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 음악은 베두인족의 유목 생활에서 유래한 것으로, 가장 초기의 운율은 낙타를 쫓는 사람이 낙타 행진의 리듬에 따라 읊는 곡조였다. 자히리엽 시대에는 상인낙타팀이 읊은 민요가 등장했고, 다신 숭배의 제사 의식에도 그에 상응하는 송가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슬람교가 출현하기 전에 아랍인들은 시를 매우 좋아하여 종교 노래, 대상곡, 전쟁 노래, 사랑 노래 등 다양한 장르로 곡을 만들었다. 그에 따라 탬버린, 플루트, 오보에, 피파 등 아랍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악기도 전해졌다.
아랍 사람들은 음악을 매우 좋아하며, 음악과 시가 사회관계를 개선하고 남녀 관계를 정화하는 데 촉진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우마이예 시대에는 종교적 감정이 옅고 오락이 풍조가 되었다. 히자즈의 두 성읍에는 사방의 가수가 운집하고 있다. 메카의 흑인 가수 사이드 미스철하는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비잔틴 음악과 페르시아 음악을 배우며 아라비아 시를 곡조로 작곡한 바 있어 이슬람 음악의 창시자로 꼽힌다. 사이드 미스철하에 이어 이슬람 세계의 음악단에는 4 명의 유명한 가수가 잇따라 등장했다. 이벤 술라지, 돌궐 혈통, 사이드 미스철하로부터 음악을 공부한 적이 있다. 그는 페르시아 비파를 히자즈에 끌어들여 먼저 악채찍으로 연주를 지휘했다고 전해진다. 게리드계 베르 혈통은 이븐 술라지로부터 음악을 공부한 적이 있는데, 나중에는 한때 명성이 자자했던 가수가 되었다. 페르시아의 혈통인 이벤 무할라즈는 아랍의 향판수로 불린다. 멜바드, 흑인 혈통, 다마스쿠스의 궁정에서 노래를 부른 적이 있어 해리발의 은총을 받았다. 메디나의 가미라는 히자즈 음악계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다. 우마이엽 시대에는 페르시아의 판면 비파와 목제 피리 등 많은 악기들이 잇따라 들어왔다. 우마이예 왕조의 해리발과 달관 귀인은 대부분 페르시아 풍속을 본받아 가무 파티를 자주 개최한다.
아바스 시대에는 아랍 음악이 휘황찬란한 시대로 접어들었고, 음악계 가수들도 속출하고 있다. 마흐디 재위 기간 동안 메카인 셰야투와 모술인 이브라힘은 음악적 재능을 지녔다. 셰야투의 노랫소리는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보다 오한 사람들을 따뜻하게 해 준다고 한다. 이브라힘은 수십 명의 악사들에게 비파를 연주하도록 지휘했을 때 그 중 한 사람의 두 번째 현이 충분히 빡빡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나중에 이브라힘은 아론의 청객이 되어 해리발의 예우를 받았으며, 종종 상당한 액수의 상을 받았다. 이 시기에 음악 이론은 아랍 세계에서도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고, 무슬림은 그리스어의 음악 저작을 아랍어로 번역하고, 일부 그리스어의 음악 이론에 관한 저작도 아랍어로 광범위하게 번역되었다. 바그다드의 음악가인 이스하그 무수리는 음악 이론과 창작 실천을 총결하고 멜로디와 리듬의 구성을 논술하는 여러 편의 저작을 집필했다. 저명한 학자 파랍비는 음악의 구조, 곡조, 리듬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고, 쓴' 음악대전' 과' 리듬분류법' 은 당시 사람들이 음악 이론의 권위작으로 여겨졌으며, 서양 음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