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가 가족 이름으로 히트되면서 청춘 가정을 주제로 한 줄거리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세 가족의 변고로 혈연이 없는 너, 나, 그의 세 명의 성별이 다른 아이가 서로의 새로운 가족이 되었다. 가장 최루의 줄거리는 임샤오 어머니가 그를 버리려 할 때, 첨이는 그를 집으로 주워 올 수 있었다. 이미 집으로 데려온 형 하자추와 삼남매가 되고, 두 아빠 세 아이가 가족과 가족의 관계를 다시 정의할 수 있다.
혈연이 있지만 감정이 없는 존속도 가족이라고 부를 수 없고, 사랑과 동반이야말로 가족의 필수조건이며, 더욱 속박이다. 우정의 세계에는 불필요한 사람이 존재할 수 없다
제명월의 출현은 전체 줄거리에 청춘의 기운을 더해 주는 복선을 더했다. 인물 관계가 비교적 혼란스럽지만 이런 무지한 감정이 청춘의 의미일지도 모른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첨 () 과 제명월 () 의 성격은 천차차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는 천성이 밝고 활발하며 소란을 피우는 학사이다. 다른 하나는 영리하고 철이 들고 1 위를 다투는 학패다. 가사가 여름처럼 쓰여지고, 가을, 차이 같은 개성이 서로를 절친으로 만든다.
절친의 존재는 쌍방의 상호 헌신에 기반을 둔 것이어야 한다. 더 많은 이해와 포용, 사랑의 시간을 초월하고 시간을 뛰어넘는 도약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제명월의 출현은 하자추와 능소를 위해 가까이 다가온 이첨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들에 대한 무지한 감정 때문에 의도적으로 이첨에게 잘해줬고, 이첨과 접촉하기 시작한 것은 자신이 하자추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였다. 어린 소녀의 마음이 정말 섬세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지혜명언)
상대방이 농구를 할 때 물을 주고, 상대방의 생일에 정성껏 선물을 고르고, 상대방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애써 조절하고, 눈빛을 상대방의 몸에 잠그고, 마음을 상대방의 마음 속에 맡기고, 마음을 숨길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미 다른 사람의 눈에 빠지고 싶지 않다. 사랑과 기침만 이 세상에서 숨길 수 없는 것일 수 있다.
임천은 극 중 가장 성숙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그는 모든 사람의 감정을 돌볼 수 있고, 축자추에 화를 낸 뒤 달달 () 을 달래고, 제명월 () 이 나쁜 사람을 만났을 때 영웅구미 () 를 구할 수 있고, 부드럽게 그녀를 위로할 수 있다. 임샤오 () 는 이첨 () 을 보호하는 태도여서 제명월 () 이 두 사람의 관계를 오해하게 할 수 있다.
마음속에 존재하는 아름다움, 우정에 대한 일방적인 양도, 사랑에 대한 동경, 사랑에 대한 동경, 사랑에 처음 뜨는 소녀에게 이것은 사랑의 맛이다. 씁쓸함과 달콤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자신의 절친과 진정한 가족이 될 수 있다. 이런 감정을 생각하면 유난히 즐겁다. 그래서 절친인 이첨과 제명월, 능멸의 오도로, 제명월은 이끝을 여동생처럼 아끼고 사랑하는데, 결국 자신의 서글픔을 발견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꿈에서 깨어나 보니 생활이 다시 살아났다
결국 자신의 마음속에서 상상하는 꿈일 뿐이다. 뜻밖의 순간으로 제명월이 감정을 투철하게 볼 수 있었다. 원래 여러 해 동안 사랑했던 사람, 그는 여동생을 좋아했고, 이첨이 잠든 얼굴에 부드럽게 입맞춤을 했다. 이런 임샤오는 아마도 지명월이 미움을 받았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다년간의 사랑, 다년간의 절친은 순식간에 얼어서 자신이 쓸데없는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다. 절친인 이첨이 어떻게 자신의 친한 친구의 마음을 알 수 있을지 모르지만, 여전히 동생의 여동생에 대한 사랑을 즐기며, 남자친구의 여자친구에 대한 달콤함을 누리며, 다른 한편으로는 절친이 주는 따뜻함, 주는 작은 비밀을 즐길 수 있다.
감정의 세계에서 모든 사람은 이기적이고 이기적으로 사랑에 관한 모든 것을 즐기고 있으며, 제 3 자에게 공유할 수 없는 존재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아마도 제명월의 집을 떠나는 것은 단순히 자신의 마음을 식히려는 것일 뿐이다. 결국 모든 아름다움은 자신의 뇌보적인 그림이다. 우정과 사랑의 중간선에서 그녀는 선택을 할 수 없었지만, 이첨의 출현은 그녀의 혼란스러운 마음을 뒤엎었다. 사실 여기 있는 걸 보니 이해가 안 되네요. 이첨이 제명월을 찾아가서 도대체 무엇을 설명하고 싶은지, 제명월이 좋아하는 것이 하늘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고, 자신도 그전에도 제명월을 아주머니라고 총칭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이런 행동은 정말 제명월이 생각하는 것처럼 두 오빠가 모두 자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과시하는 것이다. 결국 여러 해 동안 좋아했던 남자아이가 갑자기 너에게 가장 좋은 절친을 좋아한다고 말했는데, 너는 어떻게 할 거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한겨울에 찬물 한 대야보다 몸에 끼얹는 맛이 더 철저할 것 같아요.
모든 사람들이 제명월이 다정다감하거나 원하는 대로 그녀를 열수색에 욕했지만, 정말 제명월의 잘못인가? 이런 일이 발생했다. 두 어린 소녀가 일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소 의외일 수도 있지만, 사랑스러움을 잃지 않았다. 누가 먼저 누구를 찾느냐가 개다. 솔직히 이런 독한 말을 그들 두 사람에게 올려놓는 것은 정말 웃기는 소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잘못은 능천과 이첨을 위해 다투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문제가 발생한 주인공을 하늘 높이 뛰게 한 것은 모두의 책망을 피했다. 오히려 한 어린 소녀 제명월이 초점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9 년 동안 과감하게 한 번 거부할 수 있다면 후속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거절하지도 않고, 긍정하지도 않는 태도가 당신을 사랑하는 여자를 꼬박 한 청춘을 매달아 놓을 수 있다면, 이런 방법은 좀 찌꺼기가 될 것이다.
누구를 좋아하는지 정확히 알려주지 않고, 자신에게 좋은 것을 결코 거절하지 않고, 자신의 여동생을 좋아하지만, 여동생의 절친을 스페어 타이어로 삼는 그런 남자는 현실에서 벌써부터 얻어맞았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초면부터 시작하여 초심에 충실하다
소박했던 본연의 드라마가 차근차근 개피의 우상극이 되고, 어수선한 인물 관계가 완전히 되었다. 사랑해, 사랑해, 그를 사랑해, 그는 그녀의 감정을 사랑해.
처음부터의 삼남매가 부러워하는 정친부터 임샤오의 찌꺼기남 행태까지, 제명월학패에서 심령녀로의 전환은 전체 줄거리에 오르가즘의 반전을 가져오지 않고, 오히려 사람을 완전히 무너뜨렸고, 전체 시청률도 계속 하락하고 있다. 작가의 이 뇌루프는 과연 우리 인간들과는 다르다는 것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제명월의 존재는 임천과 이첨을 자각적으로 구성한 CP, 그리고 나타나는 장북학장과 당찬의 감정으로, 제명월은 완전히 제 3 인의 존재가 되어 슬프다.
이 시대에 방화방범 절친이라는 구호가 계속 존재해 왔고, 더욱 개방될 수 있는 사회는 두 사람의 감정에 대해 큰 시련을 겪었고, 고대나 구시대와 같은 충성, 물질적 유혹, 신분의 미혹, 가족의 격차 등을 이유로 사랑의 원래 모습을 이미 변화시켰다.
우정이 더 많을 때는 현실 앞에서 일격을 당할 수 없다. 젊었을 때는 어리고 무지했을 수도 있고, 아름다운 행복에 대한 동경일 수도 있고, 영혼에 대한 기탁 등에 대한 모든 것이 달라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사랑에 대해서는 길모퉁이에서 껴안고 키스하는 젊은 커플이 부럽지 않고, 골목길에서 손을 잡고 걷는 노부부만 부럽다. 우정에 대해 나는 함부로 돈을 헤프게 쓰는 동반자를 부러워하지 않고, 서로 함께하는 것이 가족처럼 더 따뜻한 것만 부러워한다.
서로 이전해야 장기적으로 갈 수 있고, 쌍방이 달려가야 의미가 있고, 서로 작은 감정을 아끼고, 서로 작은 슬픔을 보살피고, 갑작스러운 만남, 예상치 못한 동반자가 되는 것이 우정의 색깔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친구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