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너무 불완전해요. 뭔가를 얻으려면 뭔가를 잃어야 합니다. ——플라톤
예술은 현실을 반영하지만 현실을 초월하는 따뜻하고 생동감 넘치는 작가의 감정의 집약체이다. 예술이 전달하는 감정은 지역과 피부색의 차이를 무시하고 보는 사람 모두에게 아무런 득도 없이 감염되어 사람들이 '예술'이라는 바다를 함께 헤매게 만든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음식과 의복, 심지어 명예와 지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나빠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초현실주의 유화의 선두주자인 렁쥔(Leng Jun)의 '초상-샤오웬(Portrait- Xiaowen)'이 6천만 달러라는 고가에 팔렸고, 독일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은 또 다른 화가인 젱판(Zeng Fan)의 그림 지즈의 <최후의 만찬>은 1억 4천만 위안이라는 최고가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에 인터넷에서는 두 화가 중 누가 더 나은가를 두고 논쟁이 시작됐다.
Zeng Fanzhi는 누구입니까?
그림에 1억 4천만의 가치를 부여하려면 증판지는 남다른 배경을 갖고 있어야 하지만, 유명해지기 전에는 4년 연속 대학 입시에서 낙방한 평범한 사람에 불과했다. . 1964년 후베이성 우한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어렸을 때 외모가 평범했고 자신을 표현하는 데 수줍음을 많이 타며 반에서 유일한 3명의 학생이 되었습니다. Young Pioneers에 합류하지 못한 사람. 환경의 소외감은 16세에 중학교를 졸업한 뒤 부모에게 사회에 진출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했다.
이웃 형제와의 만남이 증판지의 운명을 바꾸었고, 그는 점차 회화라는 예술적 길을 걷기 시작했다. 17세 때, Zeng Fanzhi는 여행 중에 현대 서양 화가들의 작품을 접하게 되었고, 그 작품에 매우 놀랐으며, 이는 전문 학교에 입학하여 미술을 깊이 있게 공부하려는 그의 생각을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그러나 그는 너무 일찍 사회에 입문했고, 문화과목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여 4년 연속 학업에 실패했고, 23세가 되어서야 호북공업대학 유화과에 합격했다. .
당시 자신을 자유 예술가라고 광고했던 증판지는 독일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아 학교의 교육 철학이 점점 어려워졌다. .그의 승인을 받으세요. 3학년 때 '차별적 표현주의' 작품을 선생님에게 가져가서 평가를 받았지만 낮은 점수 68점에서 높은 점수 98점까지 양극화된 평가를 받았다. Zeng Fanzhi와 Jack Ma는 한때 친구입니다. "Peach Blossom Spring"이라는 유화가 3,469만 위안이라는 고가에 팔렸습니다.
어느 것이 더 높거나 낮습니까?
나중에 그는 '최후의 만찬'이라는 작품을 그렸는데, 이 그림은 홍콩 소더비 경매에 낙찰됐고, 거래 가격은 1억4000만 홍콩달러로 대중의 이해를 새롭게 했다. 그림에 관해서는 증판지가 자본의 총애를 받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때, 천정부지로 치솟은 이 그림이 어떤 작품인지 모두가 궁금해한다.
네티즌들의 설명에 따르면 '최후의 만찬'의 주인공은 '마스크를 쓰고 멜론을 먹고 있는 13명의 아이들'이라고 하는데, 정말 설명이 안 되는 것 같아요! 이 그림은 고귀하지도 우아하지도 않은데 어떻게 그토록 높은 가격을 받을 가치가 있겠습니까? 그러나 Zeng Fanzhi의 그림은 지나치게 일반화될 수 없습니다. 표면적인 무의미함은 "가면" 아래의 진정한 인간성이라는 더 깊은 의미를 반영합니다.
급격한 사회 속에서 낯선 사람, 낯선 환경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은 늘 내면의 불안을 가리기 위해 보호마스크를 쓴다. <최후의 만찬> 속 대화처럼 매우 행복하고 포즈를 취하는 사람들이다. 그들 앞에 어수선하게 놓인 수박은 분열된 권력을 상징한다. 식탁에 앉은 사람들은 지금은 '술과 음식이 가득'하지만 다음 순간에는 헤어지고 다시는 평화를 되찾지 못할 수도 있다. 과거. 빨간 스카프를 두른 다른 사람들과 달리 그중 한 명은 '금넥타이'를 착용하고 있는데, 이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에 바치는 헌사이기도 하여 유다의 얼굴이 오랫동안 공개되었음을 암시한다.
사람들은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을 때 이러한 통찰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했으며, 심지어 Zeng Fanzhi의 그림의 우수성을 강조하기 위해 비교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초상화 -'는 6천만 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라며 사람들의 간섭을 받으며 끌려나와 여러 차례 걸어 다녔다.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그림을 그리는 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비웃었습니다. 사진이랑 다른가요? 전술한 바와 같이 렝쥔은 초현실주의 유화의 선두주자이지만 그 자신은 '초과적 회화'라는 용어를 선호한다. 즉, 그의 작품은 유화의 한계를 넘어섰다. 분명히 그의 그림과 Zeng Fanzhi의 그림은 서로 다른 차원에서 나온 것입니다.
Leng Jun의 견해에 따르면 유화에서 색상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초현실주의 화가는 정확한 시각적 인식을 사용하여 색상을 포착하는 것보다 카메라가 색상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이것은 현실 복원에 기초한 것입니다. "섬세하지만 기름지지 않고, 생생하지만 실제적이지 않음"이라는 그림 효과는 Zeng Fanzhi의 것과 매우 다릅니다.
논란
남보다 앞서는 것, 지나친 관심과 지나친 기대는 Zeng Fanzhi의 창작물에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Zeng Fanzhi의 작품 "Rabbit"은 Dürer의 스케치 버전 "Rabbit"과 매우 유사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림 속 토끼 위에 앉거나 누워 있는 각도까지 거의 동일합니다. Zeng Fanzhi의 작품에는 지저분한 선과 어두운 배경이 더 많습니다.
Zeng Fanzhi의 "Since 1830"도 동일한 문제가 있다는 비난을 받았으며 이는 Delacroix의 "Liberty Leading the People", 특히 상징적 인 캐릭터 인 깃발을 높이 들고있는 여성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리고 홍콩 아시아 20세기 현대미술 경매에서 3600만 홍콩달러에 팔린 그의 작품 '표범'이 영국이 촬영한 수상작 '눈 속의 표범'과 동일한 것으로 네티즌들에 의해 밝혀졌다. 사진작가 스티브 윈터(Steve Winter)도 비슷합니다. 이런 창의적인 스타일은 전작에 대한 찬사처럼 들리지만 표절처럼 나쁘게 들린다.
동시에 많은 연예인들과 국경을 초월한 협력을 진행해 화가라는 꼬리표를 넘어 사업가로도 변신했다. 그는 또한 인터뷰에서 "저는 그림을 감상하는 사람들에게만 판매합니다. 그러면 이 사람들이 제 작품을 홍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Jack Ma, Feng Xiaogang, Edison Chen, Andy Lau 등과 협력했습니다. 외부 세계에서는 끊임없이 의구심을 품고 일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는 Andy Lau를 아프리카 원주민처럼 그렸습니다...
북경 대학 Chen Shaofeng 교수도 Zeng Fanzhi의 하늘 높은 가격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표명했습니다. Zeng Fanzhi의 높은 가격은 중국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구 가격 시스템과 홍콩 경매 시스템의 협력의 산물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국내 미술 시스템에 해당하지 않으며, 지도적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외부에서 칭찬할 수도, 비판할 수도 없다. 결론적으로 예술 창작의 길에 동행하는 사람도 적고, 작품에 대한 이해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본의 호의를 얻는 동안 예술가의 가장 근본적인 자질이 서서히 쇠퇴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