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에는 길근이 있다' 는 다음 문장은' 학문에는 끝이 없고 고생은 배를 만든다' 는 것이다.
에서: 당대 한유의' 고금의 현문 설득 학편'.
해석: 독서의 첫눈에는 갈 길이 없고, 근면해야 길을 열 수 있다. 지식을 배우는 것은 한 사람이 바다에 있는 것과 같다. 오직 안에서 이치를 깨달을 뿐, 배워서 쓰는 것을 배우는 것은 마치 자신의 배와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지식명언) 지식은 지혜의 배로 바뀌고, 인생 마일리지의 항행은 방향이 있다.
확장 데이터:
"서산에는 길근이 있고, 학해는 끝이 없다" 고 작가 한유의 소개:
한유 (768 ~ 824), 글자퇴자, 한족, 당하내하양 (오늘 하남 맹현) 사람. 그 이후 시장 왕 창리, 세계는 한창리라고 부른다. 당대의 고문운동의 창도자, 송대 수시는 그를 "문기 8 대의 쇠퇴" 라고 불렀고, 명인은 그를 당송 8 인의 우두머리로 밀쳤고, 류종원과 함께' 한류' 라고 불렀고,' 문장 거공' 과' 백대문종' 이라는 이름으로' 한창리집' 40 권이 있다.
당대의 고문운동 창도자, 송대 수시는 그를' 문기 8 대의 쇠퇴' 라고 불렀다. ), 명대 사람들은 그를 당송 산문 8 인의 우두머리로 추앙하고, 류종원과 함께' 한류' 라고 부르고, 두목은 한글을 두시와 나란히 하여' 두시한필' 이라고 부르며' 문장 거공' 과' 백대문종' 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후세 사람들은 한유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높아서 당송 8 인의 우두머리로 그를 존경한다. 두목은 한글을 두시와 병행하여' 두시한필' 이라고 부른다. 스시는 그를 "문기 8 대의 쇠퇴" 라고 불렀다. 한유가 주창한 고문 운동은 당 이래 고문의 발전 길을 열었다. 한시는 신기하고, 기세를 중시하며, 독창적인 공을 가지고 있다. 한유는 글을 시로 삼아 새로운 고문어, 장법, 기교를 시단에 도입하여 시의 표현 기능을 향상시켰다.
바이두 백과-서산에는 길근이 있고, 학문해에는 끝이 없고, 고생은 배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