등과 머리는 더 어둡고 배는 더 밝아야 합니다. 물고기의 눈 부분에 잉크를 칠하지 말고 최종 손질을 위해 남겨 두십시오. 잉크는 전체 교타쿠 작업 품질의 핵심입니다. 이 핵심 기술 링크를 마스터하려면 잉크 프로세스에서 더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5단계: 물고기 몸에 잉크를 칠한 후 종이 위 물고기 몸의 위치에 따라 라이스 페이퍼를 잉크가 묻은 물고기 몸 위에 놓습니다. 침구의 위치가 정확해야 합니다. 침구를 배치한 후에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찰이 실패합니다. 라이스페이퍼를 덮은 후 손이나 펜, 붓을 사용하여 가볍게 두드려서 쓸어주세요. 이때 너무 힘을 가하지 마세요. 라이스페이퍼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두드리고 브러싱하며, 최대한 세세한 부분까지 각인시키도록 노력하세요. 6단계: 위의 단계를 주의 깊게 완료한 후에는 작업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잘 문질러졌는지 확인한 후, 라이스페이퍼를 생선 머리에서 떼어내지 않도록 살살 떼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마지막 조치이기 때문에 천천히 진행해도 나쁠 것이 없습니다. 하~~아름다운 교토가 당신의 손에서 탄생합니다! 다음에는 혹시 이상이 없는지 살펴볼까요? 그런데---눈은 아직 뜨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미술 기술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브러시를 사용하여 물고기의 눈을 그릴 수 있습니다. 눈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이 단계가 마무리입니다. 잘 그리면 물고기가 살아있는 것처럼 헤엄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물고기를 잡은 장소와 시간, 서명, 도장을 적습니다. 다시 보니 그냥 예술 작품이네요. 이 방법과 단색 러빙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간접 러빙 방법 소개를 계속 읽어보세요!
B 간접 어류 연장 방법 1단계: 직접 어류 연장 방법과 동일합니다. 2단계: 직접 물고기 확장 방법과 동일합니다. 3단계: 이 단계는 직접 물고기 확장 방법과 동일합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간접 물고기 확장 방법에서 물고기 확장 방향과 물고기 몸체가 동일한 반면 직접 물고기 확장 방법은 반대라는 것입니다. 4단계: 이 단계는 직접 어류 확장 방법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선 몸통에 라이스페이퍼를 올려놓고 문지르기 전에 분무기를 이용하여 라이스페이퍼에 물미스트를 너무 많이 뿌리거나 너무 적게 뿌리지 마세요. 너무 많이 사용하면 라이스 페이퍼가 부드럽고 깨지기 쉬워서 관찰된 색상의 진위 여부에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적으면 색상 전사 접착력이 저하됩니다. 라이스페이퍼는 물고기 몸통에 단단히 결합되어야 하며 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라이스페이퍼와 물고기 몸통을 완전히 결합하여 물고기 몸통을 완전히 문지르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해 라이스페이퍼를 말리면 최대한 찬 바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면 라이스페이퍼가 쉽게 타서 색이 변하기 때문에 찬 바람을 사용할 때는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공기. 5 단계: 좋아요~~ 라이스 페이퍼가 건조되었으므로 간접 어류 확장 방법의 핵심 단계인 색칠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색칠하기 전에 작은 도구인 러빙백도 준비해야 합니다. 러빙백은 부드러운 모슬린이나 실크 천으로 만든 작은 천 가방으로, 안에 면봉이 들어있습니다. 색상에 따라 러빙백을 여러 개 더 준비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 몸. 문지르는 경우 필요한 색소를 바르고, 뒤쪽이나 어두운 부분부터 가볍게 문지릅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색소를 바르지 마십시오. 문지르는 동작은 일관되고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작은 부분은 생략하지 말고 최종 수정을 위해 눈을 남겨 두십시오. 색상이 너무 강한 경우 문지르기를 반복하지 마십시오. 색상이 연한 경우 다시 문지르면 실패를 피할 수 있습니다. . 6단계: 조심스럽게 문지르면 아름다운 물고기 문지름이 나옵니다. 직접 문지르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물고기의 눈을 그리고 잡은 물고기의 시간과 장소, 서명을 적습니다.
낚시는 범위가 넓은 활동이고, 파고들수록 흥미로워진다. 교타쿠를 만드는 재미도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어부 중 약 80%는 당시의 설렘을 간직하기 위해 자신이 잡은 큰 물고기를 교타쿠로 만듭니다. 고타쿠를 만드는 방법은 언뜻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핵심만 숙지하면 아름다운 고타쿠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먹이나 화선지 등 동양 특유의 재료를 사용하고, 직접 제작하는 방식만이 교타쿠의 매력을 최대한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화려한 교타쿠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매우 아름다웠지만 장식하고 방에 걸어 놓은 후에는 교타쿠의 품질을 표현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사용되는 도구는 브러시, 브러시 및 잉크입니다. 벼루로 갈아놓은 잉크가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먼저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생선의 점액을 부드럽게 닦아냅니다. 청소할 때 생선 비늘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씻은 생선을 신문지 위에 올려놓고 지느러미를 펼쳐서 정리합니다. 다양한 얕은 접시에 다양한 색상의 잉크 2~3개를 준비합니다. 물고기에 잉크를 바르기 전, 다른 신문지에 붓을 여러 번 묻혀서 내부의 수분을 제거하세요. 브러시는 중간에 멈출 수 없습니다. 한 번의 호흡으로 머리부터 꼬리까지 닦습니다. 물고기에 잉크를 반복해서 바르지 마십시오. 잉크를 칠한 부분이 여전히 덜 채색된 경우 몇 번 더 칠하면 적은 횟수로 좋은 물고기 잉크를 얻는 것이 더 쉽습니다. 물고기 몸 전체를 브러시로 칠한 후 가는 브러시를 사용하여 물고기의 눈과 입을 수정합니다. 교토 제작 규정에 따라 물고기 눈 등의 부품을 제외하고 교토 후 증축 수정은 불가합니다. 생선을 깨끗한 신문지에 옮기고 라이스 페이퍼로 가볍게 덮은 후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누릅니다. 그 전에 물고기에 묻은 잉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건조한 부분은 잉크로 다시 코팅해야 합니다. 교타쿠의 중요한 기능은 물고기의 크기를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이므로 제작 시에는 머리부터 꼬리 지느러미 끝까지 사실적인 효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물고기의 꼬리 지느러미나 입 부분이 초기에 잘 발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중에 물고기 연장 작업을 가공하고 수정한다면 기록적인 가치가 없습니다. 물고기의 가장 높은 지점(보통 아가미 부분)부터 시작하여 꼬리까지 빠르게 눌러 물고기를 종이로 부드럽게 덮습니다. 고타쿠를 만드는 가장 간단하고 생생한 방법은 손바닥으로 한 번에 누르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손가락을 사용하여 물고기 입을 조심스럽게 누르십시오. 한 번에 생선 입을 확장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약간 부족하더라도 두 번 확장하지 마십시오. 그런 다음 머리 선을 물고기 입에서 등지느러미까지 연장하고 아래쪽 선을 물고기 입에서 골반 지느러미까지 연장하기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핀 부분을 확장합니다. 이때 누르는 시간은 최대한 짧아야 한다. 물고기 머리 방향부터 종이를 떼어냅니다. 그런 다음 교토에 물고기의 눈을 그립니다. 이때, 가는 브러시를 사용하여 물고기의 눈 부분을 그려줍니다. 흑백 교타쿠에 주홍 인장을 붙이면 낮은 수준의 교타쿠에도 많은 색상을 더할 수 있습니다. 장착 및 기타 가공을 한 후 벽에 걸고 감상하시면 더욱 아름다운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타쿠 뒤에 같은 크기의 두꺼운 일본 종이를 붙이세요. 붓을 사용하여 교타쿠 뒷면에 물을 얇게 바르고, 뒷면으로 사용할 종이에 페이스트를 얇게 바릅니다. 나는 보통 밀가루를 사용하여 직접 페이스트를 만듭니다. 페이스트는 더 얇아야 합니다. 교타쿠를 뒷면 종이에 부착한 상태에서 평솔을 사용하여 종이의 주름을 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