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자기는 역사가 유구하고 기술이 뛰어나 당송 이후 각 세대마다 대량의 부티크 생산이 있다. 동시에 모조품도 적지 않다. 역대 각 대명 가마 도자기는 가마구가 유명할수록 모조품이 많아진다.
고자의 진위를 판별하려면 우선 고자의 각 명가마 제품의 특징을 더 잘 이해하고, 그다음에는 가짜를 만드는 일반적인 방법과 특징을 파악해야 진위를 더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1) 진위 고대 도자기를 구별하는 방법
A. 가짜 고대 도자기 태체는 진품과 달리 과중하거나 가벼워서 질감이 항상 너무 가늘다. 모조 도자기의 제작에는 종종 당시의 풍격이 있지만, 모방한 도자기 스타일과는 다르다. 모조자의 선은 일반적으로 너무 딱딱하고, 매끄럽지 않고, 진품의 자연스러운 기색이 없다. 모조자의 유약 광택은 일반적으로 너무 강하고,' 화기' 가 커서 섬세하지 않다. 또한 모조품의 그림은 부자연스럽고, 필적이 어색하며, 운필이 매끄럽지 않고, 획의 두께가 고르지 않다.
B. 모조품은 낡았다: 청화자기는 빛을 제거하고, 불화수소산으로 닦고, 재떨이로 닦으면 낡은 자국이 있다. 그러나 이 오래된 자국은 비눗물로 씻어낼 수 있다.
흙녹' 을 만들다: 경작흙에 달걀흰자를 섞어서 도자기에 찍거나 고분토에 납가루를 넣어 고온에서 구워도 노란 흙녹이 녹을 수 있다. 이런 흙녹은 씻기 쉽지 않고 긁어내지만 녹이 부자연스럽고 녹이 너무 많고, 너무 많고, 너무 새롭다.
"개봉": 갓 구운 모조품에 소금물을 뿌려 금이 간 다음 잉크로 철사를 만들고, 차로 칠하면 금실이 되지만, 이런 선은 불로 태울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C. 통식: 즉, 각 가마에서 나온 제품에는 생산연도, 장소 등이 남아 있습니다. 명대에 따라 "영락금이 적고 선덕이 많고, 성화대금이 많고, 홍치문수, 정덕문공, 가정금잡화" 와 같은 여러 가지 인식이 있다. 문체는 각 세대마다 전담자가 책임지고, 스타일은 대체로 같고, 모조품의 품식에는 늘 결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2) 평가
옛 도자기는 세상에 남아 있는 것이 많지 않아, 명요의 생산품은 가치가 매우 높다. 현재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청후의 도자기의 가치는 유약색, 선택형, 파손 여부, 파손 정도 등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