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00 개 강단 국학 지식 노트
나는 국학의 연구 대상이 중국 전통문화라고 생각한다. 문화는 역사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전달체이고, 역사는 우리가 이 나라에 동의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국학이란 무엇입니까? 백 년 동안 끊임없이 토론해 왔지만, 모두가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새로운 명사이기 때문이다. 지난 100 년 동안 서구 문화는 점차 서구 문화와 중국 본토 전통 문화 간의 차이를 만들어 냈다. 처음에는 신학과 구학, 중학교, 서학과 같은 다른 이름으로 구별했다. 나중에 또 국학의 명사를 제시했는데, 사실 중학교이기도 하고, 일종의 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국산이기 때문이다. 일정 기간 동안 중국의 문화를 모두' 나라' 라는 글자로 더했다. 예를 들면 중국의 그림은 국화라고 하고, 중국의 무술은 국술이라고 하며, 중국의 연극은 국극, 한약은 국의라고 부른다.
20 세기 초 중국의 작은 어촌 마을
고층 빌딩이 즐비한 광저우 야경
국학은 도대체 어떤 학문인가? 현대 학과는 문학, 역사, 철학, 경제, 법률, 고고학 등 매우 세밀하게 나뉜다. 철학에는 또 중국 철학, 서구 철학, 마르크스주의 철학, 윤리학, 미학으로 나뉜다. 하지만 국학은 어느 학과에 속해야 합니까? 국학은 문, 사, 철, 정치, 경, 법 등 많은 내용을 포함해서 종합 학과이다. 따라서 현대의 학과 분류에 따르면 국학은 별도의 학과로 그것의' 명분' 을 확립하기 어렵다. 먼저 역사를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국학이라는 개념이 처음 나왔을 때 국학의 대가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장태염 (즉 장병린-편집자 주) 이다. 그는 전통 초등학교를 국학의 기초로 삼았다. 초등학교는 중국 고대의 문자, 음운, 훈고의 학문, 즉 고서를 읽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여기서부터 경서, 사, 자, 집사 4 부를 다시 배우는데, 장태염은 이것이 국학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 일리가 있습니까? 물론 일리가 있다. 중국 문화의 전통은 우리가 근원을 추구한다면 모두 여기에 있다. 이것은 비교적 전통적인 표현이다. 양계초의 사상은 좀 더 개방적이다. 그는 국학이 중국 역대 학술의 사상사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전무는 양계초의 주장을 물려받았다. 그가 말한 국학 강의록은 장태염 선생이 말한 것과 다르다: 전무 선생은 주로 국학 사상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후시 선생에게 이르자 국학의 범위가 더욱 넓어졌다. 그가 생각하는 국학은 국고학이다. 즉 중국 전통에 속하는 모든 학문을 국학이라고 한다.
그 시대에 유명 학자들의 국학에 대한 이해는 달랐다. 그리고 이 유명 학자들이 연구한 노선과 범위는 다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연구의 태도와 목적도 다르다는 것이다. 장태염, 양계초, 전무 선생의 연구의 목적은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우수한 성분을 전승하는 것이다. 후시 선생은 국학을 연구하는데, 그 자신이 아주 분명하게 말하고, 고종이 더미에서 쓰레기를 파서 그것들을 쓸어버렸다.
나는 국학을 정의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국학이 서양의 한학 (한문을 전달체로 하는 것은 한학)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중국 자신도 이른바 한학을 연구하는 사람이 있다. 그래서 제 이해는 국학이 중국의 전통문화를 연구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중국의 모든 학문을 국학이라고 부르면 그 범위는 너무 넓어서 국학의 연구 범위를 전통문화로 제한해야 한다.
이러한 전통문화에는' 도',' 기',' 예' 의 차이가 있지만, 각 문화에는 이 민족, 지역, 국가의 가장 근본적인 것들이 응집되어 있다. 문화는 이 민족의 가치관, 사고방식, 생활양식, 신앙 풍습 등을 결집시켰다. 한 민족의 가치관과 풍속 습관은 모두 문화를 통해 전달된다. 문화는 또 역사의 전달체이다. 우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 문화를 빼면, 모두들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역사를 가질 수 있습니까? 따라서 문화는 역사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전달체이며, 역사는 우리가 이 나라에 동의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아편전쟁 전, 유명한 사상가 공자진은 춘추전국시대의 역사에 대해 매우 연구하였다. 그는 이 역사를 연구하여 중요한 교훈을 얻었다. "사람의 나라를 파괴하려면 먼저 그 역사를 없애야 한다.
"즉, 후세 사람들은 자신의 역사를 모르고, 역사를 모르면 이 민족을 인정하지 않고, 이 나라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중국은 현대화, 현대화 과정에서 뒤떨어졌기 때문에, 모두들 중국의 전통문화가 장난치고 있다고 생각하여 책임을 전통문화 위로 떠밀었다. 한 민족이 자주성을 잃고 남의 것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결국 다른 사람의 종속물이 되는 것이다.
2. 한 편의 국학 지식 학습 노트 (800 자 이상)
전무 선생은' 국학개론' 을 시작하면서 "학술본은 국경이 없다" 고 말했다.
국학' 1 위, 전엔 승낙도 없고, 미래도 서지 못할까 봐 두렵다. 특히 한 시대의 명사이다. "
"국학" 이라는 단어의 첫 등장은 1905 년 장태염, 류사배, 덩실, 황걸이' 국학보존회' 를 설립하여' 국수학보' 를 창설한 것을 상징해야 한다. 상술한 학자들은' 국학을 보존하라' 는 주장을 내놓았다.
서방을 배우는 것이 자신의 입국의 근본과 입국의 정신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국고 파 덩은 솔직히 말했다: "국학자는 무엇입니까? 한 나라의 모든 학문도.
땅이 있으면 그 위에 태어나고, 나라가 되는 데 있어서, 그 나라가 있는 사람은 그 학문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학자도 그 나라의 학문을 배워서 국용이라고 생각하고, 그 나라를 자치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장태염은 1920 년대' 국학 강연록' 을 만들어 국학을' 초등학교',' 경학',' 사학',' 철학자',' 문학' 의 다섯 부분으로 나누었다. 나중에 후박안의' 국학집집' 은 국학 내용을 철학, 예교, 사지, 언어문자, 문장, 예술의 여섯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1990 년대에 일부 학자들은' 자연국학'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바로 전통 중의' 과학 기술' 문명을' 국학'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장대년은 국학이 의리, 고시, 사장, 경세학 외에 천산, 병학, 법학, 농학, 지학, 의학 등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심지어 당대 중국의 학술 사상도 국학의 범위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키안 무 (Chan Mu) 는 중국 전통 문화가 인문학과 과학 정신을 겸비하고 있으며, 전통 문화와 현대 과학 기술은 충돌하지 않으며, 전통 문화 정신과 현대 과학 정신의 회통은 인류의 새로운 문화 창조성의 발전 경로라고 생각한다.
국학은 우리나라 선진 경전과 제자학을 기초로 한 것으로, 양한경학, 위진 현학, 수당불학, 송명리학, 동시기의 한부, 육조문문, 당송시, 원곡, 명청소설, 역대사학 등 독특하고 완전한 문화, 학술체계를 포괄하여 웅대한 경, 역사, 역사, 。
3. 전무의 탄탄한 국학 공진과 재미있는 강연은 각각 어떤 방면에 반영됩니까
전무: 신사학을 포기한 사학 대가는' 문화' 를' 가죽',' 존재' 를' 털' 으로 여기거나' 유심사관' 으로 여겨지는 혐의를 받고 있다. 중국 전통의 인의도덕이' 서구의 * * * 생산주의보다 훨씬 진보가 더 뛰어나다' 고 단언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돈무가 여기서 제기한 것은 정말 모든 중국인들, 그리고 중화문화를 숭상하고 세계 대동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이 21 세기에 직시하지 않고 해결하지 못할 수 없는 큰 문제라는 것을 누가 부인할 수 있겠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새로운 통사는 간단하고 간결해야 하며, 또 반드시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하나는 반드시 우리 나라 민족의 과거 문화 진화의 진상을 이해하고, 일반적으로 중국의 과거 정치, 사회, 문화, 사상 각종의 진화자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양자는 구사 통관에서 중국의 여러 가지 복잡하고 난해한 문제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혁신 현실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참고서여야 한다. 전자는 적극적으로 국가 민족의 영원한 생명의 원천을 구하고 있으며, 모든 역사가 추진하는 정신에 부쳐지고 있다. 후자는 국가 민족의 최근 병통 증후를 소극적으로 지적하며 현재의 방안을 개선하기 위해 본전을 마련하고 있다.
이런 새로운 통사, 그 가장 중요한 임무, 특히 국사 진태를 국인에게 전파하기 전에, 우리 선조들이 국가 민족에 대해 이미 한 책임을 알게 하고, 유유히 생각하고, 보호심을 아끼는 정성을 분발하는 것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무 ('국사 대강 인용론', 1940) 중국 문화는 중국의 과거 전체 역사 과정에서 역사를 제외하면 문화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우리는 모든 역사의 객관적 방면에서 진중국 문화의 진상을 가리켜야 한다. 전무 ('중국 문화사 도론', 1948 년) 근대 중국인들은 모두 중국의 2000 년 정치가 변하지 않았다고 말하는데, 고금 중외 () 가 어찌 이럴 수 있겠는가? 어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겠는가? ...... 우리가 지금 역사를 중시하지 않고 역사를 연구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이 진 () 이하 이천 년 정치에서 모두 같다고 말하는데, 모두 전제 두 글자만 포함할 수 있을 뿐, 사실은 그렇지 않다.
전무 ('중국 역대 정치득실', 1955) 전 씨가 평생 발휘한 것은 중국 학술의 전통이지, 그의 개인적인 사견이 아니다. 그의 개인적인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강조하는 것은 그를 높이거나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를 낮추거나 축소하는 것이다.
여영시 ('돈빈 4 사단 추모', 1990) (1895.7.30 ~ 1990.8.30) 청광서 21 년 (을비) 6 월 초 9 일 생년월일 95 년 삼자 일체는 우리가 학생들에게 30 년대 지식인을 소개하는 세 가지 주요 이미지가 되어야 한다. [주 1] 이 말은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
하지만 하나는 노신을 제외한 다른 두 사람은 모두' 30 년대' 를 크게 추월했다. 특히 수적으로 보면, 후시의' 자유사상' 이 60 년대 초까지 이어지면서 전무의' 엄밀한 학업' 이 세기 말까지 계속되었다. 둘째,' 엄밀한 학업' 만으로는 돈무, 진인각, 이제 등 인문학자, 후선희, 양사성 등 과학자와 엔지니어, 심지어 한 명 이상이 대표해야 하는 것도 논쟁의 여지가 없는 것 같다.
중요한 것은 돈무의 영향이' 엄밀한 학업' 이라는 글자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방클리는 "전무는 사학 분야에서 현대신유학의 기치를 높이 들고' 고상 폐지' 의 역사적 허무주의에 반대하며 중국 역사 문화 정신을 수호하는 최초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전무가 설립한 신아서원은 후반기' 중국 문화를 전파하는 중요한 보루' 와' 2 단계 현대신유가설 교수의 베이스 캠프' (주 2) 이다.
미국 학자 던린은 "전무와 서방이 계몽하고 중국 전통문화를 배척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은 다르다" 며 "반대" 는 문화의 과거도 아니고' 현대' 도 아니다. 키안 뮤 (Qian Mu) 가 중국 현실과 양립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서구 문화에 의해 칭찬 된 진리의 기준이다. " 그는 "전통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심사숙고한 후, 일부 중국 전통가치가 여전히 중국 문화를 서양 문화와는 달리 독보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았다" 며 "그는 전통문화가치가 정치와 경제의 큰 변화 속에서도 여전히 전파될 수 있다는 것을 보고, 이러한 가치에 대한 신앙과 이해를 공고히 했다" 고 말했다. (주 3) 왕학군은 "전무" 가 중국 사회의 최하층 시골에서 온 것은 바로 중국 사회 시골 민간의 소박하고 소박한 것으로, 그의 평평하고 강인한 삶과 학술을 주조했다.
그는 향토 중국에서 나온 일대사학의 거물로' 문화 중국' 을 조성한 선구자이다. "[주 4] 왕청가는" 전무는 사학으로 유명해졌지만, 그의 학문은 이미 그의 학문을 사학의 범위를 넘어 소위' 국학의 대가' 로 만들었다 "고 말했다.
[주 5]-비록 돈무 자신은 70 여 년 전에 "학술본은 국경이 없다" 고 말했다. 국학' 이라는 단어는 이전에는 승낙도 없고, 미래도 서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국학, 국학, 국학, 국학, 국학)
특히 한 시대의 명사이다. 그 범위는 어느 것이 국학을 나열해야 하는지, 어느 것이 아니면 판별하기 어렵다.
"
("국학개론")
4. 전무의 주류 지식인과는 확연히 다른 선택은 구체적으로 어떤
를 가리킵니까전무:' 온정과 존경' 으로 역사 학일묵을 해석하고 모든 사람이 진보를 추구하는 급진적인 시대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통의 한 뇌를' 역사의 쓰레기통' 에 던지는 호매에 빠져 있다. 더 밝은 내일을 위해 그들은 어제에 미련이 없고 심지어 모두 버릴 수 있다.
전무는 낡은 세계에 반하는 소수의 완고파로 주류 지식인과는 확연히 다른 선택을 했다. 키안 뮤 (Qian Mu) 는 스스로 재능을 배웠고, 36 세의 나이에 "리우 시앙 (Liu Xiangzi)" 과 "진 전 (Qin) 의 아들들의 해" 를 발표했다. "기본적으로 학계의 장기 소송 사건을 해결했다."
그는 시골에서 18 년 동안 초등학교 중학교 교사로 일하다가 대학 강단으로 향했다. 그를 추천하는 사람은 구 지강입니다.
중국 학술계의 유명한 인물로서, 고강은 전무소와 평생을 알지 못했지만, 그의 작품을 읽은 후, 그 사학의 공로를 크게 칭찬하였다. "군은 중학교에서 국문을 가르치면 안 될 것 같고, 대학에 가서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 " 1930 년, 구지강의 큰 추천으로 돈무는 연경대학에 입학했고, 교장 스도레든은 그를 위해' M' 건물을' 무루' 로 바꿨다.
그 후, 구 지강 (Gu Jiegang) 은 키안 무 (Qian Mu) 를 북경대학교 문학원 학장 후시 (Hu Shi) 에게 추천했다 나중에 전무는 북경대학교 최고의 교수 중 한 명이 되어 후시와 함께' 북후남돈' 이라고 불렀다.
키안 뮤 (Qian Mu) 의 시대, 서학은 동쪽으로 왔고, 그 기세는 막을 수 없었다. 유교는 "약한 나라의 우민" 의 근원으로 간주되었고, 국학은 점차 호의를 잃었다. 중국인은 심각한 정체성 위기를 겪었다.
대만 학자 후창지는 김용소설' 사조영웅전' 에서 한 번 구양봉이 갑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잊고 실심할 정도로 석벽의 그림자를 적으로 때렸다고 이런 정체성 위기에 대해 설명했다. 근대 중국의 역사와 문화는 이 이야기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차이점은 사람들이 자신이 누구인지 잊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지 잊고 싶다는 것이다.
세차게 쏟아지는 새로운 사상에 직면하여, 전무는 시대의 조류에 얽매이지 않고 고서적 세계에서 또 다른 세계를 찾기로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역사만큼 중국인의 지혜와 감정을 기탁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시종 믿었다.
그는' 국사 대강' 을 썼는데, 그가 말했다. "나는 책을 다 써서 거기에 두었으니, 앞으로 꼭 쓸모가 있을 것이다." 국사 대강' 의 시작 부분에서 전무는 독자에게 국사에 대한 네 가지 절절한 기대를 제기했는데, 그 중 중요한 것은 자국 역사에 대해 일종의' 온정과 존경' 을 갖고 역사에 대한' 온정과 존경' 을 갖고 전무를 20 세기 중국 사학자의 가장 중국 정서 중 하나로 만드는 것이다. 그의 학생 여영은 "전무" 라고 말했다.
"현대 중국 택시가 되라" 는 것은 전무의 이상과 지업이 있는 곳이다. 그는 일찍이' 선비는 홍의를 할 수 없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라는 주제로 왕안석, 사마광을 예로 들어 홍도 지식인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설명하면서' 선비는 중국 사회의 중심이며, 가장 높은 인생 이상을 가져야 하며, 민족 국가의 가장 큰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고 결론 내렸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의 내면수양에는 종교정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무는 오늘날의 중국 지식인들이 서구의 권리관념만 받아들이고, 그들의 종교정신을 받아들이지 않고, 개인의 권리만 말하고, 자애와 희생은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홍콩에 피거한 후, 전무는 맨주먹으로 신아서원을 창립했는데, 그것은 홍콩 중문대학의 전신이다. 빌린 유일한 4 개의 교실에서 전무는 중국 문화의 멋을 보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싶다.
신아' 라는 이름은 전무가 맡았는데, 그는 이를 통해' 신아시아' 를 제창하고 홍콩에 있는 중국인들을 위해 약간 밝은 미래를 쟁취하기를 희망한다. 신아서원은 20 세기 후반 중국 교육의 기적 중 하나가 되었다.
학교 운영 16 년은 전무' 생애 가장 바쁜 16 년' 이다. 그 후, 키안 뮤 (Qian Mu) 는 대만에 가서 "평생 동안 가족을 세우기 위해" 장씨 (Chiang) 와 그의 아들의 예우를 받았고, 장개석 (Chiang) 은 그를 위해 채식 서점을 지었고, 장경국 (Chian Mu) 은 그를 "대통령 궁" 으로 고용했다.
만년의 돈무는 여전히 소서루에서 전도하는 것을 견지하고 있다. 한번은 그가 집에서 학생들을 위해 강의할 때 갑자기 말했다. "사실, 내가 가르치는 목적은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의용병을 모집하여 중국 문화에 헌신할 사람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 의 영향으로' 전통' 은 이미 막을 힘이 없었고, 전무가 칭찬하는 그' 의식' 의 세계는 이미 무너졌다.
이로 인해 전무의 학술생활은 유난히 외로워졌고, 역사에 대한 국민의 따뜻한 호소를 기대했지만 상업시장의 인정을 받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전무는 생전에 아내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예로부터 학자는 몸에 꽃이 피는 것을 본 적이 거의 없다.
오늘날 문화사상을 말하는 것은 과학자의 발명과는 달리, 다른 사람이 이해하든 이해하지 못하든, 전 세계 숭배를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과학은 공인된 외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사상은 오직 자신만이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을 지지하고 시간을 기다리는 시련이 있기 때문에, 그 결과는 종종 뒤에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전무는 항상 중국인들이 중국 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잃는 것이 중국 문화의 가장 큰 위기라고 생각했고, 학교는 자연과학에 편중되고, 숭양은 자신을 경멸하며, 더욱이 중국 문화의 은우였다.
('도시 뒤적 달력' 2010 년 제 10 기, 삭제) 1. 텍스트 내용과 결합해 전무에 대한 국사에 대한' 온정과 존경' 에 대한 이해를 이야기한다.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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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역사는 국가와 민족의 근본이며 뒤집을 수 없다. 후세 사람들은 경외심을 품고 역사를 존중해야 하며, 자신이 처한 시대를 역사의 최고점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2.' 고국을 위해 혼을 불러라' 는 말은 중국 역사와 문화의 영혼을 발양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표현: ① 전통을 버리는 새로운 사상의 흐름 속에서.
5. 국학이란 무엇입니까
나는 재능이 없지만 국학은 우리가 약 5 천 년 동안 중화민족의 특징을 지닌 문화, 역사, 과학 기술, 지리, 윤리 등 각 방면의 민족성과, 특히 유석도를 대표하는 전통문화라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나라가' 국학열' 을 일으키고 있는데, 본국학은' 열' 과' 불열' 이 아니다. 그는 우리 민족 특유의 것이고, 우리 피 속에 흐르는' 문화' 이다. 우리는 이 땅에 살면 배우고, 이해하고, 이해하고, 깨달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 그러나 민족 위난, 국가 통일, 안정 등 일련의 문제들 때문에 우리는 포기하고, 우리 자신의 귀중한 부를 무시하고, 맹목적으로 남의 것을 추구하고, 충동과 무지로 인해 우리가 짓밟았기 때문에, 심지어 천년을 전승한 전통문화를 망쳐 버렸기 때문이다. 현재 외국 연구원, 국제학자들은 중화민족 문화와 국내 환경이 날로 필요하게 되고, 전 세계 중국인이 점차 각성하는 배경 아래 전국 각지에서 점점 깨닫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우리 자손에게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이다! 국학' 은 한 사람에게 매우 중요해야 한다. 특히 그가 포함하고 있는 처세 (일) 전략, 방법, 자기 조절, 그가 포함하고 있는 심리 조절, 양생의 길 등 심지어 현재 사회의 심리학, 사회학 등보다 훨씬 낫다. 적어도 상당히 상당하다. 물론 사람과 사람은 다르다. 그것은 지금까지 세계에 (서) 어떤 국가도 없는 것과 같다. 문화와 생각은 긍정적이 고 부정적인, 긍정적이 고 부정적인, 상대적으로 음과 양 차이, 그리고 중국 문화는 더욱 그렇다, 카드, 당신은 그것을 구현 하는 방법을 이해 하는 방법, 긍정적인 책 촉수, 부정적인 인물 사방에 볼 수 있습니다.
6. 우리가 평소에 말하는' 국학' 은 어떤 방면의 저작을 가리킵니까
일반적으로 국학은 유학을 주체로 하는 중화전통문화와 학술을 가리킨다. 국학은 중국 전통문화와 학술이기 때문에 의학, 연극, 서화, 별상, 수술 등도 포함돼 있다. 물론 국학의 범주에 속하지만 국학의 외연이라고 할 수 있다.
국학은 학과로 나뉘어 철학, 사학, 종교학, 문학, 예속학, 고증학, 윤리학, 판본학 등으로 나뉜다. 그중에서도 유교 철학을 주류로 삼는다. 사상분으로는 선진 철학자, 유도석 3 개 등으로 나누어야 하며, 유가는 중국 사상사를 관통하고 주도하며, 기타 열종속적 지위를 차지해야 한다. 국학은' 사쿠전서' 로 나뉘어 경, 사, 자, 집사부로 나뉘어야 하지만 경경, 자부를 중시해야 하는데, 특히 경부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사쿠전서' 는 중국 고대 최대 총서로 건륭년에 편찬되어 당시 기효란, 왕염손, 다이진 등 일류 학자들이 완성했다. "사고" 는 경, 사, 자, 집사, "전서" 를 의미하고, "전서" 는 받는 것이 모두 전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경부-경부는' 이류',' 서류',' 시류',' 예류',' 춘추류',' 효경류',' 군경총의류',' 사서류',' 사서류' 로 나뉜다 그중 유학 13 경:' 주역',' 상서',' 주례',' 예기',' 의례',' 시경',' 춘추좌전',' 춘추숫양전',' 춘추곡양전',' 춘추곡양전'
사부-사부는' 정사류',' 편년류',' 기사본말류',' 별사류',' 잡사류',' 칙령기념관류',' 전기류',' 사필류' 로 나뉜다
하위 섹션-하위 섹션은 "유교 클래스", "군인 클래스", "법률 클래스", "농장 클래스", "의사 클래스", "천문학 알고리즘 클래스", "수술 클래스", "예술 클래스", "예술 클래스" 로 나뉩니다 중요한 참고 문헌:' 노자',' 묵자',' 장자',' 순자',' 한비자자',' 관',' 윤아야코',' 신중자',' 공손용자',' 공손용자'
집부-집부는' 초사류',' 별집류',' 총집류',' 사곡류',' 규각류' 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