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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위기에 따른 중국 발전에 대한 고찰

서브 프라임 모기지 위기' 라는' 미국 나비' 가 날개를 흔들면서 생긴 금융 쓰나미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실물경제로 확산되고 있다. 경제 세계화 환경 속에서도 위기는 불가피하게 중국 경제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며, 중국 정부가 이를 위해 취한 강력한 조치는 국제 여론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좀 더 거시적인 차원에서 금융위기 발발의 깊은 동기를 생각하며 법과 계시를 찾는 것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업에 대한 우리의 신뢰를 확고히 하고 금융위기에 대한 자신감을 확고히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위기와 자본주의는 유전병, 제도병

으로 태어났다

금융위기의 원인에 대해 미국 새로 당선된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는 역사의 사고로 이 지경에 이르렀던 것이 아니라 월가의 탐욕과 무책임으로 오늘 이런 국면을 조성한 것" 이라고 고전했다. 경제사와 금융사에 익숙하다면 월스트리트의' 탐욕과 무책임' 이 미국과 세계적 금융 격동을 초래한 것은 전통이다.

1929 년 금융위기, 1970 년 미국 주식재해, 21 세기 초' 안론 사건',' 태코 사건',' 루슨사건' 등 많은 대기업 스캔들, 이번 재앙이 전 세계 금융폭풍에 이르기까지 위기의 반복성은 자본주의 사회의 특유의 현상이 되었다.

마르크스는 "역사가 처음 반복될 때는 비극이고, 두 번째는 익살극이다" 고 말했다. 익살극이 반복되는 것은 자본가의 탐욕과 무책임 탓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서방의 일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이번 금융위기에 대한 반성은 이미 멀었다. 9 월 중하순에 미국 금융위기가 유럽으로 번지자 영국 성공회 지도자 캔터베리 대주교 론 윌리엄스는 "마르크스가 19 세기에 발표한 자본주의에 대한 논평은 어느 정도 옳았다" 고 썼다. 그는 오래전에 구속되지 않은 자본주의가 어떻게 일종의 신화 () 로 변하는지 관찰했기 때문이다. " 법신사가 발표한 사설은 이렇게 썼다. "마르크스 샘에 영이 있다면, 아마 은근히 웃을 것이다. 그의 예언이 다시 현실이 되었기 때문이다. " 이것은 마르크스주의가 여전히 우리가 오늘 글로벌 금융위기를 탐구하는 열쇠임을 보여준다.

마르크스는 자본가의 탐욕스러운 본성에 대해 일찍부터 알고 있었다. 그는 자본가가' 인격화된 자본' 일 뿐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자본가가 보여준 본성은 본질적으로 자본의 본성이었다. 자본의 본성은' 부자가 되기 위해 부자가 되는 것' 이다. 마르크스는 영국 평론가 던닝의 말을 인용한 적이 있다. "자본은 이윤이 없거나 이윤이 너무 적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마치 자연이 진공을 두려워하는 것과 같다. 일단 적당한 이윤이 생기면 자본은 대담해지기 시작한다. 만약 10 의 이윤이 있다면, 그것은 어디에서나 이용될 것을 보증한다. 20 의 이윤이 있으면, 그것은 활발해진다. 50 의 이윤이 있으면, 그것은 위험을 무릅쓴다. 100 의 이윤을 위해, 그것은 감히 모든 인간 법률을 잔인하게 짓밟는다. 300 의 이윤이 있으면, 그것은 감히 어떤 범죄도 저지르고, 심지어 머리를 꼬는 위험을 무릅쓴다. "

이를 바탕으로 마르크스는 왜 자본의 탐욕이 경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위기는 자본주의 발전 과정에서 시종 벗어날 수 없는 악몽이 될 수 있는지를 더 자세히 설명했다. 마르크스의 논리는 바로 자본이 이윤에 대해 결코 만족할 수 없는 탐욕이며, 생산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부의 대부분이 자본가에 의해 점유되고 있기 때문에 근로자의 구매력은 성장하는 기업 생산능력에 비해 사실상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 생산된 물건은 팔리지 않고 자본 회전이 중단되고 기업은 어쩔 수 없이 생산력을 유휴할 수밖에 없고, 경제 위기가 발생했다. 그러나 위기는 자본 사회의 근본적인 모순을 제거하지 못한다. 따라서 위기가 지나간 후 경제가 회복되고 발전함에 따라 기본' 이야기' 가 다시 재연된다.

마르크스의 관점에서 볼 때, 위기와 자본주의는 선천적으로 제도병, 유전자병이다. 그의 명언인' 수단-사회생산성의 무조건적인 발전-기존 자본 증식의 제한된 목적과 끊임없이 충돌한다' 는 명언은 100 여 년 동안 자본주의 발전의 역사에 의해 반복적으로 증명되었다.

위기는 자본주의가 인류 역사상 일종의 사회제도로서의 과도기적 성격을 보여준다

마르크스가 19 세기 실물경제 생산의 상대적 과잉위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말이 있는데, 이것이 현재의 금융위기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마르크스는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주식 채권 등 가상자본의 거대한 성장과 각종 투기활동의 대거 출현이 신용 규모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강한 수요를 제시했다고 일찌감치 말했다. 그러나 대량의 상품이 쌓여 있는 자본의 환류는 매우 느리고 수량이 매우 적다. "은행이 대출을 독촉하거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발행한 환어음은 상품이 다시 팔리기 전에 이미 만기가 되면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 ...... 그래서 붕괴가 발발했고, 그것은 갑자기 거짓된 번영을 끝냈다. " 흥미롭게도, 이 논단은 현대 미국 경제학 거장인 오웬 피셔가 제기한 금융 위기를 설명하는' 부채-디플레이션' 이론의 핵심 사상과 거의 일치한다. 피셔도 기업들이 더 많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규모를 넓히기 위해 금융시장에서' 과도한 대출' 을 택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생산능력이 전 사회의 구매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과잉될 때, 기업 자본의 회전율에 어려움이 생겨 대출금 상환 능력을 점차 상실하여 연쇄반응을 일으켜 화폐긴축을 초래하고 악순환을 형성하자 금융위기가 터졌다. 따라서 금융위기는 금융자본이 산업자본에서 독립한 후 경제위기의 특수한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그 본질은 여전히 마르크스가 말한 생산의 상대적 과잉위기이다.

이번 금융위기는 이전 금융위기와 비교해 볼 때 파급 범위가 전례 없는 반면 대응위기도 전 세계적이다. 식리성 자본주의가 가장 높은 단계에 들어서는 것은 글로벌 금융 독점 자본주의, 즉 카지노 자본주의다. 자본주의 금융시장을 조작하는 이 큰 카지노의 주요 힘은 부국과 은행가, 자본가, 전문 중개인이다. 그들은 이 카지노에서 대승자이다. 비록 극소수의 일반 주민이 이 카지노에서 간혹 작은 승리를 거두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가난한 나라와 일반 대중은 관례대로 모두 희생자이다. 국제 무역, 투자, 금융 분야에서 달러의 주도적 지위는 미국이 이 카지노의 감독과 의사결정자임을 결정한다. 미국은 외채, 지폐, 특히 인위적으로 달러화를 평가절하함으로써 다른 나라가 보유한 달러와 미국 채권이 크게 줄어드는 한 글로벌 부를 미국으로 이전할 수 있다. 미국 인구는 세계 인구의 4.5% 에 불과하지만 전 세계 자원의 30% 를 소비합니다. 실제로 미국 국내채무와 국제채무의 합계는 이미 60 조 달러를 넘어 미국 GDP 의 4 배를 넘어섰다. 의심할 여지없이, 미국은 그 달러 지위를 이용하여 전 세계를 초과 인출하고 있다. 더 많은 부를 얻기 위해 미국과 월가의' 발명' 된 금융 파생물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금융 거품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세계 실체 경제 발전이 이렇게 큰 거품을 지탱할 수 없을 때 금융 위기가 터진다. 이에 따라 이번에 미국에서 시작해 세계로 확산되는 금융위기는 마르크스주의의 과학성을 더욱 입증하고 자본주의를 인류 역사상 일종의 사회제도의 과도기적 성격으로 보여 주고 있다.

위기와 위기 대응으로부터 유익한 계시를 받고 중국특색 사회주의에 대한 자신감을 확고히 하다

오늘 우리는 금융위기를 반성하는데, 물론 주요 목적은 자본과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비판자이자 파괴자이지만, 프랑스 연감학파 역사학자 브로데일처럼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와 자본의' 가장 위대한 찬양자' 라는 것을 발견한 사람은 거의 없다. 마르크스는' * * * 산당 선언' 에서 이렇게 썼다. "자산계급이 100 년도 안 되는 계급통치에서 창조한 생산성은 과거의 모든 세대가 창조한 전체 생산성보다 더 크고 크다.

그는 또 "자본 자체의 본성에 따라 편협하지만 생산성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새로운 생산 방식의 전제가 된다" 고 말했다. "

물론, 우리는 자본의 진보작용이' 자본 숭배' 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의 폐단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을 취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시장 경제에서 그것의 역할을 더 잘 발휘하기 위한 것이라고 확신한다. 일부 동지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자본' 을 하면 괜찮지만,' 주의' 로 놀면 재앙을 당할 것이다.

또한 자본주의와 자본주의가 역사에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마르크스는' * * * 산당 선언' 에서' 자산계급 ...' 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모든 민족을-멸망하고 싶지 않다면-자산계급의 생산방식을 채택하도록 강요한다.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자기에게 소위 문명, 즉 자산자가 되도록 강요한다. 한마디로, 그것은 자신의 모습에 따라 자신을 위해 세상을 창조한다. " 마르크스는 또한 동양 사회가 "현대 생산성의 감미로운 술풀을 마시기 위해 무서운 이교 신처럼 머리를 써서 술잔을 만들어야 한다" 고 예언했다. 중국 * * * 산당인과 그가 이끄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업이 위대한 것은 한편으로는 중국 * * * 산당인들이 중국 인민을' 카프딘 협곡' 을 뛰어넘어 중국이 다시' 머리를 술잔으로 삼는' 자본 통치 논리로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로 결심했다는 점이다. 한편 중국 * * * 산당인들은 또' 사회주의' 의 기본가치취향을 돌파하지 않는 틀 아래 개혁개방을 통해 중국 생산력을 발전시켜' 현대생산성의 달콤한 술풀' 을 마실 계획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국특색 사회주의도 발전 과정에서 자본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개방을 통해' 세계사' 에 통합되어야 한다. 이번 금융위기는 마침 우리에게 많은 계시와 기회를 주었다.

자기 길을 고집하고 자기 일을 잘 해라. 이번에 전 세계를 휩쓸었던 금융위기는 자유자본주의의 한계를 더욱 드러냈다. 한편 중국은 1997 년 아시아 금융위기에서와 마찬가지로 다시 세계경제의' 정해신침' 이 된 것은 중국 * * * 산당인들이 탐구한 중국특색 사회주의가 위기를 피하고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금융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화를 배경으로 중국은 책임있는 대국으로서 국제사회와 함께 국제금융안정과 경제안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후 주석이 강조한 바와 같이, 우리는 먼저 국내 일을 잘 처리해야 한다.

과학 발전을 실현하는 메커니즘과 체제를 더욱 탐구하다. 우리는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제공하는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과학 발전에 유리한 매커니즘 체제를 더욱 보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경제 발전과 사회 정의 사이의 관계를 더 잘 처리하여 개혁 발전 성과를 광대한 인민이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외 개방과 경제 안전 유지 사이의 관계를 더 잘 처리하여 개방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통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상 경제와 실물경제 간의 관계를 더 잘 처리하여 가상 자본 시장의 발전 정도를 실물 경제 발전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금융 혁신과 금융 감독 사이의 관계를 더 잘 처리하여 이익별 자본이 항상 정부 규제 범위 내에 있도록 하는 등.

국제적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제정치질서의 수립을 더욱 추진하다. 금융위기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하며 자본주의가 주도하는 세계화의 한계를 충분히 드러냈다. 현재 미국 금융위기의 출현은 미국을 주도하고 달러 중심의 국제경제와 금융체계를 흔들고 있다. 반면에, 세계 경제가 금융위기로 쇠퇴할 때, 중국 경제는 여전히 큰 하이라이트로 남아 있다. 이것은 모두 우리나라가 국제경제정치에서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우리 나라는 이 조건을 이용하여 국제경제교류와 협력을 적극 전개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경제정치질서 수립을 추진하고 글로벌 경제정치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금융위기는 1990 년대 이후의 사회사조에 대한 반성을 포함하여 전면적인 반성이 필요하다.

윤리사조로 볼 때, 두드러진 문제는' 인간 이기론' 의 범람,' 사악은 공익',' 탐욕은 좋다' 가 성행한다는 것이다. 서구 신자유주의 학문가들은 원래 시장경제를 연구하는 일종의 이론인' 가설' 인' 이기경제인' 즉 무러가 그해 말한 이론상의' 추상적인' 으로 과장되어 사실상 모두가' 이익 최대화' 를 추구하고 있다. 일부 신자유주의자들은 또한' 경제학 제국주의' 를 표방하며' 경제인' 가설이 모든 사회 문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스미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런 관념도 중국에 전해져 영향력이 매우 넓어 학계와 사회 여론에 두루 퍼졌다. 명나라의 역사 소설 한 권도 "스미스 동지는 이런 진리를 지적했다. 사람은 타고난 것이고, 영원히 이기적인 동물이 될 것이다" 고 말했다. 아담 스미스가 과연 그렇습니까? 조수의' 도덕정조론' 에 대한 해독은 전면적이고 진실한 스미, 특히 도덕가로서의 스미를 보여준다. 도덕적으로 금융위기를 반성하기 위한 시각을 제공한다.

"도덕정조론" 은 경제 동기와 연관된 감정 "적합성" 과 신중한 덕목, 인자한 덕목, 정의의 덕목, 자제의 덕목 등을 천명하는데, 사실 중국 전통윤리와 통하는 점이 있다. 중국 전통은' 화욕'-감정의' 중절' 이' 합' 이라고 주장하며, 이에 따라 의와 이해관계를 처리하면' 의리로 이익을 제압' 하고' 의의로 이익을 도모' 할 수 있다. 이러한 관념들은 시장경제하에서 여전히 지속적인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뉴욕타임스' 전문문은 과거 중국 산시 진상표번호의 엄격한 직업정신과 고상한 윤리를 위기 구제의 본보기로 추천했다. 전통적인 도덕자원의 장점을 발굴하고 나쁜 풍조를 바로잡는 방법, 사회 각계는 경제 위기에 대처할 때

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