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하객 (1586-1641 년) 은 명홍조, 자진지, 하객이 그의 번호다. 그는 장쑤 강음의 유명한 풍요로운 집에서 태어났다. 조상은 모두 독서인으로 서향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아버지 쑤 youmian 평생 공식 을 원하지 않으며, 권력과 상호 작용하고 싶지 않아, 풍경 경제를 감상하기 위해 여기저기 유람하는 것을 좋아한다. 서하객은 어릴 때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역사, 지리, 탐험, 여행기 등의 책을 즐겨 읽는다. 이 책들은 그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조국의 장려한 강산을 사랑하게 하여 명산대천을 두루 유람하기로 결심하게 하였다. 열다섯 살 때, 그는 아동시험을 한 번 봐야지,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다. 아버지는 아들이 의도하지 않은 공명도 더 이상 강요하지 않는 것을 보고, 그에게 많은 책을 읽고 학식이 있는 사람이 되도록 격려했다. 서하객의 조상은 만권루를 건설하여 장서를 모았는데, 이는 서하객 박람회에 좋은 조건을 만들어 주었다. 그는 독서가 매우 진지해서 읽은 내용을 다른 사람이 물어보면 모두 기억할 수 있다. 집안의 장서는 아직 그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고, 그는 도처에서 보지 못한 책을 수집했다. 그는 좋은 책만 보면 돈을 가져오지 않아도 옷을 벗고 책을 바꿔야 한다. 열아홉 살 때 그의 아버지는 돌아가셨다. 그는 나가서 명산대천을 찾아뵙고 싶었지만 봉건사회의 도덕규범인'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는다' 에 따라 서하객은 노모가 계시기 때문에 바로 여행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는 글을 읽고 사리를 이해하는 여자였다. 그녀는 아들에게
라고 격려했다.\ "남자 대장부로서, 중주에 뜻을 두어야 한다. 너 밖에 나가 여행을 가라! 천지간에 가서 가슴을 펴고 식견을 넓히다. 어떻게 내가 울타리에 있는 병아리처럼 수레에 씌운 조랑말이 집에 남아서 아무 일도 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서하객은 이 말을 듣고 매우 흥분해서 먼 여행을 가기로 결심했다. 떠나기 전에, 그는 어머니가 그를 위해 해 주신 먼 여행관을 머리에 쓰고, 어깨에 간단한 짐을 골라 고향을 떠났다. 올해, 그는 스물 두 살이다. 이때부터 56 세가 사망할 때까지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여행 고찰에서 보냈다.
서하객은 정부 지원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장쑤, 안후이, 절강, 산둥, 허베이, 허난, 산시, 산시, 복건, 장시, 호북, 호남, 광동 _ 광시, 구이저우, 운남 등 16 개 성을 차례로 여행했다. 동쪽에서 절강에 이르는 푸타산, 서쪽에서 운남에 이르는 텅충, 남쪽에서 광서남닝 일대, 북에서 허베이 () 지현 () 의 반산 () 까지, 발자취는 중국의 절반에 널리 퍼져 있다. 더 중요한 것은, 30 여 년 동안의 여행 고찰에서 그는 주로 트레킹으로 말을 타고 배를 타는 것조차 거의 없었고, 자주 짐을 메고 길을 재촉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여행명언) 그가 찾아간 곳은 대부분 황량한 오지나 인적이 드문 변방 지역이었다. 그는 비바람을 피하지 않고, 호랑이 늑대를 두려워하지 않고, 긴 바람과 한패가 되고, 운무와 동반하며, 들열매로 허기를 채우고, 맑은 샘으로 갈증을 풀었다. 그는 몇 차례 생명의 위험을 만나 태어나서 죽고, 여행의 어려움을 맛보았다.
서하객은 스물여덟 살 때 온주에 와서 안탕산을 올랐다. 그는 고서에서 말한 안탕산 꼭대기에 큰 호수가 있다는 것을 떠올려 산꼭대기에 올라가 보기로 했다. 그가 어렵게 산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산등성이가 곧고, 그야말로 발 디딜 틈이 없었는데, 어떻게 호수가 있을 수 있단 말인가? 그러나 서하객은 여전히 그만두려 하지 않고, 큰 벼랑으로 계속 나아가는데, 길은 없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는 절벽을 자세히 들여다보았는데, 아래에 작은 플랫폼이 하나 있는데, 긴 천 끈으로 절벽 꼭대기의 바위에 묶은 다음, 천 끈을 잡고 공중에 떠 있는 아래로 내려와서 작은 플랫폼에 이르러서야 아래의 두심이 백장 깊어 내려갈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그는 어쩔 수 없이 천 끈을 잡고, 절벽을 발로 차고, 힘겹게 기어올라 벼랑 꼭대기로 올라갈 준비를 했다. 기어오르다가 끈이 부러졌지만, 다행히 그는 기민하게 돌출된 바위 하나를 잡았다. 그렇지 않으면 심연에 떨어져 뼈가 산산조각이 날 것이다. 서하객은 부러진 끈을 묶고 힘겹게 기어올라 마침내 벼랑 꼭대기로 올라갔다. 또 한 번, 그는 황산에 가서 시찰을 하다가 도중에 큰 눈을 만났다. 현지인들은 그에게 눈이 허리가 깊어서 등산하는 길을 볼 수 없어 올라갈 수 없다고 말했다. 서하객은 놀라지 않고, 그는 쇠지팡이를 짚고 길을 찾아 산중턱까지 올라갔고, 산세는 점점 가파르게 가파르게 되었다. 산비탈이 그늘진 곳은 오르기가 가장 어렵고, 길은 단단한 얼음을 형성하고, 가파르고 미끄럽고, 발이 밟히면 미끄러져 내려온다. 서하객은 쇠지팡이로 얼음 위에 구덩이를 팠다. 발이 구덩이를 밟으며 한 걸음 천천히 등반하다가 마침내 올라갔다. 산 위의 승려들은 그를 보고 매우 놀랐다. 왜냐하면 그들은 폭설로 산에 갇힌 지 이미 몇 달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푸젠우이산의 세 가지 위험경로인 대왕봉의 백장위험사다리, 백운암의 천벽벽, 죽순봉을 잇는' 닭 가슴',' 용마루' 를 걸었다. 그가 대왕봉에 올랐을 때, 이미 해가 지고 산을 내려와 길을 찾을 수 없을 때, 그는 손으로 매달려있는 가시나무를 잡고, "어지럽게 떨어졌다" 고 말했다. 그는 중악송산에 있는데, 태실 절정에서도 산협을 따라 아래로 미끄러져 내려왔다. 서하객의 놀라운 행적은 확실히 그가 천고의 기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서하객이 하루를 고생스럽게 여행한 후, 아무리 피곤해도, 어느 곳에 숙박하든, 그는 자기가 고찰한 수확을 기록하겠다고 고집했다. 그가 쓴 여행기는 240 여만 자였으나, 아쉽게도 대부분 헤어졌다. 남겨진 후 후세 사람들이 책으로 정리한 것이 바로 유명한' 서하객 여행기' 다. 이 책은 40 여만 자로 과학과 문학을 융합한 큰' 기서' 이다.
서하객의 여행은 단순히 기이한 탐승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자연의 신비를 탐구하고 자연의 법칙을 찾는 것이다. 푸젠건계와 닝양계수류에 대한 그의 고찰이 바로 그 예이다. 리령과 마령은 각각 건계와 닝양계의 발원지로, 두 령의 높이는 대체로 같지만, 두 시냇물이 바다로 들어가는 과정은 크게 차이가 나고, 건계장은 길고, 영양계는 짧다. 서하객은 고찰을 거쳐 닝양계의 물줄기가 건계보다 빠르다는 결론을 내렸다. "진도가 강할수록 흐름이 더 급하다" 는 말은 여정이 짧을수록 물살이 더 급하다는 뜻이다. 이 지리학상의 유명한 결론은 서하객이 현장 고찰을 통해 얻은 것이다. 산, 수로, 지질, 지형 등에 대한 그의 조사와 연구는 모두 전임자를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광시의 좌우강, 샹강의 지류 쇼, 빈 이수, 운남 남북이판강, 창장 등 많은 하천의 수로원을 탐구했다. 그중에서도 장강이 가장 깊다. 호탕한 장강은 중국의 절반 이상을 흐르고 있는데, 그것의 발원지가 어디인지는 오랫동안 수수께끼였다. 전국시대의 지리서' 우공' 은' 민강 도강' 이라는 말이 들어 있는데, 이후 책들은 모두 이 말을 따른다. 서하객은 이에 대해 의심을 품었다. 그는 이 의문을 가지고' 북력 삼진, 남극 오령, 서출석문금사' 를 가지고 진사강이 곤륜산 남쪽 기슭에서 유래한 것으로 밝혀져 민강보다 천여 리 길기 때문에 금사강이 장강의 상원이라고 단정했다. 당시 조건의 제한으로 서하객은 장강의 진정한 근원을 찾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장강의 근원을 찾기 위해 매우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후 오랜 시간 동안 아무도 찾지 못했다. 1978 년까지 국가가 시찰대를 파견한 후에야 장강의 정원이 당굴라산의 주봉인 그라단동의 투 오강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서하객은 세계에서 석회암 지형에 대한 과학적 고찰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서남 지역은 석회암 분포가 매우 넓다. 서하객은 호남, 광시, 구이저우, 운남에서 상세한 고찰을 하여 각지의 각기 다른 석회암 지형에 대해 상세한 묘사, 기록, 연구를 하였다. 그는 또한 100 여 개의 석회암동을 고찰했다. 남부 호남 jiuwei 산에서, 그는 거기에 비행 Longyan, 지역 승려 mingzong 안내, 횃불을 가지고 조사 할 것을 들었다. 용암은 거대한 동굴로, 구불구불하고, 구멍에 구멍이 있고, 구멍 안에는 구덩이와 물이 있어 걷기가 어렵다. 서하객은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 깊숙이 들어갔고, 그의 신발은 도망가도 개의치 않았다. 명종은 몇 번이나 그에게 돌아가라고 권했지만, 그는 듣지 않았다. 횃불이 거의 다 타 버릴 때까지, 그는 마지못해 되돌아갔다. 그는 어떤 기기도 없이, 오로지 눈으로 보량을 측정하지만, 그의 고찰은 대부분 매우 과학적이다. 계림 칠성암 15 개 구멍에 대한 기록은 오늘 우리 지리 연구원의 현장 측량과 대체로 일치한다. 서하객이 사망한 지 100 여 년 만에 유럽 인재들이 석회암 지형을 고찰하기 시작했는데, 서하객은 세계 최초의 석회암 지형학자라고 할 수 있다.
서하객은 지리과학에 많은 기여를 했다. 앞서 언급한 것 외에도 그는 화산 온천 등 지열 현상도 고찰하고 기후 변화, 지세 고도가 다르기 때문에 식물이 변하는 등 자연현상에 대해 진지한 묘사와 고찰을 했다. 또한 그는 농업, 수공업, 교통의 상황, 각지의 명승고적 진화와 소수민족의 풍토 인정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의 이 기서는 문학상의 가치도 매우 높아서, 편편은 모두 아름다운 산문이라고 할 수 있다.
서하객의 마지막 여행은 1636 년이었는데, 그때 그는 이미 51 세였다. 이번에 그는 주로 우리나라의 서남지역을 여행하며, 줄곧 중국-미얀마 접계의 텐월 (오늘 운남 텅충) 에 도착하여 1640 년까지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는 귀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병으로 쓰러졌다. 그는 병 속에서 자신이 수집한 암석 표본도 뒤적였다. 죽기 전에, 그는 여전히 고찰에서 가져온 석두 두 개를 손에 꼭 쥐고 있었다.
서하객은 조국을 사랑하고, 과학을 사랑하며, 과학사업에서 용감하게 오르는 정신은 후세 사람들이 영원히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