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대학 입시 물리학 핵심 시험 포인트

대학 입시 물리학 핵심 시험 포인트

소리와 빛

1. 소리를 생성하는 모든 물체는 진동하며 소리의 전파에는 매질이 필요합니다.

2. 일반적으로 소리는 고체에서 가장 빠르게 전파되고, 액체와 기체가 그 뒤를 따릅니다.

3. 음악의 세 가지 요소:

①피치(소리의 높이)

②라우드니스(소리의 크기)

③음색 (다른 소리 발생원 식별)

4. 초음파의 속도는 전자파의 속도(소리의 속도와 빛의 속도)보다 훨씬 느립니다.

5. 빛 에너지는 진공 상태에서 전파될 수 있지만 소리는 진공 상태에서 전파될 수 없습니다.

6. 빛은 전자기파이며, 전자기파는 진공에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7. 진공에서의 빛의 속도: c =3×108m/s =3×105km/s (전자파의 속도도 이와 같습니다).

8. 반사의 법칙을 설명할 때는 반사를 먼저 언급하고 입사를 다음에 언급해야 한다(평면거울 이미징에서도 "상과 물체┅"의 순서가 언급된다).

9. 정반사 및 확산 반사의 모든 광선은 빛 반사의 법칙을 따릅니다.

10. 빛 반사 현상(거울을 보는 사람, 물에 반사되는 현상).

11. 평면 거울의 영상 특성: 거울을 기준으로 상과 물체가 대칭입니다(왼쪽과 오른쪽이 반전되고 위쪽과 아래쪽이 일치함).

12. 평면거울 이미징 실험용 유리판은 테이블 상판이 수평이 되도록 수직으로 놓아야 합니다.

13. 사람들이 평면거울에서 멀어질수록 거울에 비친 그들의 이미지는 작아집니다.

14. 빛의 굴절 현상(물 속에서 젓가락이 부분적으로 휘어져 있고, 물 밑바닥이 실제보다 얕아 보이는 현상, 신기루, 볼록렌즈 이미징).

15. 빛의 반사 및 굴절 현상에서 빛의 경로는 가역적입니다.

16. 볼록 렌즈는 빛에 대한 수렴 효과가 있는 반면, 오목 렌즈는 빛에 대한 발산 효과가 있습니다. .

17. 라이트 스크린에 맺힐 수 있는 모든 이미지는 실제 이미지입니다.

18. 볼록 렌즈 이미징 테스트 전에 축을 조정해야 합니다. 촛불의 중심, 렌즈의 광학 중심 및 라이트 스크린의 중심이 동일한 높이에 있습니다.

19. 볼록렌즈의 초점거리는 하나의 초점거리가 실상과 허상을 나누는 지점이고, 초점거리의 2배는 확대된 이미지와 축소된 이미지를 나누는 지점이다.

20. 볼록렌즈가 실제 상을 형성할 때 물체가 상의 위치로 변하면 상도 물체의 위치로 변하게 된다.

2

운동과 힘

1. 물질의 움직임과 나머지는 기준 물체에 상대적입니다.

2. 참조 객체를 기준으로 객체의 위치가 변경됩니다. 즉, 객체가 이동합니다.

3. 참조 개체의 선택은 임의적이며, 연구 중인 개체를 참조 개체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4. 힘의 효과는 상호적이며, 힘을 가하는 대상은 힘을 받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5. 힘에는 두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① 물체를 변형시킵니다.

② 개체의 모션 상태를 변경합니다.

6. 힘의 세 가지 요소: 크기, 방향, 작용점.

7. 중력의 방향은 항상 수직으로 아래쪽을 향하고, 부력의 방향은 항상 수직으로 위쪽을 향합니다.

8. 중력은 지구가 물체에 끌어당기는 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9. 모든 물체에 중력이 작용하는 힘은 지구입니다.

10. 두 힘의 합력은 힘 중 하나보다 클 수도 있고, 힘 중 하나보다 작을 수도 있고, 힘 중 하나와 같을 수도 있습니다.

11. 두 힘(4개)의 균형을 위한 조건: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이며 동일한 직선에 작용하며 동일한 물체에 작용합니다.

12. 수레를 세게 밀고 밀지 않는 것은 미는 힘이 저항보다 작기 때문입니다(잘못, 미는 힘은 저항과 같습니다).

13. 미끄럼 마찰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소:

①접촉면 사이의 압력.

②접촉면의 거칠기.

14. 관성 현상: (차가 갑자기 출발하고 사람이 뒤로 젖혀지며, 멀리뛰기가 급상승하고, 선수가 결승선을 통과한 후 즉시 멈출 수 없음)

15. 물체의 관성의 크기는 물체의 질량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가스에도 관성이 있습니다)

16. 운전자는 관성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벨트를 착용합니다(잘못됨). , 관성을 방지하기 위해) 해로움).

17. 물체의 운동 상태가 변했는지 확인하는 두 가지 방법:

① 속도의 크기와 방향 중 하나 또는 둘 다가 변하면 운동 상태가 변합니다.

② 물체가 정지해 있지 않거나 일정한 속도로 직선 운동을 하고 있다면 운동 상태가 변합니다.

18. 물체는 힘이 없거나 균형 잡힌 힘이 없을 때 정지해 있거나 일정한 속도로 직선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3

기계적 기능

1. 레버와 밸런스 모두 "왼쪽에서 오른쪽, 오른쪽에서 왼쪽"

2 .레버는 수평이 아니더라도 균형 잡힌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파워암은 저항암보다 크고 노동력이 절약되는 레버입니다. (이동식 풀리는 노동력이 절약되는 레버입니다.) )

4. 고정 도르래 특성: 힘 방향을 변경할 수 있지만 노력이 절약되지는 않습니다.

움직이는 도르래의 특성: 힘이 절약되지만 힘의 방향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5. 작업 완료 여부를 판단하는 두 가지 조건:

①강함

②힘의 방향을 따라 이동한 거리

6. 일은 일의 양을 나타내는 물리량이고, 힘은 일의 속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이다

7."고전력 "기계적인 일은 빨리 해야 한다"가 맞습니다< /p>

8. 질량이 클수록 속도가 빨라지고, 물체의 운동에너지도 커집니다.

9. 질량이 클수록 중력도 커집니다. 물체의 위치 에너지

10. 탄성 한계 내에서 탄성 물체의 변형이 클수록 탄성 위치 에너지는 더 커집니다.

11.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

p>

12. 낙하산이 일정한 속도로 떨어질 때 기계적 에너지는 변하지 않습니다(잘못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