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채는 광저우 지역의 유약에 금채자를 짜는 약칭으로 구도가 촘촘하고 색채가 짙고 으리한 것으로 유명하다. 청대 옹정년 동안 중국의 대외상업무역과 문화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각종 도자기가 광저우에서 수출이 증가하여 수출시장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강서 경덕진의 일부 유약 채화 도자기를 광저우 가공생산으로 옮겼다. 경덕진 유약 유약 도자기는 이곳에서 현지의 청청 예술 (구리 태자 법랑) 과 결합해 유럽 시장의 견본에 따라 중서부를 융합하여 유약 유약에 새로운 장식 형태를 만들어 초기의 광채도자기가 되었다. 선인들은 광채직금채자를 칭찬했다. "채필은 바늘이고, 단청은 실을 만들고, 종횡으로 바늘로 엮어 볼 수 있으며, 비단 금수 춘도가 필요 없고, 봄꽃이 은자면으로 날아오른다."
초창기 광채는 강서채화에 가까워 서양 도안을 흡수하는 조합형이지만 색채는 비교적 단순하며 으리으리한 예술적 효과를 형성하지 못했다. 건륭 () 가경 () 년 동안 광채는 광저우 민간 예술에서 더 많은 예술 영양을 흡수하고, 외래 예술을 융합하여 시대적 특색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휘황찬란한 예술 풍격을 형성하여 광채자를 전성에 이르게 하였다.
광채의 장식 특징은 구도가 풍만하고, 촘촘하고, 촘촘하며, 어지럽지 않고, 마치 만가닥의 금실이 백옥 위에 짜여져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가득 채색하고, 흰 타이어를 빠뜨리지 않는다. 그 특징의 형성은 주로 광주가 백태도자기를 생산하지 않고 유약 페인트 가공만 하기 때문이다. 사용된 백태자기는 초기에 주로 경덕진에서 나왔고, 나중에는 다른 여러 산지의 제품을 채택하고, 태색과 태질이 다르고, 제품 품질이 일정하지 않아, 자기 표면의 결함이 상당히 많아, 가득 채색하는 방법으로 결함을 가릴 수 있고, 단점을 장점과 특징으로 바꿀 수 있다 게다가, 장식이 번잡하고 화려하게 채색된 장식 방법도 유럽 시장에서 환영받고 있다.
광채용 색은 짙고, 재료는 두껍고, 대비는 강렬하며, 빨강, 노랑, 녹색, 검정, 금을 위주로 한다. 소재가 두껍고 평평하게 도색하여 더욱 커버력이 있다. 광채용 색은 음조를 매우 중시하고, 금색과 검정색으로 원색을 눌렀다. 색조의 경향을 통일하고 으리으리한 예술적 효과를 내는 것이 유럽 시장이 광채를 받아들이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다. 광채는 색재가 광범위하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고채, 파스텔, 법랑색, 자제와 겸용의 신채 등이 있다. 사용된 색재는 두껍고 얇고 투명하며 불투명하고 반투명하며 밝고 무광택이며, 간단히 말해서 사용할 수 있는 한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투명함, 투명함, 투명함, 투명함, 투명함, 투명함, 투명함, 투명함, 투명함, 투명함)
둘째, 광채와 오색, 분채차이
오색, 분채, 광채라는 이름이 다르고, 물감에도 차이가 있으며, 그 사이의 차이, 문헌 기록도 많이 다르다.
1. 강희 오색과 옹정 분채의 차이.
"도야" 구름: "강가마 푸른 녹색이 짙다. 그래서 경채라고 한다. 옹정은 얕고 아름다우며, 가루가 있기 때문에, 그 가루가 없는 자도 그의 질적인 담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유재설자" 는 "강희 경채, 옹정 연채, 경채자, 색채가 매우 짙고, 유약호일 위에, 미세하게 튀어나온 것" 이라고 말했다. 연채는 일명 분채라고도 하는데, 색채가 깊고 파우더가 고르게 어우러져 있고, 경채는 화려하고 응고되어 있고, 분채는 화려하고 쾌적하다. "
위의 두 가지 문헌 기록에 따르면, 청인은 강희의 오색과 옹정분채에 대한 차이를 알 수 있다. 강희의 오색색의 홍록색은 매우 짙어서 경채라고 한다. 옹정분채는 가루와 고르게, 얕고 아름답기 때문에 부드러운 색채라고 한다. 시각적 감각에서 양자의 차이를 구별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건국 후 출간된' 중국의 도자기' 라는 책은 오색과 분채의 차이를 비교적 분명하게 말한다. "고채는 우리나라의 전통 장식으로, 기법상 단선으로 평평하게 칠하고, 색채 방면은 짙고 눈에 띄지 않으며, 물감을 사용하는 것도 현지에서 취재한다. 예를 들어 비누가루 (진가가) 를 보크레드로, 납가루로 보크레드에 약간 노란색을 배합하고, 납가루석 끝에 동화에 녹색을 배합하고, 납가루석 끝에 청재료를 넣으면 보라색이 된다. 청록색은 양청색을 상상으로 하고, 광청색은 그다음으로 보크 레드를 주색으로 한다. 분채본은 뼈없는 화법에 쓰였으며, 그 원료는 고대 채색자를 습격하는 것 외에 연지홍, 창수홍과 같은 여러 가지 색깔을 만들어 냈는데, 모두 적금과 수정재로 배합되어 있으며, 그 양녹색, 양황, 양백, 에메랄드 등의 색은 모두 질산가루, 석말, 붕사 각종으로 배합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의 차이점: 하나는 기법, 오색은 단선으로 평평하게 칠하고, 분채는 뼈없는 화법이다. 두 번째는 물감 용법으로, 분채는 고채자를 습격하는 것 외에도 연지홍, 창홍, 양녹색, 양백 등 여러 가지 물감을 만들었다. 청강희 오색화초충그릇, 옹정분채인물 필통 등을 비교해 보면 강희오색그릇 화면이 촘촘하고 잘 어울리며 화훼초충이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게 그려져 있어 더욱 밝고 화사하고 감동적이다. 그러나 옹정분채필통에 비해 오색그릇은 색깔이 단조롭고, 빨간색은 빨강, 녹색은 녹색이며, 층감은 거의 없다. 옹정분채필통 화면이 부드럽고 단아해 보이는데, 파스텔 소재에 연분을 섞고 유리가루로 바닥을 칠하고 유료로 채색을 조절하기 때문에 도채가 두껍고 무늬가 튀어나오고 층이 뚜렷하며 입체감이 있어 시각적인 감각이 우차이보다 훨씬 뛰어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한 강희오색과 옹정분채의 차이는 가마에 들어가 굽는 온도가 다르다는 점이다. 강희오색은 800 도, 옹정분채는 700 도이다. 오랜 시간 동안 강희의 오색유약은 쉽게 벗겨지고, 분채는 이런 현상이 없는 것도 분채가 시들지 않는 이유 중 하나다.
2. 광채와 오색과 분채의 차이
광채는 경덕진 가마와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오색이나 분채는 아니다. 강희의 오색은 경채이기 때문에 광채와 구별하기 쉽지만, 둘 사이에는 여전히 연관이 있다. 즉 광채가 사용하는 채색재는 오색재가 부족하지 않다. 분채에 관해서는 사람들이 광채와 혼동하기 쉬우므로, 광채와 분채의 관계에 대해 많은 도자기의 책들이 언급되는데, 대부분 어연 불명이다.
"죽원도설" 은 광채와 분채 사이의 관계에 대해 비교적 분명하게 말했다. "청대 중엽, 선박이 운집하고, 상거래가 성하고, 유럽토중화자, 우리나라 상인들이 그 좋은 것을 던졌는데, 경덕진에서 백자를 불태우고, 담장으로 운송하고, 장인을 고용하여 서양화법을 모방하고, 그림을 그렸다. 그 기구를 덮고 경덕진에서 구매하고, 그림을 칠하면 하남 공장에서 가한 사람도 있다. " 그리고 말했다: "오늘 광동 에서 판매하는 라오 도자기 는 여전히 광동 벽 가채자 에 있기 때문에, 그 잡용 양채도, 라오 도자기 오색도 약간 다르기 때문에, 사이에 브러시 극공, 채색도 현란하고 눈부시다. 건륭 분채와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죽원도설' 에 따르면 광채초기 도자사부는 경덕진에서 왔으며, 전통적인 오색, 분채, 법랑색의 기법과 색채를 결합하여 광채를 형성했다. 광채는 유럽인들의 선호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건륭년 동안 경덕진도 광채제품을 모방한 적이 있으며,' 아윤족관' 이 광채보다 낫다. 광채는 분채에 영향을 받아 나타났고, 차례로 분채에 영향을 끼쳤는데, 둘 사이에 상호 영향이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다.
광채와 분채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고 () 광채공장 3 대는 모두 광채장인인 유일한 국가공예미술사 조국원 선생이 이에 대해 꽤 체득한 바 있다. 그는 이렇게 논평했다.
광채색의 색깔 특징은 일부 원료가 경덕진에서 나온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물감은 광저우에서 직접 제작하거나 개조한 것이다. "물감 품종은 대략 몇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물청이고, 현지에서는 광청이라고 불리며, 청청색은 비교적 밝고 청화색 같은 색이다. 둘째, 서홍으로 강서 경덕진의 연지홍과 비슷하다. 광채서홍은 물로 양념을 하고, 강서 경덕진은 기름으로 양념 (분채) 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광채서홍은 얇고 고르게, 강서 분채연지홍은 비교적 두껍다고 한다. 셋째, 붉은 색, 보크 사이트 처럼, 하지만 보크 사이트 밝은 신선한; 넷째, 강서대록보다 약간 푸르고, 일부는 노랗고 밝다. 오색은 마색으로 황마 가죽색과 비슷하고 약간 진하고 밝으며, 서양 제재를 그리는 데 흔히 볼 수 있는 색으로, 광채가 자주 쓰이는 색으로, 강서 경덕진 오색, 분채는 이 색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광채화 외국 풍경판" 은 이 색을 사용합니다. 여섯째, 광채희용 금채, 금빛 휘황찬란하고 반짝이며, 오색과 분채는 덜 쓰인다. 그림 속' 광채인물 쌍학귀 병' 은 바로 이런 작품이다. 칠은 가지색으로 서홍과 물청으로 배합되어 보라색이지만 강서가지 보라색은 짙지 않다.
무늬 디자인 방면에서 오색, 분채 등 예술 에센스를 흡수하는 것 외에, 수출의 필요성을 위해 외국 상인의 요구를 고려하고, 잘 던지고, 서구의 예술 형식을 모방한다. 예를 들면, 도안장식성이 강하고, 금채도가 많고, 색채가 강하고, 대홍, 대녹색 등이 강렬하며, 외상이 그린 일부 외국 상표와 기념적인 장식품도 있다. 장인공예인들은 각기 다른 기형에 따라 서로 다른 레이아웃으로 장식하여, 더 많은 기쁨으로 빛을 발한다 (광채공장은' 투방' 이라고 불림). 무늬는 일반적으로 가장자리가 있고, 빛이 나고, 땅이 있고, 주제 내용을 중심에 두고, 주차가 뚜렷하고, 서로 돋보이게 하는 것이 광채도자기의 디자인 방면의 또 다른 특징이다. 또 한 가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광채화법이 점차 공획법을 채택하고 있다. 오색, 분채는 다르다. 색에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무늬 장식에도 차이가 있다. 오색, 분채가 비교적 전통 장식을 위해 당시 통치계급이나 국내 사대부의 입맛에 맞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외판자 품종은 매우 적다. 샘플 텍스트 샘플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