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1973 년 청해성 대동현 상손자채에서 출토된' 무용무늬 채색도분' 은 현재 중국 역사박물관을 소장하고 있다.
높이 14.1cm, 구경 29cm, 대야는 가는 진흙 붉은 도자기로 만들어졌다. 입을 크게 벌리고, 입술을 말아 배를 부풀리고, 아랫배 안에서 작은 평지를 수확하고, 검은 색을 발랐다. 입연과 외벽의 윗부분에는 간단한 라인 장식이 채택되어 주요 장식인 무용문양이 내벽 윗부분에 있다. 도기 내벽은 두 조의 인물이 손을 잡은 무용무늬 문양을 장식했다. 구도가 생동감 있고, 라인이 세련되며, 비교적 높은 예술 감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무용무늬 * * * 는 세 그룹으로 나뉘어 각각 무용가 다섯 명이 있고, 손을 잡고, 노래를 밟고 춤을 추며, 일관성을 향하고 있다. 그들의 머리에는 머리띠 모양의 장식품이 있고, 몸 밑에도 펄럭이는 장식품이 있는데, 마치 치마자락인 것 같다. 캐릭터 머리 장식과 아래쪽 액세서리가 각각 좌우 양쪽으로 흩날리며 춤의 움직임을 더했다. 더 놀라운 것은 각 외부 두 사람의 바깥쪽 팔에 두 개의 선이 그려져 있는데, 마치 빈 두 팔의 춤 동작이 크고 빈번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춤명언) 서구 현대화에서는 정지 화면에서 사물을 표현하는 연속 운동을 일종의 예술 혁신으로 보고 있으며, 중국의 원시 예술에는 이미 비슷한 표현 수법이 등장해 이런 과감한 창조가 경탄을 자아내지 않을 수 없다.
춤은 리드미컬한 동작을 주요 표현 수단으로 하여 사람의 생활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 형식으로, 일반적으로 음악으로 반주한다. 춤은 원시 사회에서 이미 생겨났고, 선민들은 풍작을 축하하고 승리를 축하하며 하늘이나 제사 조상을 기원하며, 이 채도대야는 기쁨의 주제를 표현하며, 5,600 년 전 사람들의 지혜와 생활 정취를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채도기 대야의 디자인 제작은 당시 도기공예의 숙련과 심미 사상의 진보도 반영했다. 무용수의 이미지는 단색으로 평평하게 칠해진 수법으로 간결하고 명쾌하게 그려지며, 3 열 무용수가 대야를 둘러싸고 원을 형성하고, 밑에는 지면을 대표하는 4 개의 평행도가 있다. 대야에 물을 담을 때, 무용수는 연못의 그림자와 어울려 재미를 볼 수 있다. 작은 물대야가 잔잔한 연못이 되고, 연못가의 즐거운 사람들이 연못물 위에 비치고, 춤의 정취가 사람을 취하게 한다.
춤의 내용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선조들의 춤의 열렬한 장면을 실감나게 재현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기발랄한 활력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한다는 데 만장일치로 동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춤의 내용, 춤의 내용, 춤의 내용, 춤의 내용, 춤의 내용, 내용, 내용) 독일 학자 그로세이가 말했듯이, "원시적인 춤이야말로 원시적인 심미 감정의 가장 솔직하고 완벽하지만 가장 강력한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