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의 사상적 주장은
이다1, 큰 군주, 세습 귀족 제거, 한비는 국가 대권이 군주 한 사람의 손에 집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군주는 반드시 권세가 있어야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2. 법치개혁, 독존법가, 한비는 법가 대표의 정수로서 법, 잠재력, 술상통일의' 법치' 사상체계를 제시했는데,' 법' 을 중시하지 않으면 국가의 이익이 훼손될 것이다.
3, 가혹한 형벌, 사람들을 복종 시키기 위하여, 사회적인 안정성, 국가 Changzhi 긴 안전, 한 Fei 는 가혹한 형벌을 실행 해야 한 ᄂ 다 고 생각 한다. 부역과 세금을 경감하고, 한비자는 심각한 부역과 세금이 신하를 강하게 하여 왕 통치에 불리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한비의 이런 사상들은 진나라에 대한 영향을 주장했다. 당시 신흥봉건지주계급이 절실히 요구한 것은 제후할거를 끝내고 통일중앙집권의 봉건국가를 세우는 것이었고, 한비의 이런 사상주장은 마침 그들에게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한비를 대표하는 법가 사상을 치국 사상으로 확립하였으나, 진나라의 형법이 가혹하여, 주유를 도와 학대하는 것과 다름없고, 진나라는 결국 멸망하였다.
확장 데이터:
한비의 정치적 이상은 통일군주집권의 봉건국가를 세우는 것이다. 그는 전국 말기 신구세력의 격렬한 투쟁과 제후분리의 국면에 직면하여 천자가 약하고 제후들의 강력한 역사적 교훈을 총결하여 통일군주집권을 주장하는 봉건국가를 주장하였다. 그의 저서에서' 신성성',' 엄천자',' 왕자',' 제왕의 자본',' 겸천하' 와 같은 문구가 나타나 그의 이런 소망을 반영했다.
군주의 신성한 권력을 침범하지 않도록, 한비는 군비신을 존중하고' 강공실, 두사문' 을 제안하고, 사문세력과 악호와 같은 권신들을 위해 당을 분산시키고, 그 문을 닫고, 보좌를 빼앗고, 단호히 근절하고 진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비의 이런 주장은 당시' 법을 잃고 사리사욕을 이롭게 하고, 나라를 소비하여 가정을 도모하는' 권력중신들을 타격하는 데 진보적인 역할을 했지만, 그는 군권을 절대화하고 군신의 이해관계가 반드시 반대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군신의 갈등을 심화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