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항일 서사는 이미 땀과 소가 가득 찼고,' 금릉 13 차' 의 돌파구는 인물 계보의 다양화에 있다. 이 영화의 초상학 지도에서는 다국적 영화 2 차 세계대전 서사의 유전자를 볼 수 있고, 과거의 항일 서사의 확장과 진화도 볼 수 있다. 창작자는 기존의 초상학 전통을 이용하여 인종, 계층, 성별 등 여러 가지 충돌을 반항과 구원에 관한 이야기로 엮는 데 신경을 쓴다. 가장 드문 것은 서사가 중국의 항일전쟁 시기의 근대성을 반영한 것으로, 이는 바로 이전의 많은 항일 서사가 간과한 것이다.
김릉 13 차' 는 백인 남성 한 명을 주인공으로 서구/현대문명을 대표하는 교회에 이야기 공간을 두고, 대립하는 여성 인물 두 그룹, 즉 여학생과 매춘부는 각각 교육/정로와 상품화/사로로 중국 현대화 과정에 녹아들고, 그들의 근대성 체험은 일본이 남경을 공격하는 재난으로 중단됐다. 이것이 바로 중국 국가 운명의 축소판이다 제 2 차 세계대전은 근대성의 트라우마로서 각 민족-국가의 근대성 상황이 의도적으로 제 2 차 세계대전 서사를 통해 반영되었다. 반면, 중국의 항일 서사는 종종 강한' 전현대' 흔적을 띠고 있으며, 천편일률적인' 복수 서사' 로 고도의 현지화 초상학, 용감한 유격대 전사, 흉악신의 악랄한 귀신, 농촌 공간 등을 운용하며, 다른 나라의 제 2 차 세계대전 서사와는 효과적인 호응과 교전을 구성하지 않았다. 최근 몇 년 동안' 난징 난징',' 바람소리',' 라베 일기' 등의 영화는 이런 모델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초상학 전통을 개척하려고 시도했다. 이전 시도보다' 금릉 13 차' 의 말 모델은 더욱 국제화되고 다양해 이 영화의 초상학 계보를 상세히 빗어 미국 일본 등 국가 2 차 세계대전 서사와의 대화 관계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대화는 바로 국가 근대성 체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세계 각국의 제 2 차 세계대전 영화를 보면 여학생을 전쟁 피해자로 삼는 서사 패턴은 반파시스트 진영의 영화에서는 흔치 않지만 전쟁 가해국인 일본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는 주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가장 전형적인 것은' 희백합' 신화,' 희백합의 탑' (1953) 은 일본 전후 가장 유명한 반전 영화 중 하나로, 금정정 감독, 수목양자 작가가 연출했다. 1953 년 이후 여러 차례 스크린에 올라온 바 있다. 1987 년 금정정 자신이 리메이크한 버전 외에도 1962 년판, 1968 년판, 1995 년판, 2007 년판 등이 각 판에 당시 가장 인기 있던 소녀 아이돌들이 출연했다. 미군이 오키나와에 상륙했을 때 오키나와 지역 여학생 그룹이 군부에 의해 조직되어' 희백합 부대' 라고 불리며 군대와 함께 행동하며 의료임무를 맡았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미군과 자국 군대의 이중 위협 아래 여학생들은 오키나와 해변에 쓰러졌다. 오늘 유정의 판본은' 무고한 자의 서사' 모델을 만들어 주인공들을 순결의 화신으로, 청춘의 활력이 넘치는 소녀들을 바라보며 전쟁에 무자비하게 삼키고,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연민의 정을 느끼고 전쟁의 잔혹함과 공포를 깊이 느끼고 있다. 김릉 13 차' 의 교회 여학생은' 희백합의 탑' 의 여학생 연령과 비슷하며 이미지도 약간 비슷해 같은 초상화 계보에 넣어 비교할 수 있다. 희백합의 탑' 속 여학생은 단질적이고 평면적이다. 이들은 전체적으로 가장 핵심 주인공 (가장 중요한 소녀 스타) 을 제외하고는 개체를 거의 구분할 수 없다. 김릉 13 차' 도 마찬가지다. 자태가 다른 매춘부 군상보다 여학생들이 얼굴이 흐릿해 주인공 서연이도 잘 보이지 않는다. 그들의 블루천 스웨터와 희백합' 들의 선원복은 같은 상징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전쟁시대의 순수하고 무고한 피해자의 꼬리표다.
여학생 신분이 도대체 어떤 문화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가? 왜 일본 제 2 차 세계대전 서사에서 이렇게 성행하는가? 중국 영화는 이번에 여학생 이미지를 활용했는데,' 희백합 신화' 에 함축된 창애와 통하는 점이 있는가? 희백합의 탑' 은 여학생들이 좋은 교육을 받았다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세부적인 것은 그들이 전쟁에서 졸업식을 거행했다는 것을 포함한다. 그들의 선생님은 영국 경제에 대한 자신의 연구 원고를 잊지 않는다. 생명의 마지막 밤, 소녀들이 부르는 노래는' 고향' ('금릉 13 차' 에서 일본 군인도 같은 노래를 불렀고), 가사는 외지에서 공부하는 나그네의 향토에 대한 그리움을 하소연하며 전형적인 메이지 이데올로기를 드러냈다 희백합의 탑' 은 적/미국을 강하게 비난하지 않았다. 재난의 주된 책임은 비이성적 열광에 빠진 자국 군대에 있다. 이는 일본 전후 주류 관점인 메이지유신 이후 이뤄진 현대화 성과로 군의 고투로 혈본이 없어진 것이다. 김릉 13 차' 를 다시 보면 서연이들은 서구 문명의 세례를 받아 유창한 영어를 구사하며 찬송가를 부른다. 이들은 과거 항일 서사에서 중국 피해자의 이미지와는 달리 일본군의' 삼광정책' 아래 농촌 피해자들은 완전히 전현대적이다. 서연이들은 중국 초 싹트는 현대성의 상징이다. 연약하고 쉽게 요절한다. 서연이의 아버지는 영어와 일본어를 할 줄 알지만, 매수 신분을 추측할 수 있으며, 다른 소녀들의 출신은 이와 비슷할 가능성이 높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 항일전쟁 전 중국의 현대화 과정은 대부분 이 계층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 강한 식민지 색채 때문에 이전의 항일전쟁 서사에서 농촌 하층민에 비해 이 계층의 상황은 종종 간과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은 20 세기 초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양행매사들의 역할을 재평가하기 시작했다. 마찬가지로 순수하고 무고한 전쟁의 피해자로서' 희백합' 과 서연이들은 모두 본민족의' 정상',' 점진적',' 개량성 현대화 과정' 을 은유하고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일본 여학생이 일본 현대교육제도의 수혜자라는 점이다. 교육 모델은 서구에서 배웠지만 일본식 개조를 거쳐 일본 전시의 근대성 상황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서방 세력은 이미 국외로 추방되었고,' 희백합' 신화 중 서구 현대문명의 영향을 받는 교사/일본 지식인들만 서구 이족 멘토의 존재가 없다. 서연이들은 서구 문명의 대변인인 존에게 직접 의지해야 했고, 당시 빈약한 중국이 일본에 저항할 힘이 없었고, 반드시 미국 원조에 의지해야 하는 상황과 맞아야 했다. 두 그룹의 여학생을 비교해 보면 중국 현대화 과정이 일본에 뒤처진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양국이 동시기에 다른 현대화 상황이 결정됐고,' 희백합' 들은 서방을 적으로, 서연이들은 서방을 구원자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 차이를 제외 하 고, 동아시아에서 가장 중요 한 두 나라가 전쟁 외상 캐리어로 여성 학생을 선택 하면, 그것은 * * * 같은 근대성 경험을 확인 하는 보이지 않는, 동아시아의 근대성은 필연적으로 서쪽의 종속 및 찾고, 동양을 대표 하는 성숙한 남성이 아니라 미성년자, 학습 중인 여성을 의미 합니다. 여학생은 서양식 교육으로 배양된 근대성을 대표한다. 이는 사회 중상층의 특권이고, 매춘부들은 밑바닥의 근대성의 싹을 상징하며, 현대화 과정에 녹아드는 방식은 자신을 상품화하는 것이다. 서양의 문명전파자/교회 (신부님) 가 서구 여성을 모델로 만든 여학생에 비해 매춘부들의 현대성은 자발적이고 잡다한 토착색을 띠고 있다. 동서양의 특색을 겸비한 외모인 파마, 브래지어, 스타킹, 치파오, 비파와 같다. 서방구원자/존이 여학생 (서연) 과 매춘부 (옥묵) 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르다. 서연이들은 서방의 소녀들과 존의 눈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그들은 단질적이고 순수한 아이,' 무성' 천사, 절대적인' 선' 의 화신이다. 매춘부들은 동양주의의 관점에서 식민지 풍경이고, 여성적이고 음란하며, 백인 남성의 욕망 대상이다.
여 주인공 옥묵의 특별한 점은 그녀가 한때 여학생이었는데, 그녀는 근대 중국의 두 병렬 현대화 노선의 교차점이었고, 그녀의 유창한 영어와 풍토만종의 행동거지가 두 집단의 특질을 하나로 주조하여 서양 환상을 가장 잘 만족시킬 수 있는 동양 이미지였다. 서구와의 원활한 의사 소통 능력과 이역 여성의 신비로운 매력, 그리고 부적절한 연상을 하고, 당시 송미령이 미국 국회에 중국 항전을 지원하도록 로비한 것도 비슷한 자질에 의지하지 않았나?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해리포터스, 자신감명언) 의리를 위해 몸을 바친 매춘부의 이미지는 이미 전쟁 서사의 일상 중 하나가 되었다. 성적 방탕으로 인해 사회 * * * 동체에 의해 경멸을 당한 여성은 헌신을 통해' 순결한' 여성을 구원함으로써 도덕적 오점을 벗고 사마리아식' 성기' 가 되었다. 전쟁의 성폭력과 관련될 때마다 이 다리는 어떤 나라의 전쟁영화에도 쓰일 수 있다. 중국 항일 서사의 예로는' 난징, 난징' 이 있다. 일본 영화에서도 소련군에 헌신하고 만주 이민 여성의 위안부 (예:' 인간의 조건',' 흐르는 왕비' 등) 를 구하거나 위안부가 일본군에서 침범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성기' 다리 뒤의 논리는 개인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으로, 정절의 여성과 타락한 여성 사이에 균형을 이루고 있다.' 금릉 13 차이' 는 이를 바탕으로 계층과 문화적 지위의 차이를 도입했다. 존은 진조지에게 물었다. "한쪽은 여자고, 한쪽은 여자고, 양쪽은 어떻게 선택합니까?" " 존은 본 영화의 관점을 대표하고, 이렇게 산정한 합리성을 묵인했다. 그는 옥묵을 사모함에도 불구하고, 이 두 가지 근대성의 흐름 사이에서' 소녀' 가 대표하는' 정상' 현대화가 더욱 구원받을 만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들은 서방이 직접 재배한 근대성의 싹으로서 성장과 발전을 필요로 하며 후진국의 중생의 기초이다. 반면' 여자' 는 잡초처럼 자생하는 기형적인 근대성의 산물이며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퇴폐성의 축소판으로 자기희생을 통해서만 건설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여학생과 매춘부가 갈등에서 화해에 이르는 과정을 묘사함으로써 계층 간의 갈등이 해소되어 항일전쟁이 중국 민족 * * * 동체에 미치는 응집작용을 호응하고 있다. 이 영화의 중상층은 서구화되고, 밑바닥은 동양적인 색채를 띠고, 여학생은 영어를 하고, 외국 찬송가를 부른다. 매춘부들은 음란한 농담을 하고 강남 발라드 단조를 부른다. 중상층의 금욕과 하층 방욕은 대조를 이루고, 여자는 여자를 경멸하고 질투하며, 그런 성숙한 여성매력은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화해는 서로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긍정으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매춘부들은 가슴을 꼭 감싸고 곱슬머리를 곧게 펴고 빨간 화장을 다듬어 여학생과의 동화를 실현하며 중산층이 독점하는' 정상' 근대성 상태로 접어들면서 어머니가' 독서인' 이 되는 것을 보고 얼마나 기뻤는지, 현외음-순결과 신분 향상을 위해 목숨을 희생하는 것도 가치가 있다. 한편, 고도로 서구화된 여학생들은 매춘부로부터 민족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보았고, 원생태의 전통은 종종 민간의 밑바닥에서 나왔고, 이들은' 진회경' 을 열심히 들으며 여자들이 붉은 화장을 입고 교회에 몰려드는 모습을 회상했다. 이 순간 상층부와 하층부의 근대성이 융합되고, 소녀와 여자 * * * 는 그 당시 중국의 시대상황을 상징한다. 일본 제 2 차 세계대전 영화에도 하층 현대성을 대표하는 인물이 있다. 패전 후 미군을 대상으로 하는 매춘부' 판녀' 가 있다. 옥묵들은 의상 스타일면에서 일본 영화의' 판' 과 비슷하다. 일본이 패배하기 전에 서구 문명은 줄곧 상류층 엘리트에 의해 도입되어 위에서 아래로 민간에 침투해 왔으며, 이런 서구화는 통치층 엘리트를 통해 개조된 것이다. 서양 문화가 점령자의 자세로 일반 일본인의 생활공간에 직접 나타났을 때, 판판은 서구 문화의 밑바닥과 가장자리에 있는 대변인이 되어 서구화를 통해 주류와 중심으로 스며들었다. 김릉 13 녀' 는 여성이 몸을 자본으로 서구 남성에게 도움을 청하는 행위를 상징적으로 중국이 도움을 청하거나 서방을 구걸하는 것이 현실 정세에 필요하다는 것을 긍정한다. 실제로 서구의 동정과 연민을 받았다. 일본의 눈에는 2 차 세계대전이 서방과의 대립 (아시아 전장의 침략행위는 일부러 잊혀졌다) 이었고 판판판들이 대표하는' 비정상적' 서구화는 어쩔 수 없이 굴욕적이었다.
사실 동아시아라는 비서구 세계에서 매춘부로 대표되는 밑바닥 현대성은 어느 나라에서든 부정되고, 사람들은' 여학생' 방식으로 현대화를 이루고 싶어 한다.' 금릉 13 차' 의 전략은 창녀를 여학생과 동화시키는 것이고, 일본 영화의 판판은 결국 타락하고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남자 주인공 존은 서방에서 온 구원자이자 성숙한 현대문명의 화신으로 여학생과 매춘부가 대표하는 전 현대국가의 아직 성숙하지 않은 현대성의 싹과 비교해 트럭/현대문명의 상징을 수리하는 행위도 이런 신분을 뒷받침한다. 존은' 신들러 명단' 의 신들러,' 라베 일기' 의 라베,' 안녕, 아이들' 의 신부,' 르완다 호텔' 의 호텔 매니저와 같은' 중립자' 계보에 속한다 김릉 13 차' 의 존은 신들러와 비슷하다. 그는 일반인에서 영웅으로 탈바꿈하는 과정을 거쳤고, 이 과정에서 이족 여성의 본능적 욕구를 촉진하는 역할을 했고, 순수하고 무고한 사람의 참혹한 죽음은 인물의 마음 속에 인도주의적 감정을 불러일으켰다.' 김' 에서 존 앞에 쓰러진 여학생은' 신' 영화 속 붉은 옷 소녀와 비슷한 기능을 했다. 이런' 보통 영웅' 은 교묘한 서사 루틴으로 이기심, 방탕 등의 결점이 오히려 주인공의 구원을 더욱 인간적으로 빛나게 한다. 주목할 만한 것은 존과 중국 여성들의 관계다. 중국은 항일전쟁 시절 각지의 유격대를 활발히 하는 것 외에 주전장의 정규군이 주로 미국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의 항일 서사에서 미국 조종사가 나타났지만' 황허절애' 에서 중국 여성 유격대원과의 관계는 매우 평등하며, 당시 중미관계의 실제 상태에 대한 은유라고 할 수 없다. 어쨌든' 금릉 13 차' 에서' 서방에 의지하여 구원을 받는다' 는 서사커널 ('라베이 일기' 의 서사핵심) 을 평가하는 것은 전시에 중국과 서방관계에 대한 더 정확한 암시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중국 도시 중상층의 현대성은 서방이 한 손으로 지지하고 (교회학교를 대표함), 서방은 중국 국민당/ 신중국이 성립된 후 항일 서사의 대다수 묘사 * * * 산당의 유격전, 서사공간은 농촌 위주, 국민당, 주전장, 도시, 서구 등의 원소가 차폐되고, 항일 신화 주제는 중국 민중들이 피를 흘리며 일본 침략자를 추방하는 것이다 일본의 보수적인 성향의 제 2 차 세계대전 영화에서 수시로 중국이 미국의 치마 밑에 숨어 있다는 것을 경멸하며 일본 보수파의 극단적인 발언을 무시하고 빈궁한 중국이 전시에 서방의' 동맹' 에 의지하는 것이 현실적인 출로이다.' 금릉 13 차' 는 이런 상황을 모처럼 반영하고 합리화했다. 김' 영화에서 옥묵은 색채를 이용해 존을 서로 돕도록 유인했지만, 두 사람의 대결에서 그녀는 시종 주동적이고 존엄성을 잃지 않았다. 존이 그의 마음의 가장 부드러운 면을 드러내고, 옥묵에게 죽은 딸을 화장하기 위해 장례 인원의 직업에 종사했다고 알려줬을 때, 그는 이미 호색하고 이익만을 꾀하는 사람에게서 용감하고 인도주의적인 구원자로 탈바꿈했다. 옥묵은 그의 행동에 두 가지 정열적인 성분이 있어 더 이상 적나라한 육체거래가 아니다. 이 서사 전략을 통해' 김' 영화는 백인 남성/성숙한 현대문명을 통해 중국 여성/미성숙한 현대성의 싹을 구하는 도식을 통해 전시에 중국과 서방의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동시에 중국이 미국 콧물의 약자 지위를 계승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본 영화 속 일본 군인의 이미지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야만적인 폭력의 밑바닥 병사이고, 하나는 비교적 문명화된 장교이다. 전자는 중국의 항일 서사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후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다른 나라의 제 2 차 세계대전 영화를 보면 미국 영화' 피아니스트' 가 피아노를 맞은 독일 장교,' 호랑이, 호랑이, 호랑이' 의 야마모토 56,' 이오지마 편지' 의 율림 중장, 프랑스 영화' 바다의 침묵' 과 같은 예의 바른' 적' 이미지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현재 유행하는 전쟁영화 말 (특히 평화주의와 반전 말) 에서 적의 처리 방식을 지나치게 요괴하는 것은 고지식해 보이고, 인간적인 적은 전쟁의 복잡성을 표현하는 데 더 유리하다. 이는 단순히 적을 미화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적을 빌려 자신의 가치관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적의 인간성 겉모습의 이화 본질을 폭로하기 위해서다. 중국 전쟁 영화의 상황은 민족 감정 기억과 관련이 있으며, 억압과 왕따의 약국으로서 전쟁은 민족 해방의 유일한 수단으로 여겨지며, 민족 정신과 영웅적 기개를 과시하는 무대이며, 잔혹한 현실은 중국인의 감정 기억 속에' 반전' 이 없는 토양을 결정하고,' 인간화' 의 적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난징, 난징' 이 그 예이다 김릉 13 차' 에는' 인간' 이 있는 장교가 등장했고, 일본 장교 장곡천은 유창한 영어를 구사하며 성직자를 존중하고 오르간을 연주하고 노래를 부를 수 있었다. 일본 전쟁 영화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캐릭터를 형성하는 이 전략이 일본 영화의 자국 군인에 대한 초상화를 참고한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전후 일본 영화에는 엘리트주의 경향이 널리 퍼져 있다. 상류층 장교들은 무사, 기우비범, 고귀한 존엄성, 참여의 잔학 행위가 적다. 그렇게 하면 무사의 덕행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반대로, 하급 군인은 종종 제멋대로 행동하고, 속이고, 신병을 학대하고, 무고한 사람을 마구잡이로 죽이고, 일본 고복 시대극과 비교하면 그들의 이미지가 무사가 아니라 시대극 중 옹졸하고 이기적인 농민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전환을 통해 일본 전쟁 영화는 전쟁으로 인한 학살과 잔혹함을 참전자의 개인적 자질과 덕목으로 귀결시켰고, 전쟁의 죄책은 개인화되고 우연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