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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n] 이시(Li Si)의 『항문과 추격서』 원문 및 감상문

손님 추방과 항의서 [진나라] 이시

원문

관리들이 손님을 쫓아낸다는 얘기를 듣고 나는 생각했다. 그것은 틀렸다. 예전에 목공이 선비를 구하여 서쪽에서는 유유용(玉玉龍)을, 동쪽에서는 희우완(秦玉灣)을 데려오고, 송나라의 견삼촌을 맞이하고, 비보와 공손에게 금나라를 도와달라고 부탁하였다. 이 다섯 아들은 진(秦)나라에서 태어나지 않았으나 무공(牧孝)이 그들을 이용하여 20명으로 나라를 합병하고 서용(秦隆)을 다스리게 되었다. 소공은 상업적인 마팅게일의 방법을 사용하여 풍속을 바꾸었고, 백성은 은에서 번영하고, 나라는 부강해졌으며, 백성은 그것을 즐겨 사용했으며, 왕자들은 친히 복종하여 초와 위의 주인을 얻었습니다. 회왕은 장의의 계획을 이용하여 삼천 땅을 빼앗고 서쪽으로 파와 촉을 합병하고 북쪽으로 상군을 함락시키고 남쪽으로 한중을 함락시키고 구의를 포위하고 연과 영을 장악하고 동쪽으로 성고의 위험을 빼앗고 비옥한 땅을 베어내고 육을 흩어지게 하였으니 나라가 복종하여 서쪽에서 진나라를 섬기게 하여 오늘날까지 그 공덕을 이루었느니라. 조왕(趙王)은 번거(象居)를 함락시키고 양후(胡僧)를 폐위시키고 화양(淮陽)을 쫓아내고 서민(官室)을 강화하고 민가를 없애고 제후를 잡아먹고 진(秦)나라를 황제로 삼았다. 이 네 왕은 모두 손님으로부터 이익을 얻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손님이 어떻게 진에게 질 수 있겠는가! 네 군주를 멀리하게 하고, 학자를 적게 쓰되 활용하지 않게 하는 것은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진나라가 강하다는 평판을 얻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오늘 폐하께서 곤산에 보내신 옥은 수화합의 보물, 달의 진주, 태아의 검, 날씬한 말, 청봉기, 그리고 나무 정령의 북. 진나라에서는 이 보물을 하나도 낳지 않았는데, 폐하께서는 왜 그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까? 진(秦)나라의 자식들은 나중에 태어나야 하는데 빛나는 옥(玉)이지 황궁(皇室)을 위한 것이 아니고, 코뿔소와 코끼리 기구는 재미를 위한 것이 아니며, 정(鄭)과 위(魏)의 딸들은 외양간을 위한 것이 아니다. 강남의 금과 주석은 쓸데가 없고 서서의 그림은 수확할 데가 없느니라. 그러므로 후궁을 꾸미고 궁궐을 채우고 마음을 즐겁게 하며 귀와 눈을 즐겁게 하는 자는 반드시 만주의 비녀, 후지의 어, 아진의 옷, 비단 장신구에서 온 것이니라. 이전 것보다 우월하지 않지만 관습을 따르고 세련되고 Jiaye는 우아하고 우아하며 Zhao Nu는 편에 서지 않습니다. 남편이 항아리를 치고, 불을 두드리고, 거문고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것은 실제 진나라의 소리, 위(魏), 상(僧), 소(少), 우향(吳吉)의 음악이다. 외국의 기쁨이다. 이제 항아리를 치고 불을 두드리는 것을 그만두면 정(鄭)과 위(魏)에게 가고, 거문고를 그만두면 조(趙)와 우(禹)에게 가겠다. 현재의 즐거움은 단지 관찰의 문제일 뿐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가능 여부와 상관없이 진나라가 아닌 사람은 가고, 손님인 사람은 쫓겨날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색, 음악, 진주, 옥입니다. 가장 덜 중요한 것은 백성이다. 이것은 바다를 건너 왕자들을 조종하는 기술이 아니다.

국토가 넓으면 기장이 많고, 나라가 크면 사람이 많고, 군대가 강하면 용사가 많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태산은 흙을 허락하지 않으므로 크게 자랄 수 있고, 강과 바다는 작은 물을 받아들이지 않으므로 그 깊이에 도달할 수 있으며, 왕은 백성을 배척하지 않으므로 그의 덕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다섯 황제와 세 왕이 무적하는 이유는 땅에 사방이 없고, 백성에게 외국이 없고, 사계절이 완벽하고, 귀신과 신들이 복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귀주(貴州)의 수장은 적국을 돕느라 버림받았으나 손님은 봉건 제후들과 합세하여 천하의 백성들이 후퇴하여 감히 서쪽으로 가지 못하고 진(秦)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침략자들을 이용하여 음식을 훔치는 것입니다. 진나라에서 남편의 재산이 나오지 않으면 재물이 많고, 진나라에서 학자가 나오지 않으면 충성하는 사람이 많다. 지금 우리는 적국을 이롭게 하려고 손님을 몰아내고, 적의를 얻기 위해 백성에게 해를 끼치며, 안으로는 헛된 일을 하고, 밖으로는 나라가 위험에 빠지지 않게 하고, 얻을 수 없게 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구문관지 논평', [청나라] 오추차이, [청나라] 오조후 선정판, 봉황출판사, 2015에서 선정)

저자 소개

Li Si(? - 208 BC), 이름은 Si이고 이름은 Tonggu라고도 합니다. 전국시대말 초(楚)나라 상채(지금의 하남성) 출신이다. 진(秦)나라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작가. 진(秦) 10년, 조선의 정국(鄭國)이 진(秦)에 침입하자 진왕은 6국의 객관을 추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시(Li Si)의 『항객 추방서』는 이를 막고 진왕에게 채택되었다. 그는 육국을 멸망시키려는 진왕의 캠페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후, 그는 군과 군의 성벽을 철거하고 민간 무기를 파괴할 것을 제안했으며, 봉건 제도를 반대하고 군과 현 제도를 주장했으며, 또한 "시", "서적" 등을 불태울 것을 주장했습니다. 수백개 언어를 사용하고, 사교육을 금지해 중앙집권화를 강화했다. 그는 또한 선적, 표기, 도량형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한 법률 제정에도 참여했습니다.

감상

《호언서》는 좋은 글일 뿐만 아니라 좋은 전략을 제공하는 책으로, 사회적, 역사적 가치가 높고 진나라의 건국에 기여한 책입니다. 세계 통일의 기반을 마련하세요. 기사는 네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부에서는 “관계자들이 손님 퇴출 이야기를 한다고 들었는데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다”고 직설적으로 판단하고 의견을 내놨다. 이는 《좌전》과 《국가정책》을 계승한 단순하고 우아한 글쓰기 방식이다. '준의 결정'이 아닌 '공직자 논의'다. 두 번째 부분은 무공 시대부터 '손님'의 임명과 번영까지의 진 왕국 발전의 역사를 설명합니다. 초대 장관 임명의 정확성은 모든 측면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글의 본질이자 핵심이다. 이는 저자가 황제로서 역사와 정치를 바라보는 여러 관점이 드러난 부분 중 하나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진왕이 '손님을 쫓아내기 위해' 물건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적고, 이는 '바다 건너 왕자를 조종하는 기술'이 아님을 지적한다. 저자는 옳고 그름을 입증하기 위해 논리적 추론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우선 진왕이 외보에 감탄한 '왜'라는 주장이 나온다. '무엇'이 불분명해 시급하게 설명해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손님을 내쫓는다'는 비판을 촉발하는 데 활용된다. "뭐?" 간단한 질문은 이전 문장을 멈출 뿐만 아니라 다음 문장을 촉발하기도 합니다. 구성은 흥미로운 아이디어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저자는 두 번째 부분을 긍정적인 논의이자 전제로 삼아 세 번째 부분의 부조리와 모순, 심각한 정치적 결과를 추론한다.

4부에서는 '오제삼왕무적'과 오늘날의 '내손객 내쫓기'의 명백한 차이점에 대해 쓰며, '내손객 내쫓기'의 심각한 폐해를 지적한다. “국토가 넓으면 기장도 많고, 나라가 크면 사람이 많고, 군대가 강하면 용맹한 군인이 된다는 것이 사회의 이치이자 정치인들의 역사적 경험이다. 이씨는 “태산은 흙을 허락하지 않으므로 커질 수 있고, 강과 바다는 작은 시냇물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깊을 수 있다”는 비유를 사용하여 “왕이 서민을 배제하지 않으므로 백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비유를 사용했다. 그는 그의 미덕을 이해할 수 있다." 그는 또한 “왕은 서민을 배제하지 않으므로 덕을 알 수 있다”는 근거로 “이 다섯 황제와 세 왕이 무적인 이유”로 이어진다. 즉, 원인과 결과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사실이 명확하며, 논증 문제에 대한 구속력이 강하다는 것이다.

루쉰은 『중국문학사개요』에서 “이사는 진나라의 글을 쓴 유일한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우선, 이 글은 진나라의 전반적인 전략에서 출발한다. "바다를 건너 제후들을 다스린다"는 세계의 주요 사건, 특히 진나라의 건국과 기업가 정신의 철칙을 인용하여 장기적으로 개관함으로써 진왕이 믿어야 할 긍정적인 예를 제시했습니다. 진왕은 조상들의 훌륭한 전통을 이어받아야 했습니다. 이것은 큰 장점입니다. 둘째, 진왕이 사물을 대하는 태도와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매우 다르다는 사실을 밝히고, 기준이 다르다는 점을 지적하며, 진왕이 외모와 눈에 더 신경을 쓰고 덜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을 분명하게 알려준다. 국가의 정치적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그가 성급한 일에 참여한다면 그것은 국가의 위험을 종식시킬 것입니다. 이것이 두 번째로 큰 장점입니다. 글의 문체로 볼 때, 이 글은 소진(蘇秦)과 장이(張母)의 로비 말처럼 감동이 넘치고, 웅변적이며, 질주하는 글이며, 전국시대 문체를 계승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