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갱의 "퐁 디엔느 근처의 세느강" 65cm×92.5cm
캔버스에 유채: 1875년 오르세 미술관 소장, 프랑스 파리
" '퐁 디엔느 근처의 세느강'은 1875년에 그려졌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고갱의 초기 작품 중 하나입니다. 설경을 그린 이 작품은 인상파 화가들이 여러 번 그렸던 작품입니다. 화가 모네와 시슬리. 고갱은 당시 겨우 27세였고 단지 신생 "아마추어 화가"였지만 그의 색상 사용은 이미 매우 독특했습니다. 녹색 하늘은 녹색 강을 반영하고 눈 덮인 강 해변은 마치 노란색이었습니다. 온 세상이 밝은 후광에 둘러싸여 있다는 것은 정말 놀랍습니다. 그러나 화가는 눈과 빛, 구름과 그림자에 비친 하늘과 땅 사이의 부드러운 평온함을 얼마나 훌륭하게 전달했는지. “하늘은 파랗고, 나뭇잎은 노랗고, 단풍은 구불구불하고, 차가운 연기는 파도 위에 초록빛이다...” 고갱이 이 노래를 읽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그가 전하고 싶은 예술적 개념은 다음과 같다. 동양인의 정서와 너무나 가깝습니다.
고갱이 어렸을 때 살았던 페루의 수도 리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비 없는 도시'였다. 고갱의 추억은 1년 내내 비가 내리지 않았다. 햇살, 초록빛 그늘, 다채로운 남부의 풍경이 가득합니다. 그러므로 늘 자신을 '외국인'으로 여겼던 고갱은 유럽 대륙의 설경을 묘사할 때 그의 글 속에 향수가 가득했을 것이다. 어쨌든 그의 색 사용에 대한 '주관성'은 타고난 것이며, 모네나 시슬리의 빛과 그림자의 색 혼합 방식과는 전혀 다르다.
그림의 어두운 부분은 다양한 색조의 황토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황토색은 중국의 수묵화가에게 있어서 수묵이 그러하듯이 고갱에게도 잠시나마 빼놓을 수 없는 존재라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이 황토색은 깊게 갈아진 흙의 색, 햇볕에 그을린 원주민 인디언의 피부색, 고갱의 피가 흐르는 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