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경편
돈 낙빈왕
산하천리국, 성궐 [qu 슈] 구중문. 황거장 () 을 보지 않고, 천자 () 의 존존 () 을 알다.
황거디 리 연 [Xi 嗽 o] 하코구, 메추라기 야생 용산 허디안 옷. 오위 연속 사진집 별관 [ch 囒 n],
8 개의 물이 횡지축을 나누다. 진 플러그 무거운 관문 백 이십이, 한씨네 이궁 서른여섯.
계전 노루 [q n] 중심점 대 옥루, 초가집 () 은 금옥까지 이어져 있다. 아홉 낯선 도시 쿠이 [w 슈 I],
만 가구가 평탄하게 열렸다. 복도사통 [zh] 오작관, 교취 [q] 가 봉황대를 가리킨다.
검루 남궁 입입, 비녀술 북궐. 명성이 전 세계를 휩쓸고, 문화재가 소회하는 것 같다.
후크 첸 sulan Ji [sh], bi 습지 부동 다우 시. 구리 깃털이 바람에 돌아오자 금줄기가 드러났다.
교문 천록각, 습전 쿤밍수. 주홍 디 안티 플랫폼, 황 페이 통 치 리.
플랫폼 제나라 종 치, 요리 금 요리 [Zhu 妊 n] 옥 daiming 종. 소당 제나라 계정 3 천 가구,
큰길 청루 12 중. 보개조각 안장 금망마, 란창 자수 기둥 옥반룡.
자수 기둥 법사 제목 분말 벽 잉, 인내 금명 옥 왕 허우 모리. 왕후귀인 다근신,
북리 저녁 남이웃을 향해 유람하다. 루 지아 분금 연회 기쁨, 첸 준수 투자 관할 은 손님을 남기고 있다.
조 리 는 비밀 후, 샤오 주홍 결혼 했다. 단봉주성 백일저녁,
청우청색 [Xi n] 홍진도. 협객 구슬 탄환은 양도를 드리우고, 부녀자의 은갈고리를 제창하여 뽕길을 채취한다.
제창가 복숭아와 이자방비, 경화 레인저 성경비. 연년여동생 쌍봉입,
나찜질은 군천기를 타고 돌아온다. 한마음 한뜻으로 끈을 묶고, 연거푸 기성복을 짜다.
춘조계존존백미, 가을밤 랜등 9 미. 에메랄드 삿포로 주렴은 단독으로 비치지 않는다,
청가 보슬이 스스로 의지하다. 그리고 삼만 육천 은 오히려 사십구 년 비 를 알고 있다.
옛날 영광과 이익은 뜬구름처럼, 인생은 복신에 의지하여 구별하기 어렵다. 티안 부비동 위상 시프트 승리,
러시아는 위호 공훈을 들었다. 금릉기를 싫어하지 않고, 먼저 석조문을 열다.
Zhumen 더 복잡한 장 gongzi, baoting 리 장군 을 두려워하는 사람. 백령에 대한 배려는 모두 기다리고 있다.
뜻밖에도 만화간이 바뀌어야 한다. 계수나무의 향기는 이미 팔렸는데, 백양고연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봄이 가고 봄이 오면 고생을 자초하고, 이름을 다투고 이도를 다투는 것이 바로 이도이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오래 머물던 랑서가 마침내 조난을 당했다.
빈 스윕 단계 문 누가 알 수 있습니까? 당시 일단 제멋대로 호화로워지면, 스스로 천 년 동안 교만하고 사치스러웠다.
갑자기 휘둘러 [tuán] 풍생 날개를 휘두르며, 잠시 파도위 진흙과 모래를 잃는다. 황새만 둥지 계서, 청문은 이어서 호박을 심었다.
금 핀 스와 실크 변화, 비싼 싼 우정 을 참조하십시오. 홍안숙시 백두새, 양귀비 옷을 벗고 고인을 가볍게 하다.
고인은 큰 [y-n] 이 전락했고, 새로운 지식은 무의식적이다. 회색 죽은 한 안국, 루오 상해 자이팅 웨이.
지금 자이, 돌아와. Maqing 연설 슈 다문조류, 양웅시 한 좋은 미디어 부족.
삼동은 자긍심과 성실함으로 10 년 동안 몇 차례 [zh n] 을 맞추지 않고 돌아왔다. 급암급이 쌓이다,
손홍각은 아직 열리지 않았다. 누가 창사 푸, 낙양 만 부정적인 것을 아끼는가.
주석
이 시는 지난 3 년 동안 명당 주부를 맡았을 때 지은 것이다. 시 앞에는' 계' 가 있는데, 소개는 인사부 시랑이' 수직 케이블' 으로 만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시는 한대 경성 장안의 생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고대유금, 서정적 언지, 기운이 유창하여' 금관주, 도도홍원' 처럼 당시 절창으로 여겨졌다. 그것은 시인의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초당 장편시의 대표작 중 하나로 노조 이웃의' 장안 고의 뜻' 과 견줄 만하여 자매편으로 불린다. 시 전체가 네 부분으로 나뉜다.
제 1 부 ('산하천리국' 에서' 황속통치' 까지), 장안지리정세의 험난한 위위와 궁궐의 웅장한 기세를 그대로 썼다. 이 부분은 또 세 개의 작은 단계로 나뉜다.
시작은 오언시, 네 마디 한 운, 기세가 역력하다. 만약 위기의 석궁, 일거에 문제를 풀면 된다. "산하천리국, 성궐 구중문", 대립이 단정하여 양량사로 가장 잘 쓰이고, "천리" 는 "구중" 에 비해 아득하고 넓고 깊은 기백을 준다. 세 번째 문장은 가설적인 질문이다. "황거장함을 보지 않는다." 이후 네 번째 문장' 안지천자존' 은 부정적인 질문으로 긍정을 표하고, 찬탄, 놀라움 등 풍부하고 복잡하고 강렬한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여기에' 사기 고조기' 의 전고를 사용하였다.' 소승상이 미중앙궁, 입동궐, 북궐, 전전, 무고, 태창. 고조는 승궐이 매우 강하고 노여움을 보았다. 소호 () 는' 천자가 사해를 집으로 삼고, 웅장하지 않고, 위세를 중시하지도 않고, 후세에 가할 것도 없다' 고 말했다. 고조는 기쁨이다. "이 전고에 익숙해야만 이 두 편의 시의 의운을 더 잘 느낄 수 있다. 그것은 처음 두 문장과 서로 비춰, 큰 나라의 제두 풍모를 매우 형상적으로 요약했다. 위의 네 문장이 전편을 통솔하여, 이후의 서술을 위해 서막을 열었다.
두 번째 소급은 장안의 원경을 묘사한다. "황거딜리 하코구, 메추라기 야용산 후디안 옷. 오위는 사진집 별까지 이어져 있고, 8 수는 횡지축으로 분류된다. 진 새중관백 이십이, 한씨네 이궁 서른여섯. " 이 여섯 구절의 7 언시는 거시적인 각도에서 우리에게 거대하고 장려한 입체적인 그림을 보여 주었다. 천지가 넓고 사방이 팔방인데, 펜 밑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별빛이 빛나고, 관산이 호위하고, 옥토가 양육하는데, 제경이 어찌 없을 수 있겠는가! 여섯 구절에' 5',' 8',' 102',' 36' 이것은 첫 문장' 산하천리국' 의 세심한 그림이다.
세 번째 작은 레벨은 장안의 근경을 각인한 것이다. "계전 () 은 옥루 () 에, 초가방 () 은 금옥집 () 에 해당한다. 세 아홉 낯선 도시 쿠이, 만 천 문이 평평하게 열렸다. 복도는 오작관을 통해 봉황대를 가리켰다. " 구름 밤, 눈부신 궁전, 따스하고 아름다운 금옥으로 곧장 들어가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넓고 통달한 큰길, 복도는 텅 비어 있고, 경사골목은 서로 얽혀 있다. 이것은' 황거장' 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이다. 여섯 구절의 시는 제경의 장관, 번화함, 기도를 천명하여, 사람들이 천자의 존귀함과 위엄을 읽게 할 수 없었다.
제 2 부 ('검루남궁에서 입입입하다' 에서' 차라리 사십구 년 비' 까지) 장안 상류사회 왕후귀척의 교만하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중점적으로 묘사한다. 시인은 표면의 번영과 낙필로 흥망화복에 기대는 철리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 섹션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의 처음 26 문장은 1 층으로, 주로 권력자들과 그 예속의 일상생활을 그려낸다. \ "칼 루 남쪽 궁전, 머리핀 잉 북쪽 가야 에 온다. 성명은 전 세계를 차지하고, 문화재는 소회와 같다. " 영예를 누리는 장상들을 섬세하게 새기고, 보검을 달고, 당당하게 궁궐을 드나드는 모습을 그려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들의 미명은 천하에 널리 알려지고, 이미지 제목은 화각에 있으며, 업적은 역사책에 기재되어 있으며, 영광은 일월과 같다. \ "훅 첸 sulan, bi 습지 부동 아카시아 시 \", 황제 의 학교 궁전 거룩한 환경, 조용한 조용한; 학사들은 반지 () 문시 () 를 한가로이 거닐며, 고금 () 이 아카시아 () 아래, 어떤 풍류 유아 () 를 논하고 있다! 교화의 실시, 언로가 넓게 펼쳐져 있어, 이로부터 한 점을 볼 수 있다! "구리 깃털은 바람에 응답하고, 금줄기는 드러나고," 풍경과 서정을 모두 쓴다. 날개를 펴고 비상하는 구리와 까마귀는 풍운의 변화를 정성스럽게 탐지하며 국태민안을 기대하고 있다. 그 높은 엔진 금판의 선장은 경건하게 옥로를 이어받아 천자만수무강을 기원한다! "교문천록각, 습전 쿤밍수" 는 문무백이 각 사직을 맡고, 문장치안방, 무장이 변변두리를 확장한다는 뜻이다. 주디 항플랫폼, 황속통척리' 는 권세들의 거처로 황제의 이궁처럼 화려하다. 그들은 화옥에 살뿐만 아니라 음식에 신경을 쓰는데, "밥 짓는 김옥이 종을 울릴 때까지 기다린다" 는 것은 정말 기백이다. "작은 당창삼천 가구, 큰길 청루 12 중" 은 그들이 오락하는 장소이다. 창녀가 우월한 것은 상상할 수 있다. 그들은 지배 계급의 생활 요구로 인해 자생하는 부속 계층이다. 그들의 생활은 자연히 호화롭고 사치스럽다. "보개조각안장 금망마, 란창수주 옥반룡." 이런 생활은' 북리 저녁 남이웃' 의 끈기 있는 김명옥의 왕후 귀인이 가져온 것이다.
북리남 이웃의' 다근신' 외에도 실세한 옛 신하 원로와 전문총애의 신귀들이 있다.' 루자 분금은 연희가 되고, 진준투하가 정류빈이다. 조 리 는 비밀 후, 샤오 주홍 결혼 했다. 클릭합니다 그들 역시 각자의 행사장과 쾌락소일거리법을 가지고 있으며, 연회를 로비하고, 기뻐하고, 소요자족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것은 조정 외의 또 다른 시끌벅적한 광경이다.
두 번째 수준은 장안의 야간 생활을 묘사하는 것으로, 황혼부터 더 깊이 새어 나가고, 푸른 양청상도 () 에 이르면 수레가 마치 흐르는 말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한편으로는 복숭아처럼 아름다운 창녀이고, 한편으로는 젊고 잘생긴 협객이다. 벽사 텐트, 채색 주렴안, 황제와 총비, 사군과 나찜질, 쌍입 쌍, 서로 기대고, 고착하는 모습이 접착제처럼 칠해져 있다. 가무장, 가벼운 노래만 춤. 왕공 귀인, 노래 댄서, 등불, 와인, 녹색의 몽환에 빠지다. 그들이 이렇게 흐리멍덩하게 자신의 일생을 보냈는데, 어찌 보옥처럼,' 50 년, 49 년 비' 를 알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현실은 잔혹하다. 악극은 반드시 슬픔이 생긴다.
세 번째 부분 ('고래영리약운' 에서' 나상정위' 까지) 은 섬세하고 유연한 필치로 심금을 감동시키는 역사화를 그려내며 서한 세대의 제왕상, 황친국치, 네가 죽은 잔인한 투쟁의 광경과 세태 인정의 무더운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용전, 정교한 의론, 생동감 있는 묘사, 섬세한 서정, 놀라 깨운 심문, 교차 사용, 종횡무진, 역도는 제경 상층사회의 생활사를 가볍게 기록했다. 이 부분은 봉건 통치 계급의 부패와 피할 수 없는 몰락의 운명을 중점적으로 드러낸다.
"옛날 영광과 이익은 뜬구름처럼, 인생은 복신에 의지하여 구별하기 어렵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통치 계급은 모두 똑같다. 시인이 생활하는 무측천시대, 조정 내부의 권력 쟁탈이 치열했고, 쿨리 나직죄는 충량함을 모함했다. 이른바' 파풍생 날개' 라고 불리며, 잠시 파도위 진흙과 모래를 잃는다. " 누가 자신의 운명을 파악할 수 있습니까? 당나라의 현실에 직면하여 시인은 어쩔 수 없는 개탄을 내뱉었다. "이미 왔구나, 돌아와라!" 이어 시인은 한나라의 유명한 현재지사를 열거했는데, 그들의 승진은 개인의 학식의 높낮이에 달려 있지 않고 통치자의 호오에 달려 있다. 시마 xiangru ci 푸 더 좋은, zennai jingdi 는 ci 푸 를 좋아하지 않는다, 생계를 위해 linqiong 주류 로 돌아 가야했다; 나중에, 황제 는 그의 ci 푸, 개 감옥 추천 후, 랭 으로 임명 되었다 감사했다. 양웅의 학식은 비록 해박하지만, 성애, 평세 황제 모두 그를 인정하지 않으면, 그도 승진할 수 없다. "10 년은 몇 번이나 돌아가지 않는다" 는 의미론적인 말장난으로, 장석지의 10 년을 승승장구하며, 자신이 10 년 동안 승진하지 못한 처지를 탄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급록은 직간으로 미움을 받았고, 자이는 재능이 높아서 비방에 피해를 입었다. 이 결말은 충직 인사가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완곡하게 표현했다.
심덕은 일찍이 이렇게' 제경편' 에 대해 논평한 적이 있다.' 제경편' 으로,' 제경편',' 스스로 당당하게',' 진주덕' 을 찜질한다. 그래서 자신의 불우로 말하자면, 처음에는 성성성하고 쇠퇴로 끝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첫 번째 서정세의 웅 () 은 두 번째로 왕후 귀척의 사치 () 를 서술한다. 옛날부터 내려오면서, 개연히 세상이 변천하다. 이미 이하 에 수행, 자신의 큰 침체 를 다치게, 이 비 시 긍정적 인 소리 도. " 시론가는 시를 평가하고, 입장이 다르고, 기준이 다르고, 결론이 자연히 다르다. 진희진은 심우 () 의 비방을 반박한 적이 있다. "도둑질은 그렇지 않다. 남편 천쓰 왕경로 () 의 편, 싸움닭 () 마다 말을 걸었다. 금릉의 곡을 조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녹수 주루 () 를 떠나지 않고, 예효반 (), 장 () 을 들어보지 못했고, 그 연구도 함께 했습니다. 이 시는 한 () 집 이야기를 빌려, 본조 () 에서 신세를 비유하고, 본 () 에서 정을 닦고, 비관응제 () 를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편말 읽어보기가 돌아오니, 청탁할 뜻이 전혀 없어, 언변에 드러났다. (공자, 논어, 논어, 자기관리명언) 자생의 자만심을 드러내고, 탁월하고 천하무적인 개요를 보고 싶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천하가 아니고서야 논할 수 없다. 심설은 옳고 그름을 말한다. "지금의 이해에 따르면 심우오가 말한' 왕후귀척의 사치' 는 이 시의 결점이 아니라 생명력이 있는 곳이다. 시인은 한사로 당을 풍자하며, 지배층의 음탕한 부패를 대담하게 폭로하여' 쇠퇴' 하는 것도 바로 그 가장 현실적인 의의가 있는 곳이다.
"제경편" 의 특색은, 선생의 평론처럼, "대작의 대작" 이 궁체시의 거대한 변화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편폭이 크면 아무것도 없고, 중요한 것은 뒷면에 후한 힘이 버티고 있다는 것이다. 이 힘은 선인들이' 기세' 라고 부르는 것이지만, 사실은 감정이다. 그래서 루로의 도착은 백여 년 동안 마비된 마음을 부활시킬 수 있었다.
감정이 있어서 루낙의 작품은 두보가 예언한 바와 같이' 강이 만고에 흐르지 않는다' 고 말했다. "
이 시는 인사 부장에게 제출한 것이기 때문에 내용이' 장안 고의' 보다 엄숙하고 엄숙하고 기세도 더 크다. 형식상으로는 비교적 자유롭고 활발하며, 칠언 사이에 오언이나 삼언으로, 긴 문구가 엇갈리거나, 그 기세를 흔들거나, 그 자세를 맴돈다. 서술, 서정, 의론도 제각기 묘하다. 어조류는 화려하고 우렁차고 힘이 있다. 비록 진수의 유산을 물려받았지만, 이미' 체제야소, 나풀나풀' 을 이어받아 가행체에 넓은 새로운 길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