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 계획 # 소개 수업 계획은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의 사고 과정을 보여줄 수 있으며, 교육 과정 표준, 교재,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이해 및 관련 도구의 사용을 보여줍니다. 교육이론과 교수원리를 정리하여 교수법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 다음 내용은 여러분의 참고를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1부: 탄력성
1. 교육 목표
1. 지식 및 기술 목표
(1) 탄성력이 무엇인지, 탄성력이 발생하는 조건을 안다 (2) 스프링 동력계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3) 변형이 클수록 탄성력이 크다는 것을 안다
2. 과정 및 방법 목표
(1) 관찰과 실험을 통해 스프링 동력계의 구조를 이해한다.
(2) 직접 만든 스프링 동력계와 스프링 동력계의 활용을 통해 스프링 동력계의 사용법을 숙지한다. 스프링 동력계
3. 감정, 태도 및 가치 목표
스프링 동력계의 생산 및 사용을 통해 엄격한 과학적 태도와 손과 두뇌를 사용하는 좋은 습관을 기릅니다.
p>
2. 요점과 어려움
요점: 탄성력이란 무엇이며 스프링동력계의 올바른 사용법.
난이도 : 스프링 동력계의 측정 원리.
3. 교수법 : 탐구 및 실험 방법, 비교 방법.
IV. 교육 도구: 자, 고무줄, 플라스틱, 종이, 스프링 동력계
V. 교육 과정
(1) 탄력성< /p>< p>1. 탄력성과 가소성
학생들은 발생하는 현상을 실험하고 관찰합니다.
(1) 자의 양쪽 끝을 책에 대고 가볍게 눌러 변형시킵니다. , 느낌을 경험하고 압력을 제거하면 통치자가 원래 모양으로 돌아갑니다.
(2) 고무줄을 잡고 고무줄을 늘린 다음 놓아준 후 고무를 경험해 보세요. 밴드는 원래 길이를 복원합니다.
(3) 플라스틱 조각을 손으로 짜서 변형시킵니다. 손을 떼면 플라스틱이 변형된 모양을 유지합니다.
(4) 종이를 구겨서 공 모양으로 만든 다음 펼치면 종이가 원래 모양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학생들에게 실험에서 관찰된 현상에 대해 소통하게 하고, 이러한 실험 현상을 분류하고, 분류 방법을 설명하고, 각 범주에 유사한 예를 몇 가지 제시하도록 요청합니다. (물체는 힘에 의해 변형된 후 원래 모양으로 돌아가는 능력에 따라 분류됩니다.)
자, 고무줄 등은 힘을 가하면 변형되고 힘이 가해지지 않으면 원래 모양으로 돌아갑니다. 물체 물체의 이러한 특성을 탄성이라고 하며, 플라스틱, 종이 등은 변형된 후에 자동으로 원래 모양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2. 탄성력
자를 누르고 고무줄을 당기면 힘에 미치는 영향을 느끼게 되는데, 이 힘을 물리학에서는 탄성력이라고 합니다.
탄성력은 물체의 탄성 변형에 의해 발생하는 힘입니다. 탄력성은 또한 매우 일반적인 힘입니다. 그리고 어떤 물체라도 탄성 변형을 겪는 한, 그것은 확실히 탄성력을 생성할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지지대의 압력과 로프의 장력은 본질적으로 탄성력입니다.
3. 탄성 한계
스프링의 탄성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습니다. 이 한계를 초과하면 완전히 회복되지 않습니다. 스프링을 사용할 때 탄성 한계를 초과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스프링이 손상됩니다.
(2) 스프링 동력계
1. 측정 원리
스프링의 장력이 클수록 스프링이 더 길어진다는 사실에 기초합니다. .원칙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 학생들에게 스프링 동력계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요약하게 하세요.
동력계를 사용할 때는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1) 측정된 힘은 동력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동력계의 측정 한계보다 클 수 없습니다.
< p> (2) 사용 전, 동력계의 포인터가 영점을 가리키지 않는 경우, 포인터의 위치를 영점을 가리키도록 조정해야 합니다.(3) 눈금 값 명확화: 스프링 동력계 이해 눈금의 각 큰 격자는 N 수를 나타내고, 각 작은 격자는 N 수를 나타냅니다.
(4) 후크를 몇 번 부드럽게 당깁니다. 유연한지 확인해보세요.
5. 연구: 스프링 동력계 제작 및 활용.
(4) 수업 요약: 1. 탄성이란 무엇입니까? 탄성이란 무엇입니까?
2. 스프링 동력계의 측정 원리
3 . 스프링 동력계 사용 방법.
(5) 강화 운동:
1. 탁구공을 땅에 떨어뜨리면 즉시 튀어 오르게 됩니다. 탁구공을 바닥에서 움직이게 하는 힘. 위로 올라가는 것은 생성된 탁구공의 움직임 때문입니다.
2. 스프링의 장력이 클수록 스프링의 확장도 커집니다. 이라는 전제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이 원칙에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3. 탄성에 대한 올바른 표현은 ( )입니다.
A. 스프링, 고무줄 및 기타 물체만이 탄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B. 물체가 변형되면 탄성력이 발생합니다
C. 모든 물체의 탄성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으므로 탄성력은 무한할 수 없습니다
D. 탄성력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체의 변형 정도에만 관련됨
4. 다음 힘 중 탄성이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 )
A. 무거운 물체에 밧줄이 당기는 힘 물체 B. 중력 C. 땅이 사람을 지지하는 힘 D. 사람이 받는 힘 벽의 추력
5. 두 학생이 4.2N의 힘을 사용하여 고리를 당깁니다. 이때 스프링 동력계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스프링 동력계에 표시되는 숫자가 표시됩니다.
(6) 숙제 할당:
6. 수업 후 묵상:
1. 성공:
2. 부족한 부분:
3. 개선방안 :
첨부 : 칠판디자인 :
1. 탄력성 :
1. 탄력성과 가소성< /p >
2. 탄성력: 물체의 탄성 변형에 의해 발생하는 힘.
3. 탄성 한계
2. 스프링 동력계:
1. 측정 원리: 스프링의 장력이 클수록 스프링의 확장도 커집니다. . 긴.
2. 사용방법 : (1) 범위와 눈금값을 알아두세요
(2) 포인터가 영점을 가리키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부분 2: 균일한 원주 운동
1. 교육 과제 분석
등속 원운동은 선형 운동 이후 처음으로 학습되는 곡선 운동입니다. 는 선형 운동보다 더 복잡하며 힘과 운동 사이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더욱 확장하고 다른 더 복잡한 곡선 운동(평평하게 던지는 운동, 단진자의 단순 조화 운동 등)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이기도 합니다. 미래에.
등속원운동을 배우려면 등속선운동, 뉴턴의 운동법칙 등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생활 속 현상 관찰과 실험을 시작으로 물체가 곡선으로 움직이는 조건을 이해하고, 등속원운동이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원운동임을 귀납적으로 깨닫고, 이를 확립하는 과학적 연구를 이해할 수 있다. 이상적인 모델.
상황 설정을 통해 학생들은 원 운동의 다양한 속도를 느낄 수 있으며, 등속 직선 운동과의 유추를 통해 원 운동의 속도를 설명하는 물리량을 도입해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을 통해 학생들은 선속도와 각속도의 개념 사이의 관계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룹 토론, 실험 탐구, 상호 교류 등을 통해 학생들이 이번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실제 문제를 토론하고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학생들의 학습을 동원합니다. 엄격하고 실용적인 과학적 자질을 개발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생활의 예를 통해 우리는 순환운동이 삶에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순환운동을 배우고 연구하는 것은 학습 열정과 흥미를 자극하는 데 매우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2. 교육 목표
1. 지식과 기술
(1) 물체가 곡선으로 움직이는 조건을 안다.
(2) 원운동을 알고 등속원운동을 이해합니다.
(3) 선속도와 각속도를 이해합니다.
(4) 선속도와 각속도의 크기를 계산하고 실제 문제에서 선속도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2. 과정과 방법
(1) 등속원운동 개념의 형성과정을 통해 이상적인 모델을 확립하는 물리적인 방법을 이해한다.
(2) 등속원운동의 정의와 선속도, 각속도의 정의를 학습하여 유추법의 응용을 이해한다.
3. 태도, 감정, 가치관
(1) 생활 사례를 통해 원운동의 보편성과 원운동 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한다. .
(2) 집단토론과 상호교류의 학습과정을 통해 학습에 있어서 협력과 의사소통의 중요한 역할을 이해하고, 활동에 있어 타인과 기꺼이 협력하고, 반 친구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좋은 태도를 취한다.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때 .
3. 교육 초점 및 난이도
요점:
(1) 등속 원운동의 개념.
(2) 선속도와 각속도를 사용하여 원운동의 속도를 설명합니다.
난이도: 선속도 방향이 호 위의 각 점의 접선 방향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IV. 교육 자료
1. 장비: 벽걸이 시계, 풀백 장난감 자동차, 가장자리에 구멍이 있는 회전 디스크, 유리판, 건설 황사, 탁구 공, 경사면, 끈으로 연결된 작은 공이 있는 저울.
2. 코스웨어: 플래시 코스웨어 - 동시에 서로 다른 원호 길이를 갖는 두 동작의 균일한 원운동을 보여줍니다. - 동일한 시간에 균일한 원운동에서 두 운동 반경의 서로 다른 각도를 보여줍니다.
3. 영상: 3륜 롤러코스터의 이동과정.
5. 디자인 아이디어 교육
이 디자인은 물체가 곡선으로 움직이는 조건, 균일한 원 운동, 선형 속도 및 각속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이 디자인의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디오와 실험을 기반으로 물체가 곡선으로 움직이는 조건을 분석을 통해 얻고 균일한 원의 특성을 관찰을 통해 요약합니다. 상황별 질문을 통해 균일한 원을 이해하고 토론, 의심 설명, 활동, 의사소통 등을 통해 이동 속도에 대한 개념을 도입하고 학습한 지식을 통합합니다.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운 지식.
이번 디자인에서 강조할 핵심 포인트는 등속 원운동의 개념과 선속도, 각속도의 개념이다. 방법은 시계바늘과 롤러코스터의 원운동을 관찰하고 비교함으로써 지구와 달의 대화 장면을 설정하고 등속원운동의 특징을 정리하고, 등속운동에 대한 설명을 소개한다. 원운동을 하고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이를 등속원운동과 결합시킨다. 선형운동과 유사하게 등속원운동의 개념과 선속도, 각속도의 개념이 도출된다.
이 디자인에서 극복해야 할 어려움은 선형 속도의 방향입니다. 방법은 두 가지 시범 실험을 통해 접선을 따라 원형 운동으로 날아가는 작은 공과 종이 위의 회전 턴테이블 가장자리에서 날아가는 빨간색 잉크의 궤적 분포를 관찰하여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 디자인은 비디오, 실험, 애니메이션을 단서로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감각을 자극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학생들의 경험과 감정을 강조하며 추상적 사고를 이미지 사고로 전환하고 개념과 규칙을 구현하는 교육입니다. 모델링", "유추"와 같은 물리적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활동은 주로 토론, 의사소통, 실험적 탐구에 중점을 둡니다. 관련된 문제는 실제 생활과 관련되고 학생들의 삶에 가깝고 가치와 의미에 대한 인식을 강조합니다. 학습의.
본 디자인의 콘텐츠를 완성하는 데에는 약 2시간 정도의 수업 시간이 소요됩니다.
6. 교육 과정
1. 교육 흐름도
2. 흐름도 설명
상황 I 비디오 녹화, 시연 및 질문 1
동영상 재생: 학생들이 직선과 곡선으로 물체의 움직임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세 개의 고리가 있는 롤러 코스터.
시연: 학생들에게 직선으로 움직이는 탁구공을 세게 불어서 공이 어떤 상황에서 곡선으로 움직이는지 경험하게 하세요.
가정 1: 어떤 상황에서 물체가 곡선 운동을 하게 될까요?
상황 II 관찰 및 비교, 가정 2
시계 바늘과 롤러코스터는 두 가지 유형의 원형 운동입니다.
질문 2: 위의 두 가지 원운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시계바늘이 만드는 원운동의 독특한 특징은 무엇인가요?
시나리오 III 시연,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달과 지구의 속도 사이의 논쟁.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호의 길이가 서로 다른 두 개의 균일한 원운동을 동시에 시연하고 이를 비교하여 선형 속도표의 표현을 얻습니다.
시연 1: 작은 공을 끈으로 묶어 수평면에서 원형 운동을 합니다. 갑자기 끈의 한쪽 끝을 놓고 공이 호의 접선 방향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확인합니다. .
데모 2: 회전하는 턴테이블의 가장자리에서 날아오는 빨간색 잉크의 트랙 분포를 물리적 투영을 통해 종이에 시연하여 선형 속도의 방향을 보여줍니다.
시나리오: 교실에 있는 선풍기의 기어박스를 바꾸고, 원 운동의 다양한 속도를 확인하고, 각속도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동시에 서로 다른 각도에서 두 운동 반경의 균일한 원 운동을 보여주고 이를 비교하여 각속도 표현을 얻습니다.
활동 토론, 실험, 의사소통, 요약.
확인: 학생들에게 삶의 어떤 원형 운동이 균일한 원형 운동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요청하십시오. 등속원운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이를 모델링하는 능력을 이해합니다.
관찰 및 분석: 테이프, 수정 벨트, 자전거 체인 등 전달 장비의 두 축 가장자리에 있는 각 지점의 선형 속도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선형 속도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수학을 해보세요. 벽시계의 시침, 분침, 초침 끝의 선형 속도와 각속도의 배수 사이의 관계를 계산하세요. 실제 측정을 통해 유용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지 이해하고, 선속도 공식과 각속도 공식을 유연하게 활용하여 실무 문제를 해결합니다.
소규모 실험: 건설용 풀백 장난감 자동차, 유리판, 황사를 제공합니다. 실험 관찰을 통해 자동차 바퀴의 펜더를 적절하게 설치해야 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제어 방법을 이해합니다. 선형 속도의 방향.
의심 해결 : 지구와 달의 분쟁을 판단합니다.
요약: 슬라이드 요약입니다.
3. 주요 교육 링크 이 디자인은 네 가지 주요 교육 링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링크에서는 비디오 및 데모를 재생하여 물체가 곡선 동작을 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약.
두 번째 단계에서는 관찰과 비교를 통해 이상적인 모델을 설정하고 등속원운동의 특성을 정리하며 등속원운동의 개념을 등속선운동에 비유하여 도출한다.
세 번째 링크에서는 선형 속도와 각속도를 사용하여 상황별 도발을 통해 원운동을 설명합니다.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의 도움으로 선형 속도와 각속도의 정의와 공식을 다음과 유사하게 얻습니다. 균일한 선형 운동.
네 번째 링크는 학생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 수업에서 배운 지식의 이해와 적용을 심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탐구하고, 소통합니다.
7. 수업 계획 예시
첫 번째 링크: 물체가 곡선으로 움직이는 조건
[시나리오 만들기] 동영상 재생: 세 가지의 움직임 -삼림공원의 링 롤러코스터.
[질문하기] 1. 롤러코스터의 운동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등속 직선 운동, 등가속도 직선 운동, 등속 직선 운동, 곡선 운동, 원운동 등) )
2. 어떤 조건에서 물체가 곡선 운동을 하게 될까요?
[시연] 탁구공이 경사면을 따라 수평 테이블로 굴러 내려가고 직선 운동을 하게 됩니까? . 학생에게 공을 향해 움직이도록 하세요. 공을 일관되지 않은 방향으로 강하게 불어서 공의 궤적 변화를 관찰하세요.
[결론] 물체에 가해지는 합력과 속도의 방향이 어떻게 되나요? 직선이 아닌 곡선으로 움직입니다.
[소개] 운동궤적이 원인 곡선운동을 원운동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링크: 등속 원운동의 개념
[관찰 및 토론] 시침, 분침, 초침의 원운동과 동일한 특징은 무엇인가? 시계? 롤러코스터의 원운동과 같습니다.
(시침, 분침, 초침의 원운동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무엇인가요?) 시계의 원리는 롤러코스터 열차의 원운동 속도가 끊임없이 변하는 동안 일정한 속도로 회전한다는 것입니다.)
[질문하기] 등속원운동을 정의하는 방법(학생들에게 안내해 주세요. 등속원운동을 정의하기 위해 등속선운동의 비유를 사용한다.
[결론] 입자는 동시에 모든 호의 길이가 동일한 원운동을 움직인다.
등속원운동은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원운동을 이상화한 물리적 모델이다.
[소개] 원운동은 어떻게 연구하나요?
세 번째 링크의 선속도와 각속도의 개념
[생성 시나리오] 속도 지구와 달의 싸움
지구: 나는 1초에 태양 주위를 돌고 29.79km를 이동합니다. 당신은 1초에 내 주위를 이동하고 1.02km만 이동합니다.
문: 1년 걸리네요 원을 그리세요, 저는 28일 안에 원을 만들겠습니다. 당신은 너무 느립니다!
[질문하기] 속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을 어떻게 정의하나요? (학생들에게 등속선 운동의 속도를 유추하도록 지도)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 두 개의 운동이 동시에 서로 다른 원호 길이를 통과하는 등속 원운동을 보여준다.
[결론] 정의; 선형 속도: 입자가 지나간 호 길이 s와 걸린 시간 t의 비율을 원주 선형 운동 속도라고 합니다.
공식: 단위: m/s(미터/초)
[질문] 속도는 벡터입니다. 원운동의 선속도 방향은 무엇입니까?
[시연] 1. 한쪽 끝에 얇은 선이 연결된 작은 공을 사용하여 선의 한쪽 끝을 못에 대고 못을 테이블 위에 똑바로 세운 다음 공에 초속력을 가하여 원을 그리게 합니다. 수평 테이블 위에서 움직이다가 갑자기 못을 위쪽으로 잡아당깁니다. 공이 원주의 접선 방향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보세요.
2.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가장자리에서 튀어나오는 빨간색 잉크를 관찰합니다.
[결론] 선형 속도 방향: 호의 접선 방향을 따라
선형 속도는 원 운동의 순간 속도를 나타냅니다. 벡터; 원운동의 선형 속도 방향은 지속적으로 변하므로 등속 원운동은 가변 속도 운동입니다. 등속 원운동의 "균일 속도"는 "균일 속도"를 의미합니다.
[시나리오] 교실에 선풍기를 켜고, 기어를 바꿔보고, 얼마나 빨리 회전하는지 관찰해보세요.
(학생들에게 선형 속도와 다른 물리량을 소개하고 원형 운동의 속도를 설명하도록 안내합니다.)
3부: 자유 낙하 운동
1. < p> 1. 정의: 중력의 작용에 의해서만 정지 상태에서 떨어지는 물체의 움직임
생각하기: 서로 다른 물체가 같은 속도로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공기는 상황이 다른가요?
공기와 진공의 차이는 공기 중에 공기 저항이 있다는 것입니다. 낙하산, 깃털, 종이 조각 등과 같이 밀도가 낮은 일부 물체의 경우 ., 공중에 낙하 낙하할 때 공기 저항의 영향이 더 큽니다. 금속 공 등과 같이 밀도가 높은 일부 물체가 낙하할 때 공기 저항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진공 상태에서는 모든 물체가 중력의 영향만 받습니다. 동시에 정지 상태에서 떨어지기 시작하여 같은 속도로 자유 낙하합니다. >
2. 물체의 낙하 속도와 중력 크기의 관계
(1) 공기 저항이 있을 때, 공기 저항의 영향으로 무게가 다른 물체는 낙하 속도가 다르며,
(2) 물체가 공기 저항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 물체마다 질량과 모양이 다르지만 동일한 속도로 떨어집니다.
< p> 3. 자유낙하 운동의 특징( 1) v0=0
(2) 가속도는 일정하다(a=g)
4. 자유 낙하 운동의 특성: 초기 속도가 0인 등속 가속 직선 운동
p>
2. 자유 낙하 가속도
1. 자유 낙하 가속도는 중력 가속도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g로 표시됩니다.
2. 자유낙하 가속도의 방향은 항상 수직입니다.
3. 동일한 위치에서 모든 물체의 자유낙하 가속도는 입니다. 동일합니다.
4. 서로 다른 지리적 위치에서의 자유 낙하 가속도는 일반적으로 다릅니다.
규칙: 물체의 중력 가속도는 적도에서 가장 작으며 중력 가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북) 극에서는 물체의 지리적 위치의 위도가 클수록 중력 가속도가 커집니다.
3. 자유낙하 운동 운동의 법칙이기 때문입니다. 자유낙하 운동은 초기 속도가 0인 등속 가속 선형 운동이며, 등변 선형 운동의 기본 공식과 추론은 자유 낙하 운동에 적용 가능합니다.
1. 속도 공식: v=gt
2. 변위 공식: h= gt2
3. 변위 속도 관계: v2=2gh
4. 평균 속도 공식: =
5. 추론: Δh=gT2
●질문과 탐색
질문 1. 물체가 진공에 떨어지는 상황과 공중에 떨어지는 상황도 같은가요?
연구 아이디어: 물체가 진공 상태에 떨어지면 중력의 영향만 받고 더 이상 공기 저항을 받지 않습니다. 이때 물체의 가속도는 더 커집니다. 그리고 전체 낙하 과정은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공중에서는 물체가 중력의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공기 저항의 영향도 받습니다. 이때 물체의 가속도는 더 작아지고 전체 낙하 과정은 반대가 됩니다.
질문 2 자유낙하는 일종의 이상화된 모델인데, 물체의 낙하운동을 자유낙하운동으로 간주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예를 들어 이야기해 주십시오. > 탐구 아이디어 : 1장의 질량점 개념을 복습하고 무엇을 다루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물리 문제를 연구할 때 연구 문제의 성격과 필요에 따라 문제의 주요 요인을 어떻게 파악하고, 2차적인 문제는 무시합니다.
질문 3 자유 낙하하는 물체의 가속도는 지구상의 다른 위치에서 동일한 속도를 가집니까? < /p>
연구 아이디어: 동일한 물체의 중력은 지구상의 다른 위치에서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극에 가까울수록 자유 낙하의 가속도는 더 커집니다. 물체의 움직임은 적도에 가까울수록 가속도가 작아집니다.
●고전적인 질문과 정교한 분석
예 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요?
< p> A. 정지 상태에서 낙하하는 물체는 자유롭게 낙하해야 합니다.신체 움직임
B. 공기 저항을 무시할 수 없다면 무거운 물체는 더 빨리 낙하해야 합니다
C. 자유 낙하 가속도의 방향은 항상 수직 아래쪽입니다
< p> D. 시간에 비례하는 속도를 만족하는 낙하 운동은 반드시 자유낙하 운동이어야 합니다정제된 분석: 이 질문은 주로 자유 낙하 운동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테스트합니다. 중력의 작용으로 인해 옵션 A는 물체의 종류를 지정하지 않으며 옵션 C에서 공기 저항을 무시할 수 있는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자유낙하는 수직 하향이어야 하며, 초기 속도는 균일한 가속도가 0이어야 합니다. 선형 운동의 속도는 시간에 비례하지만 반드시 자유 낙하 운동은 아닙니다.
답변: ABCD
예 2 폭우가 내린 후 Xiao Ming은 지붕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을 조사한 결과 각 물방울의 낙하 시간은 기본적으로 1.5초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집의 대략적인 높이를 추정했습니다. 땅에 떨어지기 직전의 물방울의 속도를 샤오밍이 어떻게 추정했는지 아시나요?
정밀 분석 : 대략적으로는 떨어지는 물방울을 자유낙하로 간주하고 g 는 10m/s2이며 낙하체 운동의 법칙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답변: 물방울이 땅에 닿을 때의 속도를 vt, 집의 높이를 h라고 가정합니다. , 그러면:
vt=gt=10×1.5 m/s=15 m/s
h= gt2= ×10×1.52 m=11.25 m. p>그린 채널: 물리 이론 학습은 실습을 안내하는 것이므로 학습에서 이론과 실습을 통합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문제 분석은 현실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다양한 요인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분석해야 합니다.
< p> 예시 3 자유 낙하하는 물체가 지난 1초 동안 25m 떨어졌습니다. 물체는 몇 높이에서 자유 낙하했습니까? (g는 10m/s2입니다.)정제된 분석: 이 질문에서 물체는 자유입니다. 낙하하는 물체의 가속도는 g=10 N/kg이고 물체의 전체 이동 시간을 t라고 가정하면 마지막 1초 동안 물체의 변위는 25m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변위는 s이고, 물체는 처음 t-1초 동안 움직일 것입니다. 변위는 s-25m입니다. 방정식 h= gt2 및 h-25= g(t-1)2에서 다음을 풀 수 있습니다. h와 t.
답변: 시간이 t인 후에 객체가 h에서 떨어진다고 가정합니다.
h= gt2 ①
h -25= g(t-1)2 ②
①②에서 풀기: h=45 m, t=3 s
따라서 물체는 45 m 높이에서 떨어집니다.
녹색 채널: 물체의 자유 낙하 과정을 두 단계로 나누어 정량적 관계를 찾아, 자유 낙하 법칙을 사용하여 방정식을 공식화하고 동시에 해결합니다.
< p>자율 사각●기본 준수
1. 공기 저항을 무시할 때 가벼운 돌과 무거운 돌 두 개를 동시에 같은 높이에서 자유롭게 떨어뜨리면, 그런 다음
A. 착지 전 어느 순간에도 두 개의 돌은 동일한 속도, 변위 및 가속도를 갖습니다.
B. 무거운 돌은 더 빨리 떨어지고, 가벼운 돌은 더 느리게 떨어집니다.
>C. 떨어지는 과정에서 두 돌의 평균 속도는 동일합니다
D.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에서 떨어지는 높이의 비율은 1입니다. 3:5
답: ACD
2. 두 개의 공 A와 B가 같은 곳에서 떨어집니다. 높이가 1s 떨어져 있고 차례로 자유롭게 떨어지는 경우 낙하 과정 중에
A. 두 공의 속도 차이는 변하지 않습니다 B. 두 공의 속도 차이는 점점 커집니다
C. 두 공 공 사이의 거리는 항상 유지됩니다 D. 두 공 사이의 거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정답: AD
3. 물체가 특정 높이에서 자유낙하할 때, 그 높이에 도달할 때의 속도 지면은 높이의 절반에 도달했을 때와 같습니다. p>
4. 같은 높이에서 A가 일정 시간 동안 놓아진 후 두 개의 무거운 물체가 차례로 방출됩니다. B를 기준계로 하여 A의 운동형태는 다음과 같다.
A. 자유낙하운동 B. 등가속도 직선운동 a
C. 등가속도 직선운동 a
>g D. 등속 선형 운동
답: D
5. 물체 A의 질량은 물체 B의 질량의 5배입니다. A는 h의 높이에서 움직이고 B는 2시간 높이에서 동시에 이동 자유낙하 시 착지 전 다음 진술은 정확합니다
A. 1초가 지나면 속도는 동일합니다
B. 각각 1m 떨어질 때 속도는 동일합니다.
C. A의 가속도는 B의 가속도보다 큽니다
D. 동시에 낙하 과정 중 , A의 속도는 B의 속도보다 빠릅니다.
답: AB
< p> 6. g=10이면 작은 공이 지상 80m 높이에서 자유롭게 떨어집니다. m/s2, 작은 공이 땅에 닿기 전 마지막 1초 동안의 변위를 구합니다.답: 35m < /p>
●종합 개발
7. 길이 L=9.8m의 줄로 연결된 두 물체는 1초의 시간차를 두고 같은 높이에서 자유낙하한다.
정답: 0.5초
8. 작은 공이 처마에서 자유롭게 떨어져 Δt=0.2초 안에 높이를 통과합니다. Δh=2m인 창문의 경우 , 처마에서 창 상단까지의 높이는 얼마입니까? (g=10m/s2)
답: 2.28m
9. 그림 2- 4- 와 같이 도 1에서, 길이 15m의 막대가 수직으로 매달려 있으며, 막대의 하단에서 5m 떨어진 곳에 막대가 자유롭게 떨어지면 막대 통과 지점 A에서 관찰 지점 A가 있습니다. , A 지점을 통과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찾아보세요.
(g는 10m/s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