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계획 # 서문 교육은 즐거워야 하고, 모든 교육은 재미있어야 합니다. 저는 여러분을 위해 세 가지 고등학교 미술 수업 계획을 준비했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청동기
교육 목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고대 중국 예술 및 공예 분야에서 오랜 역사를 지닌 청동기에 대해 이해하고 고대 예술과 공예에 대한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고 예술 감상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교육 초점:
1. 예술과 공예의 종류에 있어서 청동기는 고대 중국 문명의 중요한 부분이자 그 연속물이기 때문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고대 중국 예술과 공예. 도자기를 그린 다음으로 가장 빛나는 장입니다.
2. 지식을 익히고 감상 방법을 익히는 데 있어서 감상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교육의 어려움:
주로 일부 전문 용어 및 관련 역사적, 문화적 지식.
교육 시간: 수업 1시간
교육 보조 준비: 교재, 사진, 비디오 테이프(L49).
교육 과정:
1. 교육 구성: (기존)
2. 새로운 과정 소개:
고대 중국 초기에는 예술 공예, 도자기가 원시 사회에서 신석기 시대의 상징이라면, 청동 공예는 노예 사회에서 예술 공예의 전형적인 대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 학생들은 청동기 공예의 출현과 발전, 그리고 그 주요 예술적 특징을 소개합니다. (주제 보여주기)
원시 코뮌 시대부터 긴 여정을 겪은 인간은 노예 사회에 들어섰다. 중국에서 청동공예는 노예사회 문명의 상징이다. 역사가들은 노예 시대를 '청동기 시대'라고 부릅니다.
청동기의 진보된 주조기술은 중국 노예사회의 고도로 발달한 생산성 수준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으며, 그 다채로운 형태와 문양은 중국 근로인민의 뛰어난 예술창작을 반영하고 있다.
1. 청동이란 무엇인가요?
청동은 구리와 주석-납의 합금입니다. 적동(순수한 구리)은 녹는점이 높고(1083C) 경도가 낮기 때문에 주석을 첨가하면 녹는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700-900C), 경도를 높여 응용 분야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류는 철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다양한 도구를 주조하는 데 청동을 널리 사용했습니다.
2. 청동기의 분류
청동기의 범위는 매우 넓으며 기능면에서 대략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의례용품: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 왕조 이후 일부 생활용 청동기로 사용되었으며, 제사나 제사 때의 전시용으로 특별한 의미를 부여받으며 청동제의용 그릇으로 자리잡았다. 삼각대, Li, Zun 등과 같은
(2) 악기: 춘추시대에는 제사와 제사에 악기가 더욱 필수 불가결해졌다. , 종, 드럼 등
(3) 무기: 가장 많이 출토된 무기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무기들이다. 게(Ge), 월(yue), 창, 검, 화살촉(zu) 등이 있습니다.
(4) 도구 및 운송 장비: 쟁기, 괭이, 낫, 삽, 도끼 등.
이 외에도 청동기 생활용품의 주요 카테고리로는 식품용품, 술용품, 물용품, 생활잡화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식품용기, 와인용기가 대표적이다.
3. 모양과 패턴에 따른 청동 공예의 주요 특징:
예술 감상의 관점에서 볼 때 고대 중국 청동 공예의 뛰어난 업적은 풍부하고 다양한 모양과 패턴, 다양한 예술적 스타일입니다. 다양한 역사적 시기.
중국의 청동 공예 기술은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청동으로 대표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른바 청동제의용 그릇인 삼각대이다. 삼각대는 고대의 조리기구로 배, 발, 귀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모양이 특징입니다. 배는 물건을 담을 수 있고, 발은 불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귀는 장대를 뚫어 물건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삼발이는 청동기의 가장 중요한 형태로서 음식을 담거나 조리하는 실용적인 의미도 있지만, 의식을 유지하는 데에도 그 가치가 반영된다. 일반적으로 노예 소유자 계급의 제사 및 연회에 사용됩니다. 상하 구별 기능이 있으며 노예 소유자의 통치 권력을 상징합니다. 문헌에는 "황제는 9개의 삼각대가 있고, 왕자는 7개의 삼각대가 있고, 관리들은 5개의 삼각대가 있고, 원사는 3개의 삼각대 또는 1개의 삼각대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 단어와 9개의 삼각대, 중원 평야를 정복하려는 열망, 3개의 기둥"이라는 관용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i Muwu Square Ding"은 두껍고 화려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신비로움이 가득합니다. 그리고 협박. Simu Wu Fang Ding은 지금까지 발굴된 삼각대 중 가장 무겁고 전설적인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1939년 3월, 이 삼각대는 허난성 안양시 후가좡 우관촌의 오여요씨 농지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삼각대가 너무 무겁고 커서 옮기기 힘들기 때문에 사람들은 큰 삼각대를 떼어내서 가지고 나가고 싶어 했습니다. , 하지만 계속해서 한 발만 잘라낼 수 있었기 때문에 그는 삼각대를 조용히 묻었습니다. 나중에 일본인들이 수색하러 왔지만 실패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현지 사람들은 교묘하게 가마솥을 하나 더 주고 이 가마솥을 보관해 두었다.
항일 전쟁 승리 후 삼각대는 1946 년 6 월 다시 발굴되었지만 한쪽 귀를 잃어 버렸으며 (나중에 교체 됨) 안양 군청에 처음 보관되었습니다. 같은 해 10월 말, 당시 국민정부 주석이었던 장개석의 환갑이던 날, 현지 수비대가 생일 선물로 삼각대를 챙겨 특수차량으로 난징까지 운반해 보관했다. 중앙박물관 준비실. 이후 국민당 정부는 삼각대를 대만으로 운반하려고 했으나 너무 어려워 결국 포기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삼각대는 1959년 난징박물관에 보관됐다. 중국 역사 박물관에 보관되었으며 현재는 박물관의 보물이 되었습니다.
서주(周周) 중기 이후 청동기의 신비스러운 색은 점차 퇴색되고, 스타일은 단순해지는 경향을 보이며 단순함과 우아함의 아름다움을 추구했다. 예를 들어, "Meng Ding"은 장엄하고 엄숙한 모양과 단순한 장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춘추 이후 청동기는 점차 지배층의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청동의 형태는 가볍고 기발한 경향이 있으며, 장식기법은 사실적이며, 문양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Lianhe Square Pot"은 이와 관련하여 걸작입니다. 또한, '증 이후의 종소리'는 가장 중요한 출토문화재로 총 56개의 종소리가 상층, 중층, 하층으로 나누어져 있다. 테스트 후, 각 차임벨은 발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 가지 다른 음색을 생성할 수 있으며 순수한 음질과 아름다운 음색으로 다양한 현대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본래의 소리를 간직하고 있는 초대형 고정음 고대악기이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12음 악기입니다. (영상: Zeng Houyi Chimes)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철과 칠기가 청동보다 편리했기 때문에 청동은 점차 가볍고 정교하며 실용적인 일상용품과 장식용 도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가전제품 방향으로 발전하면서 실용성과 아름다움의 높은 통일성으로 눈길을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 청동공예)
3. 요약
도자기
교육 목적:
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중국 도자기는 전통 예술의 보물이며 세계에서 중국 도자기 제조를 대표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합니다. 이 분야의 뛰어난 제조 수준은 중국의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입니다.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다양한 역사적 시기의 다양한 가마 제품의 도자기 제작 기술, 형태, 장식 및 예술적 특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방법을 사용하여 도예를 감상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을 키워주세요.
교육 초점:
1. 중국 도자기의 생산과 발전, 도자기와 도자기의 차이점.
2. 도자기의 모양, 장식, 색상 및 예술적 특성. 특징.
3. 주요 유명 가마의 제품 특징.
교육의 어려움:
주로 역사 지식 및 역사적 배경과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 내용 자료에 대한 간략한 소개 외에 일부 전문 용어 및 관련 역사 문화 지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육 시간: 수업 1시간
교육 보조 준비: 교육 자료,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비디오 테이프
교육 과정:
1 . 조직 교육: (일반)
2. 소개:
질문:
1. 도자기란 무엇입니까? 채색도자기란 무엇인가요?
2. 고대 중국 도자기의 조형적 특징은 무엇인가요?
슬라이드쇼 보기(귀뚫는 병)
질문: 이것은 도자기입니까? 그것은 무엇이어야합니까?
셋. 새로운 교훈: (주제 표시)
우리나라는 도자기의 고향이자 원산지입니다. 도자기는 우리나라의 전통 예술 및 공예이며, 그 장인 정신은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 도자기와 도자기의 관계
세라믹 기술은 도자기 기술과 도자기 기술의 총칭입니다. 토기와 도자기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소성 원료가 다릅니다.
(2) 소성 온도가 다릅니다.
(3) 도자기가 느슨합니다. 특정 수분 흡수 도자기는 밀도가 높고 물이 투과되지 않습니다.
2. 도자기의 발전
동한시대부터 삼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은대에 원시자기가 등장했으며, 이는 우리나라 도자기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남북조까지 도자기가 전성기를 맞이했는데, 남쪽에는 청자유약이 있고 북쪽에는 청자가 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는 우리나라 도자기의 중요한 성장기였습니다. 이 시기의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더 높은 온도에서 구워졌으며 질감이 더 단단했습니다. 도자기는 사회 생활에서 점점 더 가치있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도자기 생산의 증가를 상징하는 특별한 명칭인 '가마'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송나라의 높은 생산량과 고품질의 도자기는 명청 시대의 도자기 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원나라 시대에는 중국 도자기가 해외로 대량 판매되었습니다. 명·청시대는 우리나라 도자기 산업의 전성기였으며, 유약이 정교하고 색상이 밝았다.
3. 중국 도자기의 형태와 장식예술의 특징
동한에서 남북조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청자는 점차 성숙해졌는데, 이 시기 도자기의 형태와 장식은 청동과 관련이 있다. 이때 도자기의 형태는 우아함과 직립성을 특징으로 하며 이는 당시 사람들의 미학적 선호와 일치한다.
수나라 도자기의 형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1) 시체의 가소성과 내화성이 강화되어 섬세해 보인다.
(2) 캔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목이 짧고, 입이 곧고, 배가 둥글다.
(3) 기구는 작고 평평한 바닥에 둥근 케이크 모양의 바닥이 있습니다.
수나라 도자기의 일반적인 장식에는 기하학 무늬, 꽃 무늬, 동물 무늬, 인물 무늬 등이 있으며 색상도 상대적으로 풍부합니다. ('백유코끼리머리와 용손잡이'를 중심으로)
당대에는 자기를 굽는 면적이 확대되고, 청자, 백자, 삼색토기가 대표적이다. 당나라의 도자기 기술 수준. 당나라 도자기는 해외에 상품으로 널리 퍼졌고, 도자기는 "당나라 때부터 가마 이름을 갖고 있다"는 전통 풍습이 현대에도 이어져 왔다. 당나라 도자기는 그림, 조각, 인쇄, 반죽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모양이 다양하고 장식이 풍부했으며 내용에는 태양과 달, 꽃, 나무, 동물, 인물, 건물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오대(五代)에는 당(唐)나라의 도자기 제작 방식이 계승 발전되었으며, 그 중 농색자기가 당시 최고 등급의 도자기였다. 오대 시대에는 정 가마, 야오저우 가마, 츠저우 가마 등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도자기 가마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송나라의 도자기 산업은 당나라보다 규모가 크고 유명한 가마가 많았으며, 장인의 기술 수준도 이전 세대를 뛰어넘어 새로운 번영 단계에 이르렀다. 이것이 이번 강의의 초점입니다.
전국적으로 대표적인 도자기 가마 체계가 형성되었다는 것이 그 주요 상징이다. 이는 후세에 5대 명가마로 불리는 "여가마", "관가마", "가가마", "준가마", "정가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요'의 가마터는 현재 허난성 린루에 있으며, 송나라 여주에 속했기 때문에 여요라고 불렸다.
'공식 가마'는 일반적으로 정부가 운영하는 가마를 의미합니다.
'형제 가마'는 남송 시대 두 형제가 절강성 룽취안(龍泉)에서 각자의 특징을 지닌 도자기를 굽은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게 가마"라고 불리며 동생이 구운 도자기는 "형제 가마"라고 불립니다.
'준 가마'의 가마터는 현재 허난성 유현에 있으며, 고대에는 준저우에 속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정 가마'의 가마터는 현재 허베이 성 취양에 있으며, 고대에는 딩 저우에 속했기 때문에 '정 가마'라고 불렸습니다.
송대 자기는 아름다운 형태를 많이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유약의 색채를 활용해 도자미학의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원, 명, 청 왕조를 거쳐 중국 도자기는 계속해서 발전했다. 흰색 바탕에 파란색 꽃을 입힌 청화백자는 원대부터 시작되어 명대에 성숙해 명청대 자기생산의 주류가 되었다.
4. 비디오 상영
5. 이번 강의 요약.
도자기
교육 목적:
고대 중국 도자기를 감상함으로써 학생들은 우리나라 도자기 제조 기술의 오랜 역사와 예술적 성취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도자기를 감상하는 올바른 방법을 배우고 고대 예술 작품을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을 키워주세요.
교육 초점:
1. 다양한 문화 유형의 도자기 모델링 특성.
2. 채색도자장식의 예술적 특성.
교육의 어려움:
주로 전문 용어가 많고 고대 중국 도자기 기술의 역사를 포함하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간략한 소개 외에 역사적 지식과 역사적 배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자료, 전문 용어 및 관련 역사적, 문화적 지식.
교육 시간: 1시간 수업
교육 보조 준비: 교재,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비디오 테이프(L50)
교육 과정:
< p> 1. 교육 구성: (기존)2. 새로운 과정 소개:
첫 번째부터 네 번째 강의는 중국 예술과 공예에 대한 감상입니다.
미술공예란 일반적으로 생활용품과 생활환경을 아름답게 만드는 조형예술을 말한다. 그것은 물질적인 제품이면서도 다양한 정도의 미적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물질적 상품으로서는 그 시대와 사회의 물질적 생산 수준을 반영하고, 정신적 상품으로서는 그 시각적 이미지가 그 시대의 미적 패션을 반영한다.
예술 및 공예는 실용 예술 및 공예와 장식 예술 및 공예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실용 예술과 공예가 주류입니다. 왜 실용적인 물건도 예술과 공예에 속합니까? 왜냐하면 사람들은 삶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 외에도 아름다운 외모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시계를 살 때, 같은 가격의 시계 중 외관이 아름답고 어울리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은 필수 아닌가요? 모든 사람은 편안하고 아름다운 옷을 입고 자신의 정체성, 개성, 수양 및 상승하는 정신적 전망을 보여주기 위해 아름다운 옷을 입기를 원합니다. 사람들의 미적 요구 사항은 생활 필수품의 디자인과 생산을 제한하며,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갖추기 위해서는 적용 가능한 미의 규모와 법칙에 따라 디자인하고 생산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술과 공예는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특별함을 지닌 예술의 범주에 속하며 생활환경과 생활환경을 아름답게 하는 예술이다.
이런 실용성과 미학의 일체감은 미술공예의 본질적인 특징이다.
중국 전통 수공예품의 대부분은 과거 세대의 장인이 수작업으로 만든 것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감상할 때, 우리는 그 형태의 아름다움, 장식 패턴의 리드미컬한 아름다움, 재료 질감의 질감 아름다움, 생산 기술의 절묘한 아름다움을 감상하기 위한 실용적인 기능을 결합해야 하며, 예술의 문화적 정신과 미학적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 아름다운 감정을 통해 중국 민족.
오늘은 전통공예 속 도자기를 감상해보겠습니다. (주제 보기)
1. 도자기의 생산:
세라믹 기술은 도자기 기술과 도자기 기술의 총칭입니다. 중국이든 해외이든 도자기가 먼저 나오고 도자기는 나중에 들어옵니다.
인류의 도자기 생산은 신석기시대부터 시작되어 약 8000~9000년의 역사를 지닌다. 인류의 진화 과정에서 획기적인 의미를 지닌 위대한 창조물이다.
인류가 물과 불을 이용해 점토의 모양과 성질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소재의 제품을 탄생시키며, 과학기술의 첫 번째 돌파구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점토가 물과 섞인 후에 가소성을 가지므로 일정한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습을 통해 배웠습니다. 동시에, 인간은 장기간의 불 사용을 통해 형태를 갖춘 점토가 불에 타면 단단한 조각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을 것입니다. 이는 모두 도자기 생산의 전제 조건입니다. 도자기가 어떻게 발명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적인 증거가 부족합니다. 일반적으로 점토로 덮은 바구니를 불에 태워서 물이 쉽게 투과되지 않는 용기를 만들었다는 사실에서 더욱 영감을 얻은 것이라고 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형태를 갖추고 구운 도자기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인류의 농업경제와 정착생활이 발달하면서 식수의 운송과 곡물의 저장을 위해서는 모두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용기인 토기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대량으로 등장하게 되면서 신석기시대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인간의 삶에서 새로운 시대.
도자기 제작 기술에는 반죽, 풀칠, 점토 띠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이후 바퀴 성형이라는 도자기 제작 기술이 발명되었고, 도자기 수레라는 간단한 기계의 도움으로 도자기 배아를 손질하여 아름다운 도자기 배아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도자기의 소성 온도에도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초기 도자기의 소성 온도는 일반적으로 약 600-800C였습니다.
2. 도자기의 형태:
도자기의 형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물을 끌어오는 그릇: "소용돌이 무늬 바닥이 뾰족한 병"과 같은 것
요리 그릇: 냄비, 삼각대, 주전자 등
그릇: 컵, 앵글, 잔(구), (구이) 등
음식 도구: 그릇, 그릇, 접시 등 포함
저장 도구: 냄비 포함 , 캔, 항아리, 병, 조각상 등. 대야, 항아리 등
미술과 공예에 있어서 실용성과 미학의 일체화라는 본질적 특성이 도자기에 생생하게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면 당시 가장 흔했던 옹기나 그릇은 일종의 용기로서 부피를 최대한 크게 하기 위해 모두 배가 불룩한 형태를 띠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토기와 토기의 용도는 완전히 동일하지 않습니다. 토기는 일반적으로 물을 저장하고 운반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토기는 주로 요리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용 요구 사항에 적응하기 위해 도자기 냄비에는 작은 입, 어깨가 있고 일부는 물 운송, 저장 및 붓기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긴 목이 있는 반면, 도자기 그릇에는 어깨, 목 및 큰 입이 없으므로 요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먹기도 더 편해요.
3. 채색 도자기 예술:
채색 도자기는 고대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도자기 유형입니다. 이 채색된 도자기는 아름다운 모양으로 유명하거나, 풍부한 문양으로 매력적이거나, 모양과 장식이 모두 아름답습니다. 이 도자기를 통해 인간이 최초의 생활용품을 만들었을 때 이미 미의 법칙에 따라 창조하고 있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식 패턴을 사용할 때 당시 사람들은 이미 반복과 다양성, 가상과 현실, 리듬과 리듬 등 형식미의 법칙을 능숙하게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 채색 도자기 문양은 가장 단순한 점, 선, 면으로 구성되어 기하학적 문양을 형성하여 특정 묘사 대상을 나타냅니다. 즉, 가장 간단한 평면 문양을 사용하여 형태를 나타내거나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일부 물고기 모양은 반대 방향의 점 1개와 호 2개로만 표시됩니다. 이러한 간결하고 도상적인 특징은 중국 조상들이 복잡한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고 높은 수준의 일반화를 잘했으며, 가장 단순하고 명확한 예술적 언어를 사용하여 사물의 특성과 주변 사물과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데 능숙했음을 반영합니다. 매우 상징적인 패턴입니다.
중국 도자 예술은 단순히 자연의 이미지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자유로운 형태를 사용하여 패턴을 유연하고 변화 가능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우리 조상들은 하늘의 새, 물속의 물고기, 인간의 얼굴을 이미지로 통합하여 독특한 예술적 개념과 다양한 예술적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 얼굴과 물고기 문양이 있는 대야' 소개)
채색 도자기 제작자는 문양과 그릇의 모양, 보는 시각의 관계에 큰 관심을 기울입니다. 각도를 조절하고, 그릇의 모양에 맞게 패턴의 모양과 구성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다양한 시야각에서 칠해진 도자기 패턴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시각에 주목하여 식기의 패턴 위치를 디자인하세요. 그것은 민족 문화의 스타일을 매우 적절하게 보여줍니다.
("Dancing Pattern Pot" 소개)
3. 이번 강의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