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시즌이 또 다가왔고, 지난해 영화시장을 돌아보며' 워크래프트' 라는 영화가 4 억 3200 만 달러의 박스오피스로 전 세계를 휩쓸었고, 2016 년 여름에 정서열을 불러일으켰는데, 이 감정은 유명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에서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영화명언) 한때 가장 핫했던 온라인 게임으로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는 거의 20 년 동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를 거쳐 지울 수 없는 시대적 낙인을 찍었고, 세대를 나누기에 충분했다. 여기서 우리는 그들을' 온라인 게임 세대' 라고 불렀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의 이 온라인 게이머들은 허공에서 생겨난 것일까? 물론 아닙니다.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발전을 거슬러 보면 국산 게임이 더욱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오늘 우리가 말할' 만왕의 왕' 이다. 중국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 게임인' 만왕의 왕' 은 중국의 온라인 게임 사교를 새로운 시대로 끌어들여 온라인 게임 경험과 열정을 가진 최초의 플레이어 집단을 육성한' 온라인 게임 세대' 가 탄생했다. 만왕의 왕' 은 밤의 불씨처럼 끊임없이 얇은 머리를 퍼뜨려 마침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가 대지를 휩쓸고 있는 분노를 갖게 되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대한 그 시절의 기억을 되살리면, 우리는 모든 게이머들이' 만왕의 왕' 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희망명언)
인연으로 만왕의 왕 워크래프트가 권좌에 앉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World of Warcraft, wow 또는 워크래프트) 는 유명한 게임회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Blizzard Entertainment) 가 제작한 대형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 (MMORPG) 으로 2004 년 북미에 상륙해 2008 년 말 현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글로벌 유료 이용자는 이미 1150 만명을 넘어 기네스북 세계 기록 대전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2005 년 이 온라인 게임계의 악어는 유럽과 미국 게임의 가치관을 가지고 중국에 침입하여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을 빠르게 점령했다. 그 인터넷 기술이 상대적으로 폐쇄된 시대에 이런 사교적 요소가 풍부한 온라인 게임이 왜 중국 시장에서 이렇게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는지는 또 다른 본토 초기 온라인 게임의 사용자 기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바로' 만왕의 왕' 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터넷명언) 중국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 게임으로, 세계적으로도 원조급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후 온라인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고,' 만왕의 왕' 으로 대표되는 이 온라인 게임은 최초의 플레이어 집단을 결집시켰고, 게이머도 이 작품들을 통해 최초의 온라인 게임 의식을 확립했다. 그래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가 왔을 때, 플레이어는 게임 패턴과 이념에 대해 만왕의 왕이 아니라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도 이렇게 급격한 발전을 얻지 못할 것이다. 지금의 게이머들에게는' 만왕의 왕' 이라는 이름이 좀 낯설다. 그럼 오늘 우리 함께 그것이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했는지 보자.
1996 년 11 월, 진광과 황우진은 연구실에' 만왕의 왕' MUD 판 서버를 설치했는데,' 만왕의 왕' 이라는 글인 MUD 는 처음에는 학술 프로젝트일 뿐 온라인 게임으로 돈을 벌지 못했다. 1998 년 4 월까지' 만왕의 왕' MUD 와 동시에 온라인 인원은 이미 천 명을 돌파해 당시 대만에서 온라인 수가 가장 많은 문자 MUD 게임이 되었다. 1999 년 7 월, 레이작 컨설팅주식유한공사가 정식으로 설립된 뒤 대만에서' 만왕의 왕' 그래픽 버전을 공식 발간했다. 레이작' 은 중국 최초의 그래픽 MUD 기술을 상업소비시장에 응용한 온라인 게임 개발회사가 됐고,' 만왕의 왕' 도 중국 역사상 최초의 중국인이 직접 만든 그래픽 온라인 게임이 됐다. 많은 게이머들이' 만왕의 왕' 을 통해 당시 새롭게 부상했던 게임 유형을 알게 되면서 중국에서 첫 온라인 게이머를 배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