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문 작성 방법
첫째, 대상을 이해하고, 어떤 연설 원고는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기 때문에, 연설문을 쓰는 것은 먼저 청중의 대상, 즉 그들의 사상 상황, 문화 수준, 직업 상황을 이해하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이 염려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등. 그렇지 않으면, 대상을 보지 않고, 연설문을 더 열심히 쓰고, 아무리 화려하게 말해도 청중은 무미건조하고 무관심하며, 선전, 선동, 교육, 감상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둘째, 관점이 뚜렷하고, 감정이 진지한 연설원고의 관점이 뚜렷하며, 연사가 일종의 이성적 인식에 대한 긍정을 드러내며, 연사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견해를 투철하게 보여 주며, 신빙성과 감각을 줄 수 있다. 연설 원고의 관점이 선명하지 않으면 설득력이 부족하여 연설의 역할을 잃게 된다. 연설원고는 진지한 감정이 있어야 사람을 감동시키고, 사람을 감염시키고, 선동성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표현에 감정적 색채를 주의하고, 논리와 서정을 결합해야 한다. 냉정한 분석과 열정적인 선동이 있다. 분노도 있고, 기쁨도 있다. 미움도 있고 사랑도 있다. 물론, 이런 깊고 감동적인 감정은' 비집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샘물이 솟아오르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셋째, 글의 변화, 파란으로 연설 원고의 파란을 구성하는 요소가 많고, 내용, 안배, 청중의 심리적 특징, 사물을 인식하는 법칙이 있다.
청중의 심리적 특성과 사물의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면 자료를 적절히 선택하고 자료를 마련하는 것도 청중의 마음속에 파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즉, 연설문은 주로 * 성조의 높낮이가 아니라 내용이 기복이 있고, 긴장이 있고, 강조가 있고, 반복이 있고, 비교가 있고, 보살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언어가 유창하고, 심오하고, 연사가 머릿속에서 구상한 모든 것을 쓰거나 말해야 한다. 사람들이 보고 들을 수 있게 하려면 언어라는 사상을 교류하는 도구를 이용해야 한다. 따라서 언어가 잘 사용되든 나쁘든 연설 원고를 쓰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연설원고의 질을 향상시키려면, 언어의 운용에 힘쓰지 않으면 안 된다. 연설 원고를 쓰는 것은 언어 운용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문제를 주의해야 한다.
(a) 구어화를 해야 한다. "입", "귀" 이것은 연설 언어에 대한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즉, 연설의 언어는 구어화되어야 합니다. 강연에서 말하는 것은 일련의 소리이고, 청중이 듣는 것도 일련의 소리이다. 청중이 알아들을 수 있는지 여부는 연사가 잘 말할 수 있는지, 연설원고가 잘 쓰여졌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만약 연설원고가 "상구" 가 아니라면, 강연의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청중이 "귀에 들어설" 수 없고, 완전히 알아들을 수 없다. 공안부의 강연회에서 한 공안전사가 공무를 수행하는 동안 악당에게 한쪽 눈을 멀게 했다고 말하자, 악당들은 이번에' 외눈 박이 용' 이 되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전사는 부상을 당한 후 다시 일선으로 복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여기까지 말하자, 그는 연단을 한 번 찍고 큰 소리로 말했다. "나' 외눈 박이 용' 이 돌아왔다!" 회의장 안의 청중은 즉시 열렬한 박수를 보냈다. 연설원고의' 구어' 는 일상적인 구두언어의 복제가 아니라, 가공을 거쳐 정제된 구두어로 논리가 치밀하고, 문장이 원활해야 한다. 연설원고의 언어는 작가가 쓴 것으로, 서면 언어의 속박이 크기 때문에, 이런 속박을 뚫고 연설원고의 언어를 구어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연설 원고를 쓸 때는 긴 문장을 단문으로 바꾸고, 거꾸로 된 문장을 정장구로 만들고, 단음어를 쌍음어로 바꾸고, 알아들을 수 없는 문어어, 성어를 바꾸거나 삭제해야 한다. 연설문을 다 쓴 후에는 읽고, 듣고, "상구", "귀" 가 아닌지, 그렇게 "상구", "귀" 가 아니면 더 수정해야 한다.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연설은 청중들이 알아들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사용하는 언어가 아무도 알아들을 수 없다면, 이 연설 원고는 청중을 잃고 연설의 역할, 의미, 가치를 잃게 됩니다. 이를 위해 연설원고의 언어는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해야 한다.
레닌은 이렇게 말했다. "간단명료하고 대중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말하는 것을 잘해야 하며, 난해한 용어와 외래어를 단호히 버리고, 암암리에 기억하고, 기성한 것을 기억하지만, 대중이 아직 모르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구호, 결정, 결론을 버려야 한다."
(c) 생동감 있게 감동해야 한다. 좋은 연설문, 언어는 반드시 생동적이어야 한다. 사상적 내용만 좋고 언어가 무미건조하다면, 좋은 연설 원고가 아닐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연설 원고를 잘 쓰는 것은 언어의 이해와 통속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또한 언어의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것을 힘써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d) 정확하고 소박해야 한다. 정확 하 게, 연설 원고에 사용 되는 언어는 정확 하 게 말하는 대상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의미 합니다-사물과 진실, 그들의 본질과 그들의 상호 관계를 공개 합니다. 저자가 이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표현의 대상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인식은 반드시 맞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둘째, 개념이 명확하고, 판단이 적절하고, 단어가 적절하고, 문장의 조직 구조가 합리적이어야 한다. 박소는 일반 언어로 연설의 사상적 내용을 분명하고 원활하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형식적으로 단어조류의 화려함을 추구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문어의 아름다움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자멸하고 박소미의 감화력을 잃게 된다.
편폭을 통제해야 한다. 연설원고는 너무 길어서는 안 되며, 시간을 적절히 통제해야 한다.